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김정환

last modified: 2015-03-13 21:53:52 Contributors

Contents

1. 대한민국의 가수 에디 킴
2. 펜싱 선수
3.프로게이머
3.1.화승 OZ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3.2.Prime 코치 김정환
4. 대한민국 남자 배구선수
5. 웹툰 작가 겸 방송인 김풍의 본명
6. 곤충학자 김정환


1. 대한민국의 가수 에디 킴

군 복무 도중 퍼스타 K4에 출연해 이름을 알리고[1], 윤종신의 소속사 미스틱 89와 계약을 맺고 에디 킴이라는 예명으로 활동하고 있다. 자세한 건 에디 킴 항목 참조.

2. 펜싱 선수


1983년생. 구본길, 오은석과 함께 국민체육진흥공단 소속의 펜싱 선수이며 코치급에 해당하는 선수다. 2012 런던 올림픽 당시 남자 사브르 국가대표팀 일원이었다. 개인전에서 그는 32강전에서 전대회 개인전 챔피언인 종 만(Zhong Man) 을 만나는 불운을 겪었다. 그는 1바우트에서 2-8로 밀렸으나, 후반에 분전하며 14-14로 따라붙었다. 그러나 마지막 고비를 넘기지 못하고 결국 14-15로 패하며 첫 라운드에 탈락하였다.

단체전에서 그는 1차전 탈락의 수모를 만회하였다. 단체전에서 대한민국은 독일을 상대하였고, 그는 3바우트, 6바우트, 8바우트에 출전하여 각각 베네딕트 바그너 (Benedikt Wagner), 니콜라스 림바흐 (Nicolas Limbach), 막스 하어퉁 (Max Hartung) 의 쟁쟁한 선수를 상대로 선전하였다. 첫 상대인 바그너는 상대적으로 전력의 구멍으로 무난히 5-2로 요리하였다. 림바흐는 개인 랭킹 1위로 5-7로 밀렸으나, 이미 엄청난 리드를 잡은 덕에 많은 점수차를 지킬 수 있었다. 3차전에서는 원우영에게 1점차로 역전패하였으나, 구본길과 비기며 독일 선수들 중 가장 선전한 하어퉁이었으나, 김정환은 5-2 승리를 거두며 하어퉁을 개발살냈다.

이탈리아전에서는 맨 처음으로 출전하여, 상대 에이스인 알도 몬타노 (Aldo Montano) 를 5-2로 이기며, 기선을 잡았다. 비록 그날 가장 기세가 좋았던 디에고 오큐치 (Diego Occhiuzzi) 와의 4바우트 맞대결에서 3-6으로 밀렸으나, 승부의 추가 기울은 8바우트에 다시 출전하여 루이지 타란티노 (Luigi Tarantino) 를 손쉽게 제압하였다.

루마니아와의 결승전에서도 처음에 출전하여 개인전 4위의 라레슈 두미트레스쿠 (Rareș Dumitrescu) 를 5-2로 요리하였다. 비록 4바우트에서 티베류 돌니체아누 (Tiberiu Dolniceanu) 한테 연달아 실점하며 점수차가 1점차로 줄어들기도 하였으나, 이후에 3연속 득점에 성공하며 추격을 뿌리쳤다. 8바우트에서는 오은석에게 바통을 넘겼고, 그의 바통을 받은 오은석은 루마니아 교체 선수인 알렉산드루 시리체아누 (Alexandru Sirițeanu) 를 5-1로 누르고 14초만에 바통을 원우영에게 넘겼다. 결국 김정환은 구본길, 원우영, 오은석과 함께 단체전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2014년 두 차례 그랑프리 대회에서 우승하며 세계랭킹 2위에 올랐고, 2014 카잔 세계선수권에서는 개인정 전체 1번 시드를 받았다. 그러나 개인전에서는 16강에서 대회 우승자인 러시아의 니콜라이 코발레프에게 패하면서 탈락하고 말았다. 대신 원우영, 오은석, 구본길과 함께 단체전 은메달을 땄다. 그리고 2014 세계선수권 한국 대표팀 콩라인화에 일조했다.[2]
그리고 인천아시안게임에서도 은메달이다. 이정도면 완벽한 콩라인

3. 프로게이머

김정환이란 이름을 가진 프로게이머는 2명이 있었다.

3.1. 화승 OZ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종족은 저그. 은퇴할 때까지 화승 OZ 소속이었고, 팀플 전담 저그로 활동했다. 같은 프로게이머 김윤환의 친형이기도 하다. 입대 후 2010년 의병 제대했다는 소식이 포모스를 통해 전해진 후에는 근황을 알 수 없는 상태.

3.2. Prime 코치 김정환


스타1 시절에는 한빛 스타즈 소속으로 테란으로 활동했지만 스타2로 전향하면서 저그로 종변했다. 당시 사용했던 ID는 Cezanne.

