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라인

last modified: 2015-03-29 23:04:06 Contributors

Contents

1. line
1.1. 직무
1.2. 특징 분류
1.2.1. E 스포츠팬들이 쓰는 라인
2. 서유럽
3. 대한민국 공군 용어
4. 기업, 스마트폰 메신저
5. 토가이누의 피에 등장하는 마약
6. 월드 오브 탱크의 용어
7. AOS 게임에서 사용되는 틀린 표현

1. line

'(線), '이라는 뜻의 영단어. 이런 뜻을 이용한 용례가 여러가지 있다.

1.1. 직무

직무는 라인과 스태프로 나뉜다. 라인에 해당되는 직무는 아래와 같다.

1. 영업
국내영업과 해외영업으로 나뉜다. 전공 무관. 해당항목 참조
2. 생산관리/정관리/산기술
공대 출신들을 주로 선발하며, 생산현장에서 현장감독, 생산관리에 관한 업무를 한다. 석유화학 등의 일부 회사에서는 8시간 3교대로 근무하기도 한다.
3. 질관리
공대 출신들을 주로 선발한다.

1.2. 특징 분류

혈통, 계보라는 뜻 때문에 연줄이란 의미도 있어서, 이걸 중요시하는 한국 사회 특성상 여러 라인이 존재한다. 실생활에서도 "너 누구누구 라인이야?" 식으로 쓰인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에서는 특정한 공통점을 가진 선수들을 한데 묶어 부르는 라인이라고 부르는 것이 유행이 되었었다. 유행 자체는 규라인이 먼저였으며, 강호동의 강라인,유재석의 유라인등이 이를 이어 간간이 이름불리고 있다.

이 라인이라는 표현을 유독 e스포츠팬들끼리 만들어쓰던 콩라인이라는 단어를 남용하게 되면서 라인이라는 단어를 자주 쓰게 되었다.

1.2.1. E 스포츠팬들이 쓰는 라인

멤버가 고정적인 것은 아니고 원래는 라인에 속하지 않던 선수가 그 라인에 맞는 조건을 갖추거나 잃게 되면 라인에 자동적으로 가입/탈퇴하게 된다. 물론 라인이나 가입, 탈퇴 같은 게 실존하는 것은 아니고 팬들끼리 재미로만 그렇게 하는 것이지만 프로게이머들도 가끔 자신은 XX라인이라고 선언하기도 한다. 본좌라인과 콩라인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안습한 라인들이 많다.[1]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라인
갓라인>본좌>콩라인>락라인>짝지라인>강라인>염라인>투명라인>
역적라인>SAB라인>스막라인>잉여라인>패왕라인>0승 클럽>레기라인

이외에도 한정으로 쓰이는 영고라인이 있다. 이쪽은 스타로 치자면 소년가장이나 청년가장과 비슷한 상황의 선수들이 가입하는 라인이다.

2. 서유럽

라인강 문서 참고.

3. 대한민국 공군 용어

활주로와 활주로에 인접한 비행지원 시설 전반을 이르는 말. 공군의 알파이자 오메가는 단연 전투기이고 그 전투기를 운용하는 곳이 바로 활주로(라인)이기 때문에 일이 많다. 때문에 대체적으로 병사는 라인에서 멀어질수록 군생활이 편해지는 편이지만, 반대로 간부는 라인에서 멀어질수록 진급길이 좁아지는 경향이 있다.

  • 예: 라인특기(기체정비, 유류보급 등등)

4. 기업, 스마트폰 메신저

라인(기업) 참고
대표적인 서비스로 라인(메신저)가 있다.
애니메이션 라인 타운은 라인 메신저의 캐릭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6. 월드 오브 탱크의 용어

당연히 1번에서 파생된 용어로, 실제로 영 단어에 의미가 있는 "전선(前線)"의 의미. 하지만 실제 전선과는 조금 다르게, 주로 중전차들이 힘싸움 하는 '점'의 개념이다. 그 지점에서 중전차들이 늘어서 일종의 '라인'을 이루기 때문에 라인이라고 부른다.

"라인 짜고 들어가지 맙시다" 라든가 "어휴, 중전차가 라인 짤 생각은 안하고 저격질 하고 앉았네" 또는 "우리편 라인이 엉망이네"와 같은 용법이 있다.

7. AOS 게임에서 사용되는 틀린 표현

AOS에서 흔히 쓰는 라인(line)은 틀린 표현이며, 올바른 표현은 레인(lane)이다.
----
  • [1] 콩라인도 결코 가입조건이 쉽지는 않다. 오죽하면 정명훈도 박카스 스타리그 2010 결승전에서 '아직 나는 콩라인에 남고 싶다'고 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