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그림계

last modified: 2019-05-06 11:38:37 Contributors

Contents

1. 그림 커뮤니티의 다른 말
1.1. 계통 일람
1.1.1. 게임원화계
1.1.2. 만화계
1.2. 상업 미술가들
1.3. 친목 및 파벌
1.4. 관련항목
2. 계(契)의 일종


1. 그림 커뮤니티의 다른 말

상업미술을 하는 사람들과 집단, 환경 등을 총칭하는 단어. 화가(畫家)들의 사회(社會)인, 畫壇 화단 과는 엄연히 다르다.

그림+계 의 융합어.

1.1. 계통 일람

1.1.1. 게임원화계

더 큰 범위의 단어로 게임업계 또는 게임계라는 단어가 존재한다.

1.1.2. 만화계

예전에는 주로 출판 만화계를 거론했지만 현재는 출판 만화계의 몰락으로 주로 웹툰을 지칭한다. 상당수의 출판만화가들이 게임계 및 웹툰 작가로 전환했다.

1.2. 상업 미술가들

게임원화가, 만화가와 지망생들이 추정할 수 없을 정도로 존재한다. 주로 인터넷과 타블렛의 출현으로 누구나 개인 작업 (2D, 3D, 도트)을 웹에 올리는 것이 쉬워졌다. 그 경계선도 애매해 졌으며 프로아마추어의 차이도 점점 모호해지는 추세다.

1.3. 친목 및 파벌

어느 계통이나 파벌이 생기지만 그림 계통의 파벌은 특이한 경향이 있다.

그림계에서 파벌의 나쁜 점은 다른 계통과 비슷한 양상을 띤다. 예나 지금이나 그림계는 좁아서 인맥을 이용한 인맥질이 가능하고 그걸 이용해서 단체로 보이콧을 행하기도 한다. 그 정도에서 끝나면 다행이지만, 당사자에게는 등단이나 취업, 연재 등을 방해하며 막대한 피해를 준다. 만화계의 경우 당사자가 신인 작가이거나 힘이 없는 경우 이를 이용해 연재를 막았다.

게임계의 경우 취업을 막는 사례도 있다. 방법은 MSN이나 네이트온등을 이용해 일종의 인프라를 만들고 신입이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어느 정도 서로 정보를 교환하여 당사자의 취업을 차단하는 것이다. 파악된 규모는 없지만 모 게임 개발자에서 그러한 사실이 일부 공개가 됐었다. 출판만화계에선 모 스토리작가가 신인 만화가의 연재 제한에 영향력을 행사한 선례가 있다.


2. 계(契)의 일종

미술작품 애호가들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는 계의 일종. 주기적으로 여럿이 모여 돈을 걷고, 그 돈을 한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은 일반적인 계와 같지만 다른 점은 그 돈으로 그림을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