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진각종"

E,AHRSS

대한불교진각종

last modified: 2015-04-14 16:26:21 Contributors

大韓佛敎眞覺宗

Contents

1. 개요
2. 현황
3. 기타

1. 개요

계통(대한민국 대부분의 종파)이 아닌 밀교 계통의 불교 일파이며, 대한민국에 있는 몇 안 되는 밀교의 일파다.
또한 생활 불교를 주장하여 승려(출가승)가 없는 종파이기도 하다. (진각종 내부에서는 승려를 배출하자는 의견도 있다.)

1947년 6월 14일 대구 성서(당시에는 달성군 성서면)에서 손규상 대종사가 참회원을 설립한 것을 시작으로 하며, 1949년에 "심인불교"로 명칭을 변경했다가 1953년 8월 24일에 현재의 진각종으로 명칭을 다시 변경했다. 종단 본부는 서울특별시 성북구 화랑로13길 17(하월곡동 22) 동덕여자대학교 근처에 있으며, 1966년에 하월곡동의 월곡정사로 옮겨 왔다.

2. 현황

서울의 진선여자중학교, 진선여자고등학교, 대구의 심인중학교, 심인고등학교, 경주의 위덕대학교가 이 진각종 산하 학교들이다. 학교법인명은 손규상 대종사의 호를 본뜬 "회당학원"이다.

3. 기타

옴 마니 반메 훔 : 6자대명왕진언, 6자진언

해당 주문, 진언을 외우는 염불 수행을 주로 한다.

똑같은 불교지만 은 아예 찾아볼 수 없다. 죽비가 을 대신한다.

"XX심인당"이라는 간판이 보이면, 모두 이 종파와 관련된 시설물이다. 창종 이전에 "심인불교"라고 명명했다가 진각종으로 바꿨기 때문.

심인중고교와 진선여자중고교가 모두 진각종계 학교다 보니 학교에는 종교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그래서 "심인실"이라는 곳에서 종교 수업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