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닛폰이치 소프트웨어

last modified: 2015-03-23 11:41:36 Contributors

日本一ソフトウェア (Nippon Ichi Software, Inc.)

일본게임 제작사. 한국에선 회사명의 독음을 알기 어려운지 니폰이치, 니혼이치 등 다채로운 표기가 사용되고 있다.


Contents

1. 개요
2. 연혁
3. 특징
3.1. 2D 스타일 고수
3.2. 게임 성향
3.3. 쿠소게 유통(...)
4. 한국에서
5. 제작 게임 목록
6. 의인화 캐릭터

1. 개요

srpg한정으로일본제일(日本一) 이라는 대담한(!) 사명을 가진 콘솔 게임 게임 제작사. 약칭 NIS. 사명을 지은 것은 사장인데 전 스태프의 반발을 무릅쓰고 사장이 결정했다고 한다.

주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혹은 RPG에 집중하고 있다.

이 회사의 여름/신년엽서는 회사 게임의 팬들에게는 중요하게 여겨진다. 이 엽서들에 들어가는 일러스트는 바로 차기작의 정보이기 때문. 실제로 2010년 여름안부엽서는 '디스가이아4', 2011년 여름안부엽서는 '마녀와 백기병'의 일러스트였다. 다만, 엽서에 나온다고 그 엽서의 캐릭터가 반드시 주인공이 되지는 않는다. 2012년 신년엽서의 신작은 과 운명 혁명의 패러독스(PS3). 2014년 여름 안부 엽서.

회사 본사는 일본의 중부지방이라고 할 수 있는 기후현의 가카미가하라(各務原) 시에 위치해있다. 디스가이아와 프리니의 고향, 니폰이치 소프트웨어를 가다 보면 알지만 도시가 제대로 시골포스다.

2. 연혁

전신이 된 회사명은 '유한회사 프리즘'으로 91년에 창립되었다. 이후 95년 유한회사 닛폰이치 소프트웨어로 사명을 변경했다.

본격적으로 게임제작을 하기 시작한 95년경에는 저렴한 퍼즐게임을 발매하다가 98년 불꽃의 요리인 쿠킹파이터 하오를 발매해서 게임성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동년 연말에 마알왕국의 인형공주를 내서 자신들의 이름을 알리게 된다.

마알떡밥이 먹히자 제빠르게 다음해에 속편을 발매. 2000년에는 결정판인 천사의 프레젠트 마알왕국 이야기를 발매. 연이어서 라 퓌셀: 빛의 성녀 전설마계전기 디스가이아를 발매해서 야리코미 계열 게임의 메이저로 등극했다.

이후 주로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로 게임을 내 왔으나, 2008년 현재에는 어디로 튈지 알 수 없다. PC용으로 게임을 내놓은 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바일의 경우 PSP, NDS, 휴대폰 등을 통해 꾸준히 이식작업을 하다가, 휴대기기 전용 작품들도 내놓기 시작하고 있다. 모바일로 발매한 게임으로는 PSV용 게임 특수보도부, htoL#NiQ-반딧불이의 일기, 아이폰용 게임 메퀘 등이 있다.

퍼블리셔로서도 활약 중이며 원래는 해마다 두 세개 정도의 게임을 발매하던 것이 퍼블리싱을 시작한 2007년부터는 매년 평균적으로 열개 무렵의 게임을 발매하게 된다. 그 덕에 돈을 좀 벌은 것인지 자회사도 만들고 미국지사(NIS America)도 있다.
2010년 시점에서 자본금 2억 4086만엔. 자본금만이고 자산을 다 합치면 거뜬하게 10억엔을 넘는다. 주식상장도 했고 주식의 대부분은 유한회사를 하나 만들어서 그 쪽에서 관리 중.

3. 특징

3.1. 2D 스타일 고수

슈퍼패미콤, 메가드라이브 기반의 2D시대에서 플레이스테이션세가 새턴의 3D시대로 넘어가는 와중에도 꿋꿋히 2D를 고수하며 양질의 도트 애니메이션으로 매니아적인 인기를 모은 회사. 원래는 중소기업이다보니 개발비가 싸게 먹히는 2D에서 많은 이익을 얻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정확히는 업계에서 2.5D라고 불리는 방식을 사용, 3D의 장점을 조금만 취하고 2D의 장점을 극대화시키는 연출방식을 즐겨 사용한다. 특히 3D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에, 차마 눈 뜨고 볼 수 없는 3D게임들이 난무하고 양질의 2D게임이 희귀해져가던 시절, 과감하게 양질의 2D게임을 고집하여 수많은 팬층을 끌어들였다.

다만 2D를 고수하다보니 기술력 발전이 늦은 모양. 플레이스테이션3로 마계전기 디스가이아3를 내놓았지만, 별로 발전이 보이지 않아 "이런 게임은 PS2로도 충분하다"는 악평을 받기도 했다. 이후 NDS용으로 마계전기 디스가이아의 리메이크가 발표되고, 추가던전 및 추가 캐릭터 등장이 밝혀져 PSP 유저들의 지탄을 받고 있다(…).

