E,AHRSS

로키(마블 코믹스)

last modified: 2015-03-23 02:59:59 Contributors


캐릭터 창조 정보
최초 등장 만화 Venus #6
Journey into Mystery #85
최초 등장 시기 1962년 10월
창조자 스탠 리, 래리 리버, 잭 커비
캐릭터 설정 정보
본명 로키 라우페이손
다른 이름 장난의 신, 악의 신, 거짓말 장인, 아스가르드의 요원
성향 중립
국적 아스가르드
가족 관계 라우페이(아버지)
오딘(양아버지)
프리그(양어머니)
토르이복형)
직업
신장 193cm
체중 238kg
초록색
모발 흑발
출신지 요툰헤임
능력 신적인 힘, 체력, 내구력, 민첩성
모든 질병에 대한 면역력
긴 수명
마법(, 최면술 등)
동료
소속팀 영 어벤저스, 액츠 오브 벤전스, 마이티 어벤저스

Contents

1. 개요
2. 능력
3. 작중 행적
3.1. 영 어벤저스
3.2. 아스가르드의 요원
4.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
4.1. 얼티밋 스파이더맨
4.2.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5. 기타


1. 개요

Loki

마블 코믹스의 등장인물.

주로 토르 시리즈에 등장한다. 첫 등장은 1949년도 <비너스 #6>으로 토르보다 먼저 데뷔한 셈인데, 이때는 정말 신화상의 로키 개념으로만 나왔고 토르 시리즈에서의 제대로 된 등장은 1962년 Journey into Mystery #85부터이다.

원래 설정은 '오딘의 아들'인데 가끔 여성으로 성전환되어 등장. 정확히는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고 보는 게 좋다.[1] 시즈나 피어 잇셀프 등 굵직한 이벤트에선 남자로 나오니 남자 쪽이 원본(?)인 모양. 성전환되어 나오는 모습은 '레이디 로키'라고 불린다.레이디 로키 2010년대 이래 소년 로키가 등장하면서 젊은 모습으로 더 자주 나오게 되었다.

역시 숙적은 토르. 얼티밋에서는 토르를 계략에 빠트리고 히어로들을 궁지에 몰아넣으나 현실개변 능력을 가진 스칼렛 위치의 힘으로 로키를 물리칠 영웅을 불러오도록 현실을 변화시켜 등장한 토르에게 발리기도 한다.

2. 능력

[2]
능력치
지능 ■■■■■□□
■■■■■□□
속도 ■■■■■■■
체력 ■■■■■■□
에너지 투사 ■■■■■■□
전투 기술 ■■■□□□□

3. 작중 행적

어벤저스 결성의 계기가 된 인물이기도 하며 헐크를 속임수로 곤경에 빠트려 영웅들과 싸우게 만들지만 토르와 영웅들에게 꾀가 밝혀져서 실패하고 그대로 역관광 타게 되고 덕분에 자신들의 팀워크가 좋다는 걸 알게 된 영웅들은 팀을 만들어 활동하게 된다. 이는 영화 어벤져스에서도 반영된다.

빌런이긴 하나 고향인 아스가르드를 위하는 면도 있다. 에피소드 '시즈'에서 노먼 오스본이 자신의 또 다른 자아인 그린 고블린의 가면을 보며 대화하는데, 이 때 아스가르드를 침공해야 한다고 고블린의 의식인 것처럼 위장해 꼬드긴 것이다. 나름의 목적을 가지고 크누트를 죽이고 헤임달을 가둬놓는 등 음모를 꾸민다 싶었는데 알고 보니 일련의 과정은 모두 아스가르드의 고정된 운명을 바꾸기 위해서였다.[스포일러] 원전의 로키가 라그나로크의 원인 제공자라는 점과 비교해보면 재밌는 부분.

문제는 보이드의 깽판질로 로키의 계산을 초월하여 아스가르드가 붕괴되는 사태가 발생한 것으로, 이에 후회하던 로키는 보이드에 맞선 슈퍼히어로들을 보고 아버지 오딘에게 자신의 잘못을 빌며 후드에게 빌려주었던 '노른의 돌'을 회수해 히어로들의 능력을 한층 강화시키는 데 사용하였고 이를 눈치챈 보이드에 의해 토르의 눈앞에서 전신이 박살난다. 죽기 직전에 토르에게 "미안하다, 형제여"란 말을 남겼고, 이에 극도로 분노한 토르에게 보이드는 작살...

근데 이렇게 될 걸 예상이라도 했는지 이번 계획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저승의 여왕 헬(비록 영지를 잃었지만)과 맺은 계약 덕분에 죽지는 않는다. 그런 고로 이후 토르 관련 에피소드 등에서 복귀가능성은 99.99%.

childloki.png
[PNG image (Unknown)]
훈남이 됐다
공식적으로 TS, 쇼타 버전이 모두 나왔다. 그리고 동물화도.

