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남구(울산)

last modified: 2015-03-02 23:09:52 Contributors


efefef.jpg
[JPG image (Unknown)]

울산광역시 남구청. 주소는 울산광역시 남구 질로 233(舊 달동 1320-1번지), 남구청 홈페이지

Contents

1. 개관
2. 하위 행정구역
2.1. 구 울산군 울산읍 지역
2.1.1. 달동(乙)
2.1.2. 삼산동(乙)
2.1.3. 신정1동(甲), 신정2동(甲), 신정3동(甲), 신정4동(甲), 신정5동(甲)
2.1.4. 옥동(甲)
2.2. 구 울산군 대현면 지역
2.2.1. 대현동(乙)
2.2.2. 선암동(乙)
2.2.3. 수암동(乙)
2.2.4. 야음장생포동(乙)
2.3. 구 울산군 범서면 지역
2.3.1. 무거동(甲)
2.3.2. 삼호동(甲)


1. 개관

울산광역시자치구. 태화강을 경계로 중구북구를 맞대고 있으며, 동으로는 동구, 서쪽에는 울주군으로 둘러싸여 있다.

인구는 35만 명 정도로 상당히 많아 국회의원 선거구가 갑, 을 둘로 분구되어 있다. 또, 울산광역시청사, 울주군청(...)이 들어서 있는 등 울산광역시의 중요 행정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서울특별시 서초구와 자매결연 관계. 동해남부선 선암역태화강역이 위치해 있다.

참고로 남구에는 야음장생포동이라는 후덜덜한 길이의 동이 있다...

신정동 같은 경우엔 울산의 강남이라 불릴 정도로 땅값과 집값이 비싸기로 소문났고,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등이 밀집한 삼산동은 이른바 젊음의 거리라 불릴 정도로 젊은 세대들에게 어필할 맛집, 영화관, 쇼핑몰등이 밀집한 거리다.

이 밖에 경남에서 꽤 유명한 오락실인 '게임사령부'도 공업탑 로터리에 위치해있고(그리고 2012년초 바로 옆건물도 '골목대장'이라는 오락실이 되었다.), 울산 시내에서 몇 안 되는 게임매장 중 하나인 '게임라인'도 바로 게임사령부의 길 건너편에 위치하고 있다.

2012년 개장 10주년을 맞이한 울산대공원에서 문수공원으로 이어지는 길도 나름 주민들에게 인기있는 코스, 시 경계인 무거동엔 울산대학교울산과학대학이 자리잡고 있다.

2. 하위 행정구역

map5.jpg
[JPG image (Unknown)]

국회의원 선거구가 갑구와 을구로 분리되어 있다. 행정동 옆에 부기한다.

2.1. 구 울산군 울산읍 지역

1914년 군면대폐합 때 상부면과 내현면을 부내면으로 합병하여 부내면이 출범했으며, 1917년 부내면이 울산면으로 개칭되었다. 1931년 울산면이 읍으로 승격되었다. 1945년 대현면을 흡수해서 대현출장소로 편제했었으나 1년도 못 가 다시 뱉어냈다(…). 1962년 울산면이 출범하는 울산시에 흡수되어 사라졌다. 이외에도 울산읍이었던 곳은 중구 교동·복산동·북정동·성남동·성안동·옥교동·우정동·유곡동·태화동·학산동·학성동이 있다.

2.1.1. 달동(乙)

행정동과 법정동이 일치한다. KBS울산방송국이 있다.

2.1.2. 삼산동(乙)

행정동과 법정동이 일치한다. 태화강역울산고속버스터미널, 울산시외버스터미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이 있는 울산의 교통과 쇼핑의 요충지. 더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2.1.3. 신정1동(甲), 신정2동(甲), 신정3동(甲), 신정4동(甲), 신정5동(甲)

신정 2동에 울산 최고의 교통요지 공업탑이 위치해있다.
울산시내버스중 공업탑을 지나는 버스가 안지나는 버스보다 훨씬 더 많다.
관할 법정동은 신정동이다. 1동에 울산광역시청이 있다.
서울에 있는 동네를 떠올리면 심히 골룸하다.

2.1.4. 옥동(甲)

관할 법정동은 두왕동·옥동이다. 옥동은 울주군청과 울산지방법원, 산대공원, 울산문수축구경기장, 울산 문수 야구장이 있다. 울산대공원 남쪽의 오지에는 시립궁도장이 있다.

