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느낌

last modified: 2015-03-29 00:37:07 Contributors

Contents

1. 느낌
2. KBS 2TV에서 방영되었던 수목 드라마
3. EZ2DJ의 수록곡
3.1. 패턴
3.1.1. 스페이스
3.1.2. 캐치
3.1.3. 5k ONLY
3.2. EZ2ON에서의 느낌
3.3. 가사


1. 느낌

feeling, 감(感)의 순수 우리말. 민망하긴 하지만 오르가즘을 다르게 말할 때도 쓰인다.(...)

2. KBS 2TV에서 방영되었던 수목 드라마

feeling.jpg
[JPG image (Unknown)]

KBS 2TV 수목 드라마
무당 느낌 숨은그림찾기


1994년 7월 20일부터 1994년 9월 8일까지 KBS 2TV에서 방영되었던 트렌디 드라마.

남주인공은 한빈(손지창), 한현(김민종), 한준(이정재) 3형제, 여주인공은 유리(희진), 거기에 아직 뜨기 전의 류시원이본을 좋아하는 내성적인 학생이라는 삼각관계의 곁가지 조연 역할로 출연했다.

미술을 전공하는 자상한 플레이보이의 맏형 한빈 역할의 손지창, 청력이 약하고 여자에게 무관심한 지적인 모범생 둘째 한현 역할의 김민종, 오토바이로 몰고 다니며 툭하면 싸움질을 벌이는 마초 타입의 막내 한준 역할의 이정재, 또 남자셋 여자셋에 출연하기 이전에 신비주의 컨셉을 고수해왔던 우희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당시 인기 절정의 꽃미남 배우들을 서로 다른 캐릭터로 감상할 수 있었던 선물세트 같은 드라마. 정영숙이 조명 회사를 운영하는 3형제의 어머니 경진으로 나왔다. 1회의 대학교 축제 장면에서는 이소라가 포함된 낯선 사람들의 장면 및 데뷔하기 전 채리나의 모습이 잠시 스쳐 지나간다.

프랑스에 사는 어머니의 친구의 딸이 일명 엄친딸 3형제가 다니는 대학으로 썸머 스쿨을 와 3형제의 집에 함께 살게 된 이후 빚어지는 3형제와 여주인공의 러브 스토리가 주된 내용으로, 이 때문에 잠깐동안 여주인공 우희진이 드라마에 몰입한 당대의 여학생들로부터 질투를 받기도 했다.

러브 스토리 뿐만 아니라 첫 장면의 학교 축제부터 시작해서 대부분 극 배경이 강원대학교에서 촬영되는 등 초반의 많은 부분이 캠퍼스에서 전개되었기 때문에 90년대 초중반 대학생들, 일명 X세대들의 대학 생활을 아주 자세히 엿볼 수 있다.

주인공인 손지창과 김민종이 결성한 그룹 블루의 드라마 주제가 '그대와 함께'도 인기 있었는데 특히, 가사 내용 중 "언제까지나"서 언을 지나치게 강조한 "언! 언! 언제까지나"가 포인트로 당시 남학생들의 노래방 애창곡이 되기도 했다. 그리고 먼 훗날 응답하라 1994에서 B1A4가 커버하게 된다. BPM도 빨라지고 요즘 트렌드의 EDM으로 리메이크되었지만 "언! 언! 언제까지나"는 건재하다.(...) 그리고 참고로 이 드라마에 박진영의 '너의 뒤에서'도 삽입되어 인기를 모으기도 했다.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한반과 한현은 5분 차이 쌍둥이로 나오고, 3형제는 같은 학교에 다니는 것으로 설정이 되어있다. 한준은 학교 조정부에 속해있는 것으로 나온다. 한현은 도서관에서 70페이지를 1페이지 당 10분에 걸쳐, 총 11시간 40분을 보아야 하는 공부벌레이다. 컴퓨터 천재로 나오는데, 1회에 도서관에서 떠들고 있던 주희(이지은)와 처음 마주치게 된다. 유리가 한국에 오기 전 시사토론과 야구 경기를 놓고 티격태격하던 한현과 한준에게서 리모컨을 뺏은 한빈이 튼 영화에서 소피 마르소가 나오는데, 이와 비슷한 이미지로 프랑스에서 온 유리가 등장한다. 유리가 비행기를 놓치는 바람에 경진은 돌아가고 한빈은 유리를 기다리다가 끝내 만나지 못하고 돌아가는데, 사실 유리는 한빈이 전화를 했던 공중전화 바로 뒤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유리가 경진의 업장인 알로 조명에서 집으로 들어가려던 차에 한준과 부딪히고, 험하게 오토바이를 몰던 한준에게 한마디. 택시를 내려서 집을 찾아가던 유리가 우연히 한현을 만나서 집에 같이 가게 되고, 유리와 다시 재회한 3형제는 엣날의 기억을 떠올린다. 혜린(이본)은 한빈과 친구이자 연인같은 사이로 등장하는데, 혜린을 좋아하는 동욱 역할로 류시원이 등장한다.

