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기후

last modified: 2015-03-01 20:05:18 Contributors

Contents

1. 氣候, climate
1.1. 기후의 종류
2. 岐阜(ぎふ)
2.1. 기후 현
2.1.1. 기후현 내의 행정구역 일람
2.1.1.1.
2.1.1.2. 초(정)
2.1.1.3. 무라(촌)
2.1.2. 기후현을 무대로 한 작품
2.2. 기후 시

1. 氣候, climate

기후의 영어명은 경사 또는 기울기라는 뜻의 그리스어 klima에서 유래하였다. 이것을 지구의 태양에 대한 경사라고 생각하면, 지구상의 위도 및 지형에 따르는 지리적 차이와 시각에 따르는 시간적 차이에 의한 것이다. 그 지리적 차이는 지후(地候), 시간적 차이는 시후(時候)라고 하는 것으로 대응된다. 기후는 서양적인 의미로는 지후, 동양적인 의미로는 24절기 ·72후(候) 등 시후의 뜻이 강하다. 현재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후라는 말 속에는 양자가 다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기후란 지구상의 특정한 장소에서 매년 순서를 따라 반복되는 대기의 종합상태 또는 대기현상의 적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후는 장소에 따라 달라지지만 같은 장소에서는 일정한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기후도 자세히 살펴보면 일정한 것이 아니고 수십 년 또는 수백 년이라는 긴 주기를 가지고 변화되어간다.

수능 사회탐구 세계지리를 응시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한다.

가면 라이더 더블에 나오는 이사카 신쿠로의 한국명인 '이기후'는 여기서 유래한 듯 하다. 날씨를 다루기 때문인 듯.

여담이지만 백괴사전에서는 빙설 기후의 설명과 열대기후의 설명이 바뀌어있다(...).

1.1. 기후의 종류

'세계지리' 과목에서는 아래의 총 14개의 기후 종류를 배운다. (쾨펜의 기후 구분)

그 외 기후 구분.

2. 岐阜(ぎふ)

2.1. 기후 현

일본 도도부현
홋카이도 & 도호쿠 지방
北海道 & 東北地方
간토 지방
関東地方
주부 지방
中部地方
간사이 지방
関西地方
주고쿠 지방 & 시코쿠 지방
中国地方 & 四国地方
큐슈 지방 & 오키나와
九州地方 & 沖繩
홋카이도
北海道
이바라키
茨城県
니이가타
新潟県
미에
三重県
돗토리
鳥取県
후쿠오카
福岡県
아오모리
青森県
도치기
栃木県
토야마
富山県
시가
滋賀県
시마네
島根県
사가
佐賀県
이와테
岩手県
군마
群馬県
이시카와
石川県
교토
京都府
오카야마
岡山県
나가사키
長崎県
미야기
宮城県
사이타마
埼玉県
후쿠이
福井県
오사카
大阪府
히로시마
広島県
구마모토
熊本県
아키타
秋田県
치바
千葉県
야마나시
山梨県
효고
兵庫県
야마구치
山口県
오이타
大分県
야마가타
山形県
도쿄
東京都
나가노
長野県
나라
奈良県
도쿠시마
徳島県
미야자키
宮崎県
후쿠시마
福島県
가나가와
神奈川県
기후
岐阜県
와카야마
和歌山県
가가와
香川県
가고시마
鹿児島県
시즈오카
静岡県
에히메
愛媛県
오키나와
沖縄県
아이치
愛知県
고치
高知県



일본 혼슈 지방에 있는 현으로, 岐阜県으로 표기한다.
담배·양파· 따위가 많이 나며, 목재··도기가 유명하다. 현청 소재지는 기후 시. 산지·고원·구릉이 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남서부에 좁은 평야가 펼쳐진다.

북동부 현경(縣境)에는 3,000m급의 산이 솟은 히다(飛騨)산맥이 화산대를 수반하여 이어지고, 북서부 현경에는 2,000m 이하의 산지가 역시 화산대를 수반하고 이어지며, 두 산지 사이에 고원·구릉이 넓게 펼쳐진다. 남서부의 평야는 기소강(木曽川)·나가라강(長良川)·이비강(揖斐川) 유역의 충적평야로 와주(輪中)라고 불리는 저습지가 넓게 펼쳐진다.

쓰르라미 울 적에히나미자와 마을의 모델이 된 시라카와고가 바로 이 현에 소재하고 있으며, 작중에서도 이 현에 대한 언급이 간혹 나온다. 덧붙여 세상에서 가장 NG인 사랑모 키다리 주인공도 바로 이곳 출신. 또 고전부 시리즈(애니메이션 빙과의 원작)를 쓴 소설가 요네자와 호노부가 이 현 출신이기 때문에 극 중 배경도 이 현 소재인 타카야마 시다. 라이트 노벨이자 애니메이션인 농림의 배경도 기후현이다. 나는 친구가 적다의 배경도 이곳이란 얘기가 있다. 등장인물인 타카야마 마리아타카야마 케이트 자매의 타카야마가 바로 타카야마시의 타카야마에서 따온 성이다.

