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김상철

last modified: 2015-03-13 04:10:57 Contributors

Contents

1. Team Impulse 코치 김상철
2. 치즈인더트랩의 등장인물
3. 주인 김상철의 주인공
4. 드라마 브레인의 등장 인물
5. 법조인

1. Team Impulse 코치 김상철


1987년 9월 21일생으로, 아마추어 시절에는 워크래프트3에서 활동했으며, 스타크래프트2에서는 선수로,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코치로 활동한 특이한 이력을 지녔다.

스2 프로게이머로 활동하던 시절 당시 종족은 테란이었으며, 아이디는 oGsEnsnare였다.[1]

스타크래프트 2 초창기의 3대 테란 중 한 명[2]으로, GSL 시즌 1에서는 4강까지 진출했지만 김성제에게 1:3으로 패배하면서 탈락했고 시즌 2에서는 16강, Jan에서는 32강에 진출하는 활약을 보였다. 계속 낮아진다

그러나 Mar에서는 임요환을 상대로 지옥차 날빌을, 임재덕을 상대로는 정신을 못차리게 하는 스2식 테란 바이오닉 견제와 중국산 33업 해병 물량으로 16강에 진출! 괜히 자신이 베타시절 3대테란이라고 불린 것이 아니라고 증명했다. 이런 그도 군대로이드강초원 앞에서는

사실 김상철로서는 오픈시즌 1의 복수를 한 셈이다. 시즌 1의 4강전에서 붙은 김성제가 들고나온 빌드는 1병영 더블, 이것은 당시 대회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게임은 하고 있었던 임요환이 김성제에게 가르쳐준 빌드였다. 당시 김상철은 지옥차+해병 초반 러쉬로 김성제에게 1승을 따냈지만 이후 자원의 힘 앞에 무릎을 꿇었었지만, 이번 전투에서 1병영 더블을 그대로 시전한 임요환을 상대로 당시의 지옥차+해병 조합을 그대로 사용하여 승리를 이끌어 냈다는 것이 아이러니.

코드S에는 꾸준히 잔류중이나 정규리그 들어와서는 뚜렷한 이미지를 못만들고 있어서 갈수록 들쿠달스 백작 들보호 백작의 뒤를 밟는 것 같다...

그리고 코드 S 를 지키기 어렵게 룰을 개정하자마자 광탈하고 이후로 어떤 대회에서도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거기에 oGs는 해체 크리. 이후 조용히 사라졌다.

여담으로 룰 개편 이후 최초의 SAB라인 가입자다.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

그러다 2013년 7월 10일 부로 진에어 그린윙스 리그 오브 레전드팀 코치로 게임계에 복귀하면서 스텔스, 팰컨스 양 팀을 지도했으며, # 이후 2014년 9월 25일부로 북미 소재의 중국계 프로게임단 LMQ에 합류했음이 밝혀졌다. 이후 LMQ가 해외 팀 중에서도 단기간에 눈에 띄게 향상된 운영을 보여주어 좋은 평가를 받을 듯했으나 탑라이너 아커만의 멘탈이 완전히 터져서 2연승 후 4연패로 탈락, 묻혔다.근데 이렇게 단기간에도 좋아지는데 스프링 팰컨스는 도대체 뭐가 문제였을까 과연 스크림 최강 갱맘

3. 주인 김상철의 주인공

오인용이 제작한 플래시 애니메이션 주인 김상철의 주인공. 성우는 장동혁.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정체는 우주인이다. ET를 본딴 듯한 괴상한 두상을 갖고 있으며 눈이 매우 크고 주름살투성이에 늘 찡그린 상이다. 우주인인데도 어째서 평범한 셔츠에 바지 차림이며, 어째서 김상철이라는 평범한 이름을 갖고 있는지는 미상. 이동할 때는 좁은 우주선 안에 영 불편해보이는 자세로 쭈그려 앉아서 간다.

극히 짧은 러닝타임 동안에도 대단한 존재감을 발휘하지만 허무개그라는 작품의 특성상 대사는 극히 적다. 첫 회의 유일한 대사라고는 "난 김상철이다"뿐.

여담으로 오인용의 또 다른 작품 중년탐정 김정일의 제1화 은행 살인사건 편에서 사망한 피해자(은행장)의 명패를 보면 그의 이름도 김상철임을 알 수 있다(...).

실제 김상철씨는 오인용의 계원예술대학교 동창으로 알려져 있다. 오인용의 작품 속에는 그들의 동창생들 이름이 종종 들어가는데, 김상철은 그들에게 가장 애용되는 이름 중 하나이다.

4. 드라마 브레인의 등장 인물

5. 법조인


金尙哲
1947년 3월 15일 (평안북도 태천군) - 2012년 12월 13일

1980년대 중반까지 김근태 등을 변호하며 인권 변호사로 활동하였다. 그러나 1988년부터 운동권 대학생들을 비판하며 보수 노선으로 변하였다. 한편 1988년 제13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강남구 갑 지역구에 정의당 후보로 출마하였으나 낙선하였다.

1993년 김영삼 정권이 출범하면서 서울특별시장에 임명되었다. 하지만 그린벨트를 무단 형질변경했다는 이유로 7일만에 경질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