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더블오"

E,AHRSS

기동전사 건담 00

last modified: 2015-04-13 01:30:38 Contributors

이 항목은 기동전사 건담 OO, 기동전사 건담 더블오, 건담 00, 건담 OO, 건담 더블오, 더블오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다.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기동전사 건담 SEED C.E73 STARGAZER 기동전사 건담 00 기동전사 건담 00 A wakening of the Trailblazer

기동전사 건담 00 시리즈
기동전사 건담 00 기동전사 건담 00 A wakening of the Trailblazer

701px-Gundam_00_title.png
[PNG image (Unknown)]


機動戦士ガンダム00(ダブルオー)
Mobile Suit Gundam 00
기동전사 건담 00
gundam_1.JPG
[JPG image (Unknown)]
장르 로봇물(리얼로봇물)
원작 야다테 하지메
토미노 요시유키
감독 미즈시마 세이지
수석 프로듀서 다케다 세이지, 미야카와 야스오
각본 쿠로다 요스케
캐릭터 원안 코가 윤
캐릭터 디자인 치바 미치노리
메카닉 디자인 에비카와 카네타케, 야나세 타카유키
테라오카 켄지, 후쿠치 히토시
와시오 나오히로, 나카타니 세이치
오오카와라 쿠니오
음악 카와이 켄지
애니메이션 제작 선라이즈
방영 MBS·TBS테레비 계열
방송 기간 2007.10.6~2008.3.29(시즌1, 25화)
2008.10.5~2009.3.29(시즌2, 25화)
국내방영 2010.7.19 ~
(애니박스, 자막방영)
OVA 스페셜에디션 3편
제작 ⓒ ADK, 선라이즈, 마이니치 방송

Contents

1. 개요
2. 작품 용어에 대해
3. OP,ED,OST
3.1. 퍼스트 시즌
3.2. 세컨드 시즌
3.3. OST
4. 분류
5. 시놉시스
5.1. 1기
5.2. 2기
6. 미디어 믹스
6.1. 미디어 믹스 외전
6.2. 미디어 믹스 보완
6.3. 본편&관련 코믹스
6.4. 기타 미디어 믹스
7. 특징 및 비판
8. TV판 종영후 이모저모
8.1. BD/DVD 관련정보
8.2. 건프라 관련정보
9. 국내외 방영, 웹 방영정보
9.1. 국내 방영정보
9.2. 북미 방영
9.3. 웹 방영
10. 작품 내 등장요소들
10.1. 등장인물
10.2. 등장 기체
10.2.1. 1기
10.2.2. 2기
10.2.3. 극장판
10.3. 진영 목록
10.4. 기타 용어
11. 다른 매체에서의 등장
11.1. 슈퍼로봇대전
11.2.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
11.3.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12. 방영 리스트

1. 개요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작품. 00는 더블오(Double-O)라고 읽는다.

2007년 6월 2일에 처음으로 공개되었으며 동년 10월 6일부터 방영시작, 2008년 3월 29일자로 1기가 25화로 종결된후 동년 10월 5일부터 2기가 시작되었으며, 2009년 3월 29일까지 전체 50화로 완결되었다. 건담 시리즈로서는 사상 처음으로 HDTV(하이비전)으로 제작하여 방영되며, 전 50화 분량을 반으로 나누어 시즌제로 방영하는 것도 시리즈로서는 처음 시도된 것이다. 이후 2010년 9월 18일에 극장판이 개봉되었고 동년 12월 25일에 극장판 BD/DVD가 발매되었다.

제작은 선라이즈 제3스튜디오가 담당하였으며, 감독은 《강철의 연금술사》로 알려진 미즈시마 세이지이다. 또한 시리즈 구성은 《무한의 리바이어스》나 《허니와 클로버》 등으로 알려진 쿠로다 요스케이며, 캐릭터 디자인은 만화가 코가 윤, 메카닉 디자인은 에비카와 카네타케, 야나세 타카유키, 테라오카 켄지, 후쿠치 히토시, 나카타니 세이치, 오오카와라 쿠니오 등이 담당했다. 프로듀서는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기동전사 건담 SEED》를 담당한 다케다 세이지이다.

건담 사상 처음으로 실제 사용하는 연대인 서력, 즉 A.D를 사용하며 A.D 2300년대의 지구가 배경이다. 2300년대 초반의 세계에서 치열한 전쟁을 벌이는 유니온인류혁신연맹, AEU의 3세력. 그리고 그들의 뒤를 이어 탄생한 지구연방에 대항하여 등장한 사설 무장조직 솔레스탈 비잉과 그들이 투입한 기동병기 건담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솔레스탈 비잉은 세계에 전쟁을 근절시킬 목적으로 싸우지만 동시에 평화를 위한 무력행사라는 모순도 안고 있다.

