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러키☆스타 료오학원 앵등제

らき☆すた ~陵桜学園 桜藤祭~

카도카와서점에서 2008년 1월 24일에 플레이스테이션2 용으로 발매한 게임. 이후 2010년 PSP로의 이식이 결정되었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만화/애니메이션 러키☆스타를 갖고 만들어진 캐릭터 게임으로, 러키☆스타 모에드릴, 진 러키☆스타 모에드릴에서 이어지는 VRIDGE 4연작 중 세 번째 작품이다.

Contents

1. 게임 설명
2. 각 루트별 내용 설명
2.1. 러키러키 메모리얼
2.2. 코믹 페스티벌
2.3. 럭키스타 유니버스
2.4. 시간을 달리는 남녀
2.5. 소녀적육체개조★러키레보!!
2.6. 벚꽃나무 필 적에
2.7. 료오학원 앵등제
2.8. 러키☆에피소드
3. 스포일러


1. 게임 설명

발매까지의 과정이 약간 괴이한데, NDS용 '러키☆스타 모에드릴'의 히카게 시나리오 엔딩에서 코나타가 미야카와 자매와 협력하여 연애 ADV 게임을 만들게 된다는 내용이 나왔고, 속편 '진 러키☆스타 모에드릴 ~여행~'의 예약 특전으로 전작 엔딩에서 나온 연애 ADV 게임이라는 설정으로 이 게임의 체험판인 'Lucky☆Star RAvish Romance'가 나왔었다. 그 후 현재의 제목 '료오학원 앵등제'로 이름을 바꾸고 정식으로 발매된 것이 이 게임.

장르는 연애 어드벤처라고 되어있지만 엄밀히 말해서 이 장르 표기는 50%는 낚시다.
이유는 아래의 루트별 내용 설명 부분에서 설명.

제목으로 예상할수 있듯이 러키☆스타의 무대인 료오학원에서 개최되는 학원제인 앵등제를 소재로 하고 있다. 플레이어는 료오학원에 전학온 남학생이 되어 러키스타 캐릭터들과 함께 학원제 준비를 하면서 생기는 여러 에피소드에 휘말리게 된다.

게임의 특징중 하나는 게임 곳곳에 패러디가 엄청나게 많다 라는 것이다. 게다가 그 패러디 자체도 너무 노골적이라 일반적인 작품이라면 패러디의 소재가 되는 작품 이름은 숨기는 것을 이 게임에서는 작품 이름까지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모르는 사람이 보면 '이거 너무 위험하지 않아?' 라고 생각될 수준. 물론 이러한 수준의 패러디들은 모두 원제작사의 협의는 거치고 나오는 것이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패러디의 범위까지 폭넓어 웬만한 오타쿠가 아니면 모두 이해하기 힘든 수준이다. 결국 덕후용 게임인가? 또한 곳곳에 2ch니코니코 동화 유저들을 노린 듯한 패러디나 개그도 많이 보인다. 대충 패러디 60%+러키스타 캐릭터 애정(이라 쓰고 모에라 읽는다)40% 정도로 이루어진 게임으로, 양쪽을 이해할 수 없는 유저들에게는 그냥 평범한 어드벤쳐 게임일 뿐이다.

게임 시스템과 관련해서는 이런 종류의 게임들 중에서도 꽤나 불편하게 되어있다. 요즘 나오는 비슷한 어드벤처 장르 게임의 기본사양이 되가는 직전 선택지로 되돌아가기 같은 기능도 있지 않다. 때문에 선택지를 잘못 고르면 최근에 세이브한것을 로드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 공략 진행도 표시도 대단히 불분명해서 한명 이상을 공략했을 때에는 하얀별, 모두 공략했을 때에는 노란별 식으로 표시되어 나중에는 누굴 공략했고 못했는지 헷갈리게 되는 경우도 많다.
반면에 선택지별로 CG나 이벤트를 보는 등의 분기 요소 종류는 또 엄청나게 많아서 이 불편한 시스템 에서 이것들을 모두 모을려면 엄청나게 고생해야 한다.(…)

