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레트라

last modified: 2015-02-22 11:40:08 Contributors

상위항목 : 포켓몬스터/목록/1세대

Contents

1. 소개
2. 포획 & 성능
3. 기타

020 레트라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꼬렛コラッタRattata전국 : 019수컷: 50%
암컷: 50%
노멀
레트라ラッタRaticate전국 : 020

특성(숨겨진 특성은 *)
도주야생 포켓몬과의 배틀에서 반드시 도망칠 수 있다.[1]
근성상태이상에 걸렸다면 공격력이 1.5배 상승한다.
*의욕물리공격의 위력이 50% 올라가지만 명중률이 20% 떨어진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포획률
019 꼬렛 포켓몬0.3m3.5kg 육상 255
020 레트라0.7m18.5kg 127

진화레벨 20
019 꼬렛020 레트라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배
격투강철 노말 독 드래곤 땅 물 바위 벌레 불꽃 비행 악 얼음 에스퍼 전기 페어리 풀고스트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019 꼬렛305635253572253
020 레트라558160507097413

도감설명
019 꼬렛
적/녹이빨은 길고 날카롭다. 평생 끊임없이 자라나기에 딱딱한 것을 갉아서 깎아낸다.
파이어레드
뭐든지 갉아서 공격. 쬐그만 데다가 움직임이 재빨라서 다양한 곳에 출몰한다.
리프그린
피카츄이빨이 2개. 여하튼 뭐든지 갉고 본다.
1마리를 찾았다면 40마리가 그곳에 살고 있을 것이다.
금/하트골드뭐든지 먹을 수 있어서 먹이가 있는 곳에 정착하여 계속 새끼를 낳는다.
은/소울실버먹을 것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라도 서식한다. 온종일 먹이를 찾아다닌다.
크리스탈어디서라도 살 수 있는 생명력을 갖고 있으며 점점 수를 늘린다.
3세대경계심이 무척 강해서 잘 때에도 귀를 기울여 주위의 소리를 듣는다.
어디서든 정착해서 보금자리를 만든다.
4세대어떤 장소에도 정착하여 살아갈 수 있는 생명력이 있다. 경계심이 매우 강하다.
블랙/화이트
블랙2/화이트2온종일 먹이를 찾고 있다.
앞니는 죽을 때까지 계속 자라기 때문에 딱딱한 것을 갉아 댄다.
020 레트라
적/녹뒷발가락은 3개로 작은 물갈퀴가 달려 있다. 강을 헤엄쳐 건넌다.
파이어레드
수염으로 몸의 밸런스를 조정하기에 만약 잘리면 움직임이 느려지는 듯하다.
리프그린
피카츄뒷발에 있는 작은 물갈퀴로 강을 헤엄치는 것은 물 안의 사냥감을 잡기 위해서이다.
금/하트골드단단한 송곳니로 무엇이라도 갉는다.
콘크리트로 된 빌딩이라도 갉아서 쓰러뜨려버린다.
은/소울실버수염으로 밸런스를 잡고 있다. 송곳니는 쭉쭉 뻗어나가 무엇이라도 깎고 있다.
크리스탈뒷발에 난 물갈퀴를 써서 강을 건너며 넓은 범위에서 사냥감을 찾아다닌다.
3세대튼튼한 이빨은 점점 자라나기에 바위나 큰 나무를 갉아서 깎는다.
집의 벽을 갉아버리기도 한다.
4세대계속 자라는 앞니를 갈아내려고 딱딱한 것을 갉는 습성이 있다.
벽돌로 된 벽도 갉아서 부순다.
블랙/화이트
블랙2/화이트2의외로(?) 흉포한 포켓몬. 길게 자란 이빨은 두꺼운 콘크리트도 쉽게 갉는다.

전 전용기[2] 필살앞니 , 분노의앞니

1. 소개

1세대부터 등장한 포켓몬. 렌트라가 아니다! 둘 다 와일드볼트를 배울 수 있긴 하다

이름의 유레는 꼬렛은 말그대로 꼬마+렛 인듯하고 레트라는 렛+울트라의 합성어인듯.

