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남구(광주)

last modified: 2015-03-12 00:20:48 Contributors


南區 / Nam-gu

374144_article.jpg
[JPG image (111.37 KB)]


2013년 4월 8일 청사업무를 개시한 남구청 청사. 주소는 광주광역시 남구 선로 1(舊 주월동 1284-1번지). 홈페이지.

남구청사가 백화점틱하고 크고 아름답다. 실제로 과거 화니백화점이 이 자리에 '화니백화점 주월점'을 지어 들어가려 했으나 화니백화점 부도 이후 무한성 상태로 오래 있었다. 중간에 어느 업체에서 이 자리에 쇼핑몰을 세우려 리모델링 했다가 역시 중단된 사례가 있었다. 이 때문에 규모가 제법 큰 것(...), 무한성 항목 참조 바람.


남구의 시그니쳐

남구의 캐릭터 제석이유재석(남, 좌)와 금당이(여, 우). 옛 남구청(봉선동) 뒷편에 있는 제석산과 서구 풍암동과 남구 송하동 사이의 금당산에서 이름을 따왔다.

남구
南區 / Nam-gu
국가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광주광역시
면적 61.03㎢
하위행정구역 16행정동, 30법정동
시간대 UTC+9
인구 219,082명
(2014년 10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인구밀도 3,559명/㎢
구청 소재지 주월동
구청장 최영호
재선(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국회의원 장병완
재선(제19대 국회의원 총선거)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Contents

1. 개요
2. 주거
3. 교육
4. 교통
5. 행정
5.1. 행정구역 변천사
5.2. 구 광주시 지역
5.2.1. 양림동
5.2.2. 방림1동
5.2.3. 방림2동
5.2.4. 사직동(사동, 서동, 구동)
5.2.5. 월산동
5.2.6. 월산4동
5.2.7. 월산5동
5.2.8. 백운1동
5.2.9. 백운2동
5.3. 구 광산군 효지면 지역
5.3.1. 봉선1동
5.3.2. 봉선2동
5.3.3. 주월1동
5.3.4. 주월2동
5.3.5. 효덕동(진월동, 노대동, 덕남동)
5.3.6. 송암동(송하동, 임암동, 행암동)
5.4. 구 광산군 대촌면 지역
5.4.1. 대촌동


1. 개요

광주광역시의 남부에 위치한 자치구. 인구 21만 6,122명 ((구)안전행정부 2014년 1월통계).

1995년 서구에서 분구된 자치구로 광주에서는 역사가 비교적 짧은 자치구이다. 이름 그대로 광주의 남쪽에 위치하며 동쪽으로는 동구, 서북쪽으로는 서구와 맞닿아있으며 서쪽 끝 화장동, 양촌동, 승촌동 쪽으로는 광산구랑 맞닿아 있다. 북구와는 서구 양동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 형태이다. 아래쪽으로는 나주시 남평읍과 맞닿아있어 나주로 가는 관문 중 하나이며 2000년대 들어 노대동 쪽에 칠구재터널이 뚫림으로서 화순군으로 가는 도로가 뚫렸다.

광주의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자치구이다. 양림동에 수피아여고 일대[1]를 위시하여 광주의 근대화 유적이 자리잡은 곳이며 광주의 기독교 문화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그 외에도 1988 서울 올림픽에 선보였던 고싸움의 보전지역이 있으며(칠석동) 임진왜란 때 혁혁한 공로를 세우고 전사한 의병장 고경명 장군 외 그 가족들의 충절을 기린 사당 충사가 남구 원산동에 소재한다. 남구 월산동과 백운동 지역은 광주의 발전에 따라서 주거지역이 생성되어서 비교적 오래된 가옥들이 위치한다. 이후 광주가 발전함에 따라 주월동, 진월동, 봉선동이 점차적으로 주택단지 개발이 되면서 발전해가고 있으며 이후 효천역 역세권 개발이 예정되어 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이 건설된다면 이 지역을 통과할 가능성이 크다.