두왕동은 원래 청량면 소속이나 1962년 출범하는 울산시에 편입되었다. 대체로 14번 국도를 따라 청량면과 온양읍, 더 나아가 기장군을 잇는 길목으로 인식되는데 사실 국도 서쪽의 산지가 면적의 대부분이며 울산테크노산업단지가 계획되어 있다.

공업탑을 기점으로 울산문수축구경기장까지 가는 대로가에는 울산에서 가장 밀집되고, 큰 학원가가 위치하여 있다. 교육의 불모지 (...)울산에서 '학원가' 하면 이 옥동 학원가를 가장 많이 떠올린다.

2.2. 구 울산군 대현면 지역

1914년 군면대폐합 때 현남면과 현북면을 합병하여 대현면이 출범하였다. 1945년에 잠깐 울산읍에 편입된 적이 있었으나 1년도 못 가 도로 환원되었다. 1962년 출범하는 울산시에 흡수되어 사라졌다.

2.2.1. 대현동(乙)

관할 법정동은 야음동(일부)이다. 원래는 야음2동이었으나 2007년에 현재의 이름으로 개칭했다.

2.2.2. 선암동(乙)

관할 법정동은 고사동·남화동·부곡동·상개동·선암동·성암동·용연동·용잠동·황성동이다. 시가지와 인구는 선암동에 분포하며 동주민센터 또한 선암동에 있다. 다만 법정동 선암동이 선암호수공원을 포함한 산지(함월산)가 대부분이라 여길 빼고 나면 평지는 거의 없다(…). 함월산 남쪽의 상개동은 동해남부선 철도가 지나가며 신호장인 선암역이 있다. 하지만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여객취급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런 위치에 사람이 올 지(…). 상개동과 선암동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말 그대로 석유화학단지. 당연히 거주하는 주민은 없다. SK에너지 내부에 있는 장생포역은 장생포동이 아니라 고사동에 있다. 남화동에는 울산화력발전소가 있으며, 외황강 하구에 있는 황성동에는 울산컨테이너부두와 처용암이 있다.

2.2.3. 수암동(乙)

관할 법정동은 야음동(일부)이다. 원래는 야음3동이었으나 2007년에 현재의 이름으로 개칭했다.

2.2.4. 야음장생포동(乙)

관할 법정동은 매암동·여천동·장생포동·야음동(일부)이다. 야한 소리가 들리는 곳이 아니다!! 지금의 야음장생포동은 1995년 야음1동과 여천동이 합병되어 출범한 야음1장생포동이다. 2007년에 현재의 이름으로 개칭했다. 시가지와 인구의 대부분은 야음동(구 야음1동)에 분포한다. 여천동과 매암동은 석유화학단지이며 이는 남쪽으로 더 이어진다. 매암동에는 울산항이 있으며 항만철도인 울산항선과 울산항역이 있다. 울산대교가 개통되면 매암동은 동구와 시내를 잇는 또 하나의 길목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영남화력발전소가 매암동에 있다. 매암동 동산 아래쪽에 있는 장생포동은 그나마 민가가 있으며 고래특구로 지정되어 있다. 포경이 금지되기 전까지는 고래잡이 어선의 어업전진기지이기도 했다.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와 장생포고래박물관이 장생포동에 있다.

2.3. 구 울산군 범서면 지역

1962년 범서면 무거리가 출범하는 울산시에 편입되었다. 범서면에 잔류한 굴화리도 사실 이 동네 생활권이다.

2.3.1. 무거동(甲)

관할 법정동은 무거동(일부)이다. 원래 삼호동과 한 행정동이었으나, 1995년에 무거2동으로 분동하였고, 2007년에 무거동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울산대학교울산과학대학교가 있는 곳이다. 또한, 무거삼거리 남쪽에 있는 울산체육공원에는 울산 문수 야구장울산 문수 축구경기장이 있다.

2.3.2. 삼호동(甲)

관할 법정동은 무거동(일부)이다. 원래 무거동과 한 행정동이었으나, 1995년에 무거1동으로 분동하였고, 2007년에 삼호동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고속도로 및 국도 제24호선을 통한 울산의 관문으로, 태화강과 삼호산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전형적인 주거지역이다. 동쪽 끝에 태화강대공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