결국 로키를 그리워한 토르가 로키를 찾아 우주를 뒤지다가 인간 어린아이로 환생한 로키를 찾아내 신으로 되돌려준다.[4] 이후 로키는 <Journey into Mystery>에서 주인공으로 활약하게 되는데[5] 이전에 저지른 전과 때문에 사람들에게 좋은 눈초리는 받지 못한다. 뱀발로 죽은 로키의 인격의 복제인 까치 이콜[6]과 함께 돌아다닌다.

JIM 완결 후 천진한 소년신 로키의 인격은 사라지고 이전의 로키의 인격이 되돌아오게 된다. 이 상태로 영어벤져스에 합류했는데, 내용물이 누군지 생각하면 묘하다(...) 하지만 본인이 얘기했던 것처럼 변화를 위해 죽었고 다시 되돌아온 만큼 빌런으로 되돌아갈지는 미지수. 작가의 인터뷰에 의하면 사춘기라는 모양. 자세한 내용은 Everything Burns를 참고

토르와는 계속 싸우긴 하는데 디스트로이어 때문에 토르가 죽게 되자 "토르를 죽일 생각은 아니었는데!" 하면서 당황하기도 하고 토르와의 관계는 애증이 뒤섞인 복잡한 모습으로 변화해갔다. 토르도 로키와 싸우긴 하지만 형제의 정이 있어서 로키가 쇼타로 환생했을 때 유일하게 로키를 감싸주었다. 그리고 JIM에서 로키의 잘못에 의해 전쟁이 일어났음에도 로키를 끝까지 믿어준 것 또한 토르였다.

3.1. 영 어벤저스

마블 나우! 이후에는 영 어벤저스에 들어가게 된다.

영 어벤저스에서 로키는 다른 팀원들을 구해주거나 이상한 꿍꿍이를 꾸미면서 같이 활동했었는데 나중에 위칸마법을 통해 청년모습으로 성장한뒤 전 차원 기생충 어머니와의 최종결전에서 진실을 털어놓는다.

사실 지금의 로키는 환생한 뒤 착한 소년이 된 새로운 로키를 죽이고 몸을 빼앗은 예전 로키라는 사실과 어머니와 계약을 한뒤, 그 기생충을 배신하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영 어벤저스를 배후조종해서 위칸이 마법의 룰을 새롭게 뒤바꿀 시기가되면 그걸 통제하려 했다는 것.

아무튼 모든 일이 해결된 뒤에는 신년파티를 벌이는데, 로키는 파티가 잘 진행되도록 파티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보상으로 자본을 제공하고 있었다.[7] 그리고 마지막에 떠나는 영 어벤저스의 뒷모습을 폰으로 찍고 팀원들과 함께 찍었던 단체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리고 아요를 누른다.

3.2. 아스가르드의 요원

2014년부터 연재되는 연재되는 솔로 시리즈 《로키: 아스가르드의 요원》에서는, 영 어벤저스에서 스스로 나온 후 아스가르드 여신들의 명령을 받아 임무를 수행하는 스파이가 되었다. 여신들은 프레야를 비롯 가이아와 이둔 세 명으로 만물의 어머니(Allmother)라 불린다. 임무를 하나씩 완수할 때마다 아스가르드에서 벌였던 과거의 악행들을 지워주겠다는 조건으로 일한다.

1화에서는 《토르: 천둥의 신》에서 말레키스의 저주를 받아 난폭해진 토르를 정화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어벤저스 타워에 쳐들어와서 멤버들 좀 골려주며 겸사겸사 컴퓨터를 해킹해 자기 과거 기록을 지우고는, 토르를 그람[8]으로 찌르고 저주를 빼내 병에 담는다. 그리고 헐크에게 쳐맞고 수감된다... 감옥 안에서 고마움을 표하는 형 토르와 한 잔 하고는 당연하게도 탈출해서 아스가르드로 돌아간다.


아스가르드로 돌아와 만물의 어머니에게 저주가 담긴 병을 넘겨준다. 이때 로키가 돌아간 후 여신들이 병을 열자, 저주에서 미래에서 온 늙은 로키(Old Loki)가 튀어나온다. 여신들과 모종의 거래를 한 모양이다.

한편 여신들에게서 이상한 낌새를 눈치 챈 로키는 미리 자기 편을 만들어놓는다. 미드가르드에 숨어있는 아스가르드인들(로렐라이, 시구르드)을 다시 데려오라는 임무를 받는데, 로렐라이의 경우에는 임무를 실패한 척하며 포섭해두고, 시구르드의 경우에는 거짓으로 붙잡아 아스가르드 감옥에 보내 스파이로 심어둔다. 그리고 5화에서 로렐라이와 토르, 베리티 윌리스[9]를 데리고 시구르드가 갇힌 감옥으로 향한다. 토르가 일부러 멋진 전투재롱잔치를 벌여서 헤임달의 눈을 잠시 돌려놓고, 베리티가 감옥의 방어장치를 간파해서 시구르드가 있는 감방까지 간 다음 시구르드를 로렐라이와 함께 탈옥시키는 방법. 이렇게 해서 로키는 무사히 혼자 감옥 안에 들어왔고, 거기서 목격한 것이... 바로 앞서 등장했던 미래의 늙은 로키.

