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대지의힘

last modified: 2015-01-03 10:28:30 Contributors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특수9010010
대지의힘だいちのちからEarth Power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 - 특방 -1 10

땅 타입 최강의 특수 공격기로 사이코키네시스의 땅 타입 버전. 땅 타입 물리 공격기에 지진이 있다면 특수 공격기에는 이게 있다.

위력이 지진에 비해서 10 낮고 대상이 적 1체이긴 하지만 이 정도면 충분히 쓸만한 성능이고 땅 타입 특수기가 시궁창이라는 걸 생각해보면 더욱 그렇다. 확률이 낮긴 하지만 가끔 특방을 내리는 부가효과까지 터져주면 대박.

4세대에서는 기술머신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플라티나/하트골드/소울실버에서는 조각이나 BP를 주고 익힐 수 있는 기술로 나와서 범용성이 높았다. 다만 최종진화형이면 개나 소나 다 배우는 지진에 비해 대지의 힘은 전설, 환상 계열을 빼면 최종진화 형태가 땅이나 바위 타입을 가진 포켓몬밖에 배우지 못했다. 그 외엔 순수 불 타입인 코터스가 유일. 그러나 블랙/화이트에서는 다시 자력기나 유전기로만 익힐 수 있게 됐는데 땅, 바위 타입이 아닌 포켓몬 중 이걸 배울 수 있는 포켓몬이 하나 더 생겼다. 바로 삼삼드래. 합법적[1]으로 이걸 배우려면 악의파동을 포기해야 했는데 BW2에서 NPC기로 다시 부활하면서 버그 없이 동시에 익힐 수 있게 되었다.

이 기술을 쓰는 대표적인 포켓몬으로 그란돈[2], 디아루가, 펄기아, 기라티나, 아르세우스 등 한가닥하는 전설의 포켓몬은 전부 배운다. '대지'의 힘이라는 이름이 간지나서일지도... 하지만 이 기술을 최고 위력으로 써줄 수 있는 포켓몬은 역시 토지신이 모티브인 랜드로스. 이 녀석은 심지어 특공이 낮은 영물폼마저 최고위력 2위[3]를 자랑했었다. 6세대 ORAS에서 그란돈이 원시회귀를, 폭타가 메가진화를 하게되면서 1, 2위 자리는 각각 원시그란돈과 메가폭타가 가져간 상태.

정작 땅 타입 포켓몬 중 이걸 제대로 쓰는 녀석은 몇 없다. 니드퀸, 니드킹, 점토도리, 트리토돈이 끝. 폭타가 최대위력 (공동) 2위로 이걸 쓸 수 있지만 쌍두형 스텟+지진까지 배우는 마당에 굳이 이걸 쓸 필요가 없어서. 우격다짐 니드킹정도만이 지진보다 좀더강한수준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탐험대 시리즈에선 방 전체기로 바뀌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적어도 지진이나 땅고르기보다는 자주 나오는 기술. 진철의 니드킹이 사용했을 때의 이펙트가 매우 화려하다. 땅이 그야말로 번개처럼 쩍쩍 갈라지면서 마그마가 나와서 상대를 덮친다.
----
  • [1] DP버전의 일본어 구판의 메타몽 버그를 쓸 수도 있으므로
  • [2] 자속 보정을 받는다. 하지만 얘는 공격형이라 지진을 쓰는 게 더 좋다.
  • [3] 참고로 폭타와 공동 2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