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대포무노

last modified: 2015-03-29 19:30:25 Contributors

상위항목 : 포켓몬스터/목록

Contents

1. 설명
2. 성능
3. 대포무노의 기적

224 대포무노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총어テッポウオRemoraid전국 : 223
성도 : 174
신오 : 132
수컷 : 50%
암컷 : 50%
대포무노オクタンOctillery전국 : 224
성도 : 175
신오 : 133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총어의욕공격이 1.5배가 되지만 물리기술 명중률이 0.8배가 된다.
대포무노흡반강제 교체기술에 의해 교체 당하지 않는다.
(공통)스나이퍼이 포켓몬의 기술이 급소에 맞출 때, 데미지가 1.5배가 아닌 2.25배가 된다.
*변덕쟁이턴이 끝날 때마다 랜덤하게 한 스탯이 1단계 감소하고 다른 한 스탯이 2단계 상승한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223 총어분사 포켓몬0.6m12.0kg수중 1
수중 2
224 대포무노0.9m28.5kg

진화
223 총어
레벨 25

224 대포무노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전기 풀고스트 격투 노말 독 드래곤 땅 바위 벌레 비행 악 에스퍼 페어리 강철 물 불꽃 얼음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223 총어356535653565300
224 대포무노75105751057545480

도감설명
223 총어
금/하트골드
리프그린
명사수로서 뿜어낸 물은 100m 앞에서 움직이는 먹이를 반드시 명중시킨다.
은/소울실버
파이어레드
빨판처럼 변화한 등지느러미로 만타인에게 달라붙어 먹다 남은 것을 얻어먹고 있다.
크리스탈제트 수류를 내뿜는 기세를 이용해 뒤로 도망갈 수 있다.
3세대복근을 이용해 마신 물을 힘차게 내뿜어서 하늘을 나는 먹잇감의 숨통을 끊는다.
진화가 가까워지면 강을 내려간다.
다이아몬드입에서 물을 발사하여 하늘을 나는 먹이를 맞혀 떨어뜨린다고 해서 이 이름이 붙여졌다.
만타인의 몸에 들러붙어 먹다 남은 것을 나눠 받는다. 적에게 공격받지 않기 위한 지혜.
플라티나
블랙/화이트
입에서 힘차게 뿜어내는 물은 깊은 바닷속에서라도 목표로 삼은 먹이를 반드시 맞힌다.
블랙2/화이트2입에서 뿜어내는 수류는 100m 앞에서 움직이는 먹이조차 명중시킨다.
224 대포무노
금/하트골드
리프그린
견고한 돌머리. 빨판이 붙어있는 다리를 휘감아서 오직 머리로 때려 공격한다.
은/소울실버
파이어레드
바위구멍에 숨어드는 성질의 소유자로 잠이 오면 다른 대포무노의 거처를 빼앗는다.
크리스탈구멍에 들어가고 싶어하는 성질로 다른 포켓몬이 만든 거처를 가로채서 잔다.
3세대빨판이 붙은 팔로 상대를 휘감는다. 움직이지 못하게 될 때를 노려 숨통을 끊는다.
당해낼 수 없을 때에는 먹물을 뿜고 도망간다.
다이아몬드해저의 바위 그늘이나 구멍을 거처로 해서 산다. 빨판으로 먹이에 달라붙어 놓치지 않는다.
새까만 먹물을 입에서 뿜어 상대의 눈을 가린다. 바위 그늘에 거처를 만든다.
플라티나
블랙/화이트
바위굴에 파고드는 것을 좋아한다. 그대로 입만 내놓고 먹이에 먹물을 뿜는 일도 있다.
블랙2/화이트2구멍에 들어가고 싶어 하는 성질로 바위굴이나 항아리를 좋아해 거기서 먹물을 뿜어내 공격한다.

