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덴오

last modified: 2014-10-26 14:22:59 Contributors

deno.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덴오&제로노스 신체부위 상세설명
3. 폼 종류
4. 전용 장비
4.1. 라이더 패스(Rider Pass)
4.2. 덴오 벨트(Den-O Belt)
4.3. 연결무장 - 덴갓샤(DenGasher)
4.4. 클라이맥스 휴대폰 - 케이타로스(K-Taros)
4.5. 중회전검(重回転剣) - 덴카멘 소드(DenKamen Sword)
5. 전용바이크 - 머신 덴버드 (Machine Den-Bird)
6. 또 다른 덴오?

仮面ライダー電王 / Masked Rider Den-o.

1. 개요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의 1호 라이더
제7작 가면라이더 카부토 ~ 제8작 가면라이더 덴오 ~ 제9작 가면라이더 키바
카부토 덴오 키바

가면라이더 덴오에 등장하는 가면라이더
이름 변신 인물
덴오 노가미 료타로
제로노스 사쿠라이 유토

가면라이더 덴오주인공 가면라이더. 덴라이너의 힘으로 변신한다. 디자인 모티브는 전차. '덴오'(電王)라는 이름도 車(전차) + (왕)[1]의 합성어이다. 주로 노가미 료타로변신하며, 료타로에게 빙의하는 이매진도 실체화를 할 때 자신의 힘을 내포한 폼으로 변신할 수 있다. 복수의 라이더 패스가 있다면 여러 명이 동시에 변신하는 것도 가능하다.

TV시리즈 1화에서 하나의 말에 따르면 특이점만이 덴오로 변신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극중에선 실체화된 이매진들이 단독으로 변신한 적도 있으며, 가면라이더 디케이드에서는 특이점이 아닌 사람이 덴오로 변신하기도 했다. 아마도 특이점만이 덴오가 될 수 있다고 했던건 특이점이 타임 패러독스의 영향을 받지 않는 존재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만약 특이점이 아닌 사람이 덴오의 장착자라면, 이매진이 덴오와 직접 싸우지 않아도 그냥 과거로 날아가서 덴오가 되기 전의 장착자를 죽이기만 하면 현재의 장착자도 사라지게 되니 그냥 게임 끝나는 거다. 따라서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덴오의 장착자는 오직 특이점만이 될 수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

공식사이트 등에서는, 보통 '빙의한 이매진의 이니셜+덴오'로 구별한다. 예를 들면, 모모타로스가 빙의한 소드 폼은 'M덴오'같은 식. 하지만 지크가 빙의 한 윙 폼만은 특이하게 'W덴오'라고 칭한다. 원래대로라면 지크란 이름의 유래가 되는 'Sieg'의 이니셜을 따서 'S덴오'라고 불러야겠지만, 원래 Sieg는 독일어에서 온 말로, 일본 사람들한테 한눈에 알아보기 어렵고 또 혼동하기도 쉬웠기 때문에, Sieg의 S 대신 윙(Wing)폼의 W를 쓰는 것.

4. 전용 장비

4.1. 라이더 패스(Rider Pass)

덴오로 변신할 때나 덴라이너를 호출할 때 등에 사용하는 패스. 작중에서는 그냥 '패스'라고만 불린다. 이 라이더패스를 소지한 상태에서 시각의 숫자가 일치하는 순간(예를 들어 11시 11분 11초)에 아무 문이나 열고 들어가면, 덴라이너가 달리고 있는 이공간으로 갈 수 있다. 그리고 이 라이더패스용의 기차표로서 라이더 티켓이라는 것이 있다. 이매진이 계약 완료로 인해 과거로 타임 슬립했을 경우, 이 라이더 티켓을 이매진과 계악한 사람의 머리에 갖다대면 그 이매진이 타임 슬립한 시간의 날짜가 티켓에 기록된다. 그런 다음 티켓을 패스에 집어넣고, 그 패스를 덴라이너의 운전석인 덴버드에 삽입하면 덴라이너를 타고 티켓에 기록된 과거로 타임슬립할 수 있다. 사실 라이더 패스와 라이더 티켓 자체는 단순한 승차권으로서 유통하고 있는 것으로, 일반인들도 시간를 여행하기 위해서 사용하고 있다.

이 라이더 패스(혹은 라이더 티켓)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만이 덴라이너에 탑승할 수가 있다. 그런데 료타로에게 빙의하고 있는 이매진들은 패스(혹은 티켓) 없이도 덴라이너에 승차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료타로가 오너로부터 승낙받아서 자신의 라이더패스를 이매진들과 공유하고 있기 때문. 그리고 류타로스는 자기 티켓을 가지고 있다. 만약 이매진이 계약으로 실체화했을 경우, 혹은 료타로가 패스의 공유를 거부했을 경우, 그 이매진은 부정승차가 되므로 오너로부터 승차거부 선고를 받게되어 시간의 틈새를 영원히 헤매게 된다.

