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디자인

last modified: 2014-11-10 15:12:52 Contributors

Contents

1. 의미
2. 입시 디자인
3. 종류
4. 관련 항목


1. 의미

Design. 물건을 만들어내기 위한 제안이나 계획을 실행에 옮긴 결과, 혹은 이런 것들을 만드는 행위를 의미한다. 지시하다·표현하다·성취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라틴어의 데시그나레(designare), 그리다·밑그림을 그리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이태리어의 다세뇨(desegno), 목표로 하는 일·목적·계획·회화의 스케치의 뜻을 가지고 있는 프랑스어의 데상(dessine)에서 유래하였다[1].

디자인은 단순히 우리가 생각하는 '제품을 미적으로 만들어주는 과정'을 지칭하는 것 보다 더 포괄적인 것을 지칭하는 단어이다. 만들어내고 개발해 내는 계획을 뜻하기도 하며 이러한 계획에 맞추어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행위 그 자체를 포괄하기도 한다. 즉, 완성을 하려는 사물이나 행위를 위한 준비계획의 결정과정이 바로 디자인 이라는 것이다.

순수미술에서 떨어져 나온 한 분야로써, 초기엔 그 정도 수준에서만 이해되었지만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점점 더 구체화되었다.[2] 그후 점차 디자인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면서 그에 대한 중심과제는 미적인 것과 기능적인것으로 나누어졌다.

오늘날에는 산업생산활동을 하면서 인간과 모든 사회를 연결하는 조형활동 전체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연필같은 필기구, 각종 가구 등 은 21세기인 현재 사실상 더 이상 발전이 불필요할 정도의 완성도에 이르렀다. 따라서 앞으로의 판매 전략은 더 뛰어난 기능성의 물성 보다는 더 아름답고 유용한 디자인 개발이 될것이다.


2012년 기준으로 한국의 디자인 경쟁력 순위는 14위로 최근 10년간 디자인 인력이 약 2배 정도 늘었으며 국제적인 디자인 대회에서 수상한 작품수가 4배로 늘어나며 급성장을 했다. 기업 간 거래(B2B)와 서비스 기업에서도 디자인을 특별한 경쟁력으로 내세우는때가 많아지는 등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기는 풍조가 확산되어 가고 있으나 대기업이 외형을 꾸미기 위해 단기적으로 신경을 쓰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디자인 전문기업은 △개발비 미지급 △일방적인 계약해지 △무리한 수정 및 추가 개발 요구등의 불공정 거래를 겪고 있으며 △아이디어와 시안의 무단으로 사용 △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디자인의 재산권을 일방적으로 요구 받는 등 지식재산권을 침해당했다고 답한 회사도 48% 에 달한다. 입시미술의 영향 안에서 독창성 없이 표절하는 관행은 디자인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떨어트리는 요소가 되고 있다.#


2. 입시 디자인

미술대학입시미술 항목 참조.


3. 종류

----
  • [1] 참고로 중국어로는 '설계'라고 부른다.
  • [2] 산업혁명 이후 공장에서 기계를 이용한 대량 생산이 본격화되면서 사용되는 제품과 똑같은 형태와 기능을 갖춘 제품의 모체에 대한 신중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했다. 디자인의 역사는 150년 정도로 그리 길지 않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