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그리프 시드

last modified: 2014-07-28 21:39:07 Contributors

Grief Seed: 비탄[1]씨앗. 보통 그리프 시드[2]라고 표기한다.

1295709791_keyword_greif.png
[PN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순환
3. 목록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에 등장하는 아이템.

1. 개요

쓰러트린 마녀가 때때로 떨어트리는 마녀의 . 마법소녀가 소모한 마력을 회복시키기 위해 필요한 물건.

단순히 쓰러진 마녀가 남기는 물건이 아니라 마녀가 태어나는, 이름 그대로 '씨앗'이기도 하다. 마녀의 엠블렘처럼 원주인인 마녀의 특성을 나타낸다.[3]

마녀가 부화하기 전의 그리프 시드는 흰 빛을 발한다. 또한 굳이 마녀가 태어나지 않더라도 부화에 가까우면 결계를 만들 수 있다.

2화에서 마미는 처음 나온 그리프 시드를 보여주며 설명할 때 "마녀를 쓰러트리다 운이 좋으면 가끔 나온다"라고 하는데. 어째 쓰러트리는 마녀마다 족족 그리프 시드를 떨구는 걸로 봐선 마미의 발언은 '마녀에게서 독립한 사역마'를 염두했거나[4] 아니면 원래 드랍율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사역마는 그리프 시드를 드랍하지 않기 때문에 사역마를 해치워도 전투시 소모된 마력을 회복할 수 없다. 따라서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싸우는 마법소녀아니라면 사역마는 해치울 필요가 없고, 마녀로 성장할 때까지 방치하는 것이 이득이다. 실제로 5화에서 사쿠라 쿄코가 이러한 이유로 미키 사야카가 사냥하려던 사역마를 일부러 놓아줬다.

마력을 회복시키는 장면이 그리프 시드의 마력을 소울 젬으로 옮기는 게 아니라 반대로 소울 젬의 탁해진 부분을 그리프 시드로 옮기는 방식이다. 또한 그리프 시드로 소울 젬을 충전하는 행위, 아니 소울 젬의 탁한 부분을 그리프 시드로 옮기는 행위를 할수록 점점 더 검은색으로 바뀌고, 계속 흑화할 경우 다시 마녀가 태어난다고 한다. 그런데 이거, 생각해 보면, 마녀를 마법소녀가 이기지 못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리프 시드를 부화시켜서, 마녀를 만들어 낸 다음, 마녀가 사람 몇 명 죽이고 나면 세계의 갈등이 줄었을 테고, 그럼 이 마녀의 그리프 시드의 색은 점점 밝아질 거다. 그럼 이 마녀를 족친 다음 이 그리프 시드를 꺼내면,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요는 그리프 시드를 부화시키는 게 마법소녀 입장에서는 이득이라는 것.

마법소녀 카즈미☆마기카에는 마녀의 힘을 빌린 모방품인 유사 그리프 시드 이블 넛츠라는 것도 등장한다. 그리고 사실 이 녀석도 그리프 시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낸 존재였다.

제외한 포터블까지의 모든 마녀의 그리프 시드는 여기서 볼 수 있다.[5]

2. 순환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소울 젬의 마력 충전 방식으로 어느 정도 추측할 수 있었던 진실이지만, 사실 소울 젬그리프 시드는 '인간의 영혼'이라는 한 가지 개념의 빛과 그림자 같은 물건이었다.

소울 젬이 흑화하면 그리프 시드가 된다는 것.

정신적인 충격에 빠진 미키 사야카가 소울 젬의 정화를 거부한 끝에 완전히 빛을 잃은 소울 젬이 그리프 시드로 바뀌며, 사야카가 마녀로 다시 태어났다. 소울 젬처럼 이름 값 했다.

1)타원형의 소울 젬을 원형으로, 2)위 아래를 뾰족하게, 3)검은색 칠하기, 4) 안을 비우고 보면 소울 젬과 똑같다. 또한 그리프 시드의 이니셜은 GS에 소울 젬은 SG.