덴라이너의 라이더 패스는 제로라이너와도 호환성이 있다.

이 라이더 패스를 소지하고 있는 사람은, 변신벨트인 덴오 벨트를 실체화시켜 허리에 장착할 수 있다.

여담이지만 완구로 재현된 라이더 패스 안에는 자석이 내장되어 있다. 기믹을 위한 물건으로 패스 본체를 분해하여 뺀뒤 다시 패스만 재조립하면 라이더 패스를 새로운 용도로 사용할수 있다. 본디 라이더 티켓을 삽입하는 부분이 딱 프라스틱 카드와 사이즈가 엇비슷(패스 쪽이 조금 더 크다)하여 실제로 교통카드를 삽입하여 말 그대로 패스, 즉 통행권으로 사용할수 있다. "이제 난 시간 대신 교통수단을 손에 넣었어!"

4.2. 덴오 벨트(Den-O Belt)

덴오의 벨트형 변신도구. 차크라해방&오라변환 벨트. 장착자의 차크라로부터 발생하는 프리 에너지를 이용해 아우라를 변화시켜 실체화한다. 디자인은 IC카드전용 개찰기를 형상화한 것이다.

벨트를 허리에 장착하고 버클부의 터미널 버클에 라이더 패스를 세터치(Set and Touch)하면 소체형태인 플랫폼으로 변신한다. 또한 각 폼에 대응하는 4색버튼 폼 스위치를 누르는 것으로 4가지 기본폼의 선택이 가능하다. 스위치를 누르면 각 폼마다 전철의 경적과 같은 고유 효과음이 발생하고, 그 상태에서 터미널 버클에 라이더패스를 세터치 하면 각 4가지 폼의 명칭의 음성과 함께 덴오로 변신한다. 변신해제는 벨트를 벗으면 자동적으로 행해진다. 터미널 버클의 중앙부는 플랫폼에선 발광하지 않지만, 4가지 기본폼에선 각 폼에 대응하는 색깔로 발광한다.

윙폼의 벨트는 통상 벨트에서 은색으로 돼있는 부분이 검정색으로 돼있는 것 외에도, 폼스위치는 윙폼 전용의 것으로 1개만 달려있다. 또한 버클부는 황금빛 날개 장식이 달린 윙 버클로 돼있다. 그리고 윙버클의 중앙부는 하늘색으로 발광한다.

라이더패스를 다시 한번 세터치 하면 "FULL CHARGE."라는 음성과 함께 프리 에너지를 풀차지하여 필살기를 발동할 수도 있다. 보통 필살기를 발동할려면 1번만 세터치를 해도 충분하지만, 극장판(이몸 탄생)에선 S덴오(소드폼)가 연속으로 2번이나 세터치를 해서 이중으로 풀차치를 하기도 했다.

버클부위의 'T'모양의 마크는, 이매진들의 공통적인 이름인 타로스의 T, 교차점의 모양, 기차(Train)의 T, 터미널의 T 등, 여러가지 의미가 섞여있는거라고 한다.

  • 터미널 버클 (윙폼:웡 버클) - (T문양의 버클)
    덴오벨트를 장착한 특이점인 인간(노가미 료타로)이 라이더티켓을 삽입한 라이더패스로 터미널 버클에 세터치 하면, 인간의 신체의 차크라로부터 생성되는 프리에너지를 이용해, 몸을 감싸고있는 아우라를 변화시켜 이매진과 서로 막상막하의 힘을 지닌 덴오의 모습으로 실체화시킨다.

  • 폼 스위치 - (버클 왼쪽의 4색버튼)
    스위치를 누르고 라이더패스를 세터치 하면, 계약한 이매진의 전투력·능력을 프리 에너지로 환원해 불러들인 다음, 그 에너지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도록 변화시켜 덴오의 몸에 휘감기도록 만든다.

4.3. 연결무장 - 덴갓샤(DenGasher)

덴오가 휴대하고 있는 표준무기. 국내판에선 덴카차(…)란 의미불명의 이름으로 개명됐다.

