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땅가르기

last modified: 2014-01-19 14:25:12 Contributors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물리-305
땅가르기じわれFissure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대상의 최대 HP만큼 대미지를 준다.
사용자의 레벨이 대상보다 낮으면 무효다.
명중률은 "30 + 사용자 레벨 - 대상 레벨"이다.
일격기, 비접촉 - -

일격기 중 하나. 주로 땅 타입 포켓몬이나 무게가 나가고 거대한 녀석들이 배우는 일격기.

땅 타입 기술답게 공중에 떠 있는 상대(비행 타입 포켓몬, 특성 '부유'를 가진 녀석들)에게는 맞지 않는데, 문제는 이런 녀석들이 다른 일격기인 가위자르기뿔드릴로 못 맞추는 녀석보다 압도적[1]으로 많다 보니 어찌보면 성능이 가장 떨어진다고도 볼 수 있다. 일격기 중 유일하게 구멍파기 사용중인 포켓몬에게도 맞출 수 있다는 부가기능이 있긴 하지만 구멍파기가 실전에서 쓰이는 경우는 흔하지 않으니…….

하지만 이러나저러나 일격기를 이것밖에 못 배우는 포켓몬은 이걸 쓸 수밖에. 성능이 떨어진다고는 해도 범위가 조금 좁은 것일 뿐 서로 맞출 수 있는 포켓몬이 다른 것이므로 일단 저 두 기술의 완전한 하위호환은 아니다. 일단 틀깨기 특성을 가졌다면 옹골참은 물론이고 부유 특성을 가진 포켓몬도 이걸로 잡는게 가능해진다.

4세대에 와선 비행 타입과 부유 특성의 포켓몬에게도 땅 타입이 통하게 하는 중력이라는 기술이 생겨 비행과 부유 포켓몬에게도 땅가르기를 맞출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

1세대 때는 이게 무시무시하게도 기술머신으로 존재했기 때문에[2] 강챙이가 이걸 배워서 마음의 눈과 콤보로 쓰는 게 가능했으나, 3세대부터는 불가능하다.

닥트리오의 경우 개미지옥 특성과 더불어 중력과 함께 상대를 도망치지도 못하게 끔살하는 것도 가능한데. 그 최대의 피해자는 노가드 괴력몬.
----
  • [1] 고스트 타입은 모든 타입 중 제일 수가 적은 반면, 비행 타입은 전원은 물론이요 최종진화형만 따져도 3번째로 많은 타입이다. 거기다 부유 특성을 지닌 포켓몬이나, 풍선 아이템 장착까지 고려하면...
  • [2] 마지막 체육관에서 비주기를 이기면 얻을 수 있는 최후의 체육관 기술머신. 흠좀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