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기수신세기 조이드

last modified: 2015-03-16 19:06:18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스토리
3. 등장인물
3.1. 주요 등장인물
3.2. 공화국군
3.3. 제국군
3.4. 그 외의 인물

1. 개요

조이드를 다룬 최초의 애니메이션 시리즈. 물론 정식 이름은 『ゾイド~ZOIDS~』이지만 원작의 이름이 『機獣新世紀 ZOIDS』였기 때문에 조이드 항목과 구분을 위해서 기수신세기로 작성 되었다.

애니메이션의 제작 배경은 매니아 층을 겨냥한 신 배틀 스토리와 차별 되는 저연령층 및 일반 시청자들을 포섭하기 위함으로 1999년 9월 4일부터 2000년 12월 23일까지 MBS, TBS계에서 매주 토요일18:00 - 18:30에 방영되었다. 일부 미디어에서는 조이드 매카생체전기라고 불리기도 했다. 총 67화.

1기 op : Wild flowers 노래 Ramar
1기 ed : Song for... 노래 Dear

2기 ed : Chase 노래 Develop=Frame,
3기 ed : Into Your self 노래 Transtic Nerve
4기 ed ; Your Song 노래 Earth

국내에서는 투니버스를 통해 처음 방송되었으며 이후 대교방송에서 재탕하다 챔프를 통해 방영된 것이 갑자기 인기를 끌기도 했다.

이 애니와 관련해서 의외로 좋지 않는 이야기도 많은데, 코믹스판의 조기 종결 문제나 모 라이벌 회사의 압력으로 인해 애니 방영 자체를 방해받기도 하였다.

슈퍼로봇대전 Operation Extend에 등장. OE에는 조이드 제네시스도 참전한다.

2013년 8월에 해당 작품이 블루레이 박스로 발매.(#) 초회한정생산분에서는 특전으로 코토부키야 HMM 조이드로 나왔던 블레이드 라이거 클리어 키트 버전(1/72)을 수록했다.

2. 스토리

행성Zi에서 살아가는 소년 반은 아버지가 공화국군의 에이스 파일럿으로서 마을을 지키다가 전사한 훌륭한 인물이기 때문에 조이드에 타는 것을 원하고 동경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사막을 가던 중 도적단 아라바로네에게 습격받고 고대 유적에 들어가게 되고 거기서 숨겨진 방을 우연히 찾게 되어 거기서 수수깨끼의 소녀 피네와 조이드를 발견하고 자신의 아버지의 조이드 이름을 따 지크라고 부르게 된다. 처음에는 반에게 마음을 열지 않던 지크지만 자신을 위해 도적단과 필사적으로 싸우는 반의 모습을 보고 놀랍게도 변형하여 유적화 되었던 실드 라이거를 움직이게 되고 도적단을 격퇴한다.

이후 이것이 제국군에서 열심히 찾고 있는 고대의 유산인 오거노이드라는 것을 알게 되고 또한 피네의 기억을 되찾아주기 위해 여행을 떠나다 제국과 공화국의 전쟁에 말려들고, 그 과정에서 우연히 프로이첸의 음모를 피해 달아난 가이로스 제국의 정통후계자 루돌프와 만나 모험을 하게 되면서 균터 프로이첸의 음모를 막기 위해서 활약한다.

이후 반과 공화국 그리고 제국의 연합전선으로 프로이첸의 야심은 무너졌으나 여전히 강대한 조이드의 힘을 악용하려는 세력이 창궐하게 되고 이를 막기 위해 공화국과 제국의 연합군이자 특수부대인 가디언 포스가 설립된다. 이 과정에서 다크 카이저라는 의문의 인물과 세력이 등장하고 오거노이드를 가진 힐츠나 리제같은 인물이 등장하게 되고 이를 막기 위해 반과 일행은 다시 뭉치게 된다.

기본적으로 소년만화적인 구도로 되어있지만 일부 구도나 인물이 배틀스토리에 반영되거나 다양한 조이드의 등장 cg를 이용한 전투화면은 매니아층에서도 꽤나 반응이 좋다. 문제는 이 cg를 이용한다는 것 때문에 몇몇화에서는 대규모로 조이드가 등장하거나 전투하거나 하는 일이 어려워졌다는 후일담도 있다.(예를 들어서 후반부에서 울트라 사우루스에 공화국과 제국군의 대부대가 탑승했는데 cg로 제작하기가 힘들어 해치가 고장났다거나 하는 이유로 일부만 출격하거나 하는 일) 뭐 그렇다고 쳐도 이런 단점들을 충분히 매꿀 정도로 적절히 잘 제작된 작품이다.