이후의 줄거리는 3형제가 유리를 좋아하게 되는 줄거리. 4회에서 한현이 엄마의 오래된 테이프를 듣다가 3형제 중 유리의 오빠가 숨겨져 있음을 알게 되고, 어렸을 때부터 이란성 쌍둥이라는 사실에 의혹을 품고 있던 그는 본인이 그 오빠라고 생각하게 된다. 유리의 친모였던 미혜가 죽게 되자 경진이 아들을 맡고, 프랑스에 살고 있는 다른 친구가 유리를 맡게 된 것. 한현은 이에 관해서 발설하지 않고 입을 다물고 있다. 빈과 유리가 더욱 가까워지는 낌새가 보이자 준은 유리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유리는 이를 장난처럼 넘겨버린다. 그런데 한준의 조정 시합 우승을 축하하던 날, 유리의 어머니 정숙이 쓰러졌다는 소식을 듣고 유리는 프랑스로 다시 떠난다.

그리고 4년의 세월이 흘러 대학을 졸업하고 주인공들이 사회인이 된 후로 넘어가게 되는데, 한준은 인테리어 업체를 혜린과 동욱과 차렸고, 한현은 미국으로 공부하러 가서 외환딜러가 되어서 돌아온다. 한준은 회사 이곳저곳 다니다 적성에 안 맞아 때려치우고 길거리에서 테이프하고 각종 악세사리를 판다. 유리는 프랑스에서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한국에 다시 정착하러 돌아오는데, 그 때까지 자신이 유리의 오빠라고 믿고 있는 한현은 유리의 집을 자신이 사는 오피스텔 근처에 얻어준다. 다시 유리가 나타나자 혜린과 결혼 예정이던 한빈이 흔들리고 결국 혜린과 헤어지게 된다. 뜨거운 마음을 갖고 있던 한준 역시 또 흔들리는데, 막상 유리가 좋아하는 것은 유리가 친오빠라고 믿고 있는 한현이다. 한현은 우연히 다시 주희를 만나게 되고 주희가 아직도 자기한테 마음이 있음을 알게 된다.

한빈과 혜린이 헤어지게 된 문제에 유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경진은 유리를 입양하고자 하는데, 당연히 동생이 되면 결혼을 못하게 되니 아들들은 결사 반대. 유리도 동욱에게 전해듣고 한빈과 혜린 사이에 자기가 있음을 알고 다시 프랑스로 돌아가려고 하다가 한현에게 마음을 고백하는데, 자신이 오빠라고 철석같이 믿고 있는 한현은 당연 거절한다.

그러다가 준의 유리에 대한 마음이 깊어졌음을 알고 아무래도 안 되겠다 싶어 현은 3형제 중 유리의 친오빠가 있다는 사실을 밝히는데, 또 이러다가 주희는 현이 유리한테 너무 잘해주는 것 때문에 유리한테 가서 친오빠 이야기를 꺼낸다. 결국 이러다간 안되겠다 싶어서 경진에게 가서 유리의 친오빠를 물어보는데, 알고보니 여주인공 유리를 가장 좋아하던 셋째 한준이 유리와 실은 남매였다는 것이 밝혀지는 것이 클라이막스. 셋째 한준은 사실은 나머지 형제와 혈연관계가 없는 어머니의 사망한 또다른 친구의 아들로 그 친구의 딸이 유리였고 프랑스에 사는 친구는 죽은 친구의 딸을 3형제의 어머니는 아들을 맡아 기르도록 했던 것. 이때부터 "사실은 형제였다 or 남매였다"(연적간이든 이성간이든) 설정이 "재벌 2세와 평범녀 우연히 만남"과 함께 전통처럼 한국 드라마에 지겹도록 이어지고 있다.

