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눈곱

last modified: 2015-04-11 12:48:47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관련 항목

1. 개요

에 쌓인 이물질과 먼지가 안구 옆의 오목한 부분에 쌓인 것. 보통 노란색이다.

흔히 발음상 눈으로 부르는 게 편해서 많이 불리는데 눈곱이 옳은 표현이다. '배꼽'과 연결시키거나(...) '눈꼽'으로 발음되기 때문에 눈'꼽'으로 잘못 알고 있다. 국어 사전을 찾아보면 곱이란 '부스럼이나 헌데에 끼는 골마지 모양의 물질', 즉 그냥 이물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코딱지보단 덜하지만 이것 역시 떼서 먹는 사람도 있다.눈물맛 비슷하게 짭짤하다 어떻게 아는건데 미친놈아 좋아 먹어봐야지 더러운 짓은 안하는게 좋다. 하지만 평소에 적당히 더럽게 살면 면역력이 높아지기도 하니 적당히(?) 하자.

특히 을 자고 일어나면 눈곱이 껴있게 마련이다. 지저분해보이지만 눈곱이 없으면 이물질이 안구에 계속 끼어 눈이 멀어버릴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눈병에 걸리거나 하면 눈곱이 평소보다 두세 배는 많이 껴서 그야말로 덕지덕지 달고 다닌다. 특히 다래끼의 상태가 심각하여 수술로 제거했을 때나 유행성 눈병이 심할 경우 자다가도 눈곱 때문에 눈꺼풀이 붙어버려서 떠지지도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땐 힘 줘서 떼면 아프고 상처를 입을 수도 있으니 깨끗한 로 살짝 씻어서 떼는 것이 낫다. 인공누액 말고 항생 성분이 있는 안약이 있다면 그걸 쓰는 편이 더 좋긴 하지만.

2.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