늙은 로키는 젊은 로키에게 너가 아무리 죄를 씻으려고 발버둥쳐봤자 벗어날 수 없으며 죗값을 치르게 될 운명이라고 말한다. 분노한 젊은 로키는 진실의 검 그람으로 늙은 로키를 찌르지만 전혀 상처입지 않는다. 즉 운명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은 거짓말을 하는 게 아니라는 것. 덧붙여 그람 또한 젊은 로키가 사용하는 걸 본 늙은 로키가 과거로 가서 탄생시킨 것이란 것도 알려준다(이 검의 탄생을 중심으로 본 5화까지의 내용). 그리고 만물의 어머니들이 나타나 운명을 확실하게 예측하기 위해 늙은 로키와 손잡았다는 것이 밝혀지고, 젊은 로키는 결국 심판을 받게 될 자신의 운명에 좌절해서 집으로 돌아오는 것으로 5화가 끝.

만물의 어머니와의 대면에서 로키의 예언을 통해 미래에는 토르가 아스가르드의 왕이 되어 아홉 세계를 평화롭게 다스리고 있으며, 미드가르드는 로키가 완벽하게 통치하고 있다떡밥이 던져졌다. 물론 '완벽한 통치'는 로키 기준. 6화에서 라트베리아 국왕 닥터 둠이 미래의 미드가르드로 갔을 때, 칙칙하고 잿빛의 황폐한 토지만이 펼쳐져 있는 세상이 되어 있었다.

이를 본 둠은 현재로 돌아와서, 평화로운 미래를 만들려면 로키를 지금 없애야 한다고 생각하고는 마법으로 로키를 라트베리아로 소환한다. 로키는 이때 베리티 윌리스를 만나 아스가르드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얘기해주려던 참이었는데 갑자기 소환되는 바람에 베리티에게 투명 부적을 건네 숨기고 자기는 둠을 대면한다.

4.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

4.1. 얼티밋 스파이더맨

일반인으로 위장해서 스파이더맨에게 마법이 걸린 핫도그를 건네주는데, 핫도그를 받아먹은 스파이더맨은 저주에 걸려서 스파이더 (...)으로 변해버린다.[10]

4.2.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영국 출신의 배우 톰 히들스턴이 연기한다. 토르 영화 시리즈 모두에서 비중 있는 역할을 맡았으며, 《어벤져스》에서도 원작과 같이 어벤저스 결성의 계기를 만들어준다.

자세한 것은 로키(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항목 참고.

5. 기타

영 어벤저스 멤버였던 시기에 팀원들끼리 고기를 먹기도 했는데 로키가 말하길 멀티버스에서 제일 맛있는 한국식 바베큐 음식점은 지구-212 세계의 코리아타운에 있는 식당이라고한다.

<드맨 로건>에서는 로건과 호크아이가 차를 타고 가면서 지나가는 폐허가 된 도시의 건물에 깔린 해골 시체(특유의 투구를 쓰고 있다.)로 한컷 등장.시체가 보면 상당히 큰데 죽으면서 서리거인으로서의 본래 모습으로 돌아간듯.

----
  • [1] 원래 신화에서도 암말로 변신해서 아이까지 낳았던 적이 있다.
  • [2] 마법을 사용한 버프나 텔레포트를 포함한 수치.
  • [스포일러] 사실 이는 본인의 고정된 운명 또한 바꾸기 위해서였다. 그 때문에 아래 서술된 것처럼 변화를 위해 죽음도 마다하지 않았던 것. JIM에서도 서술되어 있지만 로키의 본래 성격대로라면 그 자리를 피했을 것이라고. 그 때문에 많은 에시르들 또한 의문을 가졌던 듯 하다.
  • [4] 하지만 환생했기 때문에 오랜 수련이 필요한 마법이나 이전 기억같은 것은 잃은 상태
  • [5] #622~#645까지.
  • [6] Ikol. 로키의 아나그램이다.
  • [7] 그가 말하길 자신이 영 어벤저스를 찾아가면 그들이 자신의 잘못을 용서해줄 거라며 찾아가지 않았다고 한다.
  • [8] 진실의 검. 이 검에 찔리면 자신이 감추고 있던 모든 진실로부터 고통받는다고 하며, 《아스가르드의 요원》 직전의 단편에서 손에 넣었다.
  • [9] 임무 수행 중 만난 여자로 선천적으로 모든 거짓을 간파하는 능력이 있다.
  • [10] 스파이더맨이 스파이더 햄으로 변해버리는 순간 로키가 정체를 드러낸다. 참고로 스파이더 햄은 원래 1983년 마블 코믹스가 스타 코믹스라는 서브 레이블로 내놓은 일련의 '라발 유니버스'(마블 세계 분류법으로는 지구-8311) 세계관 버전의 캐릭터다. 요약하면 마블 코믹스 케모노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