2010년에 나온 극장판은 4쿨의 TVA+극장판 구조를 완성시켰다. 왜인지 모르게 신기동전기 건담 W나 수면 아래에서 극장판 계획이 진행(?)중인 기동전사 건담 SEED 시리즈, 혹은 미즈시마 감독의 전작인 강철의 연금술사를 연상시키는 대목이다. OVA에 관한 언급이 먼저 나왔으면 건담 W와 완전히 겹쳤을 것이다(…).

감독 미즈시마 세이지의 말에 따르면 건담 더블오는 고등학생 이상 연령층을 주 타깃으로 삼은 애니라고하며 이 때문에 저연령층에 대해 어필이 잘 되지 않았다고 한다. 극장판 종료 이후 인터뷰에서 이후 건담은 좀 더 어린 연령층을 공략하는게 좋지 않겠냐는 얘기도 했었다. (..그리하여 저연령층을 노린 이후 건담은....)

2010년 7월 20일부터 국내 방송사인 애니박스에서 자막방영을 시작하였다. 자막의 번역상태가 심히 손발이 오그라들게 만들 만한 발번역이어서 욕을 바가지로 먹고 있다.

만화소설의 외전이 함께 연재되고있는데, 이 두 작품은 원작 보완성 성격이 강하다. 애초에 만화/소설/애니메이션을 함께 묶어 더블오의 세계관을 설명한다는 성격이라 놀랄만큼 보완이 잘되어있다. 시드의 아스트레이가 원작 구멍메우기였다면 이쪽은 아예 본편 연계를 전재로 이뤄졌다.. 0건담의 드라이브 위치라든가, 트리니티 팀페레슈테 팀의 만남이라든가 패트릭 콜라사워의 생명(…) 및 GN입자에 관한 이야기까지 추가적으로 다뤄지고 있고, 특히 소설판에서는 등장인물의 심리설명이 상당히 잘 되어있어서 라일과 닐의 심리상태는 애니메이션판보다 훨씬 깊이있게 다뤄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외전과 본편의 미디어 믹스 연계는 이 작품의 비판점이 되기도 한다. 기동전사 건담 00/비판 문서를 참조해보자.

방송사가 MBS, TBS계열이라서 그런지 나오는 뉴스는 TBS의 JNN.

퍼스트 시즌의 캐치프레이즈는 파괴 이후 재생이 시작된다. 세컨드 시즌의 캐치프레이즈는 그 재생을 파괴한다.

극장판의 캐치프레이즈는 최종결전이 시작된다, 인류의 존망을 건 대화의 시작!(전자는 티저 포스터 캐치프레이즈, 후자는 공식 포스터 캐치 프레이즈).

2. 작품 용어에 대해

한때 O모 게임방송사에서 캡슐파이터 신작소식을 전하면서 '더블 제로'로 읽었다. 어..?? 그냥 건담판 '풀메탈 패닉'이라고 하지.

하지만, 정작 일반적으로 쓰이는 표기에서조차 OO가 아니라 00만 쓰는(영문자 O로 쓰지 않고 숫자 0을 쓰는) 현실을 생각해보면, 있을 법한 착각이기도 하다. 정식 판권물에서조차 O를 안쓰고, 노골적으로 0과 같은 폰트로 표기하는 현상도 있다. 이 문서 안에도 죄다 0만 쓰인 것도 있고.. 본격 건담 더블제로 그런데 한국에서 생각하는 것과 달리 영어권, 특히 영국식 영어권에서는 숫자 0을 제로라고 읽기보단 간단하게 오 라고 발음한다. 알파벳 O와 헷갈려서가 아니라 숫자 0을 제로 또는 오라고 읽고 편한 오 발음을 선호한다. 특히 전화번호 읽을때. 그러므로 숫자00은 더블오가 맞다. 스파이 007 역시 "더블오세븐"이라고 발음한다.[1]그것보다 건담의 이름부터가 더블오이니

우주세기의 연도 표기를 읽을때, 예를들어 u.c 0079, u.c 0083 등을 읽을때 영어로는 대부분 Universal century double O seventy-nine, Universal century double O eighty-three 같은식으로 읽으며 일본에서 유통되는 반다이의 건담 관련 매체등에서도 이런 식으로 읽는것을 발견할수 있다. 그냥 간과하고 넘어가기에는 그런 부분.

이 외에도 고유명사 표기가 매우 독특하여 자막꾼들 사이에서 한참 논쟁거리가 되었다. 당시 8화까지는 표기법 춘추전국시대를 이루었으나, 9화가 방영되는 시점에서 국내 출시될 프라모델의 이름들이 공개되(었다는 소문이 돌)면서

  • 일본어 표기를 따르는 부류
  • 프라모델 표기를 따르는 부류
  • 원어(原語)를 따르는 부류
로 나뉘어 현재는 삼국시대인것 같다.[2]
참고로 현재 엔하위키에 등재된 항목들은 일본어 표기를 따르고 있다(알파벳 표기는 영어위키의 표기를 이용했다).