또, 이 와중에 경진의 회사는 부도 위기를 맞고 3형제가 힘을 합쳐 회사를 구한 다음에, 독립하겠다고 떠돌던 빈하고 준이 경진의 회사로 들어가는 것으로 마무리. 뭔가 20대 대학생들의 청춘 이야기를 그리다가 4년이 훌쩍 지난 뒤에는 인생의 쓰고 단맛을 다 보는 그런 이야기 구조로 넘어가게 된다.

마지막은 1년 뒤 혜린과 한빈의 결혼식을 맞아 귀국한 현과 유리가 어울리는 장면을 친오빠 이정재가 멀리서 바라보는 장면으로 끝난다. 손에 들고 있는 술잔을 기울여 잔디밭에 흘려버리는 모습.

3. EZ2DJ의 수록곡

장르 K-Pop
곡명 느낌
작곡 강은수, Eridanus
작사 강은수
보컬 Miya
배경 SR
최초 수록버전 EZ2DJ PT
리믹스 수록버전 EZ2DJ 6th
BPM 125(원곡)/135(리믹스)
모드별 레벨 데이터(원곡) ※EZ2AC EV 기준
모드/레벨 NM HD SHD EX
5K ONLY - - - -
5K RUBY 3 - - -
5K STANDARD 4 5 - -
7K STANDARD 4 8 - -
10K MANIAC 4 9 - -
14K MANIAC 8 13 - -
EZ2CATCH 9 - - -
TURNTABLE 5 - - -
모드별 레벨 데이터(리믹스) ※EZ2AC EV 기준
모드/레벨 NM HD SHD EX
5K ONLY - - - -
5K STANDARD[1] 6 7 11 -
7K STANDARD 5 9 - -
10K MANIAC 5 8 - -
14K MANIAC 7 - - -



EZ2DJ Platinum에서 등장한 곡으로, 시리즈 최초로 제목이 한국어인 곡이다. BGA를 보면 영어 제목은 'It's Alright'인 듯. 한국어 가사로 된 R&B 곡으로 리듬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들이 듣기에도 좋은 곡이어서 널리 사랑을 받았다.

6th에서 Sonic A.P.E Ver.이라는 리믹스가 등장했다. 6th 리믹스곡 치고는 그나마 호평을 얻었지만 CV에서 잘렸다. BE rA때 4th~6th 올송을 걸었을 때에 한정 출현하는 조건으로 부활.

BGA에 제작 당시에 일러스트를 맡은 S.R이 엄청 고생했다는 얘기를 PT 출시 이후 홈페이지에서 밝힌적이 있다. 그 말에 의하면 일러스트만 S.R이 만들고 실제 움직임 등 구성은 Ache가 했다고 한다. 두 명의 미형 캐릭터가 나오는데 묘하게 당시 대세였던 강철의 연금술사의 에드와 로이를 닮았다. 참고로 곡 후반부 BGA에서 여자가 찾아다니는 장면에서 붉은 단색톤으로 그려진 여자 그림은 팬티가 보인다.

3.1. 패턴

밑 영상은 7th 2.00에 삽입된 znpfg 채널에 있는 A.P.E 버전이다.

EV에서 리믹스에 11짜리 5키 슈하가 추가되었다.

