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금식

last modified: 2015-03-14 22:55:36 Contributors

禁食
fast[1]

Contents

1. 개요
2. 의료적 금식
3. 종교적 금식
4. 의학적 효과
4.1. 긍정적
4.2. 부정적

1. 개요

의료적, 종교적, 정치적인 목적 혹은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일정기간 음식을 먹지 않는 행위다. 다른말로 단식이라는 표현도 있다.


2. 의료적 금식

  •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을 경우에는 검사를 받기 전 바륨이라는 특수한 약을 섭취하게 한 후,검사를 받을 동안은 음식물을 섭취할 수 없다.
  • 일반적으로 수술을 받을 예정이 있다면,수술 예정일로부터 전날 까지는 음식물을 섭취 할 수 없다.
  • 산부인과에서 출산을 하는 산모는 진통이 온 직후부터 출산 직후 까지는 음식물을 섭취할 수 없다.그 이유는 아기를 낳던 도중 힘을 주다가 변을 보게 될(...)수가 있기 때문.덤으로 관장제모까지 한다고




3. 종교적 금식

종교적 금식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종교는 기독교이슬람교.
다만 기타 종교도 마찬가지 사항이긴 한데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다들 잘 안 한다. 이유가 궁금하면 24시간만 굶어 보면 안다.

  • 이슬람교
    라마단 기간 동안 낮에 금식을 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창문이 있는 방 안에서 흰 실과 검은 실이 서로 구분이 될 정도로 밝으면 식사를 해선 안된다는 전통이 있다. 밤(해가 진 후)에는 식사가 허가된다. 노약자나 병자는 금식하지 않아도 됨.

  • 개신교
    특정한 날에만 하며, 물만 마시는 강도 높은 금식.
  • 천주교
    재의 수요일(사순절이 시작되는 수요일)이나 성 금요일(부활절 전 금요일) 등 특정한 날에만 하는 것은 개신교와 같다. 아침과 저녁은 간단하게 요기만 하고, 점심은 완전히 굶는 식으로 보다 강도가 낮은 편. 과거에는 대재라고 불렀다.
    매주 금요일이나 사순절, 대림 기간 등 특정한 날에는[2] 고기만 금하는 금육(소재)도 있다. 생선, 계란은 허가되나 육류나 육수 종류는 금지. 사순기간중 재의 수요일과 성 금요일은 금육과 금식이 함께 나오기도.
    다만 환자나 수험생처럼 꾸준한 영양 섭취가 필요한 사람, 그리고 군인처럼 특정한 식단을 지키도록 되어있는 사람들은 금육금식을 안 따라도 된다.

4. 의학적 효과

4.1. 긍정적

일본의 대표적 대체의학인 니시의학에 의하면 금식은 몸을 정화하는 기능이 있다고 한다. 고양이같은 동물들은 병에 걸리거나 상처를 입으면 먹이를 찾지 않고 스스로 금식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자가치유를 행하는 것인데 사람은 굶으면 죽는다고 생각하여 자가치유의 기회를 버리는 것이다. 사람은 대개의 경우 병에 걸리면 식욕이 줄어드는데 우리몸이 외부에서의 영양공급을 스스로 차단하려고 하는 것이다. 금식을 하게 되면 영양분을 외부에서 공급받지 못하므로 자기몸속에서 찾게 되며 이 때 몸 속 영양뿐만 아니라 여러 독소들도 빠져나오게 된다고 한다.

KBS1 생로병사의 비밀 2006년 7월 25일 '단식, 내 몸안의 독을 없앤다'편에서 금식에 관해 다루었다. 조선시대에는 성인병의 발병률이 극도로 낮았지만 현대에 들어와서는 영양과다로 인해서 성인병의 발병률이 과거의 수백배에 이른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의 실험에 의하면 금식을 실행하고 있는 사람들은 뇌파검사에서 정신적 스트레스는 현저히 감소하고 집중력과 인지속도가 급격히 향상되었음을 확인했다.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알렉시스 카렐박사는 '단식은 인체의 조직을 순환하고 깊은 변화를 준다.그래서 단식요법(斷食療法)은 만병을 치유하는 비밀스런 열쇠와 같다'라는 주장을 했었다.

4.2. 부정적

사람은 매일 기초 대사량 이상의 영양 섭취를 필요로 하는데, 단식은 이 영양 공급을 끊어버린다. 따라서 무턱대고 다이어트 등을 이유로 금식하는 것은 몸을 망친다. 애초에 단식을 통한 건강 유지법은 영양 과다를 억제하는 것이지 무턱대고 먹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아사가 왜 일어나는지 생각해보자.

오랫동안 약물을 복용했거나 중태인 사람은 금식을 함부로 했다가는 큰일날 수 있으니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

죽지 않는다면 굶는 것까지는 괜찮을 지라도 굶고 나서도 문제다. 아예 음식을 섭취 안 하는 경우하고 조금이라도 먹는 것 과는 좀 다른 문제라서 좀 오래 단식했을 경우 바로 밥한끼 잘못먹고 영영 잘못되는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실명이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참고로 금식이후 식사는 묽은 죽 부터 천천히 시작하는 게 정석이다.

----
  • [1] 영어에서 아침식사를 뜻하는 단어인 Breakfast는 단식을 깨다 라는 말에서 유래했다
  • [2] 일반 신자는 잘 시행하지 않고 사제, 수녀 등 성직자는 지키게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