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더 이상은 naver

last modified: 2015-03-31 22:45:00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패러디
3. 패러디 목록

1. 개요

naver.jpg
[JPG image (Unknown)]

싸이월드의 어느 미니홈피에서 시작된 유행어. 정확히는 싸이 허세글 모음 짤방에서 유래되었다. 가장 유명해진 싸이 허세

위의 사진은, 한 여성이 방패를 들고 늘어서있는 의경들을 향해서 쌍뻐큐를 날리는 뒷모습을 찍은 것이다. 그 밑에 다음과 같은 글이 달려 있다. 원문 그대로를 인용했으므로 띄어쓰기가 잘못된 부분이 존재한다.

소리없는 아우성
독재 정권에 대항하는 단 하나의 진실의 외침
더이상은 naver...
더이상은 나버...
이 문장에서의 naver영어 never오타로 추측되고 있다. 하지만 쿼티 자판에서 A와 E는 W와 S를 사이에 두고 떨어져 있고 심지어는 드보락에서도 A와 E는 서로 붙어있지 않고 O를 끼고 있으므로, 무의식중에 잘못 쓴 오탈자라기보다는 진짜 작성자 본인이 잘 몰라서 쳤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우스갯소리로 네이버 홍보요원이라는 말도 있었다(...). 오타를 이용한 노이즈 마케팅!

그런데 실제로도, 영어로 채팅을 하다가 자기도 모르게 naver라는 단어가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아마도 인터넷에서 회원가입이나 개인정보 작성 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할때 naver.com 와 같이 습관화 돼서 그런듯 하다. 습관이란 무섭다. 한국인들은 자꾸 never를 naver라고 하는데 왜 그러냐는 질문을 받은 사람도 있다고(…).

자뭇 의식 있는 척하지만, never와 naver도 헷갈리는 글쓴이의 무식함이 폭소를 터트리게 하는 짤방이다. 하회별신굿 탈놀이의 양반과 선비를 떠올리면 적절할 것이다 물론 "더이상은 never..."라고 쓴다고 해도 제대로 된 문장은 아니고, 그냥 no more라고 써야 옳은 문장이 된다. 전쟁의 닥터? 더 줄이면 nevermore....

글쓴이가 사진속의 여성과 동일인물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사실 저 사진속의 행동 자체도 워낙 무개념인지라, 병맛을 더해주고 있다. 그저 높으신 분들에게 명령을 받고 동원되었을 뿐인 애꿏은 전의경들에게 뻐큐머겅 두 번 머겅 해 봐야 바뀌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도대체 전의경들이 무슨 죄라고...


문제의 스크린샷에서 콜롬비아 짤방을 떠올렸다면 대략 적절하다!

2. 패러디

"더 이상은 naver..."는 곳곳에서 쓰이는 유행어가 되었으며, 2015년 현재도 생명력을 가지고 활발히 쓰이고 있다.

주로 한국의 보수세력들이 인터넷의 진보세력들을 비난할 때 자주 쓰는 문구 중 하나이기도 하다.

뒤의 영단어가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이름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더이상은 daum'이나 '더이상은 yahoo', '더이상은 google' 등의 베리에이션도 있다(...). 물론, 이런 것들은 오탈자를 다시 패러디한 것인지라 naver에 비해선 인지도가 약해서 일회성 농담 정도로나 쓰이는 편이다.

축구선수 구자철이 싸이월드 프로필 문구를 네이버 블로그 말고 싸이 하라면서 naver stop으로 적어놓았던 적이 있었다. 이걸 알고 패러디... 했을 리는 없을 것이다. 아마..

메이플스토리의 컨텐츠인 프렌즈스토리Chapter 3에서 호크아이가 미하일의 너 어차피 여친 없잖아라는 말에 "친구, 나에게 그런 상처되는 말은 더 이상 NAVER"라고 말한다.[1]

----
  • [1] NAVER 부분이 연두색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정말정말 쓸데없지만, 김정주 넥슨 회장과 이해진 NHN 이사장은 개인적으로 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