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달러

last modified: 2015-04-11 12:00:28 Contributors

Contents

1. 화폐단위의 일종
1.1. 달러의 유래
1.2. 달러의 종류

1. 화폐단위의 일종

Dollar. 화폐의 이름. 어원은 Taler(탈러). 세계 여러나라에서 화폐의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용하는 국가로는 가이아나, 나미비아, 뉴질랜드, 라이베리아, 미국, 바베이도스, 바하마, 버뮤다, 벨리즈, 브루나이, 솔로몬 제도, 수리남, 싱가포르, 오스트레일리아, 자메이카, 중화민국, 짐바브웨[1], 캐나다, 트리니다드 토바고, 피지, 홍콩이 있다. (브루나이, 타이완, 홍콩은 외국어 호칭 한정으로 적용된다. 싱가포르 달러도 중국어로 말할때는 위안이라 한다.)

이중에서 가장 유명한 건 미국의 법적통화이자 기타 경제약소국의 희망(?), 그리고 사실상 전세계의 기축통화 역할을 하고있는 미국 달러이다. 그러나 이같은 막강한 이미지 때문에 한국에서는 주력외화처럼 유명한 것이 아닌 어지간한 외국통화를 모조리 나라아름+달러라 부르는 경향도 생겼다. 특히 단위를 아예 모르는 경우엔 디폴트 형태로 차용하곤 한다. 예를들면 존재하지도 않을 체코 달러, 러시아 달러(...), 몽골 달러, 사우디 달러, 라오스 달러 등.

가상배경의 문학이나 서브컬쳐 상에선 현대물의 가공국에서 주로 차용된다. 제약조건은 해당 가공국이 미국과 근접한 정치체계나 경제체계를 갖는 경우. 군사력이 강한 곳이면 마르크, 뭔가 사회주의적이면 루블이 차용된다. 드물게 프랑이 등장하기도 한다.

중국어 및 한자로는 弗(아닐 불)자를 사용한다. 가차자이므로 본래 의미나 발음과는 무관하지만 한국 한정으로 국한혼용체가 쓰이던 시절에 심히 흔하게 사용하는 바람에 습관적으로 불이라 읽게 되었다. 문장속에 음독으로 읽을 한자가 난무하는 가운데 이것만 따로 달러라 훈독하기는 불편했기 때문.

1.1. 달러의 유래

달러의 어원은 현재 체코 동남부 보헤미아지방의 성 요아힘(St. Joachim)의 한 골짜기에서 유래되었다고 전해진다. 1516년 이 골짜기에서 양질의 은광이 발견되면서 사람들이 몰려들어 산골 촌락을 이루자 이 지역을 간단히 "골짜기 das Tal"라고 불렀다. 1519년에 이 지역의 주민 수가 약 5,000명에 달하자 루트비히(Ludwig) 왕이 이 촌락을 자유 산악도시로 격상시키면서 요아힘의 계곡이라는 의미로 "요아힘스탈(Joachimsthal)"이라는 이름을 부여하였다.

1520년부터 이 지역에서 생산된 은으로 은화를 만들기 시작하였는데 이를 간단하게 "요아힘스탈러 그로센(Joachimsthaler Groschen)", "탈러-그로센(Taler-Groschen)", "요아힘스탈러(Joachimsthaler)", "슐리켄탈러(Schlickenthaler)" 또는 간단히 탈러(Taler)라고 불렀다. 여기서 그로센은 19세기 중반까지 독일에서 사용한 화폐 단위다. 이 은화가 세계 각지로 퍼지면서 음운변화를 일으켜서 Dollar로 되었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고대 로마제국의 화폐단위였고 신약 성경에서는 예수가 재능에 비유해서 말한 달란트가 변해 달러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달란트는 실제 화폐로 쓰였던 단위라기보단 주로 무게 단위의 의미로 쓰였다. 성경에서 주로 큰 금액을 나타낼 때 금 몇 달란트 언급하는건 그 무게만큼 금의 가치를 말하는 것이고[2], 실제 당시 로마에서 통용되었던 화폐는 데나리온이나 드라크마였다. 뭐 달러 기호($)의 S모양의 유래가 로마제국 후기 금화의 단위 solidus에서 기원하기 때문에 로마와 전혀 상관없지는 않지만.

미국의 경우는 1785년부터 채택했으나 민간은행들이 지 맘대로 돈을 찍어내서 실제로 화폐 구실을 한것은 1792년. 근대 국가에서 최초의 십진법 화폐라고 한다. (1달러 = 100)

참고로 "탈러"는 1519년 이후부터 쭈욱 독일, 특히 프로이센의 화폐단위로 1873년까지 쓰다가 마르크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유로화를 사용한다.

1.2. 달러의 종류

각국 달러의 상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 항목를 눌러보자.

----
  • [1] 2009년 4월 12일자로 짐바브웨 달러는 폐지되었다. 짐바브웨 달러 항목 참조.
  • [2] 금 1달란트를 오늘날의 가치로 환산하면 약 50만 달러, 즉 5억원 정도로 너무 크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는 단위이다. 금 일만 달란트 빚진 사람 운운하는 것은 실제로 그 금액만큼의 빚이 아니라 셀 수 없이 수 많은 죄를 지은 사람의 비유적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