아우라 아머의 일종인 덴메탈로 이루어져있다. 통상시엔 4개의 파츠로 분리되어 벨트에 세트돼있지만, 전투시 1~4번 파츠를 하나로 연결시키면 스위치가 작동하여 고정 부분인 덴록이 파츠의 연결부분를 고정시키고 덴갓샤를 무장 형태로 기동시킨다. 각 폼에 따라서 칼 모양인 소드 모드, 낚싯대(창) 모양인 로드 모드, 도끼 모양인 액스 모드, 총 모양인 건 모드, 손도끼&부메랑 모양인 핸드액스&부메랑 모드로 변형할 수 있다. 또한, 4개의 파츠는 접속 시 프리에너지에 의해 자동연결되기 때문에 공중에서의 연결도 가능하다.

  • 소드 모드
    프리에너지에 의해서 합체·결합함으로서, 끝부분에서 붉은색의 검신 아우라 소드가 성장하여 형태가 된 모드. 모모타로스와 일체화한 소드폼이 취급하는 무기이다. 아우라 소드는 한번 베면 30cm의 쇳덩어리를 양단할 수가 있다. 풀차지를 하면 필살기 익스트림 슬래쉬를 쓸 수 있다.

  • 로드 모드
    프리에너지에 의해서 합체·결합함으로서, 덴갓샤의 전체길이가 성장하여 형태가 된 모드. 우라타로스와 일체화한 로드폼이 취급하는 무기다. 창날인 로드 헤드로 적을 깍아내듯이 분쇄할 수가 있다. 그리고 로드헤드로부터 아우라의 실인 아우라 라인을 풀어내서 수중으로 도망친 사냥감을 포획한 뒤, 실을 감는 도구인 덴릴로 감아올릴 수 있다. 일단 걸리면 고래마저도 감아올릴 수가 있다고 한다. 물속에 있거나 날아다니는 이매진을 낚을 수도 있는 등 범용성이 뛰어나다. 풀차지를 하면 필살기 솔리드 어택을 쓸 수 있다.

  • 액스 모드
    프리에너지에 의해서 합체·결합함으로서, 끝부분에서 노란색의 도끼날 아우라 액스가 거대해져 도끼 형태가 된 모드. 킨타로스와 일체화한 액스폼이 취급하는 무기다. 아우라 액스는 35cm의 쇳덩어리를 내리쳐 두동강 낼수가 있다. 풀차지를 하면 필살기 다이나믹 춉을 쓸 수 있다.

  • 건 모드
    프리에너지에 의해서 합체·결합함으로서, 형태가 된 모드. 류타로스와 일체화한 폼이 취급하는 무기이다. 총구에서 프리 에너지의 광탄을 쏠 수 있다. 풀차지를 하면 필살기 와일드 샷을 쓸 수 있다.

  • 핸드액스 모드 & 부메랑 모드
    프리에너지에 의해서 합체·결합함으로서, 아우라 액스와 아우라 부메랑이 거대해져 손도끼&부메랑 형태가 된 모드. 지크와 일체화한 윙폼이 쓰는 무기이다. 직접 손에 들고 휘두는 것 외에, 부메랑처럼 적에게 던져서 공격할 수도 있다. 풀차지를 하면 필살기 로열 스매쉬를 쓸 수 있다.

4.4. 클라이맥스 휴대폰 - 케이타로스(K-Taros)

주로 클라이맥스폼으로 변신할 때나 덴카멘소드의 호출에 사용하는 붉은색의 휴대전화형 메카. 료타로와 계약한 이매진들이 어디에 있든간에 서로 회화할 수가 있으며, 또한 통상 휴대전화처럼 전화 기능도 가지고있다. 숫자 버튼에 새겨진 문자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으면 이매진들의 이름이 된다.

국내 방영시에선 그대로 케이타로스 였지만, 완구용 제품에선 크라이막스 폰이란 이름으로 개명. 클라이맥스가 아니다. 크라이막스다.

극장판(1기)에서의 사건으로, 료타로와의 연결점이 끊어지는 바람에 모래가 되어 소멸해버린 우라타로스&킨타로스&류타로스. 이때 료타로의 "계속 (모두와) 함께 있고 싶다." 이라는 강한 이미지를 통해서, 아직 남아있던 그들의 모래가 구현화하여 출현했다. 이 케이타로스 덕분에 소멸했던 3명의 이매진들을 다시 부활했고, 덴오는 새로운 강화형태 클라이맥스 폼으로 변신할 수 있게되었다. 경사났네~ 경사났어~!