3. OP,ED,OST

3.1. 퍼스트 시즌

오프닝 1(1~13화): L'Arc~en~Ciel - DAYBREAK'S BELL[3]

엔딩 1(1~13화): The Back Horn - 罠(함정)

오프닝 2(14~25화): The Brilliant Green[4] - Ash Like Snow

엔딩 2(14~24화): Stephanie - Friends

3.2. 세컨드 시즌

오프닝 1(2~13화): UVERworld - 儚くも永久のカナシ(덧없고도 영원한 사랑)[5]

엔딩 1(2~13화): 이시카와 치아키 - Prototype

14화 한정 엔딩: 츠네마츠 아유미 - Tomorrow

오프닝 2(14~25화): Stereopony - 泪のムコウ(눈물의 저편)[6]

엔딩 2(14~24화): 이토 유나 - Trust You

세컨드 시즌 삽입곡 - Unlimited Sky(Tommy Heavenly6)

3.3. OST

OST의 경우 TV판, 극장판 모두 공각기동대의 OST를 맡았던 카와이 켄지가 담당했다. 작곡가의 명성답게 퀄리티가 좋은편.유튜브의 OST 모음집

4. 분류

일단은 ∀건담 이후의 작품이라서 신건담이라고 분류하기도 하지만, 기동전사 건담 SEED 시리즈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관심도는 역시 수많은 떡밥으로 각종 커뮤니티의 논쟁을 유발한 시드에 비하면 조용한 편이었는데 극장판의 개봉으로 순식간에 떡밥과 논쟁의 대상이 된 듯하다.

5. 시놉시스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스포일러)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5.1. 1기

24세기초인 서기 2307년, 세계는 미합중국을 중심으로 결성된 '유니온', 러시아, 중국, 인도 3국을 중심으로 결성된 '인류혁신연맹'[7][8], 그리고 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결성된 'AEU'[9]라는 3대 초강대국 연합으로 나뉘어 있었다. 이들은 석유 등의 화석연료를 대신하는 3기의 궤도 엘리베이터와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둘러싼 갈등과 대립, 그리고 냉전 구도와 전쟁을 지속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런 대립이 이어지는 구도를 깨뜨리려는 자들이 나타난다.

AEU인혁련궤도 엘리베이터에서의 개입을 시작으로 수수께끼의 사설무장조직 솔레스탈 비잉(Celestial Being)이 강력한 기동병기 건담을 투입하기 시작하여 세계 각지의 분쟁에 무력개입을 시작한것이다. '평화를 위한 무력행사'라는 모순을 안고, 솔레스탈 비잉의 실행부대인 프톨레마이오스 팀에 소속된 네명의 건담 마이스터들은 지구상의 전쟁을 근절시킨다는 표면적인 목적으로 세계에 싸움을 건다. 그리고 이런 솔레스탈 비잉의 무력개입으로부터 세계는 변화해나가기 시작한다.

5.2. 2기

서기 2312년, '솔레스탈 비잉(Celestial Being)'과 국제연합군의 최종결전인 '오퍼레이션 폴링 엔젤(Operation Falling Angel)'으로부터 4년의 시간이 흘렀다.
국제연합이 개편되면서 새롭게 수립된 지구 차원의 연방정부인 '지구연방'은 더욱 확고한 통합과 인류의 의사통일을 목적으로 정규 연방군과는 다른 독립적인 치안유지부대 어로우즈(A-Laws)를 조직한다. 어로우즈통일이라는 이름하에 연방정부에 반기를 든 세력이나 연방정부에 참여하지 않으려는 국가들, 불순한 사상의 소유자들을 탄압하기 위해 만들어진 부대로 세계는 어로우즈로 인한 전쟁의 참화에 휩쓸린다. 그리고 선진국의 많은 시민들은 언론통제 등으로 이러한 전쟁의 실상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4년전의 마지막 전투에서 살아남은 건담 마이스터 세츠나 F. 세이에이솔레스탈 비잉에 의한 변혁을 이룩한 세계가 나아가는 방향을 주시하고 있었다. 감시자 알레한드로 코너를 쓰러뜨리고 분쟁이 없는 평화로운 세계가 되는것을 꿈꾸고 있었지만 그런 세츠나에게 비쳐진 세계는 어로우즈에 의해 만들어진 강압이라고 하는 이름의 일그러진 평화모순된 현실이었다.

여전히 뒤틀려 있는 현실 앞에서 세츠나는 다시 한번 싸울 결의를 한다.

6. 미디어 믹스

더블오의 라디오 방송 솔레스탈 스테이션이 존재하며, 2008년 10월 16일 PS2용 게임 기동전사 건담 00 건담 마이스터즈가 출시되었다. 관련 CD로는 기동전사 건담 00 드라마CD가 발매되었다. 또한 세츠나-록온-티에리아-알렐루야 순으로 캐릭터 싱글(!)이 발매 되었다.각 캐릭터 판매량 비교 자료. 이어서 마지막으로 알렐루야의 싱글이 발매되었으며 2기 엔딩곡을 노래한 이시카와 치아키가 피처링을 맡았다고. 총집편에 전투장면 등의 추가영상이 포함된 기동전사 건담 00 스페셜에디션이 2009년 10월부터 발매되고 있다.

