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라마

last modified: 2016-02-10 20:19:21 Contributors

Contents

1. 동물
2. 티베트 불교의 고승들을 통칭하는 말
3. 힌두교의 화신
4. 한국의 가수
4.1. 힙합 가수
4.2. 요술당나귀의 멤버
5. 아서 C. 클라크 경의 SF연작 이름

1. 동물


소목 낙타과에 속하는 포유류. '아메리카 낙타'라고도 한다. 사실 바른 에스파냐어 발음으로는 '야마(Llama)'. 라마는 영어식으로 읽은 것이다.

학명 : Lama glama
분류 : 소목 낙타과
생활방식 : 작은 무리를 이룸
크기 : 몸길이 1.2m, 어깨높이 1.2m, 몸무게 70∼140㎏
체색 : 검은색·갈색·흰색,
생식 : 임신기간 348∼368일, 한배에 1마리 낳음
서식장소 : 해발고도 2,300∼4,000m 고지대의 초원이나 숲
분포지역 :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맥의 고지

머리는 낙타를 닮았으나, 귀는 길고 끝이 뾰족하다. 네 다리는 가늘고 길며, 앞발·뒷발에 모두 2개의 발가락이 있다. 낙타에 비해 다리가 짧고, 발가락이 깊이 패어 있다. 이빨은 30개로, 송곳니가 매우 뾰족하다. 위는 3실(室)로 되어 있고 되새김질을 한다. 털빛깔은 검은색·갈색·흰색이며, 이것들이 서로 섞인 점무늬로 이루어진 것도 있다.

가축화된 시기는 명확하지 않으나 페루에서 약 4000년 전의 뼈가 출토되었다. 화물 운반에 사용되는 것은 수컷이며, 보통 50㎏의 짐을 실을 수 있다. 털은 억세어 이용되지 않지만, 고기는 식용되며, 분변은 말려 연료로 쓴다. 낙타처럼 성질이 좀 많이 더러운 편이라 화가 나면 등에 짐을 싣고있든 없든 짐을 땅에 내팽개치고 뒹구는가하면, 주인에게 을 뱉기도 한다.

각종 교통기관의 발달로 화물 운반 용도로의 이용가치가 감소되고 있으나, 차량이나 철도가 들어가기 힘든 험준한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맥고산, 고원 등 고지에서는 여전히 화물 운반용으로 쓰인다. 원종은 같은 지역에 현재도 야생하는 나코(guanaco)로 추측된다. 라마속의 동물로서는 현재 과나코·라마·알파카(alpaca)·쿠냐(vicuña) 등의 4가지 형이 안데스 지방에 살고 있다. 과나코와 비쿠냐는 야생종이고, 라마는 과나코를 원종으로 하는 가축, 알파카는 비쿠냐를 원종으로 하는 가축이다.

맥시스사에서 만든 게임에서는 언제나 출연하는 인기생물이다.라마성애자다. 우선 첫 스타트를 끊은 심시티 1과 2000에서는 게임 스피드의 노멀 설정이 라마이다. 심시티 3000에서는 조언 화면에 라마 그림이 있으며, 라마 관련 뉴스들이 나온다. 심즈 2에서는 마스코트가 라마고, 심시티 4에서는 라마에 대한 기사가 종종 나오는가 하면, 조언자들을 라마머리로 바꾸어 버리는 치트도 있다. 속도 설정에서도 라마 속도(한글판에선 낙타)가 있다. 또 로딩을 할 때 나오는 텍스트를 잘 보면 "라마 침 뱉는 거리 계산중"이라는 말이 나온다! 그리고 스포어에서 은하의 중심에 도달할때, 스쳐 지나가는 빛을 잘 보면 라마 문양이 보인다.이건 대체 어떻게 찾았대 심즈 3에서는 치트로 등장해 라마 온/라마 오프로 토글할수 있다. 물론 변하는 건 없다. (...) 심즈3에서 심을 라마로 비유를 하면 화내는 모습을 보이는데 심에게 좋지 못한 말인것 같다. 심지어 엄마가 라마라고 욕하기라는 커맨드까지 있다! 이 외에도 확장팩 캠퍼스 라이프에서는 패러디한 것으로 보이는 '라마춤' 이 추가되기도 했다. 심시티(2013)의 로딩 문장중에는 '라마 떼를 몰고 오는 중입니다.'라는 문구가 있다.심시티 빌드잇에는 라마 공원도 있다!

