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김현아

last modified: 2015-04-15 21:15:22 Contributors

Contents

1.원더걸스, 현 4minute의 멤버
1.1. 개요
1.1.1. 원더걸스 탈퇴와 큐브 이적
1.1.2. 섹시 이미지
1.1.3. 태도 논란
1.1.4. 기타
1.2. 디스코그래피
1.2.1. Digital Single 'Change'
1.2.2. 1St Mini Album 'Bubble Pop!'
1.2.3. 2nd Mini Album 'MELTING'
1.2.4. 3rd Mini Album 'A Talk'
1.2.4.1. 표절 시비
2. 전 서울종합예술학교 겸임교수
2.1. 코러스 무쌍
2.2. 애니송 가수로서의 경력
2.2.1. 참여한 애니송 일람
2.3. 이후
3. 김정난의 본명


1. 원더걸스, 현 4minute의 멤버

이름 김현아(金泫雅)
출생 1992년 6월 6일, 서울특별시 은평구
신체 165cm[1], 44kg, O형
가족 2남 1녀 중 장녀
학력 동명여자중학교
한국예술고등학교
건국대학교 영화전공
소속 큐브엔터테인먼트
특기 춤, 랩
취미 요리하기, 영화보기
데뷔 2007년 원더걸스 싱글 The wonder begins
트위터 미니홈피

원더걸스 멤버
선예 예은 혜림 소희 유빈 선미(활동중단) 현아(탈퇴)

4minute
남지현 허가윤 전지윤 김현아 권소현

트러블 메이커(가수)
김현아 장현승

1.1. 개요

사실 그녀의 정체는 토미에다! 농담인데 그럴듯 하다


김현아는 요물

부정할 수 없는 현역 아이돌 중 최고의 섹시 아이콘

원더걸스 활동 당시 포지션은 랩퍼였으며, 어린 나이에 어울리지 않는 성숙한 외모를 지니고 있다. 일명 패왕색기.

gusdk3.jpg
[JPG image (Unknown)]

1.1.1. 원더걸스 탈퇴와 큐브 이적

원래 원더걸스 내에서 선미보다 김현아가 더 4차원 기믹이었으나, 탈퇴했으니 무효. 둘 다 막상막하였다. MTV 원더걸스 참조.

미니앨범 '미안한 마음 ~tears~' 까지 활동하고 Tell Me 뮤직비디오도 찍었다. 다만 탈퇴하는 바람에 활동도 못 했다. 원래 Tell Me 뮤비의 원더우먼은 김현아가 맡았는데, 김현아가 탈퇴하고 유빈이 들어오는 일이 생기자 소희가 원더우먼을 맡아 다시 찍었다. 건강상의 문제(습관성 장염)로 탈퇴. 원더걸스 시절 만두와 찍힌 사진 리플이 이상하다만 신경쓰지말자링크

2009년 6월 큐브엔터테인먼트로 이적한 후, 5인조 여성그룹 4minute으로 컴백했다. 미니앨범 'Hot Issue' 에서 바뀐 창법으로 모두를 충격으로 몰아넣었다. 2009년 8월 28일 'Muzik' 으로 컴백, 잘 빠진 복근으로 화제가 되었었다. 이 인기를 몰아가 결국 SBS 인기가요의 뮤티즌 송을 받았다. 탈퇴 이후 힘들었던 시절이 떠올랐던지 펑펑 우는 모습이 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일명 앵앵대는 랩이 매력포인트이지만 싫어하는 사람도 다수라 이래저래 양날의 검이다. 가창력 부족이 특별히 논란이 된 적은 없으나, 그렇다고 가창력으로 승부한 적도 없다. 허지웅은 썰전에서 "섹시 퍼포먼스는 선정성 논란을 피할 수 없는데 이를 잠재우는 건 실력이다"라며, "현아는 노래실력이 좀 부족한 것 같아 연습을 더 해야한다"고 밝혔다. (기사)
예능에서의 약간 어눌한 말투로 갭모에를 어필하기도.

4minute의 실질적인 리더원톱으로 인식되다 보니, 같은 멤버로부터도 질투도 많이 받는 듯 하다. 송은이 신봉선의 동거동락에 출연하여 '김현아만 주로 인터뷰하는 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 '무대에서 김현아만 주목을 받는데 어떻게 생각하냐?' 라는 말에 선뜻 다른 멤버들이 대답을 못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후에는 팬들의 관심이 다른 멤버들로 조금이나마 옮겨가기 시작하면서 그나마 비중이 있던 전지윤을 포함한 다른 멤버들도 슬슬 주목받고 있는 상황.