2010년의 미디어믹스는 주로 영화화와 관련된 연관점에 대한 미디어믹스로 진행이 되었으며 2월에 발매된 기동전사 건담 00 스페셜 에디션 3부도 극장판을 위한 보강이 많이 되었다, 또다른 외전인 00V의 경우도 극장판의 설정을 삽입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과는 별개로 2010년 3월 31일, 15년전에 외전 이야기인 기동전사 건담 00P가 라이트 노벨형으로 발매될 예정이라고 하며, 00V도 현재 설정집의 형태로 발매되고 있다

사실 설정집이나 기타 잡다한 무크지 같은것까지 논하려면 너무 많아 정말 밑도 끝도 없어질수가 있기 때문에 본 항목에서는 스토리 이해에 도움이 되는 외전이나 본편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코믹스 등으로 미디어 믹스를 한정하도록 하겠다.

6.1. 미디어 믹스 외전

6.2. 미디어 믹스 보완

  • 기동전사 건담 00 스페셜에디션 (TV판 총집편)
  • 동전사 건담 00 노벨라이즈 (소설)
  • 기동전사 건담 00 드라마CD (드라마CD)
    • MISSION-2306
    • ROAD TO 2307
    • COOPERATION-2312
    • 4 MONTH FOR 2312
  • 기동전사 건담 00 Anastasia : 2009년 12월에 있었던 더블오 페스티벌에서 상영되었던 물건, 일종의 TV판 총집편+약간의 추가 영상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극장판 한정판에도 동봉되었고 별개의 영상매체로도 판매되고 있다.
  • 베다 트위터원본,번역. : 극장판 전후사정을 상세히 대사로 풀어낸 공식 트위터이다.

7. 특징 및 비판

내용이 너무 길어 분리했다.
상세 내용은 기동전사 건담 00/특징기동전사 건담 00/비판 항목을 참조할 것.

8. TV판 종영후 이모저모

8.1. BD/DVD 관련정보

DVD는 오리콘 기준 1권 첫주 초동 22,847장(BD 8,216장)으로 초동 56,760장을 기록한 SEED DESTINY의 절반 정도다. 1기 시청률은 4.8%, 2기 시청률은 4.47%로 평균시청률이 각각 6.1%, 5.2%를 기록한 시드와 데스티니보다 다소 낮았다. 최저 시청률은 2기 4화 3.0%, 최고 시청률은 2기 11화 6.3%.

SEED보다 덜팔리긴 했어도 결과적으로 상당히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BD/DVD 최종 판매량은 시즌1, 시즌2이 각각 3만 3천장, 3만 4천장으로 집계되었으며 박스판 까지 합치면 각각 4만 4천장, 3만 9천장으로 집계되었다. 재밌는건 유독 많은 비교를 당했던 신기동전기 건담 W과 비슷한 판매량.

미즈시마 감독은 1기 종영후 팬들과 가진 자리에서 <건담인 이상 다른 작품들보다 기대치가 높지만 라인은 넘기고 있다>라고 발언했다.

8.2. 건프라 관련정보

건프라의 경우 반다이 대표 우에다 카즈노리가 경제지의 특별 코너 新 성인들의 건담 편에서 인터뷰한바에 따르면 건프라 매상은 시드/시드 데스티니 이상의 호조를 기록하며 있으며 2시즌제로 두배에 가까운 매상이 예상된다고 했다.

본작에 관련해서 나오는 건프라의 퀄리티는 매우 좋다. 다른 여러 작품의 관련 건프라 퀄리티를 아득히 넘어서는 것으로 특히 1/144 스케일은 HG, HGUC를 통틀어서 더블오의 HG화를 전후로 갈린다고 평가할 수 있을 정도. 1기 1/100 무등급 제품들의 경우 프레임없는 MG 소리를 들었다. 1기와 2기 사이의 공백기에는 오버 플래그티에렌 지상형도 1/100로 발매되었다. 하지만, 2기에 돌입하면서, HG는 점점 킹왕짱이 되어가는데 비해 1/100 무등급은 가동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평이 좋지 못했다. 결정적으로 허리가 움직이지 않는다. 하지만 그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역대 무등급 중에서 최상급의 퀄리티로 꼽히고 있다. 문제는 무등급이 너무 잘 뽑혀주어서 MG 발매가 요원해졌다는 점(...) 더블오의 주역 건담이 넷 이니까 더블오나 엑시아 등 주인공 건담을 제외한 건담 셋을 모두 MG로 발매할 가능성은 지금으로서는 희박하다. 거기다가 무등급이라는 대체제가 있으니 더더욱. HG는 가면갈수록 퀼리티가 올라갔는데 1기 때 엑시아가 다리 이중관절을 채용해서 흠좀무소리를 듣더니 2기 더블오 건담부터는 괴랄한 가동성을 보여준다. 스커트의 과감한 축소[11]와 신형 발목관절 + 팔다리 이중관절로 인해 포징에 있어서만큼은 MG를 뛰어넘는 '요가건담'이 되어버렸다.

