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last modified: 2015-03-29 20:40:10 Contributors


후지TV 노이타미나 방영작 (2011년 2분기)
프랙탈
방랑소년
C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토끼 드롭스
NO.6
  • 이 항목은 아노하나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다.
anohana_logo.gif
[GIF image (Unknown)]

あの日見た花の名前を僕達はまだ知らない。
Anohana: The Flower We Saw That Day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후지TV 노이타미나에서 2011년 4월 15일부터 방영을 시작하여 동년 6월 24일 총 11화로 완결된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A-1 Pictures가 제작한다. 2013년 8월 31일에 극장판 개봉. [1] 공식 약칭아노하나(あの花, あのはな).

anohana_logo2.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스토리
3. 등장인물
3.1. 초평화 버스터즈
3.2. 조연
4. 제작진
5. 주제가
5.1. 오프닝 테마
5.2. 극장판
6. 웹 라디오 '그날 들은 라디오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7. 소설
8. 만화
9. 극장판
10. 게임
11. 기타
12. 외부링크

1. 개요

애니플렉스, 후지TV, A-1 Picture가 만드는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2010년 12월에 제작을 발표했다. 감독은 나가이 타츠유키, 시리즈 구성에 오카다 마리, 캐릭터 디자인에 나카 마사요시로 주요 제작진이 토라도라!의 애니메이션 제작진이어서 발표 당시 크게 화제가 되었다. 음악을 맡은 REMEDIOS는 한국에서도 러브레터 OST로 유명세를 떨쳤던 뮤지션.

어린 시절에 사이좋은 소꿉친구였던 6명의 소년소녀들이 그 중 한 명 혼마 메이코(멘마)의 죽음을 계기로 사이가 소원해졌다가, 고등학생이 된 시점에서 멘마가 유령이 되어 주인공 야도미 진타(진탕)의 앞에 나타난 것을 계기로 다시 모이고 서로의 갈등을 풀어나가는 드라마물이다.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진지한 청춘 성장 드라마 느낌. 노이타미나 애니메이션답게, 소위 말하는 '모에계 애니메이션'의 분위기는 거의 없으므로 평소 애니메이션을 즐겨 보지 않는 사람이라도 충분히 볼 만한 작품이다.

프로모션 비디오가 공개된 이후 바로 성지순례가 이루어졌는데, 그에 따르면 무대는 사이타마현의 치치부[2]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거의 리얼타임으로 방영하였다. 동년 4월 19일부터 매주 화요일 19시에 방영. 2012년 제8회 일본영화제[3]에도 초청받았다.

BD 매상도 매우 좋아서 노이타미나 작품 중에서는 역대 1위. 매우 대박을 친 작품이다. 평가 역시 감동적인 드라마 장르 작품으로서는 역대 일본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손꼽힐 만큼 평가가 좋다. 사춘기 소년소녀들의 감성을 잘 담아내고, 여섯 주인공의 복잡한 인간관계와 갈등을 풀어나가 감동적인 결말로 이끌어 내었다는 평이다. 결말을 보고 울었다는 감상이 무척 많으며, 감동적인 드라마물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특별히 추천할 만한 작품이다. 작화, 연출, 음악, 캐릭터 디자인 등의 요소도 빼놓을 것 없이 좋은 평을 받는다. 단, 사춘기 특유의 감수성 어린 분위기가 짙게 깔려 있기 때문에 이쪽에 거부감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할 것.

※BD(DVD)
권수 초동 누계 합계
1권 31,069(*7,508) 37,338(*9,136) 46,474
2권 23,727(*4,643) 27,288(*5,319) 32,607
3권 21,839(*4,192) 24,943(*4,921) 29,864
4권 19,796(*3,787) 23,197(*4,554) 27,751
5권 19,774(*3,812) 22,402(*4,355) 26,757
6권 19,676(*3,819) 21,871(*3,819) 25,690

뉴타입 애니메이션 어워드 2011에서는 배경음악, 주제가, 시나리오, 촬영, 감독, 작품 부문에서 2위에 올라, 2위에 오른콩라인 부문만 6개나 되었다.[4]

2. 스토리

youtube(eOACWC1OtFo)
youtube(AQ49_JpDETY)
후반부에서 엄청난 스포일러가 들린 것 같은데

10년 전까지만 해도 절친한 사이였던 6명의 소꿉친구들. 하지만 어느 사건을 계기로 서로의 사이에 거리감이 생겨버린다. 소꿉친구들 중 리더격이었던 소년 야도미 진타는 학업 문제때문에 좌절하여 등교를 거부하며 히키코모리 비슷한 생활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진타는 소꿉친구 중의 한 명인 혼마 메이코에게서 '들어주었으면 하는 소원이 있다'는 부탁을 받게 되고, 그것을 계기로 각자 다른 생활을 보내고 있던 소꿉친구 6명은 다시 모이기 시작하게 된다.

