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대륙의 기상

last modified: 2015-04-12 20:59:42 Contributors

비하적 요소 포함!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비하적인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열람 시 주의해야 하며,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Contents

1. 개요
2. 확장팩(...)

1. 개요


한자 : 大陸의 氣像


중국을 대륙으로 간주하여 중국의 크고 아름다운 씀씀이와 기행을 가리키는 말이다. 잔도 건너기로 알려진 것이 대표적.

어원은 디시인사이드의 역사 갤러리, 2차 세계대전 갤러리 등에서 활동하던 유저 '중화대륙기상(약칭 : 중대기)' 의 닉네임으로 추정하고 있다. 당시 이 유저는 악질적인 중빠로서 시도때도 없이 중국을 찬양하였는데 그 수준이 일빠 수준이라 평소 유저들의 시선이 곱지 않았다.

그러다가 중국을 희화화할 수 있는 뉴스(엽기사고, 기행)가 터지면 유저들은 그런 뉴스 댓글에다가 '어엌ㅋ 대륙의 기상 ㅋㅋㅋ' 이런 식으로 '중화대륙기상' 을 조롱하는 문화가 생성되었고 '대륙의 기상' 이라는 (meme)은 살아남아 인터넷 전역을 휩쓸게 된다. 그리고 관련 글을 올릴 때에는 강철의 연금술사의 오프닝 멜리사의 중국어 버전 불사전설을 BGM으로 넣어주는 게 불문율. 남아당자강이 쓰이기도 한다. 물론 위에 카이펑 요우거 빠오칭티엔도(..)

대륙의 기상 시리즈 사진 중 배경이 한국인 사진도 있었다. 모 학교 학급의 자리 바꾸기 시간을 찍은 건데 그 반 학생수만큼 사다리선을 칠판에 그렸던 것이다. 칠판에 40여개의 세로선을 그려놓은 풍경이 뭔가 대륙스러워서 잘못 퍼진 듯.

사족이지만, 중국의 표준 시간대는 지역구분없이 전 지역 UTC+8:00으로 등록되어 있다!! 무슨 지거리야 그래서 중국 표준시보다 3~4시간이나 느린 티베트나 위구르에서는 꽤나 고생한다. 이 지역에서는 9시가 넘어야 해가 뜬다.흠좀무. 광시좡족자치구조차 대한민국의 면적보다 큰데(...)

워낙 하도 대륙의 기상 시리즈가 양성돼서 그런지 몰라도 구글에서 대륙을 치고 이미지 검색을 보면 거의가 대륙의 기상 시리즈로 되어있다. 비슷하게 "열도"를 칠 경우 일본 버전인 도의 기상 시리즈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반대로 "반도"는 정상적인(?) 반도 사진들이 나온다.

반대로 중국에서 무언가 굉장히 현실적이고 좋은일이 벌어진다면[2] 반대로 대륙의 실수라고 하면서 대륙이 이럴리가 없다는 반응을 보인다(...).

2. 확장팩(...)

여기에 확장해서 '중국 외의 대륙' 에서 일어난 크고 아름다운 것들을 찬양하거나 비꼴 때 쓰기도 한다. 사용법은 아래 기재되어 있지만 대체적으로 신대륙, 아대륙, 초대륙, 북대륙 등으로 쓰인다.

흔한 xx의 xxx라는 제목이 붙을 때도 있다(ex: 흔한 반도의 포스터). 그런데 이는 지역드립용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

영화 2012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되었다.

'대륙의 기상' 을 네이버 검색창에 치면 세계 각 대륙 주요 도시의 기상 정보가 뜬다(...) 도쿄, 상하이, 시드니, 뉴욕, 런던, 파리 등등.

서구권에서는 'Meanwhile in Russia'라고 러시아가 우리네 대륙 취급을 받는다. 퓨디파이스웨덴식 요리법, Robbaz 등의 영향으로 스웨덴도 같은 취급을 받기도 한다.
----
  • [1] 당연한 이야기지만 중국대륙에만 일어난 일은 아니다. 미국 오하이오 주 북동부의 쿠야호가 (Cuyahoga) 강의 경우 1868년부터 최소 13번 이상 불이 붙은 것으로 유명하다. 역시나 심각한 환경오염으로 인해 가능했던 것. 신대륙의 기상
  • [2] 중국의 개념 IT기업 샤오미, 화웨이에서 가성비 끝판왕 초개념 스마트폰이 나올때라던지. 아직도 현재진행형으로 벌어지기에 국내 중국스마트폰 사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있다. 아니면 송치엔(빅토리아)을 예로 들든지, 그녀는 15억의 기적이라는 별명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