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더 그레이트풀 데드(죠죠의 기묘한 모험)

last modified: 2014-09-25 14:56:30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능력
2.1. 상세
2.2. 단점
2.3. 비고
3. 디아볼로의 대모험에서

1. 개요

The Greatful Dead


파괴력B
스피드E
사정거리C
지속력A
정밀동작성E
성장성C

죠죠의 기묘한 모험 5부 황금의 바람의 등장인물 프로슈토스탠드. 스탠드 이름의 유래는 동명의 밴드.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2. 능력

스탠드체의 전신에 눈이 달려 있다. 다리는 없고 대신에 긴 팔 부분이 다리 역할을 한다. 몸통 아래에는 네 가닥의 짧은 촉수가 나와있다.

스탠드의 능력은 생물을 노화시키는 능력. 수증기와 비슷한 연기를 발생시켜 일정 범위내에 살포하며 범위내의 생명체는 노화를 일으키게 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노화라고 해서 단순히 나이를 빨리 먹게 한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성장같은거 없이 걍 늙는다. 예를 들자면 갓난 아기의 경우는 아기 상태로 노화되어 버린다.

능력범위, 다시 말해 연기의 사정거리는 상당히 넓다. 열차 하나를 통째로 꽉 채우는 것도 간단히 해냈으며 실제 한계치가 어느정도인지는 명확히 드러나지 않았다. 파라미터상의 사정거리 C, 즉 1~2미터라는 건 스탠드간의 육탄전에서 공격을 가하거나 방어할 수 있는 실질적 사정거리인 모양.

2.1. 상세

노화하게 되면, 일단 피부가 점점 쭈글쭈글 말라가게 되고 나중에는 피부가 뜯어져 나가도 고통이 없을 정도로 피부가 죽어버린다. 피부 뿐만 아니라 뼈도 약해져서 비틀어지게 되고, 머리카락도 빠져나간다. 이런 상황에서는 당연히 행동력도 극단적으로 저하된다. 육체와 연결된 스탠드도 함께 늙으며, 움직이지 못하게 된다.

육체 뿐만이 아니라, 마음 그리고 기억까지도 노화한다. 예를 들면 이 능력에 당한 나란챠 길가는 전원주택에 대한 잡지를 골라 보면서 "이런 곳에 살면서 인생의 황혼을 보내고 싶다." 같은 말을 했으며, 책장도 침을 바르면서 넘겼다. 다만 부첼라티 팀의 나머지는 능력에 공격당했다는 것을 자각했기 때문인지 이런 모습을 전혀 보이지 않았으며, 간간히 등장하는 승객들도 마음이 늙었다기보단 이상사태에 당황하기만 할 뿐이었다.

본체도 자유자재로 늙었다가 원상복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다른 생물과는 다르게 늙어도 기억이나 마음이 노화되지는 않는다. 스탠드체나 본체가 상대방을 직접 잡으면, 몸이 더워진 상태에서 연기를 쐬는 것보다 대단히 빠르게 노화된다. 이 경우 아래에 적혀있는 약점도 무시할 수 있다. 접촉해있는 상태에서는 시속 150Km의 맞바람을 맞는 중에도 여전히 노화가 진행될 정도.

화분에 꽂혀있던 꽃이 말라 부서지고 프로슈토가 거북이에게 직접 능력을 써서 죽이겠다고 한 걸 보면, 일정 이상 노화되면 결국 사망하는 것으로 보인다. 더 그레이트풀 데드에 의한 노화는 상당히 빠르지만, 그만큼 능력이 해제되면 순식간에 원래대로 복구된다.

2.2. 단점

본편에서는 부첼라티 일행을 전멸시킬려고 이 능력을 사용하나 트리쉬만은 살려둬야 한다는 판단 하에, 여성의 몸에는 지방이 남성에 비해 많아 체온 변화가 적다는 사실에 근거해 이 능력을 사용한다. 그래서 얼음을 사용하는 등 체온을 냉각시킬 경우 노화의 속도를 늦추는 게 가능했다.

다만, 착각하기 쉬운 것이 체온과 노화속도는 상관이 없다. 당시 얼음으로 식히자 노화가 풀린것은 노화대상을 남자로 한정하기 위해 체온으로 구분하는 상황이라 노화대상에서 해제되어 영향을 받지 않은 것. 남녀 가리지 않고 싹 죽일 상황이었다면 체온을 낮춰도 소용이 없었을 것이라 추측된다.

거북이 코코 잠보에게도 능력이 통하지 않았다. 미스타는 이것을 보고 "이 거북도 나이를 먹으려나...? 하지만 거북이는 만년은 산다고 하니까, 우리보다는 오래 살겠지" 라며 그럭저럭 납득했다. 사실 거북이는 인간 여성보다 훨씬 체온이 낮으므로 노화대상으로 지정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더 높다.

