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나 사나이다

last modified: 2015-03-09 21:34:45 Contributors

야인시대 여는곡
야인영웅주의나 사나이다

일반 반주 버전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가사
4. 기타

1. 개요

야인시대 후반기의 BGM 및 엔딩곡으로 쓰였던 곡. 부드럽고도 애처로운 분위기의 피아노 버전이나 메탈 기타 버전 BGM으로 편곡되기도 했다.

작곡가 이혁준씨가 작곡하고 테너 김지현[1]씨가 불렀으며[2] 상당한 포스의 명곡이다. 야인시대가 2부에 접어들면서 얼마나 분위기가 확 달라졌는지는 이 곡만 들어도 능히 짐작할 수 있을 정도.

2. 상세

1부의 '야인', '영웅주의' 의 계보를 잇는 메인 테마곡으로 앞의 두 곡들이 그랬듯이 이 곡도 주로 싸우는 장면에서 BGM으로 많이 쓰였다. 이 곡이 처음 흘러나온 화는 52화로 김두한과 이화룡의 결투씬에서 처음 등장했다. 물론 풀버전은 아니다. 야인시대 64화의 '내가 고자라니' 와 연관된 장면에서도 나온다. 김무옥"야 이 빨갱이 자슥들아! 이것은 수류탄이여! 죽지들 않을라면 까불지들 말더라고!" 연막탄을 던지고 난 후 김두한 일당이 중앙극장을 난장판으로 만들 때 BGM으로 삽입되었다.[3] 해당 화 처음 장면, 공연 극장이 나오기 직전 그 유명한 시라소니[4]의 일대다 격투 장면에서도 나온다.

한국전쟁 이후에는 정치권에 투신한 이후를 중심으로 다루다 보니, 나오는 경우가 많진 않다.

3. 가사

하루를 산다는 건 하루를 죽는다는 것
이제서야 그 의밀 깨닫는 혼자가 됐어
삶의 그늘에 뒤척인 내 영혼도 깨우고
덧없는 세월의 무게 모두 버려야해

어둡던 방황도 간절한 사랑도
시렸던 슬픔도 내 가슴에 칼로 자르고

후렴: 사나이 눈물 약하다 욕하지 마
어리석게들 비웃음 쳐도 나는 죽지 않아
불어라 바람 내 눈물 보이지 않게
이 세상이 원한 건 강한 나 나 사나이다(반복)

좌절감이 사나이를 키우는 것이다!
는 싸나 에!

4. 기타

사나이 눈물 약하다 욕하지 마
어리석게들 비웃음 쳐도 나는 죽지 않아
불어라 바람 내 눈물 보이지 않게
이 세상이 원하는 건 강한 나 나 사나이다

라는 후렴구는 강한 포스와 비장한 가사로 각종 플래시 짤방에서 빠지지 않고 BGM으로 등장한다. 꼴리검 SWF모음집에도 15번에 등장. 왠지 비장미와 진지함이 상승한다. 그래서인지 진지한 웃기는 표정에 쓰면 잘 어울린다. 사나이 눈물.JPG

리그 오브 레전드 관련 패러디에서는 어느샌가 백도어에 목숨 거는 바보스러운 상황이나 누가 봐도 열세라 몸을 사려야 할 상황에서 적진으로 돌격하는 행동을 비꼬는 BGM이 되어버렸다. 초보들과 일부 프로게이머. 그래도 요즘들어 많이 나아졌다의 경우 객관적인 상황 판단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우리 팀 넥서스가 깨지는데도 적 팀에 방어인원이 없답시고 좋아라 건물을 깨러 가거나 우리 팀이 밀리고 방어적으로 사려야 하는 상황인데도 라인전에선 무리하게 1:1 맞다이를 하거나 후반에도 물린 것도 아니면서 강제 한타 유발을 시키는데 이럴 때 보이는 초보들의 패기를 이보다 더 잘 나타내주는 BGM도 드물기 때문.
----
  • [1] 테너 임웅균씨가 부른 걸로 알려져 있는데 잘못 알려진 것이다. 당시 신예 테너였던 김지현씨가 불렀다.
  • [2] 특이한 점이 야인시대의 OST집에는 이 곡이 포함되지 않았고 2003년 발매된 쉼... 과 2009년 발매된 이혁준씨가 작곡한 OST 모음집인 Dramatic!, 2013년에 발매된 Dramatic 1.5에만 수록되어있다. 뭐... 뭐지? 설마 저작권 문제?
  • [3] 원곡은 아니고 일렉 기타 연주 버전으로 나왔다. 다만 이 일렉 기타 버전은 OST에 수록되지 못했었지만 2013년 6월 결국 리메이크되어 앨범 Dramatic 1.5에 수록되었다.
  • [4] 시라소니 린치사건과 복수전 한정으로 나나 무스쿠리의 Gloria Eterna 테마가 나왔다 이 곡은 헨델의 사라방드에 가사를 입힌 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