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다리

last modified: 2015-04-12 19:32:51 Contributors

Contents

1. Leg(脚)
1.1. 참고 항목
2. Bridge(橋)
3. 넷스톰의 주 요소
4.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등장인물 다리 아다이
5. 옛날에 쓰던 가발. 가체라고도 한다
6. 중국의 남쪽의 지역 이름


1. Leg(脚)


어류를 제외한 대부분의 척추동물들과 절지동물들, 일부 무척추동물들이 가지고 있는 신체 부위. 발과 몸통을 연결한 부분이며, 상체를 지탱해 주는 부분이다. 다리털이 난다. 인간의 다리는 두개지만 우스갯소리로 특정 성별의 인간은 다리가 셋이라는 말도 있다. 정말로 다리가 3개 이상인 캐릭터는 pixiv에서 다각(多脚: 다리가 많음) 태그를 붙인다.

복사뼈부터 골반까지의 길이를 다리의 길이로 칭하며 보통 짧다고 해도 신체의 길이중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보통이다. 남성의 경우 180cm를 기준점으로 이 다리의 길이가 95cm이하일 경우 숏다리라는 칭호를 얻을 수 있다. 반대로 길다는 느낌을 주는 경우는 110cm[1] 정도의 길이를 갖는데, 남성의 경우 의복 상으로 맨살을 드러내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다리가 긴 것을 강조하기가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디올 옴므 남성 모델들은 드문 경우. 하지만 출동하신다면 어떨까?[2]

여성의 경우 의복 특성상 발[3]과 함께 남성보다 노출이 훨씬 많은 신체 부위이다. 남성의 정장 하의는 모두 긴바지이기 때문에 남자는 공적인 자리에서 다리를 드러낼 일이 없지만, 여성은 공적인 자리에서 입는 정장도 무릎까지 혹은 약간 위로 오는 치마일 경우가 많으므로 남자에 비해 다리를 드러낼 일이 훨씬 많고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 다리가 뚱뚱하다거나 다리에 상처가 나서 흉터가 생기는 등 다리에 컴플렉스가 있다면, 남자는 바지로 가리면 그만이지만 여자는 입을 수 있는 옷의 범위가 크게 줄어들어 버린다. 물론 두꺼운 스타킹 등으로 가리거나 긴 치마를 선택하면 되지만.

여성의 다리는 가슴엉덩이와 함께 성적 매력을 발산하는 요소로 사용되는 부위이며, 적절한 굵기를 갖추면 매력을 발산할 수 있다. 하지만 가는 다리의 경우 매끈하지 않으면 매력 발산력이 매우 약해지고, 너무 굵어지면 걸을 때마다 소세지같거나 말 그대로 살 떨리는 장면이 연출된다. 요즘은 찰진 다리가 조금 더 대세인 듯 하다.

가수 남진의 피습 기사에 함께 있는 설명에 의하면,허벅지를 베이면 다출혈로 죽을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살인을 많이 연구한 범인이나 조폭들은 허벅지를 찌른다고 한다.[4] 그러면 법정에서 죽일 의도는 없었다고 주장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판사들도 이제 이를 알기 때문에 형을 높게 조절한다고 한다.

인간 같은 경우 대다수 영장류와 다르게 근육을 다리 쪽에 몰빵(...)한 경우라 상체가 상대적으로 하체보다 근력이 부족한편. 당장 침팬지 털 민 것만 봐도 구분이 가능하다.대체 침팬지 털 민 건 어디서 볼 수 있냐 당연히 침팬지항목에서 볼 수 있다

똑같은 키라도 다리가 더 길면 더 훤칠해보인다. 동양인들은 대체로 백인이나 흑인들보다 다리 비율이 더 짧은 편이다. 이에 더해서 허벅지보다 종아리 부분이 더 길면 금상첨화.

대한민국일본에는 다리가 일직선이지 않고 휘어진 O다리 혹은 X다리인 경우를 많이 찾을 수 있는데 이는 특유의 정좌자세 때문이다. 즉 아빠다리가 가장 큰 원인 중 하나.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히로인들의 경우 십중팔구는 죄다 안짱다리로 나온다.(...) 특히 대한민국의 정좌는 허리도 제대로 안 펴지지 다리에도 안 좋고 에도 안 좋은 만악의 근원급인 자세지만 한국 관습이 그러니 까라면 깔 수밖에 없는 안습적인 상황이다. 실제로 입식 생활을 하는 중국이나 서양 사람들은 대부분 다리가 곧게 뻗어 있어 한일 양국의 10대들 같은 컴플렉스를 가지지 않는 편이라고 한다. 그래도 휜 다리는 수술 없이도 교정이 가능하니 너무 낙심하진 말자. 그 외에도 다리 꼬기 또한 다리나 척추 건강에 안 좋다고 하니 주의.

