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나그네쥐

last modified: 2015-01-21 15:21:45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종류
3. 관련 문서
4. 관련 항목

1. 개요

Lemming

쥣과에 속한 포유류. 한마디로 의 일종이다. "레밍"이라는 이름으로도 친숙하다. 핀란드, 스칸디나비아 반도 등지의 툰드라 지역에 분포한다. 참고로 핀란드는 스칸디나비아가 아니다... 몸길이는 13~15센티미터, 꼬리 길이는 0.5~1.9센티미터이다. 추운 지방에 사는 쥐라서 그런지 좀 덩치가 있는 편.

다른 쥐들과 마찬가지로 밤을 좋아하는 야행성에 땅이나 눈 밑에 굴을 파고 산다. 한 해에 1~2회씩, 한배에 5~6마리의 새끼를 낳는데, 이 쥐들이 특이한 점은 한 지역에서 쥐들의 숫자가 엄청나게 불어나다가 어느 순간 순식간에 사라지고는 소수만 남게 된다는 점이다. 것도 그럴것이 나그네쥐는 수년마다 한 번씩 크게 불어나면 무리지어 다른 땅을 찾아 떠나는데, 항상 직선으로 이동한다고 한다. 게다가 이 와중에 바다에 뛰어들어 단체로 익사하는 것 때문에 연구 초기엔 나그네쥐가 인간과 함께 자살하는 동물로 잘못 알려지게 되었다. 심지어 한정된 먹이를 두고 개체 수를 알아서 조절하기 위해 이런 행동을 한다고도 알려지기도 했었지만, 그 후 근시라 바다를 작은 강으로 착각(!)해서 뭣모르고 뛰어들었다가 탈진해 익사함이 드러났다.


바다에 뛰어드는 장면은 2분부터. 레알 사망전대(...)

얼핏 햄스터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실제로 가까운 친척 관계[1]이며, 이를 소재로 한 게임과 그림책도 있다.

2. 종류


노르웨이나그네쥐(Norway lemming, Lemmus lemmus)

lemmingg.jpg
[JPG image (Unknown)]

북아메리카갈색나그네쥐(North American brown lemming, Lemmus trimucronatus)




4. 관련 항목

----
  • [1] 둘다 쥐상과 비단털쥐과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