3. 등장인물

3.1. 주요 등장인물

  • 반 프라이하이트
    주인공인 16세의 소년. 공화국 영웅이었던 아버지의 뒤를 이어 뛰어난 조이드파일럿이 되기를 꿈꾸고 있다. 마을 인근 사막의 유적을 탐험하는 것이 취미로 어느날 유적탐사를 나섰다가 제국군의 유격대인 도적단에게 쫓기게 된다. 도망쳐 들어간 유적에서 오가노이드 지크와 고대조이드인의 후예인 피네를 만나게 되고 지크가 부활시킨 공화국 최고의 조이드 실드 라이거를 얻게 된다. 20년 전에 공화국과 제국간의 전쟁에서 파괴되어 등록이 말소되고 유적 근처에 버려져있던 실드 라이거를 지크가 오거노이드의 능력을 써서 부활시킨 것. 이후 마을로 쳐들어온 도적단을 물리치고 피네와 지크와 함께 모험을 떠나게 된다. 초반엔 이렇다 할 실력이 없는것도 같고 오거노이드인 지크의 능력을 의지하는 듯한 모습도 보인다. 게다가 대화도중 독특한 피네의 정신상태(?)를 참지 못하고 짜증을 부리는 모습도 자주 보인다. 하지만 차차 조이드 조종실력도 늘어나고 원래 적성이 있었던건지 지크의 능력 덕분인지 아무튼 주인공으로서 제대로 체면을 살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탑승 조이드는 초반에는 실드 라이거였으며 한번 파괴된 이후 지크의 힘에 의해 진화한 블레이드 라이거에 탑승.
    성우는 키시오 다이스케/김영선.

  • 피네 엘리시누 리네
    이 작품의 히로인으로 고대 조이드인의 후예인 소녀. 헤어스타일만큼이나 성격도 독특한 소녀로 멍한듯 하면서도 조이드나 동물, 곤충과 소통하며 자연의 힘과 냄새를 맡을 수 있는 능력도 가지고 있는 특이한 캐릭터다. 미각도 특이해서 커피에 소금(...)을 타먹는다. 유적의 캡슐 안에서 지크와 함께 잠들어 있다가 반에 의해 깨어나게 되고 이후 그녀의 기억과 정체를 알아내기 위해 반은 마을을 떠나 모험을 시작하게 된다.
    성우는 오오모토 마키코/이용신.
  • 지크
    원래는 주인공인 반 프라이하이트의 아버지 단 프라이하이트가 타던 애기(愛機) 커맨드 울프의 이름이였다. 조이드를 동경하던 주인공인 반이 고대유적에서 숨겨진방을 발견하고 고대조이드인의 유산이라고 할수 있는 오거노이드와 고대조이드인 피네를 발견하게 되고 오거노이드에게 아버지의 기체였던 지크의 이름을 따서 지크라고 부르게 된다. 여러가지 강력한 힘을 가진 조이드로서 변형하여 타조이드에 융합되어 해당하는 파손된 조이드를 복구시키거나 진화시키기도 하며 또한 통상으로서는 낼수 없는 강력한 힘을 내게해주는 편리한 아이템이라고 할수 있다. 모습은 티라노사우루스를 축소시킨 모양이다.
    성우는 스즈키 타쿠마/신용우

  • 어바인
    조이드 커맨드 울프를 조종하는 용병 겸 도적 겸 요짐보 겸 아무튼 프리랜서 직업인. 뛰어난 조이드 조종실력을 가지고 있다. 오가노이드 지크를 노리고 반 일행을 공격하지만 나중에는 동료가 되어 함께 모험을 하게 된다. 성우는 후지와라 케이지/이주창

