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라푼젤

last modified: 2015-02-20 00:37:06 Contributors

Rapunzel

Contents

1. 채소
2. 독일설화
2.1. 줄거리
2.2. 기타
2.3. 영상매체
2.3.1. 영화
2.3.2. 텔레비전
3. 디즈니의 50번째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 라푼젤
3.1. 3의 주인공 라푼젤
4. 폭포
5. 애니메이션 슈렉의 등장인물
6. 독일의 BIO 식품회사

1. 채소


Valerianella locusta

독일채소. 양배추, 양상추와 비슷하게 생겼다. 임신했을 때 먹으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의 동화에 나오는 채소는 이것이라고 여겨진다.

아, 이거 하나 적자고 이 문서를 만들었을 리 없다.

2. 독일설화

독일 지방의 설화로, 이를 그림 형제가 채집해 동화해서 1812년의 동화집에 수록했다.

이름의 유래는 1.

2.1. 줄거리

아이가 없는 가난한 부부가 살고 있었다.

하루는 임신한 아내가 상추가 먹고 싶다고 투정부렸는데 상추[1]를 구할 수 없었던 남편은 불가항력으로 옆집의 텃밭에서 상추를 훔치는 일을 몇 번 하다가 그만 집주인인 마녀에게 들키고 만다. 마녀는 이 밭의 상추를 앞으로도 필요하다면 다 가져가도 좋다고 하며 그 대가로 부부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를 자기에게 넘겨 달라고 거래를 제안한다. 남편은 "만약 우리 부부에게서 아이가 태어난다면 당신에게 드리겠습니다."라고 약속을 한다. 그 후 기적처럼 을 얻게 되었는데 아내가 먹은 채소의 이름을 따 이름을 라푼젤이라 지었다. 하지만 곧 마녀가 찾아와 옛 약속을 말하며 라푼젤을 데려가 입구도 계단도 없는 높은 탑에 가두어 버린다.

시간이 흘러 라푼젤은 아름답게 자라났다. 한 번도 머리카락을 자르지 않았기 때문에 라푼젤은 길고 아름다운 장발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왕국왕자가 탑 아래를 지나치다 라푼젤을 보고 사랑에 빠지게 된다. 입구도 계단도 없는 탑이었기에 올라갈 방법이 없었으나 마녀가 라푼젤의 머리를 잡고 올라가는 모습을 보고 똑같은 방법으로 탑에 올라갔다.

왕자가 왔던 사실을 알아챈 마녀는[2] 라푼젤의 머리를 잘라 왕자를 유인한 후 높은 곳에서 그를 떨어뜨린다. 왕자는 가시덩굴에 떨어져 눈이 멀게 되지만 결국 라푼젤과 재회했고, 라푼젤이 왕자를 위해 흘린 눈물이 왕자의 눈에 떨어지면서 시력을 되찾는다. 무안단물?

2.2. 기타

길고 아름다운 머리카락이라는 소재가 여성들을 자극하기 때문에 화장품 등 각종 상품의 이름으로 차용되는 일이 많다.

실제로 그 긴 머리카락 무게도 무게이지만, 그 머리카락이 사람이 지탱할 정도로 억새야 하기 때문에 더 무거울 것이고 그것도 사람이 그걸 타고 올라간다니 라푼젤은 엄청난 목 두께와 숭모근을 지녔다 카더라. 창틀이나 기둥에 한 번 감아서 지탱하면 되지

이름을 현지화하면 김상추 내지는 김배추가 된다 카더라[3]
사실 왕자가 타고 올라갔던 건 머리카락이 아니었다

서구권에서는 백설공주, 인어공주 정도 되는 인지도를 가진 메이저로 여러 매체를 통해 끊임없이 각색되고 있다.

2.3. 영상매체

2.3.1. 영화

  • 나 바바라와 홀마크(인보우 브라이트 등으로 유명한, 미국의 축하 카드 발행 회사.)가 제작해 1990년에 내놓은 비디오 영화 라푼젤에서는 영어 녹음을 기준으로 리비아 뉴턴존이 해설을 맡았는데, 왕자가 눈이 머는 대신 새(鳥)로 변한다. (비슷한 내용의 프랑스 민담 파랑새[4]에서 따왔다고 한다.)
  • 마텔이 내놓은 비디오/DVD 애니메이션 영화(OVA)인 바비의 라푼젤이 있다.
  • 디즈니의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 라푼젤에서는 주인공 남녀의 지위가 뒤바뀌어 각색되는데, 라푼젤이 공주고, 남자 주인공은 평민도둑놈이다.

2.3.2. 텔레비전

3. 디즈니의 50번째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 라푼젤

원제는 Tangled 이다.

3.1. 3의 주인공 라푼젤

라푼젤(디즈니) 항목을 볼 것.

4. 폭포

미국 옐로스톤 국립공원에 위치한 폭포. 높이 152m의 장관을 자랑한다.

이름의 유래는 말할 것도 없이 2.

5. 애니메이션 슈렉의 등장인물

슈렉 시리즈의 등장 인물. 모티브는 2, 일본판 성우는 츠우라 야스코.

피오나 공주의 친구로 피오나가 임신했을 때 머나먼 왕국에 놀러왔다. 그런데 실상은...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챠밍왕자와 짜고 피오나를 배신했으며, 머나먼 왕국을 장악한 후에는 챠밍과 놀고 앉았다. 천하의 개쌍년

또한 바로 원작에서처럼 긴 머리는 페이크로 사실 가발이였다는 사실이 후반부에 밝혀진다(...). 페이크다 이 병신들아

6. 독일의 BIO 식품회사

회사 홈페이지
독일의 대표적인 비오 식품 회사중 하나로 1974년에 설립되었다. L.P.G.나 여타 비오마크트(Biomarkt)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브랜드이다. 단순히 곡물류의 유기농 제품만 취급하는것이 아니라 주로 가공식품을 취급하는데, 파스타, 스파게티, 파스타용 소스, 커피, 향료, 초콜릿등 생산품목이 무척 다양하며 유럽지역에서 인지도도 높은 편이다.[5] BIO제품 이외에 채식주의자 및 채식가용 가공식품도 생산하며 이쪽업계가 그렇듯 당연히 Fairtrade를 하는 업체이다. Fairtrade를 하는지역은 주로 남미, 아프리카, 터키.

----
  • [1] 사실 상추가 아니라 1번 항목의 라푼젤이다.
  • [2] 원전과 초기 출판본에서는 라푼젤이 임신해서 배가 불러오는 걸 보고 알아챈다. 그러나 가족이 읽기에 부적합해 보였는지, 이후의 판본에서는 라푼젤이 자신도 모르게 왕자님은 마녀님보다 더 가볍게 잘 올라온다는 말을 해서 알아챈 걸로 순화됐다.
  • [3] 라푼젤이란 야채가 따로 있어서 사실은 번역해도 라푼젤 그대로다.
  • [4] 틸틸치르치르과 미틸미치르이 나오는 그 이야기와 무관하다.
  • [5] 고객대응이 상당히 괜찮은편, 전화로 항의해도 바로 제품을 다시 보내준다. 물론 통화는 독일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