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니켈

last modified: 2015-04-01 12:46:53 Contributors

Contents

1. 원소 니켈
2. 괴혼에 등장하는 왕자의 사촌 중 한명
3. 구글 크롬 비공식 플러그인
4. 치키타 GUGU의 등장인물
5. 미식축구의 수비 전술

1. 원소 니켈

Nickel

Ni-usage.JPG
[JPG image (Unknown)]

전이 금속 원소의 일종으로, 원자번호 28번.


주기율표 10족 철족에 속하는 금속원소로 원소기호 Ni, 원자번호 28, 원자량 58.70, 녹는점 1455℃, 끓는점 2732℃, 비중 8.845(25℃)이다. 결정구조는 면심입방결정, 공간군은 Fm3m

독일어로 쿠페르니켈(Kupfernickel, 악마의 구리)라 불리던 광석은 옛날부터 구리를 포함한 광석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구리를 추출해 낼 수 없었기 때문에 독일의 광부들에게 골칫거리 취급을 받고 있었다. 분명 구리가 들어 있을 것이라고 믿었던 광부들은 산도깨비 닉(이 원소의 이름의 유래이다)이 저주를 걸어서 구리를 추출해 내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 그러던 1751년, 스웨덴의 야금학자 크론스테드는 구리를 추출하기 위해 쿠페르니켈의 표면을 덮은 결정에서 얻은 산화물을 환원하는 실험을 행했다. 그러자, 거기서 구리가 아닌 흰 금속이 나왔고, 새로운 원소 니켈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니켈은 단단한 은백색의 연성이 풍부한 금속으로, , 코발트와 함께 철족원소라 불린다. 철족원소인 니켈은 전자석에 대면 니켈 자신도 자석이 되는 성질을 나타내는데, 전자석을 떼도 자기가 남는다. 이를 강자성이라 한다. 이와는 반대로 전자석을 떼면 자기가 사라지는 성질은 상자성이라 불린다. 또, 니켈은 온도가 385도가 되면 강자성을 잃는다. 이 온도를 퀴리 온도라고 한다.

니켈과 구리의 합금(백동)은 주로 동전에 이용된다. 미국의 5센트 동전은 일명 '니켈'[1]이라 불리며 구리와 니켈의 합금으로 만들어진다. 한국의 50원과 100원 및 500원, 일본의 100엔, 50엔도 마찬가지이다. 한편 니켈생산량이 압도적으로 많은 캐나다의 5센트 동전 혹은 25센트 동전은 99.9%의 순니켈을 사용한다! 그 밖의 합금으로 니켈티탄합금(니티놀)이 있다. 이것은 니켈과 티탄의 비율이 1:1인 것으로, 변형시켜도 일정 온도 이상으로 가열하면 원래대로 돌아오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 성질을 가진 합금을 형상기억합금이라 한다.
크롬과의 합금인 니크롬선은 저항률이 높기 때문에 열선으로 사용된다.

또한, 수산화니켈은 니켈-카드뮴 전지나, 니켈-수소 합금 전지의 양극으로도 쓰인다.

그리고 니켈 합금인 하스텔로이 중 2종과 모넬 중 2종은 60% 농도의 불산(불화수소산)에 견디는 몇 안되는 금속재료이기도 하다. 더럽게 비싸서 문제지. 반도체 회사 중에는 불산 배관을 아예 모넬로 깔아버린 곳도 있다 카더라. 돈지랄 그냥 수도관용 PE 파이프 쓰는게 훨씬 안전할텐데? 값도 싸고

한편, 금속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때문에 귀걸이나 목걸이를 하는 몇몇 사람들의 천적이다. 2B등급 발암물질이다. 애초에 노르딕 골드가 이것 때문에 만들어진 것이다.



유튜브에는 니켈을 달궈서 장난치는걸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 니켈성애자

2014년 3월 23일부로 티비플에도 니켈성애자가 출현했다. 그냥 찍어온거지만
달굴때 소리가 매력적이다. 뾱!!!!

2. 괴혼에 등장하는 왕자의 사촌 중 한명

괴혼 ~굴려라 왕자님~때의 모습.
ni1_3.jpg
[JPG image (Unknown)]

괴혼 ~굴려라 왕자님~에서는 등에 건전지 1개를 붙인 금속판을 용접한 무늬의 옷을 입은 사촌으로 등장.
왕자의 설명에 의하면 "성능은 6시간 충전에 1시간 작동이라 에너지가 닳을까봐 필요한 말 외의 말은 하지 않는다."고 한다. 조루 배터리 안습.

데굴데굴 쫀득쫀득 괴혼 때와 그 후의 모습.
ni2.gif
[GIF image (Unknown)]

하지만 데굴데굴 쫀득쫀득 괴혼에서는 자동차와 합체하여 스마트한 움직임이 가능해졌다. 건전지를 하나 더 붙여서 그런지 20% 파워 업하는 것 같다.
괴혼 모바일(원제 : 塊魂くん<괴혼군>)에 의하면 몸을 개조하기 전부터 변함없이 강하다고 한다.

안타깝게도 괴혼 온라인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대신 사촌아지트라는 맵에서 볼 수 있다.

3. 구글 크롬 비공식 플러그인

우주인이라는 유저가 제작한 구글 크롬에 적용되는 플러그인으로서 정식명칭은 니켈-28이라 한다.[2] 파이어폭스의 All-In-One Gesture와 IE-Tab을 합쳐놓은 느낌. 미묘하게 올인원 제스쳐랑 조작법이 다르지만 그정도는 설정변경을 통해 동일하게 맞출 수 있다.
공식(?)홈페이지 : http://woojooin.egloos.com/

4. 치키타 GUGU의 등장인물

자세한 것은 니켈 샹샹을 볼 것.

5. 미식축구의 수비 전술

미식축구에서 상대팀이 샷건같은 전술을 사용해서, 대놓고 우리 패스할거임이라고 보였을때, 미식축구는 선수교체가 자유롭기 때문에 후방 수비 강화를 위해 라인맨,라인배커 대신 코너백을 투입할 수 있다.

보통 디펜시브 백은 코너백 2명과 세이프티 2명, 총 4명이 기본이므로 이때 들어온 코너백을 5번째 백이란 의미에서 니켈백이라고 부른다. 그 의미는 1번 각주와 동일하다. 만약 니켈백이 한명 더들어오면 그 선수는 5+5헤서 다임백이라고 부른다.

아주 특이한 경우, 3-4 디펜스를 쓰는데 상대팀이 타이트엔드를 여러명 기용해서 우리 숏패스 할거임이라고 보일경우 추가로 나온 타이트엔드를 마크하기 위해 라인배커를 추가해주는 경우가 있다. 코너백은 타이트엔드와 체격싸움이 되지 않으므로 체격에 맞는 수비수를 넣어주는 것이다. 이 경우도 니켈 라인배커라는 단어를 쓴다. 5번째 라인배커이므로.

----
  • [1] 이에서 유래해, '니켈'은 5달러 지폐나 징역 5년의 판결 등, 5와 관련된 것들을 가리키는 속어로도 쓰인다.
  • [2] 니켈이 크롬과 더불어 도금계의 양대산맥이라는 점과 28이 니켈의 원소기호라는 사실을 생각하면 적절한 센스의 네이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