스2 전향 후 oGs에서 선수로 활동했으나 팀이 해체하면서 우연히 화승 오즈 소속 당시 이제동을 보고 감명을 받은 상태에서 한상용 제8게임단 수석코치의 연락을 받고 2012년 5월 8th TEAM(現 진에어 그린윙스)코치로 입단하게 되넜다. 실제로 그는 저그 출신이라는 장점을 살려 이제동을 전담마크, 이제동의 실력 향상과 함께 숱한 에이스 결정전의 승리를 이끌었단 평가를 받는다. 그의 활약에 힘입어 제8게임단은 최종 성적 3위로 포스트시즌에 진출했지만 SKT T1에 패배해서 플레이오프 진출에는 실패했다.

2014년 2월 20일 부로 Prime으로 이적했다.

4. 대한민국 남자 배구선수


아산 우리카드 한새 No.15
김정환
생년월일 1988년 3월 23일
출신학교 영생고등학교-인하대학교
포지션 라이트
신체사이즈 신장 196cm, 체중 94kg
점프 높이 스파이크 높이 329cm, 블로킹 높이 320cm
소속팀 서울 우리캐피탈 드림식스/아산 우리카드 한새 (2010~)

V-리그 아산 우리카드 한새 소속의 배구선수. 왼손잡이 라이트윙으로 현재 소속팀과 국가대표팀에서 라이트윙 주 공격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2010 드래프트 2라운드 전체 10번으로 지명되어 서울 우리캐피탈 드림식스에 입단했다. 드래프트 당시 윙스파이커 자원 중에서는 조작범 박준범(前 KEPCO), 곽승석(대한항공)에 비해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다 2011년에 박기원 감독이 국가대표 전임 감독으로 선임되어 유망주 위주로 국가대표팀을 꾸릴 때 처음으로 국가대표로 뽑히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2011년 월드리그가 치러지기 전 팬덤에서는 기존의 박철우 대신에 웬 듣보잡이 국가대표에 뽑혔냐 하는 의견이 있었지만, 사실 당시 박철우를 비롯하여 문성민, 김요한이 시즌 종료 후 부상을 당한 상태여서 이렇다할 라이트윙 자원이 없었다. 그런데 월드리그에 들어서 쿠바와 프랑스를 잡아낼 때 당시 대학생이었던 전광인, 최홍석과 함께 삼각편대를 이루며 이름을 알렸다.

결국 김정환은 2011 월드리그에서의 맹활약을 V-리그에서도 이어가면서 드림식스의 주축으로 성장했다. 비록 드림식스는 가빈 몰빵과 레오 몰빵의 삼성화재와 그 뒤를 따르는 현대캐피탈, 대한항공에 비하면 경험이 부족한 젊은 팀이었지만 센터 신영석, 2011년 드래프트 전체 1번이었던 레프트윙 최홍석 등 국가대표팀 주전급 선수들이 성장하면 리그를 흔들 다크호스가 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그것이 현실이 되어 2012-13 시즌 팀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외국인선수 다미와 함께 드림식스의 공격진을 이끌며 V-리그 정상급 라이트윙으로 성장을 했다. 2013-14 시즌 들어서는 경쟁자인 숀 루니보다도 더 좋은 활약을 보이고 있어 팬들이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라이트윙이라는 포지션이 로테이션상 공격의 마무리를 짓는 자리이기 때문에 몰빵현상이 심한 V-리그에서 외국인선수가 독차지하고 있는 자리에 당당히 자리한 토종선수다. 라이트윙이라면 영 좋지 못한 2단 연결을 공격으로 처리를 잘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현재 국내선수들 중에서는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리고 라이트윙 특성상 공격에 치중을 해야 하는데 리시브 능력도 출중한 점도 특징. 이미 이런 능력 때문에 국가대표 주공격수로 뽑힐 만큼 이미 박철우를 제친지 오래다. 그런데 왼손잡이 공격수라는 희귀성 때문에 소속팀은 물론 국가대표팀에서도 거의 노예 수준으로 굴리고 있는 실정이다. 안 그래도 배구계의 코재 신영석과 함께 노안 선수로 꼽히는데, 노예처럼 굴린다고 하여 점점 갈 수록 얼굴이 폭삭 늙고있다는 안타까운 소리를 듣고있다. 지못미.

국가대표로 가면 유독 일본전에서 잘하는터라 2014 인천 아시안 게임에서 준결승전 당시 일본에 진 것을 보고 안타까워한 사람이 많다. 배구판 합법적 병역브로커가 될수도 있었다는거.

내용 추가바람.

5. 웹툰 작가 겸 방송인 김풍의 본명

김풍 항목 참조.

6. 곤충학자 김정환

1948년생이며 현재 고려곤충연구소장이자 환경교육센터와 한국동물분류학회, 한국곤충학회의 이사이기도 하다. 녹색연합, '깃대종 살리기'자문위원, 환경운동연합 '녹색생명운동'지도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한국 곤충기가 있다.


----
  • [1] 당시는 본명 김정환으로 출연.
  • [2] 한국 펜싱 대표팀은 2014 세계선수권에서 은메달만 4개를 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