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긴급지진속보

緊急地震速報
관련 정보 홈페이지

Contents

1. 개요
2. 원리
3. 전파 방법
4. 재생 파일 견본


1. 개요

일본 기상청에서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지진 조기 경보 시스템.
지진 발생 직후, 진원에 가까운 관측 지점의 지진계에 포착된 지진파 데이터를 분석하여 진원의 위치와 지진의 규모(매그니튜드), 각 지역의 지진 도달 예상 시간을 전달한다. 지진이 도달하기 수십초 전[1]에 사전 대처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2. 원리

jishin.jpg
[JPG image (Unknown)]


지진이 발생하면 지진파가 주위에 전해진다. 지진파는 크게 2 가지가 있으며, 초기 미동의 흔들림을 일으키는 P파(종파)와 큰 흔들림을 일으키는 S파(횡파) 및 표면파가 있다. P파와 S파(표면파)는 전파 속도가 달라 P파는 초당 약 7km, S파는 초당 약 4km의 속도로 전해진다. 이 전파 속도 차를 이용하여 진원에 가까운 지점에서 P파의 관측에 따라 뒤따라 오는 S파를 시계열적으로 예측해 진원에서 어느 정도 이상(P파와 S파의 시간 차이가 충분할 정도) 떨어진 지점에 대해서는 진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관련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3. 전파 방법

초를 다투는 정보이다 보니 대부분의 방송사가 속보 자동 송출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텔레비전 방송에서는 경보음과 함께 속보 자막이 띄어지고 라디오 방송은 정규 방송이 중단되고 속보 방송이 흘러나온다.
일본에서 출시되는 모든 휴대전화에는 긴급지진속보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관련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 전철 안이나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는 여러 사람들의 휴대전화가 동시에 울려대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유사한 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지상파 4사(KBS, EBS, MBC, SBS), 종합편성채널 4사(채널A, JTBC, MBN, TV조선), 보도전문채널 2사(YTN, 뉴스Y) 등 총 10개 방송사가 도입하였다.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이 시스템이 있는 대한민국 방송사를 저명성이 있는 언론사의 명확한 기준으로 삼으며 작성금지 정책 등에서 적용된다. 2013년 이후 발매되는 휴대전화는 기본적으로 국민안전처에서 발송하는 지진/재난방송 및 알림메시지 수신기능이 탑재되어있다.

4. 재생 파일 견본

주의: 무단사용 금지.
일본인들에게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공포의 소리.

진짜로 조심해야 된다. 재생 버튼 밑에 경고문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민방위훈련 사이렌 위력[5] 생각했다간 큰코 다친다. 지진재해로 인하여 정신적, 물리적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많이 있는 일본에서, 트라우마 급 위력을 가진 저 소리가 장난삼아 재생된다고 생각해보자. 이건 과장 좀 붙이면 진짜 맞아죽어도 할말 없는 행위이니 조심하자. 미국 사람들에게 9.11 테러와 관련된 농담을 꺼내는 것이 금기이듯, 일본 사람들에게 지진을 소재로 농담을 꺼내는 것 역시 매우 엄격한 금기사항이다.

니코니코 동화 같은 곳에 투고된 지진 관련 영상들 중, 저 소리가 나올때마다 십중팔구 두려움을 표출하는 코멘트들이 탄막 급으로 지나간다![6] 예를 들면, 이 소리를 엘렉톤으로 재현(!)한 용자의 영상을 보면, 시청자들이 데꿀멍하는 광경을 볼 수있다... 실제 상황에선 일본에선 곳곳의 휴대폰과 스피커에서 이 소리가 튀어나오는데 이 소리가 이곳저곳에서 튀어나온다면 즉시 만사 제쳐놓고 안전지대로 탈출할 준비부터 해야 한다. 혹시 한국인이 해외여행 중이면 많은 사람들이 도망가는 곳으로 가면 된다. 또는 안전지대에서 대기하라고 하면 그렇게 하면 된다.

----
  • [1] 굉장히 짧은 시간이지만 수십초 전에 할 수 있는 일은 대단히 많다. 달리던 신칸센, 열차를 정지시켜 탈선을 방지하고 엘리베이터를 가장 가까운 층에 세워 지진으로 멈춘 엘리베이터에 갇히는 것을 예방하는 등
  • [2] TV/라디오、방재행정무선 등에서 들을 수 있음.
  • [3] 이동통신사 전용 휴대폰에서 들을 수 있음.
  • [4] 이동통신사의 신호를 받을 수 있는 휴대폰에서 들을 수 있음.
  • [5] 훈련에 비협조적인(?) 우리나라 사람들 생각해 보자.
  • [6] 도호쿠 대지진 당시의 NHK 방송의 녹화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