작화팀이 죽어난다는 이유로 2기 들어서 몰드도 많이 사라져 섬세한 메카닉적인 느낌의 1기에 비해 많이 단순해졌다.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다. 설정상 솔레스탈 비잉이 베다와의 연계가 안되어 기술지원이 부족했기에 발생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 모양이다. 그래서인지 극장판에서는 다시 몰드와 선이 많이 들어간 디자인이 나오는 중이다.

여담으로 건담00 HG시리즈의 박스아트는 애니메이션에서 튀어나온듯한 박력으로 건프라팬들에게 많은 찬사를 받았다. 건담 엑시아 R2와 0건담 실전배치형의 박스아트는 합치면 두 건담의 극중 대결장면이 된다.

하지만 트란잠 버전, 디자이너스 컬러, 추가무장 버전 등으로 같은 금형을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우려먹는다는 비판이 있다그런데 제작한건 MADE IN JAPAN이니까 바닷물과 후지산이 마르고 닳도록이라고 해야 옳을지도 모른다.. 특히 HG 더블오 건담의 경우에는 이미 지느러미 현상까지 보인다고 한다... 프라모델만 해도 6개나 된다(더블오 건담, 더블오라이저, 더블오라이저 트란잠, 더블오라이저 GN소드3 추가, 더블오 세븐소드, 더블오라이저 GN콘덴서타입). 그래서 몇몇 사람들은 더블오 프라 라인업을 빗대어 일러스트를 샀는데 건프라를 주네요라고 할 정도다. 더한 것은 더블오 건담을 뺀 주역기체 셋은 일반판, 트란잠판, 추가무장판 이런식으로 울궈먹으니 답이 없다. 곧 있으면 저 추가무장판도 트란잠으로 나올 듯하다. 여기에 확인사살로 부품 두개 추가해서 극장판 버전 '콘덴서라이저'가 발매되었다. 이보셔들..

그리고 2009년 7월, 생각보다 빠르게 더블오 MG 라인이 열렸는데, 첫번째 타자는 당연히 건담 엑시아였다. 작중에서의 인기도 좋고, 안그래도 좋은 무등급보다 더욱 좋은 품질로 예약폭주상태가 이어졌다. 덕분에 예약자가 초회 생산분보다 많게 되자 반다이는 8월에 추가생산분을 다시 찍어야 하는 등 기쁨의 비명을 지르는 중이다. 그리고 11월에는 PG 더블오라이저가 발매되었다. 다만 이경우는 기존 건담 아스트레이윙 건담 제로 커스텀의 선례를 따라갈 것 같다는 의견이 대체적이다(후자 PG들의 특징은, PG가 나오고 MG가 나왔는데 MG의 품질도 PG급일뿐더러 일부 기능은 PG보다 더 좋은 면도 있다는 것이다).

그 후 더블오계 MG 제2탄은 GN-X. 비우주세기 건담시리즈에 등장하는 양산기 사상 최초로 MG화되었다. 담당자가 내고싶다고 언급했는데 진짜로 나왔다. 더블오 프라 사업담당자 니시자와 씨는 대인배인듯 싶다. 구성을 보아 바리에이션으로 우려먹을 생각도 있는 것 같다.그런데 리본즈 건담이 MG화 안된게 매우 안타깝다... 근데 이건 딱 한 화 나온 거잖냐. 변형식이여서 금형도 제대로 우려먹지도 못하고, 그냥 GN-X IV 내달라는게 더 빠를 듯.

향후 더블오 프라는 외전이나 MSV쪽에 집중하면서 극장판 개봉시기에 맞춰 몰아친다고. 그런데 이것도 우려먹기다. 빨리 극장판 기체를!!그리고 더블오 퀀터가 다이렉트로 MG발매, 극장판 주역 기체 넷은 다 HG 플라모델화되었다. 그리고 얼마 후에 더블오 퀀터의 프레임을 유용하여 MG더블오라이저가 발매되었고, 소체를 이용하여 세븐소드도 발매되었다.이로서 엑시아를 제외한 1기 주력기체의 MG화는 하늘나라로

다만 이후 2011년 기동전사 건담 AGE가 시작하면서 더블오 프라모델 라인은 올스톱되었다. AGE 종영 이후로도 기동전사 건담 UC기동전사 건담 SEED HD REMASTER에 밀려서 언제 다시 재개될지는 불투명하다. 현재 시드 리마스터는 품질의 조악함으로 거의 중단 상태고 반다이는 유니콘에 집중하는 상황. 유니콘 7화가 공개된 이후에는 기대 해볼 만 할 듯하다.

