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기발한 발상, 하늘을 움직이다

last modified: 2014-07-21 08:23:11 Contributors

Example.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줄거리
3. 등장인물
4. 기타

1. 개요

奇想、天を動かす
초현실적 현상이 논리적으로 완벽하게 해결하는 시마다 소지의 본격 추리소설. 작가가 한결같이 주장해왔던 것처럼 작품 초반에는 ‘환상미와 강렬한 매력을 지닌 수수께끼’와 ‘흡인력이 있는 아름다운 수수께끼’를 선보이고, 각 사건을 치밀하게 해결해 간다. 또한 고작 소비세 12엔 때문에 일어난 것으로 보였던 살인사건이, 오직 급성장만을 위해 달려온 쇼와 시대(1926년~1989년)의 일그러지고 병든 이면을 고발하면서 한편으로는 과거 일본인이 범한 최대의 범죄로 이어지는 과정을 흡인력 있게 그려나가며 사회파 추리소설의 진면목을 보여주고 있다. 1989년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3위에 랭크 되었다.

2. 줄거리

관광객으로 붐비는 도쿄의 상점가에서 부량자 노인이 소비세 12엔을 요구하는 가게 여주인을 칼로 찔러 죽이는 사건이 발생한다.치매에 걸린 걸인에 의한 충동살인이 불명하지만 요사키 형사는 어쩐지 석연치가 않다. 유아유괴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누명을 써 26년간 비참한 복역 생활을 했던 노인. 그를 기억하는 모든 이가 노인의 온화한 성품과 소설을 쓸 정도로 지적인 인물임을 증언한다. 한겨울 밤 열차 안.밀실인 화장실에서 자살한 피에로의 시체가 눈 깜짝할 사이에 사라진 이야기.하얀 거인에 의해 하늘로 날아오른 열차 등 괴기스러우면서도 환상적인 소설을 쓴 노인. 탐문 중 요시키 형사는 노인이 쓴 기묘한 소설이 실제로 일어난 일임을 알게 되고 곧이어 충격적인 진실과 조우하는데.....

3. 등장인물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항목과 하위 항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 요시키 다케시 :주인공.경시청 형사.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약한 사람에게는 따뜻한 남자이다. 소비세로 인한 살인사건을 맡게 되어 계속 된 조사 결과 충격적인 진실을 알게 된다.
  • 나메카와 이쿠오 : 소비세를 요구하는 가게의 여주인을 칼로 찔러 죽인 범인. 과거 유아유괴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26년간 교도소에서 복역하다가 출소하였다.
  • 사쿠라이 요시코 : 나메카와 이쿠오에게 칼로 찔러 죽은 가게의 여주인. 독신이며 가족은 없다.

4. 기타


트릭 중 하나가 소년탐정 김전일에 거의 그대로 사용 되었다. 과거 점성술 살인사건 또한 트릭의 도용논란으로 떠들석 했었는데 이 소설 또한 그렇다.
일제시대 강제 징용을 주요소재로 다루었다. 등장인물 중 조선의 대구광역시에 살다가 일본에 의해 강제징용 당한 인물이 나온다. 또한 위안부 문제도 언급하면서 일본 사회에 돌직구를 날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