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동부 왕국

last modified: 2015-04-06 20:39:38 Contributors

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지역 일람
대도시
스톰윈드 아이언포지 샤트라스 오그리마 언더시티
다르나서스 엑소다르 달라란 썬더 블러프 실버문
일곱 별의 제단 폭풍방패 전쟁의 창 두 달의 제단
칼림도어
듀로타 멀고어 북부 불모의 땅 남부 불모의 땅 돌발톱 산맥
잿빛 골짜기 잊혀진 땅 버섯구름 봉우리 페랄라스 타나리스
안퀴라즈 여명의 설원 악령숲 어둠해안 실리더스
운고로 분화구 먼지진흙 습지대 아즈샤라 달숲 텔드랏실
하늘안개 섬 핏빛안개 섬 하이잘 산 울둠
동부 왕국
엘윈 숲 서부 몰락지대 던 모로 저습지 모단 호수
아라시 고원 티리스팔 숲 언덕마루 구릉지 은빛소나무 숲 동부 내륙지
서부 역병지대 동부 역병지대 영원노래 숲 유령의 땅 쿠엘다나스 섬
저주받은 땅 슬픔의 늪 가시덤불 골짜기 저승바람 고개 이글거리는 협곡
불타는 평원 그늘숲 붉은마루 산맥 황야의 땅 길니아스
무법항 황혼의 고원 톨 바라드
아웃랜드
지옥불 반도 장가르 습지대 테로카르 숲 나그란드 칼날 산맥
어둠달 골짜기 황천의 폭풍
노스렌드
북풍의 땅 울부짖는 협만 용의 안식처 회색 구릉지 수정노래 숲
줄드락 숄라자르 분지 폭풍우 봉우리 얼음왕관
판다리아
비취 숲 네 바람의 계곡 크라사랑 밀림 장막의 계단 쿤라이 봉우리
탕랑 평원 공포의 황무지 영원꽃 골짜기 천둥의 섬 괴수의 섬
영원의 섬
드레노어
서리불꽃 마루 어둠달 골짜기 고르그론드 탈라도르 아라크 첨탑
나그란드 타나안 밀림 아쉬란
기타 지역
케잔 잃어버린 섬 바쉬르 심원의 영지 혼돈의 소용돌이
불의 땅 유랑도


Contents

1. 개요
2. 북부: 로데론 (Lordaeron)
3. 중부: 카즈 모단 (Khaz Modan)
4. 남부: 아제로스 (Azeroth)


1. 개요

Azeroth.jpg
[JPG image (Unknown)]

Eastern Kingdoms. 워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지명으로, 아제로스 행성의 동쪽에 위치하는 큰 대륙.

워크래프트 세계관의 1차, 2차 대전쟁에는 사실상 이 대륙 밖에 나오지 않았었고, 아제로스는 세계 자체의 이름이 아닌 한 국가 이름(현 스톰윈드)에 불과했다. 단 3차 대전쟁이 되니 갑자기 이야기의 무게중심이 저 멀리 미지의 대륙 칼림도어리치 왕불타는 군단의 거점인 노스렌드, 아웃랜드로 확 옮겨간 통에 지금은 그저 역병에 털리고 쫄딱 망한 안습한 대륙이 된 것처럼 보인다.

탄돌 교각을 기점으로 북부와 중부가 나뉘고, 검은바위 산을 기점으로 중부와 남부가 나뉜다.

2. 북부: 로데론 (Lordaeron)

과거 제 2차 대전쟁 당시 얼라이언스 연맹의 가장 크고 강한 인간국가였던 로데론은 현재 티리스팔 숲, 은빛소나무 숲, 언덕마루 구릉지, 서부 역병지대, 동부 역병지대로 불리는 지역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이 중 서부 · 동부 역병지대와 티리스팔 숲은 제 3차 대전쟁 때 스컬지에 의해 초토화되었다. 이는 북부에서조차 면적이 절반이 안 되긴 하지만, 인구 밀도를 고려하면 대한민국 서울이 파괴된 것이나 다름없으니 사실상 붕괴한 게 맞다.

로데론 멸망 이후 폐허가 된 수도는 언데드 포세이큰이 접수해 언더시티를 세웠다. 그런데 포세이큰은 과거 로데론의 시민이었다가 리치 왕에게 홀린 아서스에 의해 죽임을 당하고 언데드로 부활해 스컬지의 일원으로 살다 리치 왕의 힘이 약해지는 바람에 얼떨결에 자유의지를 되찾고 실바나스의 세력으로 합류한 세력이다. 즉 로데론 시민 대부분과 포세이큰은 사실상 같다. 언데드 초반 퀘스트 도중 포세이큰의 수장인 실바나스가 직접 포세이큰이 과거 로데론 시민임을 인증한다.

동부 역병지대의 북쪽으로 과거 하이 엘프쿠엘탈라스 왕국이 있었으나 3차 대전쟁 때 한 번 싸그리 털려버리고, '신도레이'로 개명한 하이 엘프 일파쿠엘탈라스를 재건 중이며 수도인 실버문이 이곳에 있다. 지역으로는 유령의 땅, 영원노래 숲, 그리고 불타는 성전의 최종 무대인 태양샘 고원이 있는 쿠엘다나스 섬이 있다.