광주의 특성화 사업 중 하나로 김치 중심도시를 강조하고 있는데 광주김치타운이 남구 임암동에 소재한다. 또한 남구의 중점 사업 중의 하나인 노인 복지를 위한 노인건강타운(빛고을노인복지센터)과 전남대학교 병원 노인병원(빛고을전남대병원)이 남구 노대동(진월지구)에 소재한다.

광주의 자치구 중에 유일하게 극장이 없다.[2] 하지만 2015년 초에 봉선동에 신축되는 주상복합에 CGV가 들어온다고 한다.

2. 주거

앞에서도 서술했지만 대체로 월산동과 백운동, 양림동 지역은 광주의 발전에 따라서 주거지역이 형성되어서 오래된 주거지역이 많다. 이중에서 백운동 지역은 최근 재개발이 되어 주공아파트가 입주를 받기 시작했다.
나주로 가는 길목에 있는 주월주택단지와 최근에 개발된 진월지구, 고급주거지역으로 각광받는 봉선2지구 등에 걸쳐 형성된 주거지역은 인기있는 학군이 형성되어 있어 비교적 높은 가격에 주택거래가 이뤄진다. 특히 봉선2지구는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들이 많이 살아 광주의 강남 또는 이를 합성해서 봉남[3]이라고 부른다. 학군때문에 이곳으로 이사하는 교육열이 높은 학부모는 통칭 봉남 아줌마라고 불린다고 한다.

3. 교육

대체로 중등교육기관은 수많은 사립학교법인이 있어서[4] 남구 지역이 교육도시로 인기가 높은데 일조를 한다. 특히 광주의 특성상 학교에서의 입시경쟁이 치열한데 특히 사립학교들이 야간자율학습을 철저히 시키는 편이라 인서울 대학 입학률이 제법 높은 편이다.
하지만 그에 비교해서 고등교육기관으로는 진월동에 위치한 광주대학교과 최근 4년제로 전환인가를 받은 송원대학교가 있지만 그 마저도 호남권 대학에서는 이들의 네임밸류가 낮은 편이다.

4. 교통

광주에서 나주 방면으로 이어지는 교통의 요지로 진월동 시외버스 정류소는 나주시 이남으로 가는 시외버스의 집결지이다. 철도역으로는 효천역이 있다. 경전선 이전으로 남광주역이 폐역되어 이곳의 수요가 많이 늘어난 상황. 최근에는 효천역 주변으로 역세권 주택단지 개발이 한창이다. 하지만 대부분은 시외버스를 타고 옆동네 동구의 학동정류장에 내리는 게 현실

시내교통으로는 광주광역시 내부지역을 순환하는 대남대로[5](통칭 외곽도로 또는 제1순환로)가 방림동, 백운동, 월산동을, 광주광역시 외곽지역을 한바퀴 순환하는 제2순환도로가 봉선동, 진월동, 송암동을 통과하고 있어 역시 교통의 요지다. 특히 맨 위에 나온 신 남구청사가 있는 백운동 로터리는 남구지역 시내버스 노선들의 결절점 역할을 하고 있다.

5.1. 행정구역 변천사

서구 행정구역 변천사
전라남도 광주시
(全羅南道 光州市, 1949)
광주시
(光州市, 1955)
광주시
(光州市, 1957)
광주시
(光州市, 1963)
광주시 서구
(光州市 西區, 1973)[6]
광주직할시 서구
(光州直割市 西區, 1986)
광주광역시 남구
(光州廣域市 南區, 1995)
광산군 효지면
(光山郡 孝池面, 1935)
광산군 대촌면
(光山郡 大村面, 1935)
광산군 대촌면
(光山郡 大村面, 1963)
광주직할시 광산구
(光州直割市 光山區, 1988)

5.2. 구 광주시[7] 지역

5.2.1. 양림동

경전선22번 국도 대남대로를 기준으로 위에 있는 행정동이다. 과거 미국에서 온 기독교 선교사들이 호남지역의 전교를 처음으로 시작한 지역으로 이에 관련된 근대 유적들이 있다.(선교사촌, 수피아여중 · 고 외) 과거에도 부자들이 몰려살았던 부촌이었기 때문에 조선 말기 가옥의 원형을 잘 보전한 광주민속자료 제1호로 지정된 이장우[8] 가옥, 제2호로 지정된 최승효 가옥이 있다. 호남신학대학교가 위치해있으며, 비교적 오래된 가옥이 형성되어 있어 양림 휴먼시아, 한양 수자인 아파트 입주를 골자로 한 주거지역 재개발이 이루어졌다.