피죤투, 깨비드릴조가 '스토리 가장 초반에 잡는 노멀/비행' 포켓몬의 원조라면, 이 녀석은 "스토리 가장 초반에 나오는 순수 노멀 타입" 포지션의 원조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역대 초반 순수 노멀 포켓몬들 중에서도 가장 흉악하게 생긴 편. 바로 그 다음 세대의 다꼬리와 엄청 비교되며, 디자인들 때문에 욕을 많이 먹은 3세대, 5세대 포켓몬들과 비교해도 절대 꿀리지 않는다.(…) 그리고 외견에 걸맞게 3세대까지는 분노의앞니전용기로 가지고 있었다.

다만,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나오는 옐로의 레트라는 굉장히 귀엽게 그려진다. 주인공 보정? 그래도 레트라로 진화했을때 옐로가 울음을 터트린 걸로 보면 그래도 외모가 흉악한 편으로 인식되는 것 같다.[3]

2. 포획 & 성능

R/G/B/Y에선 1번도로부터 게임 진행 거의 내내 지겹게도(...) 나온다.풀숲에서 꼬렛 찾기=서울에서 김서방 찾기 G/S/C에서도 마찬가지. 29번 도로부터 주구장창 나온다. D/P/Pt에서는 225번 도로와 226번 도로에서 야생으로 나온다. B/W에서는 꿈의 폐허의 지하에서 등장한다. 종합하면 전 세대의 포켓몬이 잘 나오지 않는 3세대와 5세대, 그리고 몇몇 전 세대의 포켓몬이 야생이나 사파리에 출현하지 않아서 포켓무버로 넘어올 때까지 기다려야 했던 6세대를 제외하곤 그냥 널리고 널렸다.(…) 하긴, 원래 모티브로 삼은 동물을 생각해보면 매우 적절하다.

같은 원조급 포켓몬인 피죤투, 깨비드릴조가 이후의 후계자들(?)에 비교되어 안습 취급 받는데에 비해, 이쪽은 현재 그 후계자들에 비교해도 그렇게 꿀리지 않고 있다. 기합의 띠와 죽기살기 콤보로 피를 깎아놓고 기습 또는 전광석화로 마무리라든가,캄라열매와 버티기로 적은 피에 초스핏이 된 후 기사회생 사용 등 트릭키한 전법이 많으며 스왈로처럼 특성 근성과 객기 콤보 역시 가능하다. 또한 위력은 별로이나 화염자동차 쥐불놀이유턴을 익히는게 가능해 다타입 견제가 가능.[4]

드림특성에 의욕이 추가되어 화력의 향상이 기대되나 싶었더니 명중율을 보안하는 기술을 배울수가 없어서...손톱갈기라도 배우면 좋을탠데 참 아쉽다. 다만 의욕 레트라의 경우 화력이 장난이 아니어서 한 방 맞는다면 상대가 그냥 한 방에 훅 가는 수가 있다. 이 경우 이판사판태클이나 풀보정 은혜갚기가 레트라의 반 이상, 70%를 차지하고, 서브웨폰으로 훌륭한 선공기 기습과 견제기 와일드볼트, 그리고 유턴이 보통 들어간다. 주로 사용하는 아이템은 기합의 띠나 구애머리띠. 특히 구애머리띠의 경우 의욕과 맞물려 노보청도 울고갈 화력이 나온다.

또한 랜덤매치를 하는 유저들 중에서는 레트라가 이러한 화력의 소유자라는 것을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만약 레트라를 앞세워 상대를 자속 먹는 은혜갚기나 이판사판태클로 저격한다면 상대가 느끼는 굴욕이란....

다만 단점이 만만치가 않아서 랜덤매치에서 잘 안 보이는 것이 현실. 우선 밥줄로 하는 녀석들 앞에선 아무리 날고 기어 봤자 득 될 게 없다. 특히 스피드도 빠르고 기합의 띠를 맨 데다 무시무시한 인파이트까지 웨폰으로 단 찌르호크 앞에서는 버로우를 탈 수밖에 없다.쥐와 매 또한 레트라를 추월할 수 있는 포켓몬은 널렸으며, 이들 앞에서 레트라가 도저히 활개를 치지 못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는 마이너의 채용률을 기록하고 있다. 얘를 쓰자니 오히려 의욕 토게키스가 더 낫다는 의견도(...).