물론 그 동안 구축한 팬층 때문에 '무대에서 혼자 주목받는 상황'은 본인이나 소속사가 뭔가 뻘짓이라도 하지 않는 한 쉽게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애초에 김현아가 다른 멤버들보다 선배뻘이다. 물론 데뷔 년도로만 따지면 권소현이 최고참이지만. 허나 김현아의 인기가 4minute김현아와 아이들로 만든 것도 사실이다.솔로로 나왔으면 어땠을까? 이게 소속사에서도 신경쓰였는지 김현아를 묻어버리기 위해보컬라인인 전지윤허가윤으로 투윤이라는 유닛을 만들었다.

가인, 유이, 한승연포 투모로우(4tomorrow) 활동을 한 바 있으며, KBS청춘불패에서도 초기 멤버로 활약했다. 여기서는 한층 강해진 막내기믹과 함께 써니와 '엣지자매'를 결성. 이후에는 '유치하라'로 구하라의 유치개그 수제자 기믹으로 활동중이었으나 체력 부족으로 일본 진출을 위해 중도 하차했다.

청춘불패에서는 수탉을 보고 구사인 볼트 이상의 단거리 능력을 보여주었다. 그러고서는 수탉과 양자회담을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개콘 뽀식이가 달걀양 난항으로 암닭과 양자회담을 하는 모습 이래로 기이한 장면이였다.(…) 청춘불패가 시작한 후 처음 몇 회는 건강 때문에 제대로 나오지 못하면서 묻히는듯 했지만 징징거리는 막내역할과 유치개그 제자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1.1.2. 섹시 이미지

2009년 9월 18일 한 네티즌이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 '090918 HAMK'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동대문 패션상가 두타앞에서 벌이던 축제 공연에서 김현아만을 찍은 일명 '직캠'이었는데, 치마길이가 너무 짧아 속바지가 훤히 들여다 보여서 맨 처음에 팬티노출이라고 아주 극성내지 환호를 했지만 자세히 보면 딱 달라붙는 보라색 속바지다.(…) 검은색 브래지어까지 비치는 의상을 보고 네티즌들은 여고생에게 너무하는 것 아니냐며 원성을 사기도 했다. 게다가 이 의상으로 뮤직뱅크도 출연하였다. 동대문공연이나 뮤직뱅크 출연 모두 자기 치마를 끌어내리는 장면이 여러차례 포착된다. 너무 과한 노출에 본인도 매우 부담스러운듯 하다. 미니스커트는 춤출 때 입으라고 만든 옷이 아니란 것을 증명했다. 하지만 삼촌 팬들을 비롯한 일부 남자팬들에겐 다른 의미로 인기 급상승. YTN 스타에서 촬영하여 방영한 버전도 존재하며 이 버전은 당연히 포미닛 전체를 촬영했다.

2010년 1월 4일에 솔로로 싱글 <Change>를 발표했다. 그리고 1월 8일 첫 방송무대를 가졌는데 골반춤이 아주!(…)

골반춤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뮤직비디오는 청소년 관람불가 판정을 받았다. 김현아는 자기가 출연한 뮤직비디오를 관람할 수 없게 된 셈. 다만 2011년 5월 기준으로 김현아는 이미 봉인해제성인이 되었으니 마음껏 관람할 수 있게 되었다.

섹시하다는 평은 원걸 시절부터 있었지만 이번 골반춤으로 대세로 굳어진 듯. 덕분에 "패왕현아"라는 등 섹시 가수의 대표로 뽑히고 있다.

미성년자였음에도 섹시한 포스를 보여주면서 아이돌 선정성 논란이 일 때는 꼭 거론된다. 심지어 유인촌 장관시절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4minute 뮤직비디오를 틀었다.

그런데 2011년 8월 4일 기준으로 김현아 자체가 청소년 유해매체라서 버블팝이 골반춤이 선정적이란 이유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버블팝에 활동정지를 먹여버렸다. 안무를 수정해서 방송을 계속 할 수도 있었을지도 모르지만 소속사 측에서 수정하지 않고 방송을 중단하는 쪽으로 결정하였다고 한다. 다만 후속곡인 Just Follow를 통해 활동은 계속한다고 한다.