  • 문베이
    조이드 구스타프를 조종하는 소녀. 중장갑인 구스타프를 짐말로 이용하여 배달상인으로 일하고 있다. 제국군의 탄약을 운반하다가 공화국 슬리퍼인 가이사크 무리에게 공격받아 반과 어바인의 도움으로 벗어나려 하지만 너무 숫자가 많아 결국 탄약을 포기하고 이를 폭발시켜 가이사크 떼를 날려버린다. 결국 의뢰 포기. 이후 반을 호위기사로 삼고 함께 모험을 하게 된다.
    배달상인이지만 뛰어난 조이드 수리실력을 지니고 있으며 싱커를 이용한 레이싱에서도 날렸다. 과거가 어땠는지 궁금해지는 인물.
    구스타프에 탑승하는데 그녀의 구스타프에는 무기가 장비되어 있어서 전투에서도 활동할수 있다. 이후에는 전함급 조이드인 울트라 사우루스의 파일럿을 맡게 된다. 성우는 와타나베 쿠미코/윤여진

3.2. 공화국군

  • 로브 하만
    공화국군 대위, 후에 대령까지 진급한다. 공화국 대통령 루이스의 아들로, 반이 공화국군과 연결되는 계기를 마련. 조이드 프테라스, 고르도스, 고쥬라스 등 다양한 조이드를 조종한다.

  • 닥터D
    과학자. 원래 헤릭 공화국 소속이었으나 은퇴했다. 그러나 반 일행의 모험을 돕게 되면서 다시 과학자로서 활동.

  • 루이스 테레사 캠포드
    헤릭의 대통령. 로브 하만의 어머니.

3.3. 제국군

  • 프로이첸
    악역. 가이로스 제국의 섭정이었으나 실제로는 자신의 야심을 위해 제국조차 이용하고 있다. 루돌프 3세를 암살하고 자신이 제국의 황제가 되려는 계획을 위해 데스 사우러를 부활시킨다. 그러나 그후에 데스 사우러에게 조종당하면서 날뛰게되고 결국 반 일행에 의해 데스 사우러와 함께 쓰러진다. 그후에 데스 사우러의 코어와 융합한채로 부활하지만 진 데스 사우러의 부활제물이 되고 만다.
    성우는 오오츠카 호우츄
  • 레이븐
    제국군 조이드 파일럿으로서, 조이드 세이버 타이거, 제노사우러제노 브레이커를 조종한다. 어릴 적에 오거노이드 연구자였던 아버지와 어머니가 오거노이드 조이드에게 살해당하면서 조이드에 대한 적개심을 품고 살아간다. 제국군의 프로이첸에게 구출되어 조이드 파일럿으로 육성되었고, 오거노이드 쉐도우를 길들이게 되면서, 주인공 반의 강력한 라이벌로 떠오른다. 조이드 조종 실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여, 공화국군의 고도스 1개 부대를 세이버 타이거 단독으로 전멸시킬 정도....가 아니라, 고도스 1기를 훔쳐 타고는 공화국 기지 하나를 털어버리는 위용을 과시한다(...)
    성우는 사이가 미츠키

  • 힐츠
    표면적으로는 프로이첸의 부하로 일하고 있으며 데스 스팅거를 조종하지만 데스 스팅거의 코어와 데스 사우러의 코어를 합체시켜 진 데스 사우러를 부활시키고 자신도 진 데스 사우러와 융합한다. 그 힘으로 행성Zi에 재앙을 주지만 블레이드 라이거의 공격에 의해 진 데스 사우러와 함께 쓰러진다.
    성우는 사쿠라이 타카히로

  • 리제
    고대 조이드인 소녀로 어떤 마을에서 조이드를 좋아하는 니콜이라는 소년과 친하게 지내다가 공화국군에 의해 니콜이 죽고 자신은 공화국군에 인도되어 오랫동안 감금 생활을 겪으면서 인격이 일그러진다. 그래서 같은 고대 조이드인이면서 행복한 모습을 보이는 피네에게 강한 질투감과 증오감을 느끼고 그들을 적대시하게 되며 행복해질 권리가 없다고 말하며 목숨을 몇번이나 노린다.[1] 레이븐과의 만남에서 조금씩 소녀로서의 본래의 얼굴을 되찾고 최종적으로 서로 사랑하는 사이가 되었다.
    성우는 히다카 노리코

3.4. 그 외의 인물

  • 비오라

  • 롯소

  • 루돌프 3세
----
  • [1] 참고로 니콜은 유령으로 나타나 반을 구해주고 반과 함께 지내면서 조이드 조종의 즐거움을 알게된다. 나중에 반과 피네를 노리는 리제의 공격에 자신의 조이드이자 헬캣인 치로르와 함께 방패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