5.2.2. 방림1동

봉선지구 지역 중 먼저 개발되어 오래된 아파트가 이곳에 지어졌다.

5.2.3. 방림2동

광주천을 사이에 두고 동구 학동과 마주보고 있다. 비교적 오래된 주택지역이 형성되어 있으며 숭의중.고등학교와 설월여중.고등학교가 위치해 있다.
일부지역은 2011년에 동구 지원1동에 편입되었다.

5.2.4. 사직동(사동, 서동, 구동)

광주의 구도심과 함께 개발되어 오래된 지역이다. 광주향교, KBC 광주방송 본사가 있다. 과거 사직실내체육관이 있었으며 그 자리에 빛고을시민문화관이 들어섰다. 사직체육관 근처에는 낮에는 주로 어르신들이 모이며 밤에는 포장마차촌이 형성되는 광주공원과 사직공원이 있으며 광주공원 내에 4.19 기념탑, 현충탑, 서오층석탑이 있다. 1980년대 말까지는 광주동물원도 이곳에 있었으나 광주천 냇물 하나만 건너면 도심지 충장로가 나오는 이곳에 맹수를 두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장소도 협소해져서 현재의 북구 우치공원(주 패밀리랜드)으로 이전한 내력이 있다.

5.2.5. 월산동

돌고개, 닭전머리 등 언덕배기에 위치해있어 대체로 달동네 느낌이 나는 지역. 아니 애초에 이름부터가 月山(달산)... 서구 양동과 접해있어 양동시장 접근이 가까운 편. 광주MBC가 이곳에 있다. SM그룹에서 2012 런던 올림픽에서 기계체조 사상 첫 금메달을 대한민국에 안겨준 양학선 선수의 부모가 살 집을 무상으로 마련하겠다는 아파트가 이 곳에 건설되고 있어 잠깐 이슈가 되었던 적이 있다.

5.2.6. 월산4동

월산동과는 수박등이라는 언덕을 사이에 두고 위치해 있다. 대체로 오래된 주거지역이 밀접해있다. 여담으로, 특이하게도 광주 농성초등학교의 소재 위치가 서구 농성동이 아닌 이곳에 있다.(농성 초등학교까지가 월산4동이고, 골목길 바로 건너부터 농성2동이다.. 반대의 케이스로 서구 화정2동에는 주월초등학교가 있다.) 서구청과 가까워서 그런지 서구생활권이다.

5.2.7. 월산5동

월산4동, 주월2동 등과 접해있는 주거지역. 지역 전통시장인 무등시장이 있다.

5.2.8. 백운1동

나주 남평쪽에서 광주 구도심을 거쳐갈 때 넘어야 하는 까치고개가 있는 동이다.

5.2.9. 백운2동

광주 남부의 교통접점인 백운광장이 있으며 광주에 몇 없는 관광호텔인 프라도호텔이 있다. 프로야구, 프로축구 원정팀이 광주에 올 때 주로 여장을 푸는 곳.[9]

5.3. 구 광산군 효지면[10] 지역

5.3.1. 봉선1동

대남대로의 아래지역에 있는 행정동. 대체적으로 성격은 평범한 주거지역. 병원시설이나 상업시설 등이 적절하게 혼재되어 있어 생활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편이며 봉선지구 중에서 먼저 개발된 지역이다.
집값이 그렇게 비싸지는 않은데, 계속 몇몇 아파트 재개발 떡밥과 맞물려 봉선2지구(봉선2동)의 개발로 인해 집값이 덩달아 올랐다.봉선1동 주민들은 누군가 자신에게 어디사냐고 물어봤을때 봉선동 산다고 대답하면 엄청 부자로 봐서 당황스럽다고 카더라

5.3.2. 봉선2동


Q : 어디 사니?
A : 봉선동이요.
Q : 오, 너 부자구나.