2011년 12월 4일 SBS 인기가요에서 장현승과 같이 선정적인 퍼포먼스를 펼쳐서 다시 구설수에 올랐다. 이미 이전에 장현승과 MAMA에서 키스 퍼포먼스를 하기도 했으나... 이번 건은 더 야하다. 오죽하면 이런 자료가 디씨 힛갤에 가기도.. 아마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다시 제재를 걸 듯. 덕분에 이 때 사람들은 김현아에 빠져서 놓친 장면들이 많았다 카더라.

이후 엠넷에서 무대를 가졌는데, 케이블의 패기 안무를 수정하지 않은채 그대로 무대를 가졌다. 하지만 뭔가 소심해진듯한 안무와, 김현아 복장의 노출도가 줄어들었다. 그 다음날 뮤직뱅크에서는 아니나다를까 공영방송의 패기 답게 안무가 수정되었다. 엉덩이에 손을 대는건 손등으로 바뀌었고, 부위도 살짝 허리 쪽으로 올라간대다가 카메라가 일부러 안 잡았다. 키스 퍼포먼스는 입술 사이의 거리가 많이 떨어지고 가슴이나 다리 사이에 손을 대는 안무는 없어졌다. 김현아는 물론이거니와 장현승의 복장도 많이 무난(...) 해져서 부담스럽지 않은 무대가 되었다. 하지만 김현아는 가렸지만 웬만한 노출보다 야한 여자 마지막으로 음악중심에서는 케이블과 비슷한 수위였지만 그래도 여전히 뭔가 부족했다. 결국 인기가요 무대만 레전드


골반과 어깨에 문신이 있다. 골반에는 '현아' 가 영어로 쓰여 있으며, 어깨에는 "My mother is the heart that keeps me alive. 나의 어머니는 나를 살아있게 하는 심장이다." 라고 쓰여있다. 청춘불패 시즌1 1화에서 어머님과 전화통화중 현아의 어머님께서 현아에게 "너는 엄마 아빠의 심장이야"라고 말씀하시는데 그 영향으로 문신의 메시지도 같은내용으로 새기지 않았나 추측된다.

1.1.3. 태도 논란

2013년 6월 출발드림팀 씨스타 Vs 4minute 편에서 현아가 효린의 인터뷰 중에 갑자기 마이크에 대고 '우리도 활동 중이었다!'라고 소리쳐서 효린의 말을 끊은 적이 있다. 과한 애교가 섞인 발음 때문에 엠씨들은 무슨 소리인지 못 알아듣고 현아에게 무슨 소리냐며 질문을 돌렸다. 말을 도중에 끊긴 효린은 '어?'하며 당황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자신에게 무슨 소리냐고 물어보자 바닥을 보며 "저희는 활동 중이었습니다."라는 말을 이었다. 다른 사람의 인터뷰 중에 끼어들어서, 그것도 반말로 자기팀 이야기를 한 것은 굉장한 결례일 수밖에 없다. 네티즌 사이에서도 애교로 봐주기에는 너무 과했다며 현아의 태도를 지적했다.
(동영상), (기사)

2014년 3월 25일 방송된 엠넷의 비틀즈 코드에서 방송도중 립스틱을 바르거나 엎드리는 등의 산만한 모습을 보여 아무리 방송이 자유지향이라지만 심해도 심하다며 팬들이 극딜을 퍼붓고 있는 상황. 신동 역시 "현아씨 그렇게 편해요?"하며 태도를 간접적으로 지적할 정도. 공항에서의 안하무인적인 태도로 논란을 일으킨 이종석과 함께 욕을 바가지로 먹고있는 상태. 건대생끼리 잘들 한다.


1.1.4. 기타


2010년 1월 청춘불패에서 군대 관물대 속 여자가수사진 1위로 뽑혔다고 한다. 그러나 결국 청춘불패에서 소녀시대의 유리, 써니와 함께 하차.

2010 남아공 월드컵을 맞아 기획된 SBS 프로그램 태극기 휘날리며의 멤버로 남아공행을 계획해서 남아공 괴담을 알고 있는 팬들에게 충공깽을 안겨주었지만 다행스럽게도 가지 않았다.