진 모에드릴때까지 크게 두 캐스팅이 공존하고 있던 성우진이 애니판 성우진 쪽으로 통일되었음을 알린 신호탄격인 게임인 만큼 성우진은 애니판과 동일하나, 제작에 착수한 시기가 구 성우진이 뛰고 있던 진 모에드릴 제작 시기였던 만큼 처음에는 구 성우진을 캐스팅할 계획으로 제작된 것으로 생각되며 이에 따라 게임 내 패러디 요소 중에 구 드라마 CD/NDS 게임판 성우진과 관련된 패러디들이 가끔씩 보인다. 덕분에 해당 패러디들은 더욱 매니악해져 버렸다.(…)

나가모리 야마토라는 오리지널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비중 자체가 후반 되어서야 부각되고 시종일관 쿨한 모습으로 일관하는 (데레가 없다…!) 스타일 등으로 그다지 큰 인상을 받지 못하는것 같다.

전작격인 진 모에드릴이 나왔을 때보다 원작이 많이 진행되고 설정이 충실해진 만큼 그 점을 반영하여 전작에서 다소 부족하거나 잘못 묘사된 캐릭터들의 행동이 수정된 모습을 보인다. 예를 들어 전작 격인 진 러키☆스타 모에드릴 에선 쿠로이 나나코가 동료교사인 사쿠라바 히카루와 서로 반말을 썼지만, 이 게임에선 원작 만화에 맞춰 서로 경어를 쓰고 부를 때 ~선생을 붙여서 부르는 등 그 관계가 사뭇 다르게 느껴지게 만드는 언동을 취한다.

한정판에는 원작에 나오는 세일러복이 포함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지만, 이 게임을 살 사람들의 성별을 고려하면 다키마쿠라 이상으로 애물단지인 물건.(…) 이 때문에 오히려 한정판의 주가가 폭락해서 일반판보다 더 싸지는 괴이한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또한 예약특전에는 PC용 대전게임인 러키☆배트 LuckyBattleChronicle 이라는 게임도 있다.

발매 전에 '연애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다'라는 점을 패미통에서 보도한 적이 있는데, 이에 대해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헛소문'이라는 식으로 이 사실을 부정했고(캐릭터들의 대사 식으로 장난스럽게 써놓긴 했지만)패미통에서 기사 정정을 하는 상황이 벌어졌으나 결국 뚜껑을 열어보니 패미통의 보도가 맞았다.(…) 이 '패미통 입막음 사건'이라 할 만한 해프닝은 후에 팬들 사이에서 카도카와 서점의 횡포를 비난하는데 두고두고 쓰이게 된다.

태생 때문인지 BGM을 진 러키☆스타 모에드릴에서 풀 세트로 가져왔고 거기에 오리지널 BGM이 몇개 추가되어 있다. 덕분에 곡명과 곡이 나오는 상황이 전혀 어울리지 않는 상황이 가끔 벌어진다(...)

또 어째서인지 사운드 모드에서 보면 '하트에 불을 붙이고'와 'LAST DANCE'가 서로 바뀌어 있다.정확히는 '진 러키스타 때와 곡명이 반대'라는 것으로, 어느 한쪽은 잘못되었다는 건데 현재로서는 어느쪽이 잘못된 건지 알 수 없다. 둘 다 진 러키스타에서 배틀 BGM이었고 곡 분위기가 비슷비슷해서 헷갈린 모양.

일단 발매된 사운드트랙에서의 곡명은 이 게임 기준으로 되어 있으나, 사실 '진'쪽의 곡명이 맞을 확률이 높기는 하다. 당시 LAST DANCE라는 음악이 '최종'전투에서만 사용되던 음악이었기 때문에 곡명과 상황을 생각해보면 이쪽이 잘 들어맞는다.


2. 각 루트별 내용 설명

1회차 클리어 시점에서 명확히 드러나는 사실이지만 이 게임은 요즘 이런 장르의 게임에서 흔히 보이는 소재인 루프물이다.
무엇때문에 루프가 일어나고 있는지는 스포일러 항목 참조.
여하튼 주인공은 무슨 이유에서 전학 첫날~학원제 날 사이를 무한 루프 중. 처음에는 루프 전의 기억이 날아가기도 하지만 후반에 가면 기억까지 다 보존하고 있어 전학오는 첫날부터 친구들하고 다 아는 사이가 되는 황당한 사태도 벌어진다.(…)

아래에 소개되는 각 시나리오는 앞 것을 클리어하면 뒤의 것들이 하나씩 순서대로 해금되는 방식. 시나리오 이름들 자체도 모두 어딘가의 패러디이다.