척추동물의 다리는 크게 두 종류로 구분되는데, 사람처럼 허벅지와 종아리가 비슷한 길이인 척행(蹠行; Plantigrade), 종아리가 매우 짧고 그 부족분을 발뒤꿈치로 때우는(...) 식의 지행(趾行; Digitigrade)이 있다. 척행 동물은 지행 동물에 비해 그 수가 적은 편이다. 역관절은 지행형 동물의 골격 구조를 오해해서 생긴 것.

절지동물은 척추동물들과는 달리 다리 관절이 서너 개 이상이며, 절지동물 내 종류 마다 관절의 수가 제각기 다르다. 관절과 관절로 나눠진 부위를 '절(節)' 또는 '마디'라고 부른다. 곤충을 기준으로 부절(발목마디), 경절(종아리마디), 퇴절(허벅지마디), 전절(도래마디), 기절(밑마디)이 있다. 부절의 경우 4~5마디로 나누어지나 따로 명칭을 두지 않는다. 기절과 전절은 다리와 가슴을 이어주는 부위이다. 메뚜기목이나 벼룩 등의 곤충들은 경절이나 퇴절이 잘 발달되어 멀리 또는 높이 도약이 가능하다.

곤충의 다리는 총 3종류로 나뉘는데, 앞다리, 가운뎃다리, 뒷다리가 있다. 메뚜기, 여치, 벼룩, 진수서곤충 등은 뒷다리가 가장 발달해 있으며 매미의 약충이나 땅강아지, 사마귀 등의 곤충들은 앞다리가 발달해 있다. 거미, 전갈 등이 포함된 협각아목의 경우 다리가 4~5쌍 이상이며 이중 "협각"이라는 다리는 곤충의 턱 역할을 해주거나 위협하는 데 쓰인다.[5] 지네 또한 맨 앞다리의 일부가 변형되어 독니의 역할을 담당한다. 노래기는 절지동물 중 유일하게 몸통 마디당 2쌍의 다리가 나 있다.

절지동물들의 다리에는 다리털이 듬성듬성 또는 수북히 나 있으며, 이는 온도조절이나 보온을 위한 것이다. 내시상목 곤충들 중 나비목이나 목, 파리목의 곤충들은 온 몸이 털로 뒤덮혀 있으며 타란튤라 같은 거미들도 털복숭이다.

곤충의 애벌레 중 내시상목 나비목과 날도래목에 속하는 곤충의 유충들은 배마디에 한 쌍씩 복각이 나 있으며, 이를 이용해 유리벽면 같은 미끄러운 물체도 쉽게 오르내릴 수 있다. 반면 파리목의 진보한 파리 곤충들의 유충 다리가 거의 다 퇴화되어 있고 이들을 구더기라고 칭한다. 딱정벌레 중에도 하늘소의 경우 유충의 다리가 거의 퇴화하여 유충 시기 대부분을 나무 속에서 보내며 벌목의 유충들도 다리가 퇴화하여 보모 개미나 벌들의 도움 또는 어미 벌의 도움 없이는 자력으로 살아남지 못한다.

절지동물과 척추동물 이외에도 다리를 가진 무척추동물들이 존재한다. 곰벌레와 유조동물의 벨뱃 웜이 가지고 있으며 멸종된 동물인 할루키게니아도 특이하고 괴상한 다리로 해저를 걸어다녔다. 연체동물오징어앵무조개, 문어는 관절이 없고 살로만 이루어진 다리 여러 개를 지니고 있다.

전혀 다른 기능과 부위에 위치해 있는 다리도 있는데, 이 다리는 두족강을 제외한 대부분의 연체동물들의 특징이며 원래 "" 였던 부분이 다리 기능을 맡는 것이다!

