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동래군"

E,AHRSS

동래

last modified: 2014-12-22 23:05:02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동래읍성
4. 부산광역시행정구역
5. 관련 항목


東萊

1. 개요

지금의 부산광역시의 옛 이름.[1] 동래의 중심지역은 지금의 동래구 일대였다.

해운대 지역에 장산국(萇山國)과 거칠산국(居柒山國)으로 소국을 이루었다. 6세기 경 신라의 점령 후 거칠산군(居柒山郡)이 되었고 8세기 경 통일신라 경덕왕 때 현재까지 쓰이는 지명인 동래군(東萊郡)으로 개칭되었다.

2. 역사

map1.jpg
[JPG image (Unknown)]


조선 시대에 동래부(東萊府)로 승격되었으며, 초량에 왜관(倭館)이 설치되어 일본과의 무역 거점 도시로 기능하였다. 이 당시 부산(부산포, 부산진)이라는 이름은 동래부 예하의 포구 및 (鎭)에 불과했었다.

map2.jpg
[JPG image (Unknown)]


1910년 일제강점기의 시작과 함께 동래부가 잠시 통째로 부산부로 개칭되었으며, 1914년 조선총독부의 대대적인 전국 행정구역 개편으로 부산부의 영역이 개항장 일대로 축소되고, 부산부의 잔여지역을 동래군으로 분리하였다. 이와 함께 별개의 행정구역이었던 기장군이 동래군에 병합되었다. 동래군청은 기존 동래부 관아(동헌)를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1973년 동래군이 양산군에 병합될 때까지 현역 군청사로 쓰였다. 조선시대 건축물이 현대에까지 현역 관공서 건물로 쓰인 특이한 케이스.[2]

map3.jpg
[JPG image (Unknown)]


일제강점기와 광복 이후를 거치면서 지속적으로 동래군은 부산시에 편입, 흡수되었으며, 1963년에는 현 기장군과 동일한 영역만을 점유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1973년 최종적으로 폐지되고 양산군에 병합됨으로서 동래군은 소멸되었다.

한편, 1957년 부산시에 구(區)제가 실시되면서 아래 항목의 동래구가 설치되었으며[3], 폐지된 동래군을 대신하여 동래구가 부산의 옛 이름인 '동래'의 맥을 잇고 있다.

위의 역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원래는 동래가 상위 지명, 부산이 그 하위 지명이었다. 그러다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부산과 동래의 지명의 지위가 뒤바뀐 것. 일제강점기가 아니었다면 동래광역시 부산구가 되었을 것이다. 덤으로 경부고속도로도 경동고속도로 혹은 경래고속도로였을지도[4]

3. 동래읍성

서울특별시사대문처럼 과거 동래부도 성벽으로 둘러싸여있고 동서남북 4개의 문이 있었다. 조선시대에 동래읍성은 일본과의 외교 창구였기 때문에 관아의 규모도 크고 격식이 높았다.[5]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일본군의 제1차 공격목표가 되어 동래성 전투가 벌어지기도 했으며, 1731년에 동래부사 정언섭이 나라의 관문인 동래의 중요성을 감안해 훨씬 크게 다시 쌓았고 이 때의 증축이 지금 남아있는 읍성의 기원이다.

일제강점기에 성벽 대부분이 철거되었지만 최근에 인생문 등을 다시 복원했다.[6]

남문구역 등 지명에서 흔적이 남아있기도 하다. 남문구는 남대문의 입구라는 뜻. 과거 부산전차의 정차역 중에는 지금의 명륜동 일대에 서문구역도 있었다.

4. 부산광역시행정구역

부산광역시 동래구. 항목 참조.

----
  • [1] 그러나 지금의 부산광역시의 영역과 옛 동래의 영역은 완전히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동래부에서 부산이 떨어져나간 20세기 초반부터 동래군이 부산직할시에 완전히 흡수된 20세기 후반까지는 50년이 넘는 기간 동안에는 동래와 부산이 공존했었다. 이 당시 부산은 지금의 중, 동, 서, 영도구(+부산진구)를 중심으로 한 지역이었다.
  • [2] 심지어 1973년 이후에도 동래부동헌 건물은 양산군보건소 동부지소로 쓰였다고 한다.
  • [3] 즉, 1957년부터 1973년까지는 '부산시 동래구'와 '경상남도 동래군'이 함께 존재했던 것이다.
  • [4] 조선시대 거상(巨商) 중 하나인 내상(萊商)이 동에서 유래했다.
  • [5] 시기별로 다르지만 주로 조선 통신사에도(도쿄)까지 산 넘고 물 건너서 간 경우가 많았지만 일본 측의 사자는 거의 동래성까지만 왔다.
  • [6] 그러나 소위 복원의 결과물이 너무 조잡해서 디시인사이드 역사 갤러리도시 갤러리를 비롯한 수많은 커뮤니티에서 숱한 까임의 대상이 되었다. 직접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