전용기대포무노포[1]위력65
특수명중률85
50% 확률로 대상의 명중률을 1단계 낮춘다.PP10
습득 방법레벨 25

1. 설명

모티프는 척 봐도 문어. 그 진화 전인 총어는 총고기 + 빨판상어이다. 후구동물이 선구동물이 되다니 이것은 총에서 대포로 진화한다는 설정이다.[2] 근데 발명시기는 거꾸로잖아. 로켓 런처로 진화했다고 생각하자 라고 하기에는 6세대에 이미 런처 포켓몬이 나와버렸다이 때문에 애니메이션에서는 오바람이 연구자로서의 생활을 할 때 어떻게 총어가 대포무노로 진화하는 지에 대해 궁금증을 가진다. 소금쟁이에서 나방이 되거나양이 용이되는것 처럼 진주조개가 물고기가 되는것만큼 가장 의문이 드는 진화형태. 기적의 진화

소소한 오류가 좀 있다면 다리가 8개인 현실의 문어와는 달리 다리가 4개다. 네발낙지

2. 성능

과거 2세대의 전용기로는 대포무노포가 있었다. 그러나 성능 자체가 그리 좋다고는 할 수 없는데다가 4세대 이후 다른 포켓몬도 유전기로 배울 수 있게 되면서 전용기로서의 가치는 떨어진다.

특성을 살펴보면 총어시절 특성인 의욕[3]이 대포무노로 진화시 흡반으로 변하는데, 강제교체를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아 보이기도 하지만 5세대 기준으로 강제 교체 기술의 채용율이 상당히 줄어들어 버렸다. 스나이퍼의 경우 급소 보정 관련 기술이 달랑 기충전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기술칸 한 칸을 써가면서까지 스나이퍼를 활용하는 것은 효율이 부족하다는 평이다.[4] 5세대에서 드림월드 특성으로 변덕쟁이를 얻게 되어 빛을 보았다. 변덕 포켓몬 중에선 그나마 쓸만 하다는 평.

대포라는 특성 때문인지 '쏘는 것'과 관련된 기술은 거의 대부분 배운다. 특히 파괴광선냉동빔자력으로, 차지빔화염방사/불대문자를 기술머신으로 익힌다는 점은 상당한 메리트. 또한 트릭룸이 깔린 상황이라면 상당한 위력의 해수스파우팅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특이하게도 물 타입 중에 기관총, 씨폭탄, 에너지볼을 배운다. 이래봬도 가이오가를 제외하면 해수스파우팅 최고위력 사용자다. 싱글에선 트릭룸 세팅하기 힘들고 더 좋은 전략도 있으니 더블배틀에서 써보자.

물 타입 중에서는 이례적으로 공격력과 특수공격력 수치가 똑같다. 그렇지만 대부분 쓸만한 기술은 특수쪽에 몰려있다. 능력치도 높지 않고 애매한 수준. 공격능력치에서 조금만 때어서 특공이나 다른곳에 분배했으면 좋았을지도 모른다. 좋다고는 할 수 없는 내구와 느린 속도. 스피드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라서[5] 그 화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는 점이 발목을 잡는다. 느린 스피드를 이용하여 트릭 룸이 깔린 상태라면 그 화력을 발휘할수 있으니 실전에서 아예 사용이 불가능한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그 무대가 깔리면 대포무노 이상으로 활약하는 포켓몬이 많다는 것도 문제.

3. 대포무노의 기적

하지만 이런 대포무노에게도 희망의 빛이 존재할 때가 있었다. 자세한 것은 대포무노의 기적을 참고.
----
  • [1] オクタンほう; Octazooka
  • [2] 한국식 명칭이 아닌 포켓몬의 생김새에서 나온 설정이다 총어는 권총이라고 한다.
  • [3] 물리 공격기의 위력이 1.5배가 되는 대신 명중율이 0.8로 줄어든다. 보정이 상당히 걸리는 덕분에 공격이 65밖에 안되는 총어가 풀보정시 화력이 125족과 비슷하게 된다.대포무노 키우다 개체 남으면 키워보자
  • [4] 6세대에서는 급소 보정 확률 상향으로 쓸만해졌지만 킹드라 또한 스나이퍼+기충전이 가능해서 킹드라가 먼저 연구되고 있다.
  • [5] 대포라 그런지 스피드도 진화전인 총어보다 20이나 느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