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델케티

last modified: 2014-12-08 10:54:04 Contributors

상위 항목: 포켓몬스터/목록, 대우가 안 좋은 포켓몬

Contents

1. 상세
1.1. 탐험대에선 사기 포켓몬?
2. 애니메이션

301 델케티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301
호연 : 043
수컷 : 50%
암컷 : 50%
노멀
델케티エネコロロDelcatty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헤롱헤롱바디이성의 포켓몬이 접촉판정이 있는 공격을 할 때
30% 확률로 헤롱헤롱 상태로 만든다.
노말스킨사용 기술이 전부 노멀 타입이 된다.
*미라클스킨이 포켓몬을 대상으로 한 상태이상 유발기의 명중률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새침떼기 포켓몬1.1m32.6kg육상
요정

진화
300 에나비
달의 돌
->

301 델케티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배
격투강철 노말 독 드래곤 땅 물 바위 벌레 불꽃 비행 악 얼음 에스퍼 전기 페어리 풀고스트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706565555570380

도감설명
루비마이페이스로 자유롭게 사는 것을 좋아한다.
마음 내키는대로 먹이를 먹거나 잠을 자서 하루의 리듬이 제각각이다.
사파이어일정한 거처 없이 사는 포켓몬.
다른 포켓몬이 잠자리에 다가와도 결코 다투지 않고 잠자리를 바꾼다.
에메랄드일정한 거처가 없고 지내기 좋은 장소를 찾아 잠자리를 바꾸는 습성.[1]
야행성으로 해질녘 때부터 행동을 시작한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유행에 민감한 여성 트레이너가 좋아한다. 스타일이나 털의 곁의 아름다움을 겨룬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더러운 곳을 아주 싫어한다. 편안한 곳에서 늘 털을 다듬고 있다.
4세대
블랙/화이트
아름다운 털을 가지고 있어서 여성 트레이너들에게 매우 인기있다.
정해진 거처를 갖고 있지 않다.
블랙2/화이트2일정한 거처를 가지지 않는 것은 지내기 좋고 깨끗한 장소를 찾아
잠자리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1. 상세

얼핏 보면 이브이의 진화형 아닌가 의심되는 외모를 지닌 포켓몬.[2] 여하튼 귀여운 외견 덕에 인기있다. 울음소리가 소름끼친다는 평도 있었지만, 6세대에 와선 더 부드럽게 바뀌었다.

허나 귀여운 포켓몬들 대부분의 숙명인지, 전체적인 종족값이 낮다. 특히 방어력은 눈물나게 낮아 상대의 공격을 버티기 힘들어서 특성 '헤롱헤롱바디' 의 발동을 볼 수 있는 기회는 적고, 활로를 열만한 고유한 특징이 있는것도 아니라서 암담하다.

노멀 타입답게 기술머신으로 배울 수 있는 기술은 상당히 많아서 스토리 진행용으론 그럭저럭 무난. 돌 진화 포켓몬이기에 진화 후엔 레벨업을 해도 기술의 추가가 거의 없으므로 진화 전의 에나비 상태에서 충분히 육성을 할 필요가 있다.

4세대에 와서는 에나비 계열의 고유특성인 노멀스킨이 추가되어 델케티만의 차별화를 노렸는데, 말 그대로 모든 기술이 노멀 타입으로 적용된다. 이 노멀 스킨 특성을 살린다면 원래 해당 상태이상에 내성이 있는 경우만 제외하면 상태이상을 무조건 걸어버릴 수 있다. 지면 포켓몬에게도 전기자석파마비를 걸수 있다는 이야기.

하지만 노멀스킨은 고스트 타입에게 철저하게 무력해지며, 어떤 기술로도 약점을 찌를 수 없다는 점이 문제다. 플라티나 버전에서 꿰뚫어보기를 익혀 고스트 타입도 때릴 수 있게 되었다. 그래 봤자 강철/바위 타입인 보스로라바리톱스 앞에서는 손도 발도 못 내민다.

물리 기술은 이판사판태클은혜갚기가 전부 노멀 타입이라 노멀스킨을 굳이 고를 필요는 없으니 헤롱헤롱바디도 나쁘지 않다.

기본 능력치가 처절하게 낮으니 공격력으로 밀어붙이기보단 다양한 보조스킬을 이용해 상대를 방해하는 것이 살 길. 특히 노멀스킨을 활용한다면 기술배치를 어떻게 하건 전기자석파는 필수다. 허나 아무리 노력해도 B급 이상으로 활약하기는 힘들다.

5세대에서 새롭게 풀린 특성인 미라클스킨은 이상한빛이나 버섯포자 같은 보조기로 압박해오는 상대방에게 쓰라는 것 같지만, 에브이네이티오와 비교하면 안습. 게다가 명중률이 반토막 날뿐이지 안 맞는 게 아니고, 굳이 델케티에게 보조기까지 걸고 말려죽일 사람은 없다. 그나마 더블/트리플 배틀에서 팀원이 버섯포자나 흔들흔들댄스 같은 걸 쓰면 눈꼽만큼 쓸만해지지만 이럴바엔 그냥 방어를 써주면 그만. 왜 미라클스킨을 줬는지는 불명.