오우거들에 의해 멸망한 알터랙 왕국과 아키몬드에게 한 번 파괴된 달라란이 존재하는 알터랙 산맥이 있고, 과거 인간 종족의 시발지라 불리는 스트롬가드 왕국이 존재하는 아라시 고원이 있다. 이외엔 동부 내륙지가 있으나 이곳은 그야말로 듣보잡. 얼라이언스에 그리핀을 제공하는 와일드해머 부족이 맹금의 봉우리에 거주하고 있으며 동쪽 해변엔 신생 호드의 유일한 숲트롤 동맹인 깨진엄니 부족이 주둔하고 있다.

알터랙 산맥은 서리늑대 부족과 스톰파이크 경비대가 지역 지배권을 두고 전쟁을 벌이고 있으며, 아라시 고원에서는 포세이큰 파멸단과 아라소르 연맹이 아라시 고원의 풍부한 자원을 두고 경합을 벌이고 있다. 정규 전장은 아니지만 언덕마루 구릉지에서는 예나 지금이나 간간히 전장에 필적하는 전투가 벌어지기도 한다.

3. 중부: 카즈 모단 (Khaz Modan)

중부는 북쪽으로는 아라시 고원과 연결된 탄돌 교각과 남부의 검은바위 산 사이의 지역을 총칭한다. 최북단에는 북부와의 연결지점인 저습지가 존재한다. 서쪽으로는 얼라이언스 해군의 구심점이자 로데론 왕가의 이름을 따서 지은 메네실 항구, 중부에 검은바위 부족과 용아귀 부족 오크들이 넓게 퍼져 존재하며, 동쪽에 있는 황혼의 고원에는 인스턴스 던전 그림 바톨이 우뚝 서있다. 이곳은 과거 용아귀 부족의 족장 네크로스가 악마의 영혼으로 알렉스트라자를 굴복시켜 붉은용군단을 지배하던 곳이다.

저습지의 남쪽으로는 험준한 산맥을 위의 설원인 던 모로와 호젓한 고원지대인 모단 호수가 있다. 이곳 두 곳을 합쳐 '카즈 모단(카즈의 산)'이라 부르며, 드워프들의 수도인 아이언포지가 던 모로의 중심부에 존재한다. 아이언포지 서쪽으로는 과거 노움들의 왕국이었으나 방사능 및 로봇 사고로 파괴된 놈리건이 존재한다. 노움들은 아이언포지에 거주하며 놈리건을 정화하고 탈환하는 중이다.

그 아래로는 과거 1~2차 대전쟁 때 이름을 날렸던 으스러진 손 부족의 부족장이었던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의 이름을 따서 지은 광활한 사막 지역인 카르가스가 있다. 이곳에는 이상하게도(?) 신생 오크 호드의 척후기지만 존재한다. 카르가스 서쪽, 던 모로의 남쪽으로는 검은바위 부족과 검은무쇠 드워프, 토륨 대장조합이 경합을 벌이는 광산 지대인 이글거리는 협곡이 버티고 있다.

4. 남부: 아제로스 (Azeroth)

남부는 검은바위 산 아래의 모든 지역을 칭한다. 일단 검은바위 산 바로 아래로는 불타는 평원이 존재하는데, 이 곳은 과거 1차 ~ 2차 대전쟁 때의 가장 핵심적인 주 무대였다. 이 전쟁 동안 오크 호드와 휴먼 얼라이언스가 수없이 많은 전투를 벌이던 곳으로, 아라시 왕가 최후의 후손이라는 안두인 로서는 제 2차 전쟁 당시 이곳에서 오그림 둠해머에 의해 사망했다. 남쪽으로는 검은바위 부족의 잔당들과 들에게 끊임없이 위협받는 스톰윈드 왕국의 땅 붉은마루 산맥이 있고, 그 서쪽엔 현재 2차 대전쟁 당시 7개였던 인간 왕국 중 현재까지 살아남은 세 왕국 중 하나인 스톰윈드가 있는 엘윈 숲이 있다.

서쪽으로는 스톰윈드 왕국의 곡창지대이나 데피아즈단에 의해 위협받고 있는 서부 몰락지대가 있으며, 엘윈 숲의 남쪽으로는 괴이한 그늘숲이, 그늘숲의 서쪽으로는 과거 메디브의 저택이었던 카라잔이 있는 저승바람 고개가 있다. 죽음의 고개 동쪽으로는 과거 1차 대전쟁시 어둠의 문이 존재했던 슬픔의 늪이 있으며, 이곳에는 신생 호드의 소유가 된 '스토나드'라는 호드의 오랜 마을이 있다.

남쪽으로는 아웃랜드와 이어지는 어둠의 문이 있는, 그리고 그것을 감시하기 위해 지어진 네더가드 요새가 있는 저주받은 땅이 있다. 이외엔 그늘숲 남부의 거대한 정글 원시림 지대엔 트롤붉은해적단, 반란군이 넓게 퍼진 가시덤불 골짜기가 있다. 이곳엔 호드의 동부 왕국 주둔지 중 하나인 그롬골 주둔지가 있고, 스팀휘들 주식회사의 주요 항구 중 하나인 무법항이 있다. 동부 왕국의 남부 지대는 과거 1~2차 대전쟁의 주요 지역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