3. 등장인물

3.1. 초평화 버스터즈

괄호 안의 명칭은 제작진 공인 애칭이자, 등장인물들끼리 어렸을 적에 서로 불렀던 별명이다. 약간 애먼 게 있긴 하지만.

3.2. 조연

  • 야도미 아츠시(宿海 篤) - 성우 : 오가타 미츠루
    진타의 아버지. 아내를 잃고 홀로 키운 아들이 수험에 실패하고 히키코모리가 되었으니 오죽 가슴이 아프겠냐만 그럼에도 미소를 잃지 않는 사람 좋은 아저씨. '귀엽다'는 말을 즐겨 쓴다. 아들을 부를 때 '진타' 또는 '진타군'을 번갈아 쓴다.
    동네에서 아들에 안 좋은 소문[5]이 나는 것을 주변 사람에게서 들었지만 이미 한 학기를 쉬었던 아들을 곁에서 지켜봐왔던 터라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 보통의 아버지였다면 귀싸대기를 날렸을테지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이미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비밀이라고 할 것은 없었지만 대머리였다. 하지만 이것은 아내를 일찍 사별하고 진타를 홀로 키워온 그의 인생역경 중 하나. 그리고 그 사실이 아내의 기일에 밝혀진 것은 의미심장하다.
    최근 같은 회사에서 제작한 다른 애니에서 직업이 밝혀졌다

  • 야도미 토코(宿海 塔子) - 성우 : 오오하라 사야카
    진타의 어머니. 작중 현재 시점에서는 이미 사망한 상태이다. 생전에는 찐빵을 만들어줬던 적이 있었다. 물론 지금은 이 찐빵을 제대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멘마가 시도했지만 당연히 실패(…). 사실 이 찐빵에는 비밀이 있는데, 토코는 요리 솜씨가 없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 등의 제대로 된 재료로 만든게 아니라 시판되는 핫케이크 가루로 만든 것이었다. 심지어 핫케이크 봉지 뒷면에 찐빵 만드는 법이 고대로 적혀있단다. 아버지로부터 진실을 들은 진타는 어머니가 의외로 대충사는 사람이었다는 사실에 황당해했다. 사실은 꽤 덜렁대는 사람이었던 듯?
    병에 걸린 뒤 진타가 듬직한 척 하려고 들어 사이가 서먹해진다. 멘마가 병문안을 왔을때 환생 이야기를 해주며 입원한 이후 진타가 눈물을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해 안타까워 했다.

  • 혼마 마나부(本間 学) - 성우 : 야스무라 마코토
    멘마의 아버지. 무뚝뚝한 성품으로 아들인 사토시와 사이가 안 좋은 듯 보이며. 딸의 사망 이후 그 방을 치워 딸의 흔적을 지워버렸다. 이후 아내의 정체된 상태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보듬어 주려는 모습을 보이며 멘마의 죽음을 이해하고 그 슬픔을 가족들이 나눠 가지자고 말한다. 아, 좋은 아버지.

  • 혼마 이레네(本間 Ирене[6]) - 성우 : 오오우라 후유카
    멘마의 어머니. 일본인과 러시아인의 혼혈.[7] 멘마가 좋아했던 카레를 할 때마다 불단에 매번 공양하고 있다. 멘마의 집을 찾아온 진타와 친구들을 반갑게 맞이하지만 이는 겉치레일 뿐, 사실은 딸은 죽었는데 함께 놀던 친구들은 잘컸다는 사실에 울분을 토한다. 사토시의 말에 따르면 멘마의 죽음에 충격을 받고 집밖에도 나가지 않았다는 모양.
    그러나 사토시가 그동안 쌓아왔던 서운함을 토로하고, 그만 딸을 놓아주자는 남편의 말에 오열한 뒤 옛 상처를 털어내고 초평화 버스터즈가 준비한 불꽃놀이를 먼 곳에서 지켜본 후 가볍게 감사를 표시한다. 1년 후에는 초평화 버스터즈의 멤버들에게 멘마의 기일에 찾아오라는 말을 전해주라고 사토시에게 말할 정도로 마음이 많이 풀린 모양이다.