그리고 2014년 3월 오랜만에 더블오 관련 건프라가 나왔다. 건담 엑시아 다크매터 참조. 단, 이쪽은 더블오 본편이 아닌 빌드파이터즈에 나온 기체다. 이후 같은해 4월에 RG 건담 엑시아가 발매됨으로서 오랜만에 더블오 관련 프라가 등장하게 되었다.

9. 국내외 방영, 웹 방영정보

9.1. 국내 방영정보

2010년 7월 19일부터 애니박스에서 먼저 자막방영했고 7월 29일부터 챔프애니원에서도 방영했다. 더빙을 기대했던 분들에게는 실망할 부분이 되었다.[12] 추후 더빙계획이 있는지는 아직까지 알 수 없다.

일본에서의 극장판 개봉과 맞물리며 국내방영이 결정되었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극장판의 국내개봉을 위해 이 시점에서 국내방영이 결정된게 아니냐는 의견도 있는 모양이다. 유유백서처럼 추후에 더빙으로 전향할 가능성도 있다...만, 전작의 더빙이 망하고, 거기다 나중에는 오랜만에 더빙으로 선보인 건담 후속작까지도 좆망한 걸 생각하면... 캐스팅뱅크 말대로 더빙보다 저렴한 자막으로 방영하라고 강요받는 걸 보면 앞으로는 더빙이 안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그리고 현재 대원방송의 전속 성우 활용 행태를 생각하면 안 하는 게 더 나았을지도 모른다.

오역이 상당히 많은 편에 속하는 썩 좋지 않은 퀄리티의 자막이다.[13]

여담으로 퍼스트 시즌을 방영하면서 등장 건담을 소개하는 작은 코너가 있었는데 이 코너에서 세컨드 시즌 후반부 모습을 보여주는 누설행위를 저지른 적이 있다.(...)

결국 마지막 재방송까지 자막으로만 하다가 2013년 7월경에 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한국에 방영된 건담 사상 최초로 더빙되지 않은 역사적인 작품[14]이 되었다.

9.2. 북미 방영


북미에서의 첫방영은 2008년 11월 24일에 있었으며 SCI-FI에서 방영되었다. 이후 1,2 시즌의 북미판 더빙이 담긴 DVD도 출시되었고 극장판 역시 더빙이 완료되어 정식출시된바 있다.

북미 더빙판 성우는 다음과 같다.

9.3. 웹 방영


2013년 7월 5일부터는 공식 건담 사이트인 건담인포에서 동영상으로도 방영되었다. 유튜브에서 제공되는 무료영상인지라 화질은 480p로 좋지 않다. 더군다나 번역 자막은 애니박스판에서 폰트만 바꾼 거마냥 여전히 개판이고, 거기다 애니박스판에서는 자막방송임에도 불구하고 나름 괜찮게 한글화되었던 작중 일본어 글씨는 여기서는 자막조차 안 입혀졌으며, OP 로고는 한글화되지 않은 일본판이며, 심지어 OP/ED 자막도 1화에는 넣는 듯 싶더니 2화부터 빠지는 등 여러가지 의미에서 애니박스판보다도 퀄리티가 안 좋다.(...) 안습. 차라리 애니박스 방영판을 그대로 갖다 쓰던가. 어차피 대원방송반다이 제휴방송사인데. 결국 2014년 들어와 동영상이 내려가서 현재는 건담인포에서 볼 수 없었으나 시드 리마스터, 건담 빌드파이터 등과 함께 다시 서비스 중이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부터 또 비공개 영상으로 내려갔다(...).2015년 1월 10일 기준으로 다시 공개 중이다.

10. 작품 내 등장요소들

10.2. 등장 기체

11. 다른 매체에서의 등장

11.1. 슈퍼로봇대전


슈로대 참전은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파계편부터로 1기가 참전했다. 위에서 유사점이 많이 설명되어 있는 신기동전기 건담 W의 TV판과 동시 참전한다. 신기동전기 건담 W쪽과는 기동전사 건담 WOO 라는 한 작품처럼 보인다고 할 정도로 크로스오버가 잘 이루어진 편이고, 그외 지구방위기업 다이가드코드기아스와도 얽히는 경우가 꽤 있다.

게임 본편 스토리면에서도 참여도가 높으며 세계관 구성에서도 본작의 세계관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록온 스트라토스알렐루야 합티즘 같은 캐릭터들이 파계편의 주인공인 크로우 브루스트와 친분관계를 다진다던지 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재세편에도 참전했다. 1기와 2기 통합참전이다. 1기만 참전했을때에는 1기를 따로 표기했지만 2기도 참전했을 경우는 따로 표기하지 않는다. 이후 제3차 슈퍼로봇대전 Z 시옥편에는 스토리가 거의 없이 사실상 극장판 기체만 참전.

