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김대성

Contents

1. 불국사 창건 설화의 주인공
2. KBS 공채 23기 개그우먼 개그맨
2.1. 출연 코너 목록


1. 불국사 창건 설화의 주인공


삼국유사에 따르면 신문왕 때 태어나 혜공왕 때(774) 죽은 재상.

원래 모량리에 살던 가난한 집 아이였으나 어느날 우연히 지나가던 스님이 시주를 하면 1만배의 복을 받으리라는 말을 듣고 어머니를 설득해 전재산이나 다름 없는 밭을 시주한다. 그리고 그 날 밤 죽었으나, 꿈을 통해 하늘에서 환생을 알린 뒤 재상인 김문량(?~711)의 집에서 다시 태어났다. 태어났을 때 김대성이라 써진 금패를 손에 쥐고 있었다고 한다. 그는 사냥을 매우 좋아했는데, 에서 을 잡아죽인 날 밤 에 곰이 자신을 죽이려 하자 살생을 그만 두고 곰의 명복을 비는 절을 세울 것을 맹세하였다. 이것이 장수사이다.

후에 전생의 부모를 위해 석불사(석굴암)을 짓고 현재의 부모를 위해 불국사를 지었다고 한다. 기록에 따르면 공사는 751년(경덕왕 10년)에 완료되었다.

사실 삼국유사의 기록이 모호하고, 삼국사기에 김대성이란 이름이 나타나지 않는 만큼 다양한 설이 있는데, 경덕왕 4년(745년)에 시중에 올라 750년에 물러난 시중(중시)에 오른 대정(大正)이란 인물로 추정만 될 뿐이다. 다른 기록을 보면 불국사는 법흥왕 때부터 창건했다는 기록 등도 있어 김대성의 건축은 "중건"으로 보는 견해가 크다.

2. KBS 공채 23기 개그우먼 개그맨


1983년 5월 18일 생으로, 원래는 MBC 17기 개그맨이었고 개그야에서도 출연했으나 KBS에서도 개그맨 시험을 봐서 붙었고 개그 콘서트에 출연하고 있다.

그러나 개그 콘서트에서 은근히 말아먹은 코너가 많다. 안상태, 안일권의 발연기로 유명한 어색극단의 마지막회를 시작으로 봉숭아 학당에서 금동이라는 컨셉으로 몇주간 밀고 가다가 하차했고 토이스토리, 잠복근무, 공부의 신, 상상극장, 사랑합니다 고객님 등 단명한 코너에 많이 나왔다. 두분토론에서도 여장남자 기믹의 시민논객으로 나왔다가 금방 하차했고 슈퍼스타 KBS에서도 뽕브라더스의 멤버로 출연했으나 금방 하차했다. 다행히도 2011년 이후로 그런 징크스가 사라졌다.

하지만 아이디어 만큼은 정말 잘짜는 개그맨이다. 분장실의 강선생님 코너에 출연한 정경미와 김경아의 말에 따르면 사실 분장실의 강선생님 아이디어를 낸 게 김대성이라고... 심지어 대사까지도 그의 아이디어라고 한다. 그리고 김지민의 인생코너 뿜 엔터테인먼트는 원래 촬영 들어가기 불과 몇시간전까지만해도 김지민은 기믹을 잡지 못해 투입되지 않을 계획이었는데, 그 김지민의 기믹을 잡아준것도 김대성이다. 김지민의 말을 빌어 정말 사람하나 살린 아이디어

KBS 위기탈출 넘버원 안의 전 작은 코너에서 청년백수 수호역으로 한동안 단독주연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그러더니 2014년 10월 6일분에 개콘의 취해서 온 그대의 개그맨들과 오랜만에 VCR에 등장했는데 당시에 맡았던 수호역할에 대해 언급조차 않았다.

그나마 사랑합니다 형님 코너에서 웃기는 모습을 보여주며 안정적으로 갔고 황현희의 음주 운전 사고로 인해 그 자리를 김대희가 대신하게 되면서 코너가 유지되었지만 곧 짤렸다.

꽃미남 수사대는 그나마 좀 오래간 편이지만 여기서 가장 인기를 끈 건 박성호류근지여서 다른 의미로 안습(…).

2011년 6월 2일 동료 개그우먼인 허민과 스캔들 기사가 떴다. 하지만 같은 날 교제는 사실이 아니라는 해명기사가 떴다.

2011년 8월 14일부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대통령의 비서로 출연하였다. 시간이 2분밖에 안 남았음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기어코 식순에 따라 진행하겠다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밝혀진 사실로 폭탄테러범이었다. 그래서 시간을 오래 끌었나?

위대한 유산에서 MC 역으로도 출연하였다. 폭주하는 게스트를 말리는 게 주 역할.

1361000997_1358086712113.jpg
[JPG image (Unknown)]

?? 여배우 특별출연?

이후 친한친구에서 박성광과 같이 눈치없는 친구로, 정여사에서 부자들의 막장 짓거리(손놈 또는 블랙컨슈머)를 풍자하는 정여사의 딸(소피) 역할을 하였다. 황현희에게 너무 시달린 나머지 그만 흑화하고 말았다. 엄마 역할인 정태호보다 훨씬 여장이 잘 어울린다. 개콘 초창기 여장의 달인이 황승환이었다면 현재는 그 자리를 김대성이 이어받은 셈. 왕해에서는 신하들에게 휘둘리며 온갖 능멸을 당하는(...) 어린 왕으로 출연했다.


캡쳐 한번 제대로 했다 옆에 진짜 여자가 있는데 절대 꿀리지 않는다!!
딸바보에선 김혜선의 친구 역할로 나왔었으며, 전설의 레전드 코너에도 추가 투입(위의 사진). 여기에서는 일진 여고생 '나애리' 역할로 여장을 하고 출연하였었다. 과거의 황승환에 비하면 여장한 모습이 훨씬 예쁘기 때문에 설렌다(!)는 의견 역시 많이 볼 수 있다.

뿜 엔터테인먼트의 아이디어를 짠 인물도 바로 김대성. 그러나 정작 해당 코너에는 출연하지 않는다.

동료 코미디언들 사이에서는 개콘 內 최고 미녀(...)로 불리고 있다(...).

오렌지 캬라멜의 싱글 3집 까탈레나 M/V에 여장을 하고 특별출연 하였다. 사실 M/V뿐만 아니라 자켓에도 조그맣게 들어가 있고 앨범 컨셉 사진에도 하나씩 끼어있다. 그리고 앨범 특전 카드에도 김대성 카드가 있다고 한다. 이걸 플레디스로 보내주면 특전 카드로 보내준다고... 그리고 카드가 플레디스로 다시 돌아오는 일은 없었다고 한다. 14년 4월 4일 뮤직뱅크에서 오렌지 캬라멜의 무대에 특별출연했다.

2.1. 출연 코너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