마녀와 백기병이 발표된 예정대로 풀 3D로 발매될 경우,최적화 등의 문제만 잘 해결한다면 위의 단점은 해소된걸로 평가받을 수 있을지도 모르나 역시 풀 3D 개발경험이 별로 없는 개발사인 탓인지 2012 봄부터 현재 2013년 초까지 발매연기가 계속 이뤄지고 있는 실정.단 공개된 스크린샷만 봤을때 과연 니혼이치답다는 생각이 들게 아기자기하게 잘 꾸며놓았다.3D를 메인으로 쓰게 되면서 개발과정탓에 잉여가 된 2D 그래픽 개발진을 죄다 맵핑에 돌린것이 틀림없다 그보다 그렇게되면 이 항목 이름 자체가 고쳐져야한다 3D를 쓰다니

3.2. 게임 성향

이 회사가 만드는 게임들의 타깃층은 주로 게임 매니아 층으로써, 즐길수록 폐인이 되고, 폐인이 될수록 즐거워지는 게임 기획을 주로 함으로써, 막장제조 게임 전문 제작사라는 평가를 많이 받는다. 특히 라 퓌셀: 빛의 성녀 전설의 경우, 한글화가 되어 국내에 널리 알려져서, 폐인게임이라는 점이 널리 알려졌고, 역시 한글화된 마계전기 디스가이아의 경우 폐인전기 디스가이아라는 명칭으로 더욱 널리 알려졌다. 하지만 이런 파고들기 류 게임이외에 가벼운 분위기의 게임들도 내놓는 편이다. 초창기에는 마알왕국을 위시한 메르헨 스타일의 뮤지컬 RPG를 주로 만들었었다. 그 외에도 쿠킹파이터 하오 등의 정체불명의 경파한 물건도 척척 만들어내던 회사였는데 PS2로 넘어오면서...

성숙한 섹시~ 라는 노선보다는 아기자기하고 귀엽다! 라는 컨셉을 메인으로 캐릭터 디자인을 하며, 이는 세계관, 적, 아군, 모든 것에 적용된다.

2010년 11월 18일에 이미지에폭과 협동하여 발매할 신작 크리미널 걸즈을 발표했다.
스토리로선 지옥의 교관이 되어 7인의 죄인들을 갱생한다는 내용지만 그 갱생 내용이 PSP의 CERO 등급에 저촉될 내용이다.니폰이치 이 자식들이잘한다 더 해라 . 결국 CERO D(17세 이상 대상) 판정.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텍스트 어드벤처게임 역시 꾸준히 발매하고 있다. 내용은 주로 추리, 미스테리 호러와 관련된 내용으로 2012년에는 회사 창사 20주년 기념 프로젝트중 하나로 PSV로 미스터리를 취재한다는 내용의 특수보도부가 발매되기도 하였다.

3.3. 쿠소게 유통(...)

퍼블리셔로서의 경험이 없는 탓인지 본사가 직접 개발하지 않고 유통만 담당하거나 자회사에서 개발한 게임의 대부분이 쿠소게인 것으로 악명이 높은 수준.
특히 일본내에서 쿠소게를 선발하는 KOTY에 3년 연속으로 이름을 올린 회사는 소수에 그치는데 거기에 해당하는 불명예를 얻고 말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나락의 성 이치야나가 나고무 두번째의 수난은 게임의 플러그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죽은 캐릭터가 걸어다니는데다가 스토리가 매우 중요한 어드벤쳐 게임임에도 스토리 전개상 치명적인 모순이 있다. 이것은 기초적인 테스트 플레이조차 해보지 않았다는 것.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식판이나 베스트판에서는 수정을 했다는 모양.

그러나 2010년작인 라스트 리벨리온의 경우 미국지사의 사장이 공개적으로 발매한 것을 사과했다. 해외에서도 비난을 받은 라스트 리벨리온은 결국 2010년도의 KOTY를 수상하는 굴욕을 당했다. 니폰이치 최대의 흑역사라고 판단할 수 있다.
니폰이치가 라스트 리벨리온를 개발한 히트 메이커와 거래를 끊기로 했다는 소문이 돌 정도이니 할 말 다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니폰이치 본사가 개발한 게임 중에는 쿠소게가 없다는 것인데 그래도 발매하는 게임들은 니폰이치의 이름을 달고 발매하는 만큼 관리책임의 문제때문에 많은 욕을 얻어먹는 중.

4. 한국에서

한국 내에서는 PS2 초창기에 몇 안되는 한글화 RPG인 라 퓌셀과 디스가이아1 덕분에 다소 인지도가 생겼지만, 그 이후의 콘솔 시장은 다 알다시피 쑥대밭. 결국 이후는 전혀 한글화가 되지 않은데다, 원체 게임성이 대중적이라고 하긴 뭣하기 때문에 인지도가 매우 낮다. 그나마 디스가이아는 국내에서도 고정 팬층이 있지만 나머지 시리즈는 처절한 형편. 이었으나 2014년 11월 오오에도 블랙스미스와 진 하야리가미의 한글화로 어느정도 알려질 것 같다

5. 제작 게임 목록

6. 의인화 캐릭터

컴파일 하트社의 초차원게임 넵튠 시리즈에서 모에선을 쬐고 나왔다. 니폰이치(초차원게임 넵튠) 항목을 참고할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