닌텐도 쪽 휴대용 슈로대에선 슈퍼로봇대전 UX에 극장판이 첫 참전하였다, 크로스오버가 잘되어 있다고 평가받는 UX인만큼 여러 작품과 얽히며 소소한 재미를 선사한다.

11.2.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

첫 참전은 SD건담 G제네레이션 WARS에 TV판이 참전한것이 시초이며, 이후 SD건담 G제네레이션 WORLD부터 전기체가 모두 참전하게 되었다. 이후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에도 참전.

닌텐도 계열에선 SD건담 G제네레이션 3D에 참전.

11.3.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2010년 7월부터 1기 주역기들을 시작으로 다양한기체들이 발매되었다. 더블오 계열 기체들은 대부분 성능이 우수한 편이고 일부 기체는 사기의 반열에 오르는 등 얘기가 많았다.

12. 방영 리스트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스포일러)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방영일화수제목(풀이/원제)시청률
1기[19][20]
2007년 10월 6일01솔레스탈 비잉/ソレスタルビーイング5.4%
2007년 10월 13일02건담 마이스터/ガンダムマイスター5.5%
2007년 10월 20일03변하는 세계/変わる世界4.8%
2007년 10월 27일04대외절충/外折衝5.5%
2007년 11월 3일05한계이탈영역/限界離脱領域4.4%
2007년 11월 10일06세븐소드/セブンソード5.0%
2007년 11월 17일07보답받지 못하는 혼/報われぬ魂4.9%
2007년 11월 24일08무차별 보복/無差別報復5.0%
2007년 12월 1일09대국의 위신/大国の威信4.5%
2007년 12월 8일10건담 노획작전/ガンダム鹵獲作戦4.0%
2007년 12월 15일11알렐루야/アレルヤ4.8%
2007년 12월 22일12교의의 끝에/教義の果てに5.7%
2008년 1월 5일13성자의 귀환/聖者の帰還5.0%
2008년 1월 12일14결의의 아침/決意の朝4.6%
2008년 1월 19일15부러진 날개/折れた翼3.8%
2008년 1월 26일16트리니티/トリニティ4,2%
2008년 2월 2일17스로네 강습/スローネ強襲4.2%
2008년 2월 9일18악의의 방향/悪意の矛先6.1%
2008년 2월 16일19유대/絆4.7%
2008년 2월 23일20변혁의 칼/変革の刃4.7%
2008년 3월 1일21멸망의 길滅びの道4.4%
2008년 3월 8일22트란잠/トランザム4.6%
2008년 3월 15일23세계를 멈추어/世界を止めて5.0%
2008년 3월 22일24끝나지 않는 시(노래)/終わりなき詩5.4%
2008년 3월 29일25세츠나/刹那5.0%
2기[21][22]
2008년 10월 5일01천사재림/天使再臨4.5%
2008년 10월 12일02트윈 드라이브/ツインドライヴ4.4%
2008년 10월 19일03알렐루야 탈환작전/アレルヤ奪還作戦4.2%
2008년 10월 26일04싸우는 이유/戦う理由 3.0%
2008년 11월 2일05고국 불타다/故国燃ゆ5.1%
2008년 11월 9일06상흔/傷痕4.3%
2008년 11월 16일07재회와 이별과/再会と別離と3.9%
2008년 11월 23일08무구한 일그러짐/無垢なる歪み4.3%
2008년 11월 30일09지울수 없는 과거/拭えぬ過去4.8%
2008년 12월 7일10하늘의 빛/天の光4.4%
2008년 12월 14일11더블오의 목소리/ダブルオーの声6.3%
2008년 12월 21일12우주에서 기다릴께/宇宙で待ってる3.7%
2009년 12월 28일13메멘토모리 공략전/メメントモリ攻略戦5.2%
2009년 1월 11일14노래가 들려온다/歌が聞こえる5.3%
2009년 1월 18일15반항의 개가/反抗の凱歌4.3%
2009년 1월 25일16비극에의 서장/悲劇への序章4.9%
2009년 2월 1일17스러져 가는 빛 속에서/散りゆく光の中で4.5%
2009년 2월 8일18교착하는 생각/交錯する想い3.7%
2009년 2월 15일19이노베이터의 그림자/イノベイターの影5.0%
2009년 2월 22일20어뉴 리턴/アニュー・リターン5.2%
2009년 3월 1일21혁신의 문革新の扉4.4%
2009년 3월 8일22미래를 위해/未来のために4.6%
2009년 3월 15일23생명의 꽃/命の華4.4%
2009년 3월 22일24BEYOND3.9%
2009년 3월 29일25재생/再生3.5%
----
  • [1] 그래도 이해가 잘 안된다면 각자 자신의 휴대전화번호부를 읽어보자. 대부분 010을 공일공이라고 읽는데, 이거랑 같은 맥락이다.
