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낙산

last modified: 2015-02-24 00:41:35 Contributors

한양의 풍수지리
4내산  北악산 西인왕산남산낙산
4외산  北북한산 西양산 南관악산 東용마산


駱山

Contents

1. 개요
2. 교통

1. 개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혜화동, 이화동, 동숭동, 창신동, 숭인동, 성북구 삼선동, 보문동 일대에 걸쳐있는 야트막한 산. 과거엔 낙타의 등과 비슷하다 하여 낙타산이라 불렀다. 조선시대에는 왕실에서 쓸 우유를 공급하는 소들을 이 곳에서 키웠다고 한다.
시민아파트를 철거하고 2002년 낙산공원 1단계 공사를 준공했으며, 2008년에는 삼선동 일부 주택을 헐어 2단계 공사를, 2010년에는 3단계 공사를 완료했다. 3단계 공사는 낙산 정상-혜화문 구간의 서울성곽 동측에 탐방로를 만드는 것. 장기적으로는 가톨릭대학교 캠퍼스 중 성곽과 접한 부분을 공원으로 편입하는 것이 4단계 계획이다. 공원화된 부분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주택이 덮고 있다. 서울 시내가 내려다보이기에 주말 저녁만 되면 커플들이 몰려든다. 꼭대기에 올라가면 서울의 사대문안 시내를 볼 수 있으며 특히 남산과 함께 야경이 유명하다.

2. 교통

종로5가역, 동대문역, 동묘앞역, 창신역에서 서울 버스 종로03을 타고 종점에서 내리면 바로 정상이다. 한성대입구역에서 서울 버스 성북02를 타고 종점에서 내려서 5~10분 걸으면 (...) 낙산 정상이다. 물론 상술한 역에서 걸어가도 무방하다. 아무리 천천히 걸어도 1시간만 올라가면 정상이다. 혜화역에서 올라가도 되지만 조금 빡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