2.1. 러키러키 메모리얼

주인공과 코나타 일행은 학원제에서 연극을 준비하기 위해 연습을 하다 뜻하지 않은 카가미의 부상으로 대역을 찾기 위해 돌고 돌다가 주인공이 (연극)주인공 역을 맡게 되었다. 그런데 대본을 보니 코나타가 맡은 여주인공 역과의 키스씬이...! 좋아하는 사이도 아닌데 키스 연기는 못한다는 주인공에게 코나타는 학원제 날 까지 주인공을 '공략'하겠다고 선언(...) 과연 주인공의 운명은...?

참고로 연극은 Fate/stay night고, 카가미가 토오사카 린, 코나타가 세이버, 주인공이 에미야 시로다.(...)

이 게임 장르가 연애 어드벤처 라고 되어 있지만 사실 연애에 관련된 시나리오는 이거 하나 밖에 없고 나머지 시나리오는 연애와는 동떨어진 스토리로 진행된다. 앞 페이지에서 말한 연애 장르란 것이 50%는 낚시라는 말은 이것을 의미한다.

처음 플레이 시에는 코나타,츠카사,미유키만 공략 가능하며 뒷 시나리오의 클리어 상황에 따라 공략 가능한 캐릭터가 추가되는 방식

최종적으로는 카가미,아야노,미사오,패티,히요리,유타카,미나미를 포함한 10명의 캐릭터가 공략 대상이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결말이 학원제날 서로 고백하고 키스를 하려는 직전, 앞에 설명한 루프가 발생해 전학 첫날로 돌아온다는 안습한 결말이다.(…)
예외로 아야노의 경우는 원작에서의 남자친구가 있다는 설정이 충실히 적용되어 주인공이 고백하기 직전 남자친구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깨끗하게 포기한다는 한층 안습한 엔딩이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다른데에서는 절대 못볼것 같은 미사오의 데레데레한 모습이나, 유타카 공략 도중 미나미가 얀데레 화가 된다는 것 등, 여러가지 귀중한 시츄에이션을 볼 수 있어 나름대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시나리오 제목은 도키메키 메모리얼의 패러디.

2.2. 코믹 페스티벌

히요리와 패티는 학원제에서 코스프레 동인지 판매회를 성사사키기 위해 학교측에 어처구니 없는 협박장을 보내게 되는데...! 저질렀다 라고 생각한 둘이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 과연 이 사태를 수습할 방법은? 그리고 그들의 목표인 동인지 판매를 성사시킬 수 있을까?

크게 히요리,패티,코우의 엔딩으로 갈리는 스토리 (라고 하지만 앞 시나리오처럼 연애 요소는 없다)
분기에 따라 아니메점장을 볼 수도 있다.(…)

시나리오 제목은 코믹파티의 패러디.

2.3. 럭키스타 유니버스

유타카와 미나미의 부탁으로 학원제에 출전할 인터넷 카페의 PC를 봐주기로 한 주인공과 코나타. PC세팅 완료 후 테스트로 코나타가 온라인 게임을 기동한 순간, 엄청난 빛이 모두를 덮친다...! 눈을 뜬 주인공의 눈 앞에 펼쳐진 것은 방금 코나타가 했던 온라인 게임의 세계였는데...!

참고로 이 시나리오의 악역은 치트로 개조한 아이템을 다단계방식으로 현질판매를 도모한 중국인 이라는...어떻게 보면 꽤나 현실적인 설정의 캐릭터(...)

시나리오 제목은 판타시 스타 유니버스의 패러디.

2.4. 시간을 달리는 남녀

주인공과 코나타 일행은 밀린 학원제 준비를 위해 야간작업을 하기로 결정, 작업중 눈을 떠보니 학교의 모든 것이 이상해 졌다. 끌이 없는 복도, 교실 문을 열면 과거나 미래가 보이는 이상한 공간들...문득 생각나는 것은 료오학원의 괴담 중 하나인 '새벽 2시의 소녀'...과연 일행은 이 공간에서 무사히 탈출할 수 있을까?

이른바 공포물 컨셉의 시나리오. 엔딩 분기는 없지만 선택기로 볼 수 있는 이벤트 종류가 가장 많은 시나리오라 모두 볼려면 몇바퀴는 돌아야 할 것이다.

시나리오 제목은 시간을 달리는 소녀의 패러디.