  • [2] 선라이즈에서 1기 방영 당시 대한민국내 정식표기법을 공식적으로 발표하기도 했다. http://blog.naver.com/shrguf?Redirect=Log&logNo=60738489 참고.
  • [3] 퍼스트 시즌과 세컨드 시즌 마지막화에서는 엔딩곡으로 사용됐다.
  • [4] 은혼 1기 오프닝을 부른 전적이 있는 카와세 토모코(솔로 명의: Tommy heavenly6)가 보컬로 소속된 밴드다.
  • [5] 1화에서는 엔딩 영상으로 사용됐다.
  • [6] 처음 선보였을 당시 평이 정말 별로였다.영상이랑 노래랑 안 어울린다는 평이 대다수.오히려 소울 이터의 4기 ED곡인 STRENGTH와 싱크로율 100%를 자랑해 이쪽이 원래 오프닝곡 아니었냐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자세한건 항목 참조.여담으로 노래외에 호평받은게 있는데 바로 시작시 등장하는 의 노출씬티에리아사지, 세츠나의 노출씬이다(...).
  • [7] 다만 러시아는 실제로는 변방 지역이나 다름없는 아시아 지역만 인혁련에 속해 있으며 이쪽은 작중에서 보여준 모습을 보면 중국만 보여주고 궤도 엘리베이터와 MS들의 이름도 중국식이기 때문에 인혁련의 중심 국가는 중국 뿐이고 인도러시아는 사실상 중국의 허수아비인 것 같다. 특히 인도의 비중은 여러모로 안습. 한편 러시아는 그래도 인도보다는 취급이 나은 편이긴 하다.
  • [8] 또한 현실 세계 기준으로 볼 때 러시아의 실질적인 중심 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인 러시아유럽 지역은 더블오 세계에서는 러시아아시아 지역과 분리되어 인혁련이 아니라 AEU 세력에 속해 있다. 이는 더블오 세계에서는 러시아 연방이 두 개의 국가로 분단된 분단국가가 되어서 아시아 지역과 유럽 지역이 서로 다른 나라로 분단되게 되었기 때문이다. 아무튼 그래서 러시아인혁련의 중심이 되지 못한 것인가 보다.
  • [9] 참고로 러시아의 중심 지역으로서 인구의 대다수가 살고 있는 러시아유럽 지역은 AEU에 속해 있다. 앞서 말한 대로 이는 더블오 세계에서는 러시아 연방이 두 개의 국가로 분단된 분단국가가 되어서 아시아 지역과 유럽 지역이 서로 다른 나라로 분단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인혁련 세력에 속하는 러시아아시아 지역은 분단 이전의 러시아 연방의 국명을 계승하여 '러시아'라는 국명을 그대로 쓰고 있고, 한편 AEU 세력에 속하는 러시아유럽 지역은 분단 이전의 러시아 연방수도모스크바에서 이름을 따와서 '모스크바'라는 국명을 쓰고 있다고 한다.모스크바 대공국 시절인 1000년 전 명칭 부활
  • [10] 외전이 아닌 더블오 코믹스의 경우 본편 내용을 따르고는 있지만 세세한 부분에서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에 패러럴월드 성격이나 준공식 정도의 위치인 것들이 많다.
  • [11] 더블오의 경우 티팬티란 별명이 붙을 정도로 스커트가 작다
  • [12] 성우 갤러리에서는 '대원 1기 왜 뽑았냐'며 시끌시끌하다... 그런데 성우 갤러리 스타일을 보면 주연급에 대원 1기를 넣었다간 부족하다며 난리였을것 같다.
  • [13] 최고 압권은 "너의 신은 어디에 있냐! 대답해!"라는 세츠나의 물음에 "별들에게 물어봐~"라고 대답하는 서셰스. 원래 대사는 "그걸 대답해줄 리는 없는걸?" 다만 원 자막 자체도 세츠나를 조롱하는 어조이기 때문에 초월번역으로 인정받는다.
  • [14] 자막으로 방영된 건 시드가 처음이었지만, 시드는 더빙/자막 동시방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자막으로 방영된 건 더블오가 처음이다.
  • [15] 2세대 기체들은 외전에서만 등장한다.
  • [16] 더블오를 뺀 나머지 4세대 건담들은 편의상 4세대로 분류하긴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3세대와 4세대의 중간 단계인 3.5세대에 해당한다. 공식 무크지 00 메카닉 Final에 실린 극장판까지의 MS 개발 흐름
  • [17] 영문 건담 위키아 기준.
  • [18] 극장판에서는 "스탠딩 매뉴버"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 [19] 평균 시청률은 4.85%
  • [20] 이후 총집편인 천사들의 궤적(天使たちの軌跡)이 2008년 10월 2일에 방영.
  • [21] 평균 시청률은 4.47%
  • [22] 2009년 1월 4일 휴방 당시 '기동전사 건담 더블오 네비'라고 해서 연예인 4명과 함께하는 특별총집편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