원래 브라운 아이드걸스의 미료가 피처링했던 '가수 오원빈'의 노래의 랩 피처링을 했었는데 두번 다 방송사고를 냈다. 그래서 강판되고브라운 아이드걸스의 미료가 다시 하고있다. 링크

2011년 7월에 두번째 싱글 타이틀 곡 버블팝의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는데 골반춤만큼은 아니더라도 색기는 충분하다는 평을 받고있다. 그리고 태닝으로 피부가 까무잡잡해졌다. 피부가 하얘서 김현아를 좋아하던 팬들이 일부분 떨어져 나갔다.

youtube(wcLNteez3c4)
2012년 7월에 발매된 싸이강남스타일 MV에 카메오 출연하였으며, 세계적 인지도를 얻었다. 한달 뒤 파생곡인 오빤 딱 내 스타일을 피처링하였다. 기존과는 다른, 호불호가 갈리는 창법을 선보였다. 앵앵 대는 방식과 쨍알대는 방식이 섞인듯한 창법 덕분에 강남 스타일의 품격을 박살냈다고 싫어하는 사람들이 대다수. 오빤 땀내 스타일. 이 때문에 피카츄란 별명을 얻었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호불호가 갈렸다. 농담이 아니고 정말 그랬다..
그런데... 이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조회수는 2015년 기준 5억 6천만회다. 이는 K팝 유튜브의 여왕이라는 소녀시대의 조회수 상위 5곡의 뮤직비디오 조회수[2]와 이 한곡의 조회수가 맞먹는다!!! 어째보면 아시아의 진정한 유튜브 퀸.


미국 진출을 버리고 얻어낸 미니앨범 'Ice cream'은 당초에는 10월 22일 공개 예정이었으나, 갑작스럽게 음원이 해외 사이트에서 유출되어, 공개일까지 유출 경로를 파악하고 차단하기엔 무리라는 판단에 일요일에 음원을 발매했다. 티저영상에서 거품목욕씬으로 대표되는 강렬한 패왕 색기를 내보였기 때문에 뮤비 공개 전까지 유튜브 조회수 130만을 돌파하는 등 기대를 받았다. 그리고 22일 뮤비가 공개되었으나... 기대했던 것만큼은 아니라는 평이 대다수. 그럼 뭘 기대했던거냐

음원은 발매 당시에는 1위를 찍었으나, 곧 강력한 음원 강자 들의 공격을 받고 잠시 내려왔다. 음원은 방송 활동이 시작된 후에 오르므로 퍼포먼스형 가수인 김현아로서는 방송 활동 이후가 분기점이 될 듯 하다. 그리고 이번 미니앨범에서 처음으로 김현아의 자작곡이 들어갔다! 제목은 'Very Hot'. 물론 공동작곡가로 신사동호랭이가 올라가 있지만 지금까지의 선정적 이미지 개선에는 상당한 도움이 될듯.

2014년 7월 25일에 28일 음원 발매 예정인 <빨개요>가 뮤직뱅크에서 선공개가 되었다. 방송을 타자마자 검색어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물론 음악성은(...)충공깽 동요를 개사한 가사가 상상력을 자극해 관심을 모았으나빨개면 현아 현아는 맛있...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빨간건 현아 곡이 <버블팝>만큼 좋지는 않아서 전성기만큼 인기를 끌지는 못했다. 또한 아직 20대 초반인 현아를 아줌마처럼 꾸며놓아 남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는 평도 있었다. 그러나 개그우먼의 패러디나 예능 프로그램 상에서 커버댄스를 선보이는 일반인 등으로 <빨개요> 가 인용됨에 따라 역시 음반 등 음원으로써의 인기 라기 보다 스타일과 현아 나름의 그 색깔을 유지해나가는 게 맞다고 볼수 있을 것이다. 그에 따르면 묻히지 않고 선방한셈.

2015년 2월 현재까지의 참여앨범은 다음과 같다. 개인활동만 작성. 소속 그룹의 앨범은 각 그룹의 디스코그라피 참고 바람.