참고로 소울 젬 정화에 완전히 소모된, 즉 소울 젬에서 흡수한 어둠이 꽉 찬 그리프 시드큐베가 먹어서 처리한다. 타락한 소울 젬이 그리프 시드로 변하니 큐베가 먹는 것은 마법소녀의 타락한 영혼이 되시겠다(…). 다만 이 행위 자체는 큐베가 에너지를 모두 모으기 전까지 마녀가 지나치게 불어나지 않게 하려는 관리 차원인 모양. 큐베가 모으는 에너지는 소울 젬이 그리프 시드로 변화할 때 생성되며, 에너지만 다 모으면 그 후의 마녀는 어떻게 되든 별 상관이 없다.[6]

그리프 시드가 어떻게 생성되는가는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다. 소울 젬이 그리프 시드로 변화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3화에서 샤를로테가 부화할 때의 상황과 비교하면 반드시 소울 젬만이 그리프 시드가 된다고 단정하기도 어렵다.[7] 또한, 엄밀히 말해서 큐베는 완전히 탁해진 소울 젬은 그리프 시드가 되어 마녀를 낳고 소멸한다라고 언급한다. 즉, 마녀가 그리프 시드에서 발생하는 것과 그 마녀가 그리프 시드를 지니고 있는지의 여부는 전혀 별개의 문제라는 것.

만약 소울 젬만이 그리프 시드가 될 수 있다면 5화에서 사쿠라 쿄코가 얘기했던, 사역마를 마녀로 키워서 잡아 그리프 시드를 얻는다는 것은 쓸데없는 일이 된다. 사역마에게는 그리프 시드가 나오지 않을테니까. 하지만 카즈미 마기카에선 사역마에서 진화한 타입이라 언급된 마녀한테서 그리프 시드가 나왔으므로 소울 젬만이 그리프 시드가 된다는 설은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결말에서는 마도카가 소원에 의해 완전히 타락한 소울 젬은 소멸하게 되었기 때문에 새로운 우주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마수가 근본적으로 그리프 시드와 비슷한 큐브 형태의 덩어리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이름과 형태만 바뀌었다고 볼 수 있다.

3. 목록








애니에 나온 호무라의 그리프 시드

  • 네덜란드의 마녀(オランダの魔女)

8화에서 호무라가 사야카에게 던진 그리프 시드. 본편에 등장하지 않은 마녀의 그리프 시드이다.

----
  • [1] 悲嘆/悲歎. 몹시 큰 슬픔을 뜻한다.
  • [2] 애니플러스 판 자막에서는 "글리프 시드"라고 나왔다. 실상 r 발음이기 때문에 '그'리프 시드가 옳은 표현이다.
  • [3] 장미정원의 마녀 게르트루트의 그리프 시드는 나비조각과 가시덩쿨이 휘감겨 있으며, 과자마녀 샤를로테의 그리프 시드는 딸기와 과자 형태. 엘리의 것으로 추정되는 TV 같은 네모 무늬이다.
  • [4] 코믹스에서도 '요즘 자꾸 빗나가네요'라는 식으로 언급되는 부분.
  • [5] 근데 호무릴리의 그리프 시드는 다르다 그리고 옥타비아 폰 제켄도르프의 그리프 시드는 3회차 버전과 본편 버전과 다르게 느끼는 사람이 있는데 3회차 그리프시드를 돌리면 본편 그리프시드다(....) 오해하지말자
  • [6] 그 증거로 마도카가 마녀화했을 때 큐베는 할당량 채웠으니 나 빠이빠이 선언했다. 그리프 시드에 에너지가 저장되는 것이라면 당장 방방곡곡으로 마도카 레이드 광고를 때려도 모자랄 판일테니….
  • [7] 사야카나 마도카의 소울 젬은 그리프 시드가 된 순간 결계를 펼치며 마녀로 화하였다. 반면 샤를로테의 그리프 시드는 엉뚱하게 병원에 처박혀서 천천히 부화과정을 거쳤고, 이것이 소울 젬이 변화한 것이라면 마미가 모르는 다른 마법소녀가 마미의 구역에서 활동하고 있었다는 논리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