봉선동 산다고 모두 다 부자는 아닙니다
제석산이 동네를 품고있는 형태라서 이곳을 종점으로 하는 버스들이 많다.[11] 특히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봉선2지구 지역은 제석산 아래에 지어져서 공기 좋은 고급주거지역 중 하나로 손꼽히며 근처 주월동, 진월동, 방림동 쪽 학군과 가깝고 광주 사교육의 메카로 불릴만큼 학원이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12] 중, 고등학교 자녀를 둔 가정에 인기있는 주거지역이다. 90년대 후반부터 동구 장동에 살던 부자들이 봉선동으로 많이 이사왔다는 말도 있다. 특히 의사, 변호사 등 젊은 전문직 종사자들이 자녀 교육 때문에 이곳에 살고 있는 경우가 많아 고급 아파트 단지와, 이 들을 주고객층으로 하는 브랜드 커피숍[13], 식당 등이 위치하고 있다. 흔히 봉선동 산다고 하면 '오 부자네?'라고 하는데 바로 이 동네를 말하는 것이다.봉선1동 안습 그러나 요즘엔 수완신도시에 약간씩 뒤쳐지고 있다.[14] 이마트 봉선점, 광주 남부경찰서, 구 남구청사가 이곳에 있다.

불로초등학교라는 비범한 이름의 초등학교가 있다.학부모 치맛바람이 엄청 쌔다는건 덤[15] 대마초등학교 생각난다

5.3.3. 주월1동

백운동, 봉선동 지역과 밀접해있어 생활권을 같이 한다. 서남대학교 재단의 서진여고와 대광여고[16]가 있다. 이곳의 백운동 로터리에 남구청 신청사가 있다. 금당산 기슭에는 공립 특수학교인 광주선명학교가 있고, 원광대 광주한방병원도 있다. 광주과학고도 이 곳에 있었다. 특히 29번 국도에 현수막을 남발하는 大 모 가발집이 여기 있다고 한다

5.3.4. 주월2동

서구와 지리적으로 매우 가까우며 일부 생활권은 서구 화정동과 공유한다. 주월동이라는 동명 자체가 서구 염동(과거 염주리)과 남구 산동(과거 월산리)에서 한 글자씩 따온 곳이니. 거기에 남구 자체가 서구에서 분구된 곳이므로...
그 중 염주마을은 1998년 초쯤인가 서구 화정2동에 편입되었다고 한다.

5.3.5. 효덕동(진월동, 노대동, 덕남동)

비교적 최근 광주에서 인기있는 주거지역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동네로 남구 지역에서 인구가 급증하여 행정동의 분동이 필요한 동네. 진월동은 과거에도 나주로 가는 길목에 있어 오래전부터 아파트단지 개발이 이뤄져왔으며 광주여상, 동성고[17], 대성여고 등이 있는 최고 사립학군이기도 하며 봉선동과의 접경지역에는 문성중, 문성고가 있어 인기학군으로 손꼽힌다.동성고,문성고,인성고를 합쳐 삼성고라 부른다 카더라.[18][19] 진월동과 노대동 사이에 광주대학교가 있으며 진월지구 개발로 입주민들이 늘어나는 상황. 노대동은 빛고을노인복지센터가 있으며 전남대학교병원이 분원 형식으로 노인병원인 '빛고을전남대병원'을 개설하였다.# 또한 칠구재터널로 화순읍과 연결된다.(단 화순 읍내와는 다소의 거리가 있다.) 덕남동에는 광주 서부지역의 식수를 공급하는 덕남정수장이 있다.

5.3.6. 송암동(송하동, 임암동, 행암동)

송하동에는 지역산업단지인 송암산업단지가 있으며 서구 광천동에 있었던 사학법인 송원학원(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상업고등학교에 송원대학교까지) 이 통째로 이곳에 이전하여 자리잡았다. 행암동에는 사립학교인 인성고와 경전선 효천역이 이곳에 있다. 임암동에는 까리따스수녀회가 있고 광주김치타운이 들어섰다.

