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두빅굴

last modified: 2019-05-25 12:23:31 Contributors


Contents

1. 상세
2. 포켓몬스터 TCG

537 두빅굴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동챙이オタマロTympole전국 : 535
하나 : 043
수컷: 50%
암컷: 50%
두까비ガマガルPalpitoad전국 : 536
하나 : 044

두빅굴ガマゲロゲSeismitoad전국 : 537
하나 : 045

특성(숨겨진 특성은 *)
(공통)쓱쓱비가 내릴 때 스피드가 2배가 된다.
*저수물 타입 기술에 맞을 시 전체 체력의 1/4를 회복한다.
동챙이
두까비
촉촉바디비 내리는 날씨일 때 턴 종료시 모든 상태이상을 회복한다.
두빅굴독수접촉시 상대방을 중독시킬 수 있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535 동챙이올챙이 포켓몬0.5m4.5kg수중 1
536 두까비진동 포켓몬0.8m17.0kg
537 두빅굴1.5m62.0kg

진화
535 동챙이
레벨 25

536 두까비
레벨 36

537 두빅굴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4배1배0.5배0배
격투 고스트 노말 드래곤 땅 물 벌레 비행 악 얼음 에스퍼 페어리강철 독 바위 불꽃전기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535 동챙이505040504064294
536 두까비756555655569384
537 두빅굴10595[1]75857574509

도감설명
535 동챙이
블랙날카로운 경계음을 뺨의 진동으로 발생시켜 동료에게 위험을 알린다.
화이트뺨을 진동시켜서 사람에게는 들리지 않는 음파를 낸다. 음파의 리듬으로 대화한다.
블랙 2볼의 진동막을 떨게 하여 사람에게는 들리지 않는 음파를 내어 동료에게 위험을 전달한다.
화이트 2
536 두까비
블랙머리의 혹을 진동시키면 물속에 물결이 이는 것 뿐만 아니라 지면도 지진(포켓몬스터)처럼 흔들린다.
화이트수중과 지상에서 생활. 길고 끈적끈적한 혀로 먹이를 감아서 붙잡는다.
블랙 2수중과 육지에서 살며 길고 끈적이는 혀를 사용하여 상대의 움직임을 봉쇄한다.
화이트 2
537 두빅굴
블랙머리의 혹으로부터 신경을 마비시키는 액체를 날린다. 진동[2]으로 상대를 괴롭힌다.
화이트주먹의 혹을 진동시키면 펀치 위력이 배가 된다. 일격으로 큰 바위를 분쇄.
블랙 2혹에 힘을 싣는 것으로 바이브레이션이 발생하여 펀치의 위력이 올라간다.
화이트 2

1. 상세

5세대에서 추가된 포켓몬. 모티브는 두꺼비이다.[3]

동챙이.png
[PNG image (Unknown)]
초기형인 동챙이는 올챙이에 사람 얼굴이 있고 헤드셋을 쓴 모습으로, 진화할수록 사람 얼굴은 완전히 소실되고 피파 개구리처럼 괴상한 모습으로 변한다. 동챙이의 사람 얼굴이 묘하게 중독성이 있어서[4] 진화하면서 얼굴이 퇴화하는 것에 대해 화를 내는 사람도 있는 모양. 두까비까지는 괜찮은데 두빅굴의 기분 나쁨은 대짱이를 넘어선다.

자력으로 배우는 기술들이 대부분 특수 의존이라는 특징이 있다. 그 외에도 유전기로 대지의힘을 배우며 풀묶기, 기합구슬을 비롯해 다타입 견제가 가능한 썩 나쁘지 않은 기술폭을 자랑한다. 보조기로는 아쿠아링 정도.

특수형의 경우 자속기로는 파도타기, 하이드로펌프, 열탕, 대지의힘이 있고 서브웨폰으로는 풀묶기, 오물폭탄, 오물웨이브, 기합구슬 등을 택할 수 있다. 냉동빔을 쓰지 못하므로 풀 포켓몬을 상대하려면 독 기술에 의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동족을 풀묶기로 잡을 수 있다는 점은 메리트.

물리형으로 간다면 자력으로 배우는 드레인펀치가 있고 기술머신으로 지진, 깨트리다스톤샤워 등을 배울 수 있으나 결정적으로 폭포오르기라든지 아쿠아테일을 배울 수 없어 자속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다는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지진을 사용하더라도 쌍두형에 가까운 형태로 운용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BW2에서는 냉동펀치도 NPC한테서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독 기술을 쓰지 않고도 풀 포켓몬을 상대 할 수 있다.

가이오가를 완전히 바보로 만들 수 있는 포켓몬 중 하나이기도 하다. 가이오가의 주 무장인 파도타기번개, 해수스파우팅을 특성과 상성관계로 봉쇄해버릴 수 있기 때문.