참고로 레벨 1짜리 꼬렛 하나만 있으면 1킬이 꽤나 쉽다. 기술 배치는 죽기살기 전광석화 도구는 합의 띠 일단 배틀 하자마자 얻어맞으므로 Hp가 1이 된다. 이때 죽기살기를 쓰면 상대방도 빈사 상황이다. 다음턴에 전광석화를 쓰면 1킬 확정이다. 그러나 이 경우 고스트를 저격할 수 없기 때문에 배짱 특성을 지닌 테일로에게는 밀린다. [5]

여담으로 방어를 익히고 트릭룸팟을 짠 후에 배틀타워(4세대)와, 배틀서브웨이(5세대)에서 더블매치를 돌리면 cpu의 특성상 피가 낮은 대상을 우선 공격하려는 성질 때문에 여러의미의 무쌍을 경험할 수 있다.(…)[6]

이래저래 종족치가 꽤 안습한 포켓몬이라, 꼬렛계열의 2차 진화형태가 나올 가능성이 언급되는 포켓몬이기도 하다.

3. 기타

애니메이션에선 한지우가 최초로 교환을 통해 얻은 포켓몬으로 잠시 나왔었다. 하지만 이 에피소드(상트안느호 침몰 직전)의 특성 상 결국 수많은 초딩들에게 교환하면 후회한다라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었다고.(…) 정작 버터플은 마누라 찾아서 떠났다

1세대 레드/그린/블루/피카츄 버전과 리메이크 버전에서 그린이 잠시 사용하는 포켓몬으로 등장했으나,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갑자기 사용하지 않는다. 근데 하필이면 레트라를 사용하지 않는 시점이 바로 포켓몬의 무덤 보라타운포켓몬타워에서 배틀을 할 때 부터라는 것. 더 의미심장 한것은 플레이어가 묻지도 않았는데 뜬금없이 "탕구리를 잡았다"는 말을 하면서[7] 현재 HG/SS시점 까지도 단 한번도 쓰지도 않는다는 점. 혹시 레트라가 죽었다는 것을 얼버무리려고 탕구리 이야기를 꺼내 말을 돌린 것은 아닐까하는 설도 있다.(…)이 썰을 설정으로 받아들인 동인만화 링크 사실 개체치가 낮아서 안쓰는거야. 사실은 이렇게 된 거였다고
"주인님."/"누구시죠?"

Twitch Plays Pokémon 시즌1에서 구멍파기로 거하게 트롤링을 하기도 했으나 그 구멍파기로 극악한 던전이었던 포켓몬 타워를 깨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우기도 했다. 그리하여 Helix와 Dome 중 어느 곳에도 속하지 않는 중립 포지션을 획득했다고.... 항목참조.
----
  • [1] 검은눈빛, 블록, 개미지옥, 그림자밟기, 자력 제외
  • [2] 5세대 시점에선 꽤 많은 포켓몬들이 유전기나 NPC기로 두 기술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에 전용기라고 하기에 미묘해졌다.
  • [3] 물론 옐로가 진화를 몰랐던 이유도 있었지만. 눈 앞에 70cm 쥐가 나타났다 생각해 봐라.싫어
  • [4] 화염자동차는 교배기로, 유턴은 기술머신으로 배울수 있다.
  • [5] 다만 상대방이 상태이상기를 쓰거나 날씨가 깔려 있다면 이 작전은 통하지 않는다.
  • [6] 다만 이게 예외상황도 존재 가능하다는 게… 고스트타입, 선공기, 맹독, 화상, 연속공격기, 미리 장판 깔기… 이거 의외로 잘 막히는건가(…) 그냥 이런 변태행위를 자제하자
  • [7] 사실 npc가 플레이어에게 묻지도 않은 사실을 알려주는 경우는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약간 억지스럽다.하긴 묻고 묻지 않고를 떠나서 플레이어가 말을 하는 것을 보기란 하늘의 별따기처럼 어렵다 다만 그 탕구리를 한번도 쓰지 않아서 논란이 되는 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