  • 혼마 사토시(本間 聡志) - 성우 : 미즈하라 카오루
    멘마의 동생. 부모님에게 매우 삐딱하게 군다. 아버지에게 삐딱한 이유는 나오지 않았으나, 어머니는 멘마가 죽은 뒤 실의에 빠져 집밖에도 나가지 않으며, 자신은 신경도 쓰지 않는 것에 크게 실망해서 그렇다. 심지어 어머니라고 부르지도 않는다. 마지막에는 그동안 쌓아왔던 서운함을 토로하며 관계가 회복될 듯한 모습을 보인다. 1년 후에는 키가 부쩍 커서 진타와 거의 비슷해졌다. 진타를 '진타 선배'라고 부르는데, 진타는 마음에 안 드는 모양. 진타에게 "선배가 성장이 멈춘거 아닌가요?"란 드립을 쳤다. 어머니와의 관계는 많이 원만해진 듯.

  • 하루나(春菜) - 성우 : 미즈하라 카오루
  • 아키(亜紀) - 성우 : 마키노 유이
    둘다 나루코의 친구, 속칭 노는 학생들이라고 생각하면 간단. 나루코를 대하는 태도를 보면 어째 둘 다 별로 친구같지도 않고 그냥 어울려다니는 애들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걱정해주는 묘사가 있는 걸 보면, 모범적이지는 않아도 친구로는 여기고 있는 모양이다. 마지막화에서 나루코에게 눈물을 보이게 한 진타에게 사정없이 츳코미를 걸어댄다. 그냥 손수건 돌려주려 한 것 뿐인데.

4. 제작진

  • 원작 - 초평화 버스터즈(超平和バスターズ)
  • 감독 - 나가이 타츠유키
  • 캐릭터 디자인 및 총작화감독 - 다나카 마사요시
  • 프롭 디자인 - 히야미즈 유키에
  • 아트 어드바이저 - 이시가키 츠토무
  • 음악 - REMEDIOS
  • 치프 프로듀서 - 시미즈 히로유키, 야마모토 코지
  • 애니메이션 제작 - A-1 Pictures
  • 제작 - 아노하나 제작위원회(애니플렉스, 후지TV, 덴츠)

5. 주제가

5.1. 오프닝 테마

  • 푸른 책갈피(青い栞) - Galileo Galilei
  • 발매일은 2011년 6월 15일. 4월에 방영을 시작했으며, 1쿨짜리 작품인데 2분기가 거의 끝나가는 시기에 오프닝 싱글이 발매되었다(…) 풀버전에서는 코러스가 추가된다.


5.2. 엔딩 테마

음악만 들어도 눈물이 나는 사람이 많다. 조건반사?!

anohana_single2.jpg
[JPG image (Unknown)]
anohana_single.jpg
[JPG image (Unknown)]


5.3. 극장판

あの日見た花の名前を僕達はまだ知らない。.jpg
[JPG image (Unknown)]

6. 웹 라디오 '그날 들은 라디오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anohana_radio.gif
[GIF image (Unknown)]


제목이 뭔가 이상한것 같지만 그냥 넘어가자(…) 하긴 이름이 저렇게 기니 모를 수도. 애니메이션 공식 사이트에서 웹 라디오가 갱신 중. 진행자는 멘마의 성우인 카야노 아이. 참고로 카야노 아이는 이 방송이 첫 라디오 진행이다. 지역에 따라 방송 날짜가 다르므로 방송 중에는 세 가지 버전이 존재한다. 갱신은 후지TV에서 방영이 끝난 직후인 금요일 새벽 두시.

참고로 공식 사이트에서 상단의 그림 왼쪽 위의 web 라디오라고 써진 부분을 누르면 우라(裏)판으로 들어간다. 초평화 버스터즈처럼 비밀 기지라는 모양.

7. 소설

anohana_novel1.jpg
[JPG image (Unknown)]
anohana_novel2.jpg
[JPG image (Unknown)]

애니메이션의 각본가인 오카다 마리가 직접 쓰는 소설이 미디어팩토리의 다빈치에서 연재되고 또한 MF문고에서 출간되었다. 전 2권. 한국에서 구하고 싶다면 교보문고를 활용하자.