3.1.1. 스페이스

스페믹에서의 느낌은 Spotlight와 더불어 천하의 사기곡. 표기레벨은 5이지만 많게는 사람들이 8까지 주는 곡이다. 더군다나 과거에는 스페이스 믹스의 최저 레벨이였기에 스페믹을 선택하면 바로 커서가 맞춰져 있는 곡이였고, Get the beat가 레벨 4로 최저 레벨의 자리를 가져간 지금도[2] 모드 선택 후 스크래치를 조금만 돌리면 떡하니 나타나서 낮은 레벨 표기와 함께 입문자들을 낚기 딱 좋다. 이로 인해 스페믹에 입문하려는 플레이어들이 질겁하고 입문을 포기하는 웃지 못할 일도 종종 일어난다(...). 스페믹에 무사히 입문한 플레이어라면 누구나 이 곡에 대한 추억...아니 악몽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최저렙이었던 주제에 이펙터와 건반부의 손배치를 빠르게 바꾸어야 하는 노트가 많고 게다가 스크래치도 많이 나온다. 특히 '그대는 날 너무 오래두지 마세요 내안에서 그댈 믿어요' 파트는 건반부와 이펙터를 번갈아서 오가야 하는데 갓 스페이스에 입문한 플레이어가 하기에는 매우 힘들다.

결국 EZ2AC : EVOLVE에서 드디어! 레벨 8로 격상. 이 패턴이 얼마나 많은 입문자들을 낚아왔는지를 생각하면 정말 의미있는 레벨 조정이라 할 수 있겠다.

아래는 스페이스믹스의 (구) 레벨 5 패턴이다.

해당 패턴이 얼마나 불렙인지는 해당 링크에서 알 수 있다.

youtube(W9kcW5h9R38)

노멀 패턴의 레벨이 상향되며 레벨 13의 하드 채보가 추가되었다. 피드백을 위해 개설한 채팅방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노멀을 하고 멘붕을 하셨던 과거의 입문자분들께 비슷한 느낌을 줄 수 있는 패턴이라고. 실제로 노멀에서 악명 높았던 봉산탈춤 구간은 더욱 강화되어 있으며, 고스트 이펙트 테크닉까지 요구하는 등 전체적인 느낌은 노멀과 비슷하나 난이도는 훨씬 어렵다. 대체적으로는 레벨 13 적정 수준인듯.

3.1.2. 캐치


캐치에서의 패턴. 레벨은 9로, 9 졸업곡으로 골라도 된다. 9 보스곡은 따로 있긴 하지만..

3.1.3. 5k ONLY

youtube(Vz51Ka_ZneY)
@5키 온리 하드 믹스

3.2. EZ2ON에서의 느낌

해금 레벨[3] 추가바람
모드 EZ NM HD SHD[4] 8키[5]
루비(4키) 4 9 12 13 -
스트릿(5키) 4 9 12 13 -
클럽(6키/8키) 4 9 12 - 13


6키 HDMix 영상.

EZ2ON에서는 뒷부분에 롱노트가 추가되어 모든 키의 하드와 슈퍼하드가 EZ2DJ의 5스트릿 하드보다 훨씬 어려워졌다. 이 EZ2ON 특유의 채보는 이후 EV의 5키 온리 모드 채보에서 충실하게 재현되었다.

3.3. 가사

내게로 다가와봐요
그대로 느낌대로 날 안아봐요
내게로 다가와봐요
그대는 아무런 생각지마요

살며시 속삭여 봐요
그대는 날 너무 오래두지마세요 날
내안에서 그댈 믿어요

It's all right It's so bright
날 위해 환하게 웃어줘 봐요
It's all right 내안에 그댈 믿어요

살며시 속삭여봐요
그대는 날 너무 오래두지마세요
내안에서 그댈 믿어요

It's all right It's so bright
이젠 내 손을 잡아줘봐요
It's all right 내안에 그댈 믿어요
It's all right It's so bright
이젠 내 손을 잡아줘봐요
It's all right 내안에 그댈 믿어요
----
  • [1] EC 때 EZ MIX 삭제
  • [2] To My Love가 먼저 레벨 4로 책정되어 수록된 적이 있었으나 삭제되었다.
  • [3] 앞 숫자는 노래 자체, 뒷 숫자는 SHD나 8키 해금 레벨
  • [4] 루비나 스트릿
  • [5] 클럽 믹스에서 SHD를 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