몬티 파이튼의 성배 시작 부분의 자막 장난(말코손바닥사슴 드립)이 끝난 후, 닌텐도 증후군이라도 일으킬 기세로 맹렬하게 깜빡이는 화면에 수북하게 등장한다. Executive Producer : John Gladstone & 'Ralph' the Wonder Llama, Assisted by : Earl J. Llama, Milt Q. Llama III, SY Llama, Merle Z. Llama IX 하는 식으로. 시기상으로 몬티 파이튼의 성배가 먼저니, 맥시스 제작진이 이 영화를 좋아해 일종의 패러디나 오마주를 했다고 볼 수도 있겠다.

윈앰프마스코트라고 할 수 있으며 윈앰프 로고등에서 자주 쓰인다. 윈앰프를 깔고 나서 처음 실행하면 윈앰프~윈앰프~!하는 소리와 함께 마지막에 나지막히 라마 울음소리 같은게 들려온다(...) Winamp!! It really whips llama's ass! 찰지구나! 사실 윈앰프가 라마를 마스코트로 쓰는 이유는 라마 보호단체이기 때문이다.

DeviantArt에는 라마 뱃지(Llama Badge)라 해서 다른 유저에게 공짜로 선물할 수 있는 수집품이 있다. 뱃지를 많이 받으면 라마의 등급도 향상된다. 슈퍼 라마, 신사 라마, 닌자(...) 라마 등등.

Example.jpg
[JPG image (Unknown)]

사진작가 잉게 모라스가 뉴욕에다 데려놓고(...) 찍은 택시 탄 라마 사진. 1957년작이다.

골프치러 갈 때 캐디로 쓰기 매우 적합하다는 말이 있다. 무거운것 잘 드는 것은 기본이고 몸무게가 가벼워 골프장에 발자국을 남기지 않으며 골프장의 잡초들을 먹어 없애준다. 결정적으로, 골프채를 가지고 싸울 필요가 없다! 잠깐, 골프장은 농약 범벅인데? / 그리고, 이거 아무리 봐도 캐디에 대한 우스갯소리 같은데...
아래 항목들과 연관하면 골룸해진다

2. 티베트 불교의 고승들을 통칭하는 말

스승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Guru(구루)의 티베트어 역, 영문 표기로 Lama 라고 한다. 달라이 라마할때 라마가 이 라마이다.

3. 힌두교의 화신

가장 널리 숭앙받는 힌두교의 화신(化神)들 중 하나로 무용(武勇)과 미덕의 화신.

인도 전승에 따르면 비슈누의 화신인 3명의 라마가 나오지만(파라슈라마·발라라마·라마찬드라), 라마라는 이름은 주신인 비슈누의 7번째 화신인 라마찬드라를 주로 가리킨다. 라마는 고대 인도의 영웅으로서 뒤에는 신격화되었지만 실제로 존재했던 역사적 인물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그의 이야기는 <마하바라타>(바라타 왕조의 대서사시)에서도 간략히 언급되어 있고 <라마야나(라마의 로맨스)>에는 자세히 나온다.

라마를 비슈누의 화신으로 언급한 기록은 기원 후 몇 세기가 지나지 않아서부터 나타난다. 그러나 11세기 이전에는 그를 특별히 예배의 대상으로 삼지는 않았던 것 같으며 그를 주신으로 숭배하는 별도의 종파가 등장한 것은 14, 15세기에 와서였다. 힌두어로 된 툴시다스의 〈람차리트마나스〉(라마 행전의 거룩한 호수)처럼 산스크리트 서사시가 여러 방언으로 거듭 소개됨에 따라 라마를 숭배하는 사람들의 수는 점차 늘어갔다.

라마와 크리슈나(역시 비슈누의 화신)는 그당시 인도 전역을 휩쓴 박티(bhakti : 信愛) 신앙에서 가장 숭배를 받는 신들이었다. 크리슈나는 짓궂은 익살과 호색적인 희극의 신으로 숭배되었던 반면에 라마는 이성, 정의로운 행동, 바람직한 미덕의 모범으로 생각되었다. 원숭이 신자인 하누만을 기리는 사당을 앞에 둔 라마의 신전들은 인도 전역에 퍼져 있다. 라마의 이름은 친구들 사이에서 흔히 쓰는 인삿말이고("람! 람!"), 죽을 때 주로 기원하는 신도 역시 라마이다. (마하트마 간디가 저격당한 직후에 한 말도 라마를 부르는 말이었다고 전한다.)

