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방구차"

E,AHRSS

랠리X

last modified: 2014-07-28 11:12:34 Contributors

이 문서는 방구차로도 들어올 수 있다.

랠리X (오락실판)


랠리X (MSX판)

뉴 랠리X (오락실판)

Rally-X. 남코에서 1980년에 아케이드로 발매한 카 액션 게임.

자동차를 조작해서 미로와 같은 스테이지에 무작위로 배치되어 있는 10개의 깃발(플래그)를 모두 먹으면 클리어되는 규칙이다.

스테이지에는 주인공 차를 추적하는 적 차들이 있으며 이들은 기본적으로 주인공보다 빠르다.
이들을 따돌리는 방법은 주인공 차의 유일한 무기(?)인 연막탄.
버튼을 누르면 3개의 연막탄을 뒤로 뿜고 적이 이 연막탄 안에 들어오면 방향을 잃고 빙글빙글 돌기 때문에 그 틈을 이용해 적을 따돌릴 수가 있다.
이 연막탄을 뿜을때의 소리 '뀍뀍뀍'이 방귀와 같은 이미지로 인식되어 국내에서는 방구차라는 절묘한 이름으로 오락실에 퍼지게 되었다. 아마도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 랠리X라는 이름은 모르고 방구차 라는 이름을 아는 사람이 더 많을 것이다...

1981년에 랠리X의 난이도를 하향조정하고 음악과 효과음을 새로 바꾼 '뉴 랠리X'가 발매되었다.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방구차로 인식된 랠리X 는 모두 이 뉴 랠리x 이며 특유의 정겨운 배경음악과 연막탄 사운드도 모두 뉴 랠리X에서 바뀐 것이다.


MSX로 이식되었으며 내용은 랠리X와 뉴 랠리X를 혼합시킨 듯한 내용.

PSP의 릿지레이서즈에서 미니게임으로 들어가기도 했으며 해당 작품에서 스페셜 카로 뉴 랠리X의 주인공 차가 출현하기도 했다.

남코 고전게임 컬랙션 패키지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게임 중 하나이며 대부분의 패키지에 랠리X와 뉴 랠리X 두가지 버젼이 별도로 수록되어 있다.

후에 태고의 달인에 이 게임의 배경음을 어레인지하고 가사를 붙인 노래가 나왔다. 제목은 "러블리-X"(...)

사다리타기를 할 때는 이 게임 브금을 깔아 주어야 한다는 암묵의 룰이 있다. 그것도 직접 입으로.

한국의 리듬게임 오투잼에 수록된 '짜증쏭' 이라는 노래에서 '짜증날 땐 짜장면 우울할 땐 울면'이라는 가사로 이 게임 배경음악의 멜로디를 사용하기도 했다.



※ 이 게임에 나오는 스페셜 플래그(깃발에 S자가 새겨진 것)는 이후 여러 남코 게임에서 아이템으로 출현하기도 했다. 최근의 예는 콘솔이식판 철권 6 BR의 싱글모드에서 아이템중 하나로 등장하는데 먹으면 7650점 추가와 함께 마피의 효과음이 울리며 최초 획득시 도전과제 하나가 달성된다.

※ 연막탄의 정식 이름은 SMOKE SCREEN인데 이시타의 부활에서 카이가 사용하는 마법 중에 같은 이름의 마법이 있다. 효과도 비슷

※ 제목의 유래는 일본의 랠리 잡지인 Rally Xpress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