솔로 앨범
  • Change (1st single) (2010.01)
  • Bubble Pop! (1st Mini Album) (2011.07)
  • MELTING (2nd Mini Album) (2012.10)
  • A Talk (2nd single) (2014.7.28)

피처링 및 유닛 활동 참여
  • AJ - First Episode A New Hero (2009 (feat.김현아))
  • 조영수 All Star - 눈물도 아까워 (나비 feat.김현아)
  • 용감한 형제 - Attitude (Single) (Bittersweet (feat.M(이민우), 김현아, 마부스, 레드락, 베이식)
  • 4Tomorrow (유이, 승연, 가인, 김현아) - 두근두근 Tomorrow
  • Love Parade - 작년 겨울 (박윤화 (T-MAX), 김현아)
  • E-Tribe Project Album - 황야의 무법자 (김현아, 낯선)
  • Together Forever vol.1 - Say You Love Me (G.NA, 김현아)
  • 허영생 - Let it go (Mini Album) (Let it go (feat.김현아))
  • 임정희 - Golden Lady (Mini Album) (Golden Lady (feat.김현아))
  • Trouble Maker - Trouble Maker (Mini Album) (김현아, 현승 a.k.a JS)
  • 싸이 - 오빤 딱 내 스타일 (feat.김현아) (음원 미발매)

MBC 일요일 아침 버라이어티 꽃다발에서는 MC를 향한 촌철살인의 애드립과 막무가내 떼쓰기로 MC인 김용만정형돈데꿀멍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 바 있다. 김용만 왈, "왜 우리가 얘한테 쩔쩔매야 되는 거지?" MBC에서 위대한 탄생의 후속으로 방송하고 있는 댄싱 위드 더 스타에 출연하였는데 아쉽게도 7월 15일 방송에서 탈락하고 말았다.

버블팝 앨범 수록곡인 Just Follow에서는 도끼콜라보로 사우스 힙합을 선보였다. 물론 작사는 도끼가 해준거긴 하지만 일단 아이돌 앨범에서 이런 시도가 있엇다는것 자체로 힙합팬들은 흥미를 가지고 있는 듯.


많이 잊혀진 일이지만 2009년 일어난 루저의 난 당시 "내 남자친구는 키가 170Cm 정도면 좋겠다."고 밝혀 크게 주목 받은 일이 있다. 이 말은 미녀들의 수다 방송이 있기 전에 라디오에서 한 말이라 뜨기 위해 일부러 한 말은 아니었는데, 미녀들의 수다가 방송된 뒤 재발굴 되어 크게 화제가 되었다. 당시에는 루저의 여신이니, 루저의 난 종결자, 국가비상사태를 막았다는 등 각종 패러디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구하라, 효린과 함께 소주 CF를 찍었는데 여기서도 유감없이 패왕 색기를 발휘했다. 그러나 광고는 금방 중단됐다.
Round 1
Round 2

2013년 4월 29일, MBC에브리원 '주간 아이돌'의 공식 트위터에서 '실제 모습과 다른 아이돌 그룹 멤버'를 묻는 질문과 관련해 아이돌 그룹 멤버들이 직접 답한 설문지에서 실제로는 귀여운 성격이라는 여러 증언들이 나왔다. 역시 색기는 무대용 컨셉이었던 듯하다.


1.2. 디스코그래피

1.2.1. Digital Single 'Change'


트랙 곡명
01 Change (Feat. 용준형 of BEAST)

1.2.2. 1St Mini Album 'Bubble Pop!'


트랙 곡명
01 Attantion
02 Bubble Pop!
03 Down Town (Feat. 전지윤 of 4minute)
04 A Bitter Day (Feat. 용준형 & G.NA)
05 Just Follow (Feat. Dok2)

1.2.3. 2nd Mini Album 'MELTING'


트랙 곡명
01 흐트러지지 마
02 Ice Cream (Feat. 마부스)
03 풋사과 (Feat. 정일훈 of BTOB)
04 내 남자친구에게
05 Very Hot (Feat. 리원)
2012년 10월 21일 두번째 미니앨범 'MELTING'을 발표했다. 타이틀곡은 용감한 형제의 곡인 'Ice Cream'. 일렉트로보이즈의 마부스가 함께했다. 큐브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가 용감한 형제의 곡을 타이틀곡으로 한 것은 AJ(이기광)의 흑역사'댄싱슈즈' 이후 처음.