8. 만화

anohana_1.png
[PNG image (Unknown)]

이즈미 미츠(泉光)에 의한 코믹스가 점프 스퀘어에서 연재 됨. 한국어판은 대원씨아이에서 2014년 4월에 1권이 발매되었다.2권은 5월, 3권은 7월에 각각 발매 되면서 완결났다.출처 참고로 역자는 오경화(...). 그런데 역자 찾기가 어렵다는게 함정. 그날 본 만화의 역자를 우리는 아직 모른다.

9. 극장판

anohana_movie.jpg
[JPG image (Unknown)]

2012년 8월, 2013년 여름 개봉을 목표로 극장판이 제작된다는 정보가 발표되었다. 2013년 8월 31일 개봉.

7월 26일에 극장판 예고편이 나왔다.
극장판 예고편 보러가기 (니코동 계정 필요)
로그인 없이 보기
네이버 영화소개란에서도 볼 수 있다!

어린 시절의 사고를 계기로 마음을 닫고 떠나 버린 소꿉친구 6명. 여름 어느 날 사고로 죽어 버린 그녀가 그들 앞에 갑자기 나타난다. 하지만 그녀는 돌아온 이유를 기억하지 못했다. 그들은 그 '이유'를 찾기 위해 다시 모였고, 멈춰 버린 시간이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한다. 그녀는 왜 돌아 왔는가? 그녀가 준 한여름의 이상한 체험. 그때부터 1년, 성장한 친구들은 앞을 향해 걷기 시작한다.

전체적인 내용은 TV판의 총 정리에 후일담이 조금 더해진 느낌이다. 하지만 원 TV판의 서사가 깨끗하게 정리된 상황인지라 후일담이라봐야 멘마에게 보낼 안부편지를 쓰면서 본편의 내용을 각자가 되돌아보는 구성이다.[9] 예전 TV판 영상을 그대로 활용한 장면도 있지만 당시 시점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부분에 대한 묘사가 약간 추가된게 전부. 마지막엔 멘마에게 보낼 편지를 다같이 태우면서 끝나는데, 엔딩 크레딧이 끝나고 멘마의 윤회에 대한 짧은 추가 영상이 나온다. (별 내용은 없다.)

이 번잡한 구성과 요약 때문에 이 작품을 처음 접하는 사람은 스토리 전체를 이해하기가 힘든 작품이 되었다.

한국에서도 2014년 2월 20일 12세이상 관람가로 개봉이 확정되었다. 전국 CGV 및 아트하우스 모모 등에서 상영. 수입사는 애니플러스. 2월 14일~16일 전국 CGV에서 유료시사회 개최 예정, 14일 관람객에게는 한국판 및 일본판 포스터와 휴대용 티슈, 15~16일 관람객에게는 한국판 포스터 및 티슈를 증정한다. 영원히 언급되는 양학선선수와 함께
포스터 재고가 남았는지 포스터와 티슈를 더 준다. 2월 말까지 관람객에게는 한국포스터,티슈1을 주고 3월초 관람객에게는 일본 포스터 티슈2를 준다.
일본판 극장 팜플렛을 애니플러스 홈페이지에서 팔고있다. 12000원 #

애니플러스 측에서는 성적에 만족한다고 한다.#

일본
누계동원 누계흥행수입
1주 16만 1,225명 1억 9,817만 7,700엔
2주 34만 1,052명 4억 4,826만 5,200엔
3주 48만 6,694명 6억 4,681만 7,900엔
4주 57만 3,176명 7억 6,459만 4,000엔
5주 63만 358명 8억 4,401만 8,600엔
6주 67만 9,153명 9억 821만 600엔
7주 72만 933명 9억 6,455만 9,500엔
8주 미집계 미집계
9주 75만 4,341명 10억 929만 700엔

한국
누계동원 누계흥행수입
39,349명 281,962,500원

10. 게임

통상판 한정판

2012년 8월 30일, 한정판 9,800엔, 통상판 5,800엔으로 발매되었다. 한정판에는 드라마CD와 드라마CD의 대본, 안죠 나루코혼마 메이코의 전신 사이즈 포스터 등이 수록되어 있다. 아노하나 게임 공식 홈페이지. 게임화 된 것에 대해서는 2014년 11월 5일에 작성된 것은 흠좀무.