라마의 조상(彫像)은 대개 오른손에는 화살, 왼손에는 활을 든 모습을 하고 있다. 사당이나 신전에 있는 그의 상은 거의 아내인 시타, 그가 가장 좋아하는 이복형제 략슈마나, 원숭이 신자 하누만을 거느리고 있다. 그림에서는 화려하게 장식하고 머리에 왕의 지위를 상징하는 원추형의 모자를 쓴 모습으로, 검은색으로(주신 비슈누와 가까움을 표시함) 표현된다. 17, 18세기 화가인 라자스탄파와 파하리파는 라마의 영웅적 행위에 대해 경외심을 가지고 묘사했다.

라마의 왕국의 수도는 요디아였다고 하는데, 위치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굽타 왕조 시대에 고대의 아요디아가 있던 자리라고 '선언'된 곳에 도시 아요디아가 '복원'되어 흰두교의 성지가 되었다. 그러다 후에 그 아요디아에 이슬람교 사원이 들어섰다. 이것은 한때 종교 화합의 상징으로 선전되기도 했지만, 흰두교도들은 이에 대한 분노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흰두교 과격파들이 아요디아의 이슬람 사원을 파괴하는 것을 시작으로 대규모 폭동을 일으킨 일도 있다.

  • 다른 2명의 라마
    • 파라슈라마 : 이름의 뜻은 '도끼를 가진 라마'. 우주의 제2기 유지기에 출현했으며, 브라만인 자마드아그니의 아들로서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난다.[1] 카르타비르야 왕과의 다툼 때문에 아버지가 살해당하자 그에 대한 복수로 도끼 한 자루로 왕족을 비롯한 나라 안의 모든 크샤트리야들을 몰살시켰다. 수호지이규 등은 명함도 못 내밀 등급. 그 뒤 마헨드라 산의 숲으로 고행의 길을 떠나 은거했다고 한다.
    • 발라라마 : 비슈누의 화신인 크리슈나의 바로 윗형이자 이복형. 거대한 뱀 아난타의 화신.

1번 항목의 동물 라마와 발음이 똑같은데 이걸 이용해서 프레더릭 오그든 내시(Frederic Ogden Nash)가 지은 시도 있다.

"The one L lama, he's a priest
The two L llama, he's a beast
And I will bet my silk pyjama
There isn't any three L lllama."

영시 특유의 라임을 이용한 시다. 입에 착착 달라붙어서 몇번 읽다보면 어느새 외워진다 (...) 외국의 시집 교과서에 실리기도 하는 시.

캄피오네!에 나오는 최후의 왕의 정체이기도 하다.

4. 한국의 가수

4.1. 힙합 가수


RAMA. 본명은 류희재. 닉네임은 RAinMAker에서 따왔다[2]. 별명은 롸마.

99년부터 2002년까지 수많은 클럽의 무대에 오르며 언더그라운드 씬을 지켜왔지만 사람들은 그를 기억하지 못한다.(...) Nodo와 함께 Ruff Stuff라는 팀을 결성 후 활동했으나 잠시의 결별 후 또 다시 만나서 활동. 하지만 노도는 오버클래스 때문에 다시 결별. 이게 다 버벌진트 때문이다. 그리고 팔로알토, Sama-D, GLV와 함께 개화산 크루를 결성하여 프로젝트 앨범을 내기도 했다. 그리고 개화산은 각자의 사정으로 인하여 해체 (...)

그의 유머감각과 힙합씬에 대한 이해도, 사회문제에 대한 생각들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가 없었다면 한국 힙합씬에서 믹스테잎이 이렇게까지 나오지 못했을 것이고, 스윙스(Swings)도 힙합씬에서 나오지 못했을지도...[3] 어떤 의미에서 보면 국내힙힙씬에서 많은 영향력을 미친 인물. 아무튼 이렇게 열심히 활동해왔으나 그에 비해 관심도가 상당히 낮은 MC. 안습.

프로레슬링을 좋아한다. 인터뷰에서도 레슬링을 인용해서 설명하기도 하고, 실제 힙플에서도 "WWA 흥행에서 라마를 봤다" 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현재 프로레슬러 김남석과 함께 '나는 레슬러다'라는 팟캐스트 방송을 하고도 있다.


그리고 AKB48, SKE48 덕후 인증을 했다.(...) 본인은 09년부터 키타하라 리에오시, 2오시는 야마모토 사야카라고. 힙플에서는 이것 때문에 앨범이 안 나온다고 한다. 진성 덕후로, 악수회하러 일본에 가는 인물. 일단 트위터 프로필사진부터 야마모토 사야카와의 투샷 (...)

