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두통

last modified: 2017-01-13 18:02:04 Contributors

의학 정보 포함! HELP!

이 문서의 의학 정보는 기초적인 상식이나 이론적인 설명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만약 특정 질환이 의심되어 정보를 찾고 있다면, 반드시 의료 기관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주의: 자격이 없는 자의 진단/진료 행위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문서 수정 시 공인되지 않은 정보는 추가하지 마십시오.


국제질병분류기호(ICD-10) G43.-G44., R51.
진료과 신경과, 신경외과, 소아청소년과, 가정의학과
관련증상
관련질병 편두통, 긴장성두통, 군발두통,
측두동맥염, 근막동통증후군,
약물과용 두통, 뇌종양, 뇌출혈,
뇌압상승, 뇌염, 뇌수막염 등에 의한 두통

Contents

1. 개요
2. 상세


頭痛 / Headache

1. 개요

머리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의 총칭.누가 머리를 때려서 아플때

2. 상세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누면 크게 혈관성두통과 비혈관성두통 혹은 외인성두통과 내인성두통으로 나뉘며,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가 아파서 생기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뇌 자체는 통각이 전혀 없다. 말하자면, 부분 마취로 두개골을 열어서 뇌를 바늘로 찔러도 전혀 느낌이 없다. 실제로 정밀한 뇌수술에서는 최대한 신경을 건드리지 않기 위해서 뇌를 열고 건드려가며 수술한다.

어쨌든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며(대체로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있다), 제대로 된 치료법도 아직 없다(전신에 듣는 진통제를 이용하여 통증을 없애거나 줄이는 것은 가능하다). 어떤 의미에서는 불치병. 그렇기 때문에 환자 대부분은 웬만한 경우가 아닌 경우 병원보단 일반 약국의 약으로 해결하는 경향이 높다. (창작물에선 그러다가 나중에 진단받을 때 병이 끔찍하게 발전한 클리셰도 자주 나온다.)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힘든 질환으로, 증세가 심한 사람은 통증이 올 때 두개골을 드릴로 후벼내는것 같은 느낌을 받거나 고통으로 탈진하게 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오는 경우도 제법 있다.

가장 흔하게 많은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두통은 감기를 비롯한 감염증으로 인해 오는 두통이 흔하며, 긴장성두통, 스트레스나 피로, 수면부족, 음주, 흡연 등으로 두피 근육이 지속적으로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두통이다. 스트레스 요인을 없애거나 깊은 수면을 취하는 등 원인을 없애면 낫는다. (예방법도 동일)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두통약[1]을 먹어서 통증을 완화시킨 뒤에 자거나 쉬면 된다.

카페인을 매일 약간씩 섭취하면 두통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지나친 섭취는 오히려 카페인성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남용은 금물.

반신욕이나 전신 마사지와 같이 혈액순환을 돕는 활동이 두통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편두통(영어로는 Migraine)은 한쪽 머리가 아픈 게 아니라 좀 더 복합적인 증상(소화불량, 구토, 어지럼증, 일시적 시각 상실, 탈진감 등)을 발생시키는 단서가 필요한 질환이다.

서브 컬쳐 계열에서는 어이없고 황당한 상황에서 '머리가 아프다' 며 이마를 짚는 캐릭터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 대체로 상식 계통이나 츳코미 담당인 경우가 대부분.
----
  • [1] 사실 전신에 작용하는 진통제이다. 아스피린이나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을 많이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