노화라는 개념이 없는 적에게는 무용지물이다. 다시말해 돌가면의 흡혈귀기둥 속 사내 또는 완전생물과 싸울때는 전혀 쓸모 없는 스탠드인 것이다.

생김새가 격투전에 유용한 모습은 아니고, 노화에 모든 스탠드 에너지를 썼다는 말처럼 능력치가 많이 떨어져서 근접 전투에는 적합하지 않다. 다만, 공격당하는 대상은 이 노화로 인해 전투능력이 심하게 급감하는 터라 어지간한 파워타입이라도 장기전으로 몰아놓으면 더 그레이트풀 데드에게도 승산이 있다.[1][2] 늙게 만드는 능력으로 상대방을 무력화시켜서 싸워야 하는 스탠드.

2.3. 비고

위에도 적혀있듯 남녀를 구별해서 죽이기 위해, 체온이 높은 생물을 좀 더 빠르게 늙게 만들고 있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열차 안에 탑승 중인 여자들은, 남자들과 마찬가지의 수준으로 노화가 진행된 상태였다.[3] 만약 트리쉬가 얼음 음료를 마시지 않아 체온이 높았다면, 다른 여자들과 마찬가지로 먼저 늙어서 죽었을지도 모른다.

능력의 모티프는 우라시마 타로의 설화에서 따온 것으로 추측된다. 연기에 닿으면 노화가 되는 것을 보면 거의 확실하다.

알렛시의 스탠드 세트신과는 정반대의 효과가 있는데, 두가지 능력을 동시에 적에게 사용할 경우, 위에서 적어놓은 아기 상태로 노화되는 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추측된다.

작중에서는 해당 에피소드의 제목을 '위대한 죽음'이라 쓰고 '더 그레이트풀 데드'라고 읽었다. 작가는 그레이트풀을 'Grateful'이 아니라 'Greatful'로 인식한 모양인데, 당연히 전자가 맞으며 후자는 문법적으로도 성립이 안 된다.영어크리 또한 본래 'Dead'는 명사로 쓰일 때 '죽음'이 아니라 '사자(死者)', '시체'를 의미하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애매한 느낌.

3. 디아볼로의 대모험에서


Example.jpg
[JPG image (Unknown)]


스탯 2/2,트랙수 3의 장비 스탠드로 등장. 그리 강한 공격력을 가진 스탠드는 아니지만, 장비효과인 '약화공격/노화공격 무시'는[4] 프로슈토나 알렛시의 공격을 막아 주는 귀중한 능력이므로 합성해 두면 좋다. [5] 발동능력은 방 전체의 적의 공격력을 대폭 감소시키는데, 몬스터 하우스를 쉽게 쓸게 해준다. 프로슈토 형님의 디스크로 강화시 범위는 그 층 전체.

더 그레이트풀 데드의 발동능력으로 2부나 3부의 죠셉 죠스타의 공격력을 감소시킬 시, 공격력이 떨어지는 대신 늙어서 2부는 3부, 3부는 4부의 죠셉으로 변해버린다. 0.15 Ver에서는 장 피에르 폴나레프도 노화시켜서 5부 폴나레프로 변해버린다.
----
  • [1] 작중에서는 스피드 E의 더 그레이트풀 데드가 '늙어서 힘이 빠졌다'는 이유만으로 스피드 A급인 스틱키 핑거즈의 공격속도를 따라잡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 [2] 사실 S핑거즈는 근거리 파워형임에도 불구하고 동형 스탠드들 상대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경향이 강하다. 골드 익스피리언스, 스탯은 애매하지만 더 그레이트풀 데드, 킹 크림슨, 오아시스, 특히 오아시스와의 일전 당시 부첼라티는 반 시체 상태라 쵸코라타가 깔아놓은 온갖 패널티를 다 무시했는데도 순수 공격력의 격차 탓에 엄청나게 깨졌다.
  • [3] 사실 알 수 없다. 왜냐하면 이 화 진행 도중에 등장한 여성은 오직 아이를 안고 있던 어머니 뿐이었기 때문이다.(그것도 체온변화 설명 이전 화에 한번) 아이를 안고 있었기에 체온이 올랐다고 해버리면 말은 된다. 해당 에피소드가 끝나고 이어지는 베이비 페이스 에피소드에서 분명 여성 승객들이 있는 것이 확인 되었지만 그것도 디 몰트하게 좋은 여성 승객이 적어도 그레이트풀 데드 에피소드에서는 다른 여성 승객들의 노화 정도를 알 수 없다.
  • [4] 이 약화는 약화(弱化)가 아니라 약화(若化)이며 어려지게 만드는 공격을 말한다. 다시말해 알렛시의 특수능력 혹은 함정.
  • [5] 다만 노화공격 무시만은 화이트 앨범을 능력에 장착하거나 호루스신을 사격디스크로 장착하면 무시할 수 있으므로 합성공간이 부족하면 빼버리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