두빅굴의 가장 큰 차별화 요소는 물/땅 타입 중 가장 빠른 스피드 종족치+쓱쓱 특성에 있다. 비가 내릴 경우에는 스피드 무보정에 노력치를 별로 투자하지 않아도 130족이나 웬만한 스카프 포켓몬을 추월할 수 있으므로 고속 스위퍼로서 운용이 가능하다. 여타 쓱쓱 특성의 강호들과는 타입 내성/기술폭/쌍두형 운용 등으로 차별화를 고려하자. 6세대에서 공격 종족값이 10 올라 더 쓰기 좋아졌다. 특수기의 하향으로 인해 특수형이 몰락하면서 물리형의 평가가 많이 좋아졌기 때문이다. 비록 물 타입 물리기를 배울 수가 없는 건 아쉽지만 어차피 배워봤자 약점 폭도 겹치니 그걸로는 충분하다.

애니에선 지우의 신규 멤버로 동챙이 무리의 리더였던 두까비가 영입되었다.

2. 포켓몬스터 TCG


Example.jpg
[JPG image (Unknown)]
Example2.jpg
[JPG image (Unknown)]
RR SR
한글판 명칭 두빅굴 EX
영어판 명칭 Seismitoad EX
일어판 명칭 ガマゲロゲ
수록 블록, 팩 XY - XY3 라이징 피스트
카드의 종류 포켓몬 - 기본 포켓몬
HP 속성 레어도
180 RR, SR
약점 저항 후퇴비용
- 3
분류 이름 코스트 데미지 효과
기술 벌벌펀치 무무 30 상대의 다음 차례에 상대는 패에서 아이템을 꺼내서 사용할 수 없다.
기술 그레네이드 해머 수수무 130 자신의 벤치 포켓몬을 2마리 선택해서 그 포켓몬에게도 각각 30데미지를 준다. (벤치는 약점, 저항력 계산을 하지 않는다.)

1기술 벌벌펀치로 후공 1턴째부터 아이템 락을 걸어버릴 수 있는 흉악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BW에도 기술로 아이템 락을 걸 수 있는 제브라이카가 있었지만, 1진화 포켓몬에 에너지도 2개 필요하고 체력도 낮았던 제브라이카와는 달리 두빅굴EX는 HP 180의 기본 포켓몬이면서 더블 무색 에너지 하나만 달고도 바로 아이템 락을 걸어버릴 수 있기 떄문에 성능 면에서 차원이 다르다.

벌벌펀치의 대미지는 30으로 상당히 낮지만 힘의머리띠, 독최면광선, 모란만시티 체육관의 조합으로 딜량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낸다면 그럭저럭 EX도 2~3타 내로 제압할 수 있다.

초반부에 쓸만한 어태커가 없고, 벤치 전개와 진화를 아이템(이상한사탕)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2진화 덱 상대론 혼자서 게임을 날로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치명적인 카드다. 때문에 2진화는 정말 강력한 카드, 혹은 세우지 못해도 크게 타격이 없는 서포트계 카드만 살아남았고, 기존에 4-2-4테크와 이상한사탕을 병행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4-3-3이나 3-2-2같은 순차진화 테크를 채용하고 있다. XY2까진 그럭저럭 괜찮은 성적을 보여주던 엠페르트 덱이 환경에서 소멸한 직접적인 원인. 그나마 1진화를 많이 채용해 이상한사탕 사용불가에 큰 타격이 없고 서치를 몬스터볼류 아이템이 아닌 특성에 의존하던 한카리아스덱 정도가 살아남았다.

굳이 2진화덱 상대가 아니더라도 아이템 락은 충분히 강력하기 때문에, 더블 무색 에너지를 사용하는 덱이라면 거의 무조건 1~2장씩 채용된다. 아예 두빅굴EX를 4장씩 넣고 벌벌펀치로 계속 락만 거는 덱까지 나올 정도로 강력한 카드.

단점이라면 XY4 시점에서의 탑메타인 비리게노 상대로 취약하다는 점. 그리고 이벨타르EX 상대로도 그렇게 강력하진 않다.
----
  • [1] 5세대까지는 85
  • [2] BW2에서 구름시티의 한 여자에게 말을 걸면 "지쳐서 집에 돌아온 나를 치유해줘! 굿 바이브레이션!! " 이라고 말한다(...)
  • [3] 일본명 가마게로게의 '가마'가 일본어로 두꺼비를 의미한다. 참고로 두꺼비는 지진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한다.
  • [4] 말로 설명하기 힘든 미묘한 썩소를 짓고 있다. 때문에 등장인물 얼굴에 합성 되거나 변태 포켓몬으로 등장하는 등 컬트적인 인기를 많이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