2.5. 소녀적육체개조★러키레보!!

거의 타의에 의해(한명은 자의) 학원제 미인대회에 출전하게 된 카가미,미유키,나나코선생. 하지만 드레스 준비를 위해 치수를 재보니 미리 제작한 드레스보다 치수가 많이 나오는 절망적인 사태가...! 결국 그녀들은 학원제까지 드레스를 입을 수 있는 다이어트 작전을 계획하고 거기에 주인공을 끌어들이는데...

본문의 세 캐릭터, 그리고 공통 루트 네가지 엔딩으로 갈리는 스토리

시나리오 제목은 소녀적 연애혁명 러브레보의 패러디.

2.6. 벚꽃나무 필 적에

야사카 코우는 학교에 전학온 옛 친구 나가모리 야마토를 찾고 있었다. 하지만 어떻게 해도 만날 수 없는 두 사람. 주인공도 도와주기로 했지만 그녀를 만나기만 하면 무언가 다른 일이 발생해서 결국 그녀와 이야기를 나눌 수 없는 일이 반복되고 있었다. 과연 그녀에게 무슨 일이 생긴 것인가? 그리고 주인공은 날이 지날때마다 바뀌는 학원제 준비 내용과 거기에 관해서 아무런 위화감을 느끼지 않는 친구들을 보고 혼란에 빠지는데...

신캐릭터 주제에 지금까지 존재의의에 대해서 의문을 느낄 정도로 시나리오에 관여를 하지 않은 나가모리 야마토에 대해서 부각되기 시작하는 시나리오이자 이 세계의 수수께끼가 조금씩 풀리기 시작하는 이야기

시나리오 제목은 쓰르라미 울 적에의 패러디.

2.7. 료오학원 앵등제

마지막 시나리오로서 루프를 반복하는 이 세계의 비밀을 알게 되고 그 루프를 빠져나가기 위해 분투하는 주인공과 친구들의 이야기. 그리고 해피엔딩.

2.8. 러키☆에피소드

본편 시나리오 진행 정도에 따라 플레이할 수 있는 숨겨진 번외 시나리오들. 본편에서 일정 조건을 만족시킨 후 이름을 입력할 때 등장 캐릭터의 이름을 써넣는 것으로(다른걸 입력해야 하는 캐릭터들도 일부 있다)플레이할 수 있다. 조건은 캐릭터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본편의 모든 가능한 루트에서 해당 캐릭터를 공략하는 것. 공략할 수 없는 캐릭터들의 경우는 조건이 또 다르다.

각 시나리오는 이름을 입력한 캐릭터가 주인공이 되어 그 캐릭터의 시점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주인공인 캐릭터는 스탠딩 CG가 거의 나오지 않는다.

내용들은 주로 짧은 개그 시나리오가 대부분이지만, 캐릭터들간의 위험한 백합 관계(?)를 표현한 것들이 종종 있다. 나가모리 야마토와 야사카 코우의 경우 본편이 끝난 후의 후일담을 다루고 있다. 두 시나리오는 야마토→코우의 순서로 이어지는 내용.

성우의 이름을 입력해도 뭐가 나오긴 하는데, 시나리오 대신 성우 코멘트가 나온다.


3. 스포일러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세계에서 루프가 발생한 이유는 학원제 때 쏘아올린 폭죽이 아주 우연한 확률로 그 위를 지나가던 우주선을 직격해 우주선이 추락한 것 때문이다(...)
그 우주선을 조종하던 외계인은 추락하는 우주선이 마을을 덮치는 것을 막기 위해 시간폐쇄를 발동 시간을 되돌리고, 자신도 우주선의 추락에 말려들어 죽어가고 있던 나가모리 야마토의 몸속에 들어가 사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할려고 했으나 모든 것을 이전 상황과 똑같은 상태로 유지할려는 '시간'에 의해 거부당하고 있었다. 다른 이야기들에서 주인공이 나가모리와 이야기할 수 없었던 일 등은 모두 이것 때문.
그리고 모든 것을 알게 된 주인공은 이전 시나리오에서 있었던 트러블을 모두 해결하고 친구들과 힘을 모아 폭죽의 발사를 막고 루프의 반복은 종료되게 된다.
그리고 외계인은 나가모리 본인에게 몸을 돌려주고 떠나는 것으로 이야기는 막을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