3(모모)·6(우라)·9(킨)·#(류)·CALL 버튼을 순서대로 누른 후, 오른쪽 측면의 "폼 스위치"를 누르고 케이타로스를 덴오벨트에 장착하면, 4명의 이매진의 능력·전투력을 프리에너지로 환원해 불러들여서 클라이맥스 폼으로 강화변신한다. 처음에는 케이타로스로부터 자그만한 레일이 출현하여 덴오벨트에 접속하고, 그후 케이타로스가 레일을 타고 이동하면서 벨트에 자동적으로 장착됐었다. 하지만 나중에는 직접 손으로 장착하게 된다. 그리고 라이너 폼으로 변신시에는 벨트에 미리 장착된 상태로 소환되기도 한다.

차지앤드업 스위치(T문양의 스위치)를 누르고 나서 라이더패스를 세터치 하면, "CHARGE AND UP."이라는 음성과 함께 이매진 4명분의 프리에너지를 풀차지하여, 팔, 다리, 가슴에서 각각의 필살기를 발동할 수 있다. 위의 5가지 폼과는 달리, 패스를 전개한 상태에서 1번, 그후 패스를 접으면서 2번, 이렇게 총 2회 연속으로 세터치를 한다.

36화부터는 과거의 시간에서 케이타로스를 벨트에 장착하면 덴카멘 소드를 소환할 수 있게된다.

4.5. 중회전검(重回転剣) - 덴카멘 소드(DenKamen Sword)

테카맨 소드가 아니다
모모타로스&우라타로스&킨타로스&류타로스의 전투력과 능력을 지니고있는 검형의 무기. 라이너폼으로 변신할 때에도 사용한다. 다만, TV시리즈 최종화 및 극장판 3기에서는 덴카멘소드를 사용하지 않고 라이너폼으로 변신했다. 36화부터 등장. 국내판에서는 직역해서 덴가면 소드(...)라고 했다. 맞는 말이긴 한데 여담으로 완구는 칼날을 별도 부품으로 동봉하는 신묘한 기지를 발휘하여 아동용 완구 주제에 전장 60cm라는 아름다운 크기를 자랑한다.

미지의 미래로 연결되는 분기점의 영향으로 의해 료타로와 같이 지내던 이매진들의 존재가 희미해지기 시작한다. 그로 인해 2007년 이전의 과거에서는 료타로한테 이매진이 빙의할 수 없게 되는데, 우라타로스와 오너의 제안에 따라 류타로스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이매진들의 이미지를 구현화시켜 만들어냈다.

케이타로스를 콜버튼을 누르지 않고 플랫폼의 덴오벨트에 장착하거나, 케이타로스가 미리 장착된 상태의 덴오벨트를 료타로가 장착하는 것으로 소환한다. 덴카멘소드의 검신 뒷부분의 패스 스로틀에 라이더패스를 삽입하면, 덴라이너 고우카가 플랫폼 상태의 덴오를 뺑소니치며 통과하면서 료타로의 아우라를 변환·강화시켜 라이너폼으로 변신한다.

각 이매진들의 아우라 에너지를 변환시킨 4개의 덴가면이 그립부의 턴 테이블 위에 원진으로 배치되어 덴카멘소드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형상에 의해 턴 테이블를 방패처럼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또한, 손잡이형태의 델타 레버을 가볍게 당기면 턴테이블이 90도 회전하는데, 이와 연동해서 이매진들이 대기하고있는 식당칸 안의 회전의자도 같이 회전하여, 검신측에 위치하는 덴가면에 따라 모모 소드, 우라 로드, 킨 액스, 류 건 모드를 고를 수 있다. 모드 선택에 따라 각 덴가면에 대응하는 이매진과 대화하여 전투 서포트를 받을 수 있고, 그에 대응한 필살기를 쓸 수 있다. 그리고 소드폼 덴가면을 정점으로 테이블을 360도로 1번 회전시키면 최강필살기 풀 스로틀 브레이크를 모모 소드 상태로 발동할 수 있다. 각종 기술 발동시에는 아우라 라이너를 소환해서 덴오와 일체화하여 적을 벨수가 있다.

참고로, 델타 레버의 모티프는, 당시 일본의 중앙선의 신형전철(JR東일본 E233계 전철)의 손잡이라고 한다.

  • 모모 소드 (소드모드)
    소드폼의 덴가면이 위쪽에 위치했을 때 "MOMO SWORD." 음성과 함께 기동하는 모드. 모모타로스와 대화할 수 있으며, 료타로가 소드폼에 준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검 기술이 특화된다. 필살기는 덴카멘 슬래쉬.