참고로 이곳의 표기는 표준 외래어 표기법을 따르지 않더라도 '기후'이다. 1번 문단과 연관짓자면 여기도 주변 현들처럼 겨울에는 눈이 꽤 많이 오며 반대로 여름에는 푄현상의 영향으로 무지 덥다(...)

옛날 이 지역의 이름은 현 남부는 미노(美濃), 현 북부는 히다(飛騨). 이 중 미노는 오다 노부나가의 본거지였던 곳이라서 전국시대 관련 매체에서 자주 등장하는 지명이다. 참고로 미노 일대는 일본 열도의 중심지라서 그런지 일본 역사에 큰 영향을 끼친 전투가 있었던 곳인데, 서기 672년의 왕위 계승 내전인 '진신의 난(壬申の乱)'과 서기 1600년 일본 전국의 다이묘들이 두 패로 나뉘어 벌인 세키가하라 전투가 벌어졌던 지역이다.

섬유/재봉 산업으로 유명한 곳이기도 하다.
2.1.1.1.
기후(岐阜)카미가하라(各務原)세키(関)야마가타(山県)
하시마(羽島)카이즈(海津)오오가키(大垣)미즈호(瑞穂)
모토스(本巣)(美濃)미노카모(美濃加茂)카니(可児)
지미(多治見)토키(土岐)미즈나미(瑞浪)에나(恵那)
나카츠카와(中津川)(下呂)(郡上)타카야마(高山)[1]
(飛騨)
2.1.1.2. 초(정)
이비가와(揖斐川)키가하라(関ヶ原)타루이(垂井)이케다(池田)
고도(神戸)[2]오오노(大野)(養老)[3]와노우치(輪之内)
안파치(安八)키타가타(北方)카사마츠(笠松)기난(岐南)
사카호기(坂祝)토미카(富加)카와베(川辺)히치소(七宗)
야오츠(八百津)미타케(御嵩)시라카와(白川)
2.1.1.3. 무라(촌)
시라카와(白川)[4]히가시시라카와(東白川)

2.1.2. 기후현을 무대로 한 작품

2.2. 기후 시

근세 초기, 일본 전국영주(戰國領主)의 성읍에서 기원했는데 전국시대 '살무사'란 별명을 가졌던 효웅인 사이토 도산이 성장시켰고, 훗날 그 사위인 오다 노부나가가 이곳을 점령하고 본거지로 삼아 노부나가 패업의 심장부가 된 곳이기도 하다. '기후'라는 이름도 노부나가가 지은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데 주나라 문왕이 일어난 기산(山)[6]공자의 고향인 곡부(曲)에서 한 자씩 딴 이름이라고 알려져 있다.(물론 다른 설도 있다.)

에도시대에 상업도시로 성장, 메이지(明治) 초기에 현청이 자리함으로써 현의 중심도시로 발전하였다. 시역(市域)은 긴카산(金華山)을 등지고 나가라강(長良川) 양안에 펼쳐진다. 섬유공업을 중심으로 한 각종 공업이 발달하고, 북부 교외에서는 근교농업이 활발하다. 현의 문화 중심지로서 국립기후대학 및 약학대학·기후여자대학 등이 있다. 이 지방에는 예로부터 가마우지를 길들여 나가라강에서 은어·잉어·붕어 등 물고기를 잡게 하는 ‘우카이제’의 풍습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어, 오늘날 기후시의 관광자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
  • [1] 일본에 위치하는 시,정,촌 가운데 가장 넓이가 넓다. 오사카부와 가가와현을 가볍게 관광보내며, 도쿄도 전체보다 아주 약간 작은 정도. 단 90% 이상이 산지라 실제 가용면적은 얼마 되지 않는다.
  • [2] 고베(코베)로 잘못 읽기 쉬운 지명으로, ごうど로 표기함
  • [3] 양로원의 양로와 한자가 같음
  • [4] 시라카와고 소재지
  • [5] 도시 자체는 가상의 도시이나 배경이 되는 곳은 기후 현임이 확실하다. 특히 타카야마 자매의 경우... 그 예로 토야니시 역 - 니시기후 역인데, 토야 역은 군마현의 타카사키 역이 배경이라 좀..
  • [6] 삼국지에서 제갈량의 북벌과 관련해서 자주 언급되는 그 기산은 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