5.4. 구 광산군 대촌면 지역

5.4.1. 대촌동

양과동, 원산동, 이장동, 압촌동, 도금동, 지석동, 석정동, 대지동, 칠석동, 화장동, 월성동, 신장동, 구소동, 양촌동, 승촌동의 총 15개 법정동을 관할하는 행정동. 1957년 광산군에서 광주시에 편입되었다가 1963년 도로 광산군으로 환원된 후, 1995년 광산구에서 편입되었다. 대체적으로 농사를 짓는 가구들이 밀집해있다. 대촌동 면적의 90% 이상이 그린벨트라고 한다. 이정도면 충격과 공포다! 원산동의 '포충사'(불교 절이 아니라 임진왜란 때 의병장 고경명 일가를 모시는 사당), 칠석동의 '고싸움 보존마을' 정도가 유명하다. 다만 대중교통은... 기대하면 지는 거다. 4대강 정비 사업 영산강지구의 '승촌보'가 승촌동에 있다.

----
  • [1] 구한말에서 일제시대까지 광주에서 활동하던 미국 선교사들의 미국 양식 집과 무덤들이 남아있다.
  • [2] 동구에 4곳, 서구에 3곳, 북구에 2곳, 광산구에 4곳이 있다.
  • [3] 재미있게도 새누리 지지성향이 서울에서 가장 높은 강남처럼 봉남지역도 2007년 대선에서 MB지지율이 광주에서 가장 높았다물론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물론 이는 광주에서 가장 큰 개신교 교회가 이곳에 위치한 탓으로 보기도 한다
  • [4] 반대로 공립고는 광주에서 유일하게 단 한 곳도 없다. 특목고인 과학고가 있었으나 최근에 첨단으로 이전했다.
  • [5] 대남이란 이름은 광주광역시와 자매결연한 중화민국 타이난시에서 따온 것.
  • [6] 단, 방림동만은 동구 소속이었다가 1980년에 서구로 편입
  • [7] 양림동, 방림동, 사직동, 월산동, 백운동은 광주군 시절 효천면이었다가, 1935년 광주읍(광주부 승격 직전)에 편입되었다.
  • [8] 동신대학교를 설립한 사학법인 동신학원, 해인학원, 후성학원의 설립자.
  • [9] 그리고 서울에서 온 국내선 마지막 타임 여객기 승무원들도 주로 여기서 밤을 보내고 다음날 아침 비행기로 서울로 돌아가곤 한다. 공항과 가까운 서구 상무지구에도 호텔이 많은데 참 의아한 일이다.
  • [10] 광주군 시절인 1935년 효천면과 지한면이 통합되어 효지면이 되었다. 구 효천면은 현재의 남구, 구 지한면은 현재의 동구에 해당된다.
  • [11] 광주 버스 봉선27, 광주 버스 봉선37, 광주 버스 문흥48, 광주 버스 송정98
  • [12] 시내에 있던 과거에 유명한 종합학원이나 재수학원들이 거의 망했기 때문에 거기서 일했던 실력좋은 선생들이 봉선동에 학원을 많이 차린다.
  • [13] 쌍용사거리 쪽에 메이저 커피숍이 5개나 몰려서 있다! 심지어 엔제리너스가 300m 사이에 2개나 있다!
  • [14] 우스갯소리로 봉선동은 '사'자로 끝나는 양반들이 많이 거주한다고 하고, 수완지구는 사업가나 상인들이 비교적 많이 거주한다는 말이 있다.
  • [15] 이 학교는 참고로 봉선동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 사이에 둘러쌓여있는 공립학교이다. 광주에서 봉선동 불로초등학교 졸업했다고 하면, 뭔가 엄청난 부자로 보는 경향이..
  • [16] 서남대학교 항목에서 보듯이 참 문제가 많은 학교 재단이지만, 대광여고는 광주에서 딸 둔 학부모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고로 명문대 합격률이 매우 높다. 이게 다 예체능을 완전 배제해버린 스파르타식 교육의 결과긴 하지만...
  • [17] 구 광주상고. 광주제일고와 야구 라이벌에 있는 이순철, 양현종, 한기주 등의 야구스타를 배출한 그 학교가 맞다.
  • [18] 인성고는 송암동에 있다.
  • [19] 하지만 삼성고 시절도 옛 이야기..현재는 공부를 그렇게 잘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