2. Bridge(橋)

인류가 탄생한 곳. 다리 밑에서 주워왔어(...)
섬과 섬사이 혹은 절벽이나 기타 인간이 지나가기 힘든 곳을 다리로 건설을 해서 지나가게 만드는 길이다. 자세한 건 교량 항목으로.

3. 넷스톰의 주 요소


당연히 2의 의미이다.

넷스톰의 게임에 있어서 거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요소이다. 우선 자원을 채취하기 위해서는 홀로 떠있는 간헐천에 다리로 연결해서 트랜스포트를 이용하여 자원을 운반하도록 하거나[6] 혹은 적진으로 공격하러 가야한다면 다리를 적진을 향해서 지어나가서 제레네이터로 에너지를 이어나간다음에 유닛을 설치해서 공격하는 방식이므로 다리가 없으면 아예 게임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다리의 큰 특성 덕분에 다리싸움도 상당히 중요하다.

단순히 다리를 지어나가서 적진으로 공격하려는 것 뿐만 아니라 이러한 것을 막기 위해서 다리를 끊게 만들어서 상대방이 다리를 짓는데 혼란을 주거나 공격을 지연시키는 것 등(주로 제네레이터의 멜트다운이 있다.)이나 재빠르게 다리로 간헐천을 점령시켜서 보다 더 유리한 다리건설하기 위한 것도 있다. 혹은 상대방이 중요한 공격지점으로 가려는 길목을 다리로 저지함으로서의 역할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중요하니만큼 빠른 다리 건설능력과 다리퍼즐조합이 있어야한다. 따라서 단축키(Q, W, A, S, Z, X)를 외우는 것은 기본이 되어야하고 손동작도 빨라야한다.

실제 게임상에서는 좌상단쪽 섹션에 다리퍼즐 파츠가 있는데 처음에는 금이간 다리이고 시간이 지나면 그 파트가 완전한 다리가 된다....이지만 멀티플레이에서는 그딴거 전혀 신경안써도 된다. 왜냐하면 제네레이터의 멜트다운은 튼튼한 다리도 바로 부술 수 있기 때문(사실 애초에 싱글플레이도 신경안써도 된다. 컴퓨터는 다리 부수는 방법을 제대로 모르니(…)).

싱글플레이에서는 어떤 특정한 미션에서는 흰다리가 등장하는데 이 흰다리는 절대 무너지지 않는다. 멀티플레이에서도 'Bridge Harder'라는 스펠로 다리를 흰다리로 만들 수 있다. 다만 데빌 메이커의 회오리는 지나가는 길목에는 흰다리도 금이가게 할 수 있다(…)

여담으로 초창기에는 모양이 괴악하거나 전진하는데 실용성이 없는 다리파츠도 있었는데,(예를 들면 ⊂자형 다리라든지...)패치 후에는 이 다리파츠가 사라졌다.

이하는 넷스톰에서의 다리의 여러가지 특성들을 서술한다.

1. 넷스톰의 모든 유닛(트랜스포트 제외)은 에너지 조건을 충족시키면 다리 끝에 건설이 가능하며 섬이 생성되고, 그 섬에서 또 다리를 확장할 수 있다.

2. 다리를 확장할 때, 그 경로가 끊어져서 고립이 되면 다리가 건설이 불가능하다. 다시 건설하여 확장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이라도 다시 경로를 잇게 되면 건설이 가능하다(심지어 경로가 적군의 영역을 거쳤다 하더라도...).

3. 다리와 다리끼리는 연결이 가능하며, 심지어 적군 다리도 서로 연결이 가능하다.

4. 다리가 끝까지 연결이 되지 않으면 몇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다리가 금이가고 서서히 무너진다. 하지만 연결이 되지 않으면 무너지고 연결이 되었다 하면 무너지지 않는 특성 때문에 영구적으로 다리를 보존하는 특이한 방법도 존재한다.

또한 다리의 모양, 혹은 고립된 다리의 길이[7]에 따라서 무너질 때까지의 시간도 각각 다르다.

5. 다리에 붙은 유닛이 파괴되거나 팔 경우 일반적인 다리는 금이 가고, 금이 간 다리는 무너진다. 어떠한 유닛이라도 다리가 무너지는 정도는 똑같다.