공교롭게도 6세대에선 델케티의 노멀스킨를 변형시킨 다른 타입에 대한 스킨 특성들이 추가되었는데, 이 스킨들은 노멀 타입 공격이 해당 스킨의 속성으로 바뀌는 효과를 갖고 있다. 거기다 이렇게 속성이 바뀌면 위력이 1.3배 증가한다! 이 때문에 델케티는 더더욱 나락에 떨어졌다. [3]

대전 외의 활로를 찾는다면 그렇게 대우가 나쁘다고는 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기술폭이 그렇게 나쁘지는 않으며, 콘테스트에서 어필을 많은 어필을 하는, 귀여움 계열 기술군을 많이 배우는지라 포켓몬 콘테스트에서 활약하기 좋다. 포켓슬론에서의 해너츠와 비슷하다면 비슷한 케이스.

여러 매체에서의 묘사를 보면 콘테스트용 포켓몬으로 만들어놓은 듯 하지만 5세대에 와서 콘테스트가 잘렸다. 더군다나 4족보행형이라서 뮤지컬에서는 소품을 들 수 없다. 유일한 활로마저 막아버리다니 그나마 6세대에 와서는 콘테스트가 다시 부활했다.

1.1. 탐험대에선 사기 포켓몬?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는 진화전의 에나비가 주인공 후보로 들어가게 되면서 약간 인지도 상승. 구조대와 탐험대 어느 쪽에서도 엔딩 후의 자유진행에서 델케티로 진화해 사용하는것이 가능하다. 구조대 시절에서는 성별 개념이 없는 덕에 무성별 포켓몬에게까지 헤롱헤롱이 걸리는 황당함을 보여 외모와는 다르게 나름대로 강력했으며, 탐험대에서는 성별구현에 따라 헤롱헤롱바디가 약화되었으나 노말스킨의 추가로 반쯤 상쇄.

이 노멀스킨이 어떻냐면 탐험대에서 상성 대미지가 대폭 변화하면서 (본가의 반감이 대미지 0.7배, 무효가 대미지 0.5배) 노말스킨에 의한 자속보정 빨로 반감속성에게도 거의 1배에 가까운 대미지를 낼 수 있게 되었고, 본 게임에서 강력하다못해 사기적이 된 특정 타입 무효화특성을 무시하고 기술을 갈기는 것도 가능하다.

게다가 노말스킨 보정을 받는 게 기술로 안 끝나고 통상 공격, 투척 도구 공격, 심지어는 타입 없음의 진공베기와 수평베기에게까지 적용되는 신비를 보여서 상대가 고스트타입만 아니면 대미지 딜링에서 고생하는 일은 거의 없다.[4]

노래하기잠깨움뺨치기를 스킬링크로 연결하여 잠깨움뺨치기를 상시 2배의 화력으로 쓸 수 있고, 눈보라를 배우므로 광역 커버 또한 문제 없다.

지능스킬도 꽤나 충실한 스킬이 포진해있는 G타입으로 그 층의 도구 개수 파악, 계단위치 추정, 그 층 전체맵 표시, 시력 자랑 등등의 고마운 스킬들도 모잘라 마지막에 얻는 스킬이 통상공격 2회가 되는 지능이라 통상공격이 노말스킨 보정을 받는다는 걸 생각하면 화력면에서 고생할 일이 완전히 사라진다.

다만 G타입은 피카츄 등이 속한 D타입과 마찬가지로 좋은 스킬들이 후반에 몰려있어서 육성에 꽤 애먹는다.[5]

2. 애니메이션

2004년에 SBS에서 더빙했을 때는 스키티(가칭)라고 불렸으나, DP 게임이 정발된 후인 2008년에 투니버스가 더빙한 에피소드에서는 에나비로 바뀌면서 정식 명칭이 되었다. 켈리몬과 비슷한 경우.
----
  • [1] 몬냥이와 정반대의 습성을 가지고있다.
  • [2] 이 때문인지(?) 6세대에 와서는 에나비가 출현하는 116번 도로에선 전국도감내비에 낮은 확률로 이브이가 출현한다(...).
  • [3] 하지만 변형 특성들은 노멀스킨과 달리 노멀타입으로 한정이 되었다는 점..
  • [4] 단 이 통상공격과 투척도구까지 노말이 되는 노말스킨의 효과 때문에 약점 타입 말고는 전혀 대미지를 입지 않는 껍질몬을 만날 경우엔 고정 대미지 공격 즉, 돌멩이나 데구리돌을 던져도 한 방에 죽지 않으며 평타도 먹히지 않아 요단강 익스프레스를 타게된다.
  • [5] 하지만 최종스킬을 입수하게 되는 필요지능이 750이라서 몰아주기만 잘 하면 금방 완성할 수 있다. 탐험대 자체의 게임 구조가 주인공과 파트너 편애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스토리 진행이 전혀 불가능하고, 완전한 자유진행이 가능해지기까지 필요한 메인스토리가 2부구성인데다가 그 볼륨도 어마어마하기 때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