  • 우라 로드 (로드모드)
    로드폼의 덴가면이 위쪽에 위치했을 때 "URA ROD." 음성과 함께 기동하는 모드. 우라타로스와 대화할 수 있으며, 료타로가 로드폼에 준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킥력이 특화되며, 또한 칼끝에서 아우라 라인을 풀어내 적을 낚아서 끌어올릴 수도 있다. 필살기는 덴카멘 어택.
  • 킨 액스 (액스모드)
    폼의 덴가면이 위쪽에 위치했을 때 "KIN AX." 음성과 함께 기동하는 모드. 킨타로스와 대화할 수 있으며, 료타로가 액스폼에 준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파워와 펀치력이 특화된다. 필살기는 덴카멘 춉.

  • 류 건 (건모드) (국내에선 '유 건'이라고 개명)
    건폼의 덴가면이 위쪽에 위치했을 때 "RYU GUN." 음성과 함께 기동하는 모드. 류타로스와 대화할 수 있으며, 료타로가 건폼에 준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화려한 움직임과 민첩함을 지니게되며, 또한 칼끝에서 프리에너지의 광탄을 쏠 수도 있다. 필살기는 덴카멘 샷.

5. 전용바이크 - 머신 덴버드 (Machine Den-Bird)

전체길이:2130mm / 전체폭:790mm / 전체높이:1180mm
통상시속:360km/h / 고속주행시속:1010km/h
고속주행시의 전체높이:1390mm (뒤의 팬터그래프를 세움)
동력:아라고 드라이브 엔진
베이스모델:혼다 XR250

덴라이너의 운전석을 겸하는, 독립연동 시스템의 오토바이형 콘트롤러. 디자인 모티프는 신칸센 500계 전철. 앞바퀴의 양측면에 있는 파츠는 신간선용의 밀착 연결기를 모티프로 하고있다.

평상시엔 덴라이너 고우카 1호차에 격납되어 있으며, 라이더패스를 키 박스에 삽입하는 것으로 기동하여 덴라이너를 마음대로 운전하는 것이 가능하다. 덴라이너의 운전 중에는 덴버드의 엔진도 가동하여, 타이어가 그자리에서 힘차게 회전한다. 또한 고우카를 전투형태로 변형·전개시켜 각종 무기를 조종할 수가 있다.

긴급시에는 덴버드에 설치된 사출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덴라이너로부터 사출되어, 머신덴버드 단독으로도 주행이 가능하다. 이때는 덴오의 전용 오토바이로서 사용된다. 그리고, 뒷부분의 팬터그래프 "덴개더"를 세우면 공기중의 전기를 흡수하여 고속주행도 가능하다. 현실세계를 주행할 때는 시나가와(品川)넘버의 번호판을 게시한다. 가면라이더는 도로 교통법을 준수합니다!

작중에서도 이름이 직접적으로 언급되는데, 어쩌다가 물에 빠졌을 때 덴오로 변신한 모모타로스가 "내 덴버드가!"라는 대사를 한다. 안습.

SIC 히어로 사가에서는 가면라이더 1호(구1호)가 도망친 쇼커수령을 뒤쫒는다면서 멋대로 덴버드를 훔쳐간다타고 가버린다.

  • 덴버드 라이트
    광량조절이 자유자재인 헤드라이트. 어두운 곳에서도 10,000K의 전광조사로 200m 앞까지도 대낮처럼 비출 수가 있다. 또한 적외선, X선 레이저 기능을 가진 소형 램프도 붙어있어 전방의 장애물을 어두운 곳에서도 재빠르게 탐지하는 것이 가능.

  • 덴개더
    프리 에너지를 전기로 변환하는 집전장치. 이 장치가 작게 접혀져있는 통상상태에선 시속 360km의 속도로 주행하지만, 덴개더를 세워서 달리면 시속 1010km의 고속스피드로 주행할 수가 있다.

  • 프론트 미사일 (머신덴버드의 소형무기)
    프리에너지로 가득찬 충격집중폭탄. 앞바퀴 양쪽에 달려있는 총구에서 발사한다.

  • 아라고 드라이브 엔진
    덴개더로 변환된 전기는 덴메탈과의 사이에 과전류를 일으켜 자기장을 발생시켜서 상호작용에 의해 경이적인 구동력을 발휘한다.

6. 또 다른 덴오?

가오, 유우키는 기존 플랫폼이 소체로 나왔지만 덴오와는 별개의 라이더이고[2] 변신벨트나 명칭도 다르다.

하지만 네가덴오는 덴오의 폼 중 하나고 NEW 덴오는 미래의 새로운 덴오다. G덴오이름으로 보면 알수있듯이 경찰용 덴오다. 그리고 프테라이덴오
----
  • [1] 보통 라이더들은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기에, 오토바이 대신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탈 것을 찾아다 선택한 게 전차라는 제작진의 코멘트가 있다.
  • [2] 혹은 바리에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