6. 다리가 직접 연결된 유닛이 파괴될 경우 섬이 파괴 되는데 이 때, 다리와 섬이 연결된 부분은 유닛을 짓거나 다리를 확장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끝까지 연결되지 않은 다리는 저절로 무너져서 다시 확장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의 경우는 고의적으로 부수지 않는 이상 절대 확장이 불가능하다. 단 흰 다리의 경우에는 유닛이 파괴되어도 계속 확장이 가능하다.[8]

4.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등장인물 다리 아다이

이름의 유래는 왼쪽을 의미하는 일본어 '히다리'의 다리.

5. 옛날에 쓰던 가발. 가체라고도 한다

큰머리, 어여머리 등의 예장용 헤어스타일을 할 때 사용되었다.

6. 중국의 남쪽의 지역 이름


大理(Dàlǐ). '따리'로 표기하기도 하며 한자표기를 한국어식으로 발음하면 '대리'. 중화인민공화국윈난성(운남성) 서부~서북부에 위치한 다리 바이족 자치주 또는 그 자치주 안의 도시를 가리킨다.[9] 이 지역이 미국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 또는 대만과 거의 비슷한 위도에 있치해 있지만[10] 해발 고도가 한라산보다 높아서(약 2000m) 사실상 우리나라 사람들 입장에서 볼 때 가을만 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인 기후, 즉 아열대고원기후라고 하는 온대기후의 일종인 기후에 속한다. 영어위키백과의 다리 시 항목 참조. 서기 937년부터 1253년까지 이 곳을 중심으로 윈난성에 위치했던 다리 왕국을 가리키기도 한다. 단 중국이나 대만의 또 다른 지역 중에도 다리(Dali)란 지명을 가진 지역이 있다. 영어위키백과의 관련항목

대리국 출신, 특히 대리 단씨들이 무협지에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 무협 팬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 봤을 나라. 대표적으로 단예, 일등대사, 단운룡등이 대리 단씨에 기원을 두고 있다.

----
  • [1] 대략 키의 60% 정도로 이정도면 매우 긴 편이며 동대문같이 디자인 중심의 바지를 파는 곳은 허리치수만 나뉘어 있고 대부분 이 길이를 기준으로 바지를 팔고 매장 내에 재단을 전문적으로 해주는 곳이 있다. 그치만 디올 옴므는 안 맞겠지...
  • [2] 엔하위키의 핫 팬츠 문서를 참조하여 뽑은, 각선미가 좋은 미청년들이다. 아, 이 분들이랑 이 분미중년 쪽으로 가야 하나?
  • [3] 남성의 구두는 전부 발등을 덮지만 여성의 구두는 대부분 발등을 드러낸다.
  • [4] 대동맥에서 바로 내려오는 가지중 하나인 다리쪽으로 향하는 대퇴부동맥이 있기때문이다. 밴드오브 브라더스에서 후블러가 오격발된 루거가 허벅지를 관통하면서 죽는다.
  • [5] 전갈은 이 부위를 보통 집게발이라 부르며, 거미와 낙타거미는 이 부분이 퇴화하거나 작아져서 턱의 역할을 해준다.
  • [6] 단, 공중 트랜스포트는 다리가 연결 안되어있어도 자원채취가 가능하다.
  • [7] 길이가 충분히 길면 거의 일반적인 다리와 똑같은 시간으로 무너지지만, 상당히 짧을 경우에는 금이 가지 않더라도 금방 바로 무너진다.
  • [8] 주의할 점은 무너진 다리끝인 상태에서 bridge harder 스펠을 사용하면 이 모양 그대로 흰 다리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확장이 불가능한 상태가 된다. 이 점을 주의해야한다.
  • [9] 바이족은 중화인민공화국의 56개 수 민족 중 하나로 대부분(바이족 전체 인구의 약 80% 정도)이 윈난성 다리 바이족 자치주에 거주하고, 구이저우성의 비제 지구, 후난성의 장자제 시의 상즈 현에도 거주한다. 이들이 사용하는 바이어(Bai language)는 중국티베트어족에 속하며, 중국어와 어순, 어족이 같지만 중국어파인지, 티베트-미얀마어파인지, 아니면 독자적인 어파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운남성에 거주하는 민족들의 대부분이 중국어를 쓰는 한족 아니면 티베트-미얀마어파의 언어를 쓰는 소수민족들이라서 양쪽의 영향을 다 받았기 때문이다.영어위키백과의바이어 항목 참조.
  • [10] 마이애미는 열대기후이고, 대만은 열대기후~아열대기후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