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김해 버스 8

last modified: 2015-03-03 23:53:21 Contributors


김해시내버스 8번
운행업체 가야IBS
기점 경상남도 김해시 삼계동 (가야IBS 삼계차고지)
종점 부산광역시 금정구 장전1동 (부산대학교정문)
첫차 / 막차 삼계동 04:20 / 22:30
부산대학교 05:45 / 23:55
배차간격 평일첨두 15분
평일비첨두 20분
토요일
공휴일
인가대수 15대 (예비차 1대)
운행거리 90.8km

8.jpg
[JPG image (Unknown)]


삼계정수장 - 가야대학교 - 구산백조아파트 - 김해문화의전당 - 김해생명과학고 - 김해시외버스터미널 - 김해도서관 - 동상동 - 활천고개 - 자성병원 - 인제대학교 - 한일여고 - 선암다리 - 평강역 - 강서복지회관.부산우편집중국 - 강서구청 - 구포역 - 덕천교차로 - 만덕성당 - 미남교차로 - 동래역 - 온천장역 - 부산대학교 구간을 운행하는 김해시 시내버스 노선. 겁나 길다. 1번과 더불어 가야대학교를 경유하는 유이한 노선이다.

원래 종점은 김해시외버스터미널이었는데, 안그래도 긴 노선이 가야대학교 김해캠퍼스가 개교하면서 학생들의 통학을 위한 교통편을 확충한답시고 삼계차고지까지 연장되었다.[1] 덕분에 노선 길이만 해도 김해시 시내버스 중 두 번째로 긴 왕복 90.8km를 자랑한다.[2]. 또한 창원대학교로 향하는 97번, 98번과 더불어 김해시 시내버스 중 종점에서 막차가 가장 늦게 출발하는데, 장전역에서 보통 담배 한 대 피고 23:50분에 회차를 하기 때문에 종점인 부산대학교정문 정류장에서는 거의 자정이 되어서도 이 버스를 탈 수 있다. 덕분에 김해에 사는 부산대학교 학생들은 여유있게 술에 취할 수 있다. 이 시간대에는 기사님들이 대부분 니드 포 스피드를 찍으므로, 보통 30~40분 정도 걸리고 출퇴근 시간에는 한시간 가까이 걸리기도 하는 부산대학교에서 덕천역 구간을 20분 정도에 도착하기도 한다. 퇴근본능? 물론 구포역 이후로는 8번 막차의 은총을 기다리는 김해에 거주하는 어린 양들을 태우느라 가축수송이 펼쳐진다.

부산대학교 방면으로는 그나마 배차간격이 준수하게 지켜지는 반면, 삼계동 방면으로는 금정구 끄트머리까지 찍고 오는 덕분에 배차간격이 제법 벌어지는 경우가 다반사. 출퇴근 시간의 중앙대로 + 만덕2터널을 경험한다면 어떨까? 그래도 구포역 이후로는 노선 선형이 대로변을 따라 상당히 직선화되어있기 때문에 배차간격이 터무니없는 수준까지 벌어지는 일은 거의 없다. 만약 정류장의 도착예정시간이 40분을 넘기는 경우가 있다면 유령버스[3]의 존재를 의심할 만하다. 그런데 간혹 드물게 진짜 재수가 없다면 30분이 넘게 간격이 벌어질 때도 있기는 있다.

부산 버스 130번과는 라이벌 관계. 8번은 김해 시내 전역을 훑고 돌아다니는 반면 신만덕을 경유하지 않고 곧바로 만덕2터널로 향한다는 점, 130번은 신만덕을 경유하지만 김해 구간에서는 김해대로를 따라 운행하며 구산동 기점까지 노선이 거의 직선화되어 있다는 장단점을 갖고 있다. 과거 부산-김해-양산 광역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던 시절에는 요금 면에서도 130번이 시계외요금이 붙는 대신 도시철도와의 환승 할인이 가능했던 반면, 8번은 시계외요금은 없었지만 도시철도와의 환승이 되지 않는다는 장단점이 존재했으나 통합환승할인제 시행 이후에는 차이점이 비록 500원을 더 내야 하긴 하지만 그래도 제법 사라졌다. 130번의 또다른 장점 중 하나였던 짧은 배차간격 또한 지금은 거의 사라지고 없다.

4시 20분 첫차는 공차회송 뒤 4시 30분 김해보건소에서부터 손님들을 맞이하므로 참고하도록 하자.
----
  • [1] LED에는 '삼계'로, 측면 행선판에는 '김해 가야대학교'로 표기된다.
  • [2] 제일 긴 노선은 왕복 93.5km의 58, 59번.
  • [3] 운행은 하지만 BIS 정보를 발신하지 않는 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