1.2.4. 3rd Mini Album 'A Talk'


트랙 곡명
01 A Talk
02 French Kiss
03 빨개요
04 어디부터 어디까지 (Feat. 양요섭 of BEAST)
05 블랙리스트 (Feat. LE of EXID)
1.2.4.1. 표절 시비
임현식, 현아 공동 작사의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표절논란이 있었다. 지오디(god)의 6집 수록곡 ‘반대가 끌리는 이유’의 가사 ‘반대라서 더 끌리나 나와 다르니까 그게 날 더 사로잡나 처음 본 거니까’와 ‘그게’라는 한 단어를 제외하고 동일하다. 이에 임현식은 오마주라고 해명했다. 오마주와 표절의 차이점은, 오마주는 원작자에 대한 존경의 뜻에서 일부러 가져오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god 김태우 소속사 소울샵 엔터테인먼트는 “현아와 작곡·작사자 임현식 씨가 존경의 의미로 오마주 한 것은 감사한 일이지만 사전 협의나 어떠한 양해 없이 뒤늦게 소식을 접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공식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관해 허지웅은 썰전에서 "그 전에 오마주라고 하던지 작사가로 두 사람의 이름이 올라가 있는데 표절 논란이 일어나자마자 오마주라고 뒤늦게 밝힌건 분명 도의에 어긋나는 짓”이라고 말했다. 논란이후 큐브엔터테인먼트는 공식적으로 사과하며 '어디부터 어디까지'는 음원서비스를 중단했다. (출처1), (출처2)

2. 전 서울종합예술학교 겸임교수


1970년생. 1988년 대학생 중창단이었던 '여행스케치'의 1기 멤버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최근 수년간 서울종합예술학교 겸임교수로도 활동해왔지만 2012년 이후로는 그만둔 상태. 미묘하게 허스키한 목소리가 특징이다.

2.1. 코러스 무쌍

주로 알려진 것은 자신이 불렀던 다수의 애니송이지만, 실제로는 코러스 방면에서 활동이 활발하고 더 나아가 이쪽 계열로는 굉장히 유명한 가수이다. 당장 코러스로 참여한 곡의 가수만 보더라도 조용필, 이승철, 신승훈 등의 기성 가수에서부터 BoA, 동방신기, 원더걸스 등의 아이돌 가수까지 그야말로 시대를 뛰어넘는 코러스 무쌍을 한 인물.

2.2. 애니송 가수로서의 경력

1990년대에서 2000년대 초중반에 걸쳐 다수의 애니메이션 노래에 참여했고, 흔히 서브컬처 쪽에서는 이쪽으로 잘 알려져 있다.

흔히 애니송의 대모라 일컫는 정여진만큼은 아니지만, 이쪽도 만만치 않은 인지도를 지닌 다수의 애니송을 불러서 많은 사람들이 가수 이름은 모를지라도 귀에는 익숙할 곡이 상당히 많은 것이 특징. 대표곡은 달의 요정 세일러문 오프닝 타이틀곡, 마법기사 레이어스 오프닝 타이틀곡의 두 곡이 주로 꼽힌다. 둘 다 번안곡으로 두 곡 모두 1990년대에 나온 곡으로서 높은 호평을 받았으며, 이 시기가 김현아의 전성기에 해당한다.

이외에도 투니버스에서 발매한 WE의 1집에 주작으로 유명한 환상게임의 오프닝인 '사랑하는 사람을 위하여', 3집에 포춘독의 오프닝 곡인 '나에게로의 행로'가 각각 수록되어 있다.

2.2.1. 참여한 애니송 일람

더 있을 경우 추가바람.

2.3. 이후

1988년에 대학생 중창단 그룹 소속이었다. 2000년대 후반 이후로는 나이가 40대에 접어듬과 동시에,서울종합예술학교의 겸임교수 업무도 맡게되면서 애니송은 거의 활동이 없어지고 코러스 참여비중도 약간 줄어든 편이다. 더불어 서울종합예술학교의 겸임교수는 2012년부로 그만둔 상태. 최근 "두시의 데이트 박경림입니다" 에서 매주 일요일마다 "90년대엔 이 노래지!"코너를 진행하고 있다.

3. 김정난의 본명

김정난참조.
----
  • [1] 비율이 괜찮고 높은 구두를 많이 신어서 커 보일 뿐, 실제 키는 160cm 초반인 허가윤, 전지윤보다 약간 작은걸 보아 160으로 추정.
  • [2] 1.37억 + 1.25억 + 1.13억 + 1억 + 0.81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