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김씨조선

last modified: 2015-04-02 11:33:43 Contributors



전제군주제 왕국이었던 조선왕조를 달리 부르는 명칭인 이씨 조선에 빗대어 북한을 비하적으로 부르는 멸칭. 멸칭이라지만 실제로는 딱히 틀린 말도 아니다. 애초에 국명에 조선이 들어갈 뿐더러, 말이야 공화국이지만 실질적으로 전제군주정이나 비슷한 국가라서다. 어원은 북한 왕족 가문의 성씨인 김씨 + 이씨 조선. 조선왕조를 고조선과 나누고, 또 일제 강점기 당시 한국(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를 차지하는 지역)을 조선으로 불렀기 때문에 이씨 조선이라고 부른 것과 비슷한 사례.

북한의 정식명칭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고, 북에서는 한반도 지역을 조선으로 부른다. 심지어는 남한도 남조선으로 말한다. 게다가 북한에서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등 김일성 일가가 마치 왕위계승하듯이 세습제로 최고지도자로 재직하면서 자기들을 찬양, 우상화하니 "왕조"라는 표현으로 비꼬기 참 적합하기 때문.

비슷한 표현으로는 김씨왕조, 김씨왕국, 수령왕국, 김XX왕국(XX는 북한의 통치자 이름)이 있다. 위키피디아(영문판)에도 Kim Dynasty (North Korea)라고 등록했다.

정작 북한에서는, 이런 말을 들어도 그다지 비하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탈북자에게 이런 말 하면 북에서도 종종 이 이름 비슷하게 부르기에(김정일 조선이라든지, 즉 현재는 김정은 조선이라고 부르는 듯) 이상하게 여기지 않는다는 증언도 있다. 김씨 일족의 지속적 독재는 이미 북한의 이념이라서다. 당장 북한 헌법에서 김일성사회주의 조선의 시조로 규정하며, 아리랑 같은 행사에 내세우는 자기네들 선전 문구에서 "무궁번영하라 김일성조선이여"라고 하는 판에 뭐... 애초에 그들 스스로가 김일성의 핏줄을 '백두혈통'이라 칭하며 왕족 취급한다. 욕설도 좀 수준이 맞는 상대에게 해야 알아듣는다는 증거. 즉, 이 말은 남한에서는 비하라고 여기지만 북한에선 이상하게 여기지 않으니 이거 쓰지 말자

실제로도 북한 안에서 유사시 김씨 일가를 왕가로 받드는 입헌군주국가를 실제로 만들 계획이 있다카더라가 들려오니, 이성이 마비할 만큼 가난한 북한인들에게 '김씨 일가 = 왕가'라는 인식은 그닥 낯설지 않을 수도 있겠다. 물론 핵개발을 멈추지 않는 현 상황으로 봐서는 그 이전에 저승길 열차를 탈 가능성이 훨씬 높기는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