여담으로, 국내 최초로 학교명을 제목으로 한 대중가요 <잠신고>를 내놓았다. 멜로디와 비트가 평화로운데 잠실고와 잠신고를 헷갈리는 세태에 대한 한탄(?)의 노래. 같은 앨범에서도 <듣고 지우지 마시오(유출가능)>이란 노래를 내놓았는데, 자기 노래 정말 많이 퍼뜨려 달라는 의미. 오오 대인배.

2012년 11월, 이름을 롸마로 바꾸고 활동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이유는 최근 미국 힙합싼의 대세 래퍼인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와 이름이 겹쳐서라고. 근데 라마라는 랩퍼가 있다는 건 켄드릭 라마는 물론, 국내 리스너들도 잘 모른다 2012년 11월부터 The RAMA (Rama And Money Angels)라는 유닛을 결성, 1주일에 1개씩 싱글을 내고 있다. 총 목표는 7개. 3집 앨범은 2013년 1월에 나올 예정.

  • 발매한 앨범 리스트

    • 2005.05.16 1집 전형적인
    • 2005.12.11 1집 Remix Album 전격적인
    • 2006.02.10 Mixtape Gene Recombination[4]
    • 2006.08.07 Mixtape RAMA presents STG is the future
    • 2008.09.05 Digital Single 7막7장
    • 2009.06.30 2집 Live for Today[5]

4.2. 요술당나귀의 멤버

본명은 최진규이며, 영어 표기는 위의 힙합 가수와 같다. 현재 KBS창원 1TV의 촌촌촌에 고정 출연하고 있다.

5. 아서 C. 클라크 경의 SF연작 이름

50km 길이의 원통형의 거대한 외계 구조물이 태양계에 진입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이 중 아서 C. 클라크가 단독 집필한 '라마와의 랑데뷰'는 고상불러상을 모두 수상하였고, 현재도 손꼽히는 명작SF로 일컬어진다.

그러나 젠트리 리와 아서 C. 클라크 공동집필로 나온 후속편들은 평가가 매우 매우 구리다. 왠지 아서 클라크는 그냥 이름만 올린듯. 사실상 작가가 직접 쓴 동인지 취급을 받는다.

한국에선 89년에 고려원에서 해적판으로 라마 2가 번역되어 총 7권으로 나뉘어 나온 바 있다. 정작 라마와의 랑데뷰는 2005년에서야 옹기장이를 통하여 정식출판되었다. 더불어 어드벤처 게임으로도 만들어졌다.


라마와의 랑데뷰는 1984년에 텔라리움이란 업체에서 도스 게임으로 발매했다.


라마 2는 라마란 제목으로 1996년에 시에라 엔터테인먼트에서 실사합성 어드벤처 게임으로도 만든 바 있다. 1997년 동서게임채널을 통하여 한국에서도 동서 특유의 양말곽 상자로 담겨져 정발된 바 있는데 이 게임 엔딩까지 가면 아서 클라크가 실사영상으로 나와 원작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
  • [1] 그런데 사실 이 아버지가 좀 막장이라서 파라슈라마에게 자기 아내(즉 파라슈라마의 어머니)를 죽이라는 명령을 내린 일이 있다. 여기에서 파라슈라마는 '현명하게도' 우선 명령대로 어머니의 목을 자른 후(!) 자신의 말에 충실히 따른 것에 만족한 아버지가 소원을 들어주겠다고 하자 어머니를 되살려달라는 소원을 비는 방법으로 윈-윈게임을 이끌어낸 '효자'이다.(...)
  • [2] ...라고 하지만 실은 아무 의미 없다고 라마 자신이 리드머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다(...).
  • [3]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스윙즈는 라마가 주도가 된 프로젝트 그룹인 칠린스테고 일원 중 한 명이었다. 이후 그룹이 시원하게 망하고 나서 스윙스는 칠린스테고를 자기 펀치라인 재료로 써먹는다. 또한 당시 칠린스테고에 있던 또 다른 인물 중 하나가 프리스타일 랩퍼로 유명한 허클베리피다.
  • [4] 사실상 국내 최초의 믹스테잎 앨범이라고 보면 된다.
  • [5] 개성중학교 살인 사건 소재로 한 "10월 1일", 홍정욱을 비난한 "7막7장"등이 수록되어 있다. 좋은 곡인데 모두 재탕곡이라는게(...). 특히 10월 1일은 너무 우려먹었다. 사실 이 앨범 수록곡 중 반이 재탕곡이다. 그 때문인지 이 앨범은 흥행 실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