11. 기타

anohanapreero09.jpg
[JPG image (Unknown)]

2009년 초기 판권 그림 아노하나 흑역사

  • 2012 런던 올림픽 체조 금메달리스트 양학선 선수가 이 애니를 감명깊게 보았다며 추천하기도 했다. 능덕관련 기사 덕분에 각종 커뮤니티에서 오랜만에 아노하나에 대한 글이 올라오면 덧글에는 반드시 양학선 드립이 유행어 수준으로 나온다. 때문에 국내 더빙팬들은 애니 더빙 채널들이 양학선의 버프를 받아서 국내에도 더빙 방영을 했으면 좋겠다고 바라고 있다.

  • 일본에서 실제로 폭죽 따라했다가 화재가 발생했다고한다

  • 투니버스에서 시달소와 함께 더빙을 한다 믿으면 골룸 고퀄리티라서 믿은 사람 많다... 근데 현실은 이 채널마저 을 하고 있어 시궁창이고, 만일 이런 채널같은 곳에서 더빙하게 되었다간 작품이 작품이니만큼 헬게이트가 열릴 것이다. 아...

  • "젊은시절의 끝 되돌리다"라는 연극이 이 작품을 대놓고 표절해서 논란이 났다. 자존심도 없나? # 결국 사과문을 올리고 공연을 취소하였다.#

  • 어린 시절의 소꿉친구들이 고등학생이 된 후의 시점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리틀 버스터즈!의 영향을 받았다는 의견이 있다. 특히 본작의 주인공 팀의 이름인 '초평화 버스터즈'가 '리틀 버스터즈', 특명전대 고버스터즈와 유사하다는 것이 유력한 근거가 된다. 다만 두 작품 사이에 스토리 구성이나 캐릭터 조형에서 더 이상의 공통점은 별로 없다. 리틀 버스터즈!가 어린 시절부터 이어져온 우정을 재확인하는 과정에 가깝다면, 아노하나는 어린 시절에 무너졌던 관계를 고등학생이 된 현재에 와서 회복하는 과정에 가깝다.

  • 2014년 12월 3일, 같은 제작진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영화인 마음이 외치고 싶어한다의 2015년 개봉이 공식적으로 발표되었다.

  • 네이버 웹툰 Ho! 21화에서 여주인공이 본작을 시청하는 장면이 잠깐 등장했다. 해당 링크]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이제 안다 - 마지막 화에 나온 꽃과 꽃말.

개망초[10] : 화해 물망초 : 나를 잊지 말아요
출처

개망초와 물망초 말고도 극중 상황에 따라서 여러 꽃들을 배치했다고 한다. 푸른 장미(꽃말 : 불가능)의 경우 소름이 돋을 정도.그 날 본 꽃들의 이름을 우리는 이제 안다

  • 전체적인 스토리가 영화 '지금 만나러 갑니다'와 묘하게 비슷하다. 일두 두 작품 모두 계절적 배경이 여름이고 죽은 여자 캐릭터가 여름이 오자 다시 환생(?)해서 친구와 가족에게 나타나고, 이후 여름이 끝나고 가을이 오면서 다시 사라진다. 또 사망한 캐릭터의 지인들은 사망한 캐릭터를 영원히 잊지 않도록 약속한다.
----
  • [1] 2014년 2월 20일에 한국에도 개봉
  • [2] 참고로 치치부에는 치치부 34관음 영장이라고, 실제 불교 성지순례길이 있다. 오프닝에도 지나가는 화면으로 등장한다.
  • [3] '메가박스 일본영화제'가 CGV로 넘어가면서 바뀐 이름. 2010년 SICAF 때처럼 노이타미나 작품끼리 묶어서 각 1화씩만 상영한다.
  • [4] 1위는 전부 마마마(...)
  • [5] 늦게 귀가하며 학교간다고 속이고 다른 짓(아르바이트)을 한다.
  • [6] 로마자로 쓰면 Irene.
  • [7] 일본은 부부동성으로,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편 성을 따르는 편이다. 그런데 1화 끝부분에서 '이레네'를 Irene이 아니라 Ирене라고 표기한 것 때문에 그냥 러시아인이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이 많았다. 이 당시에는 위키에도 그냥 외국인이라고 써놨었고.
  • [8] 원곡은 ZONE의 히트곡이며 가사는 헤어지는 친구가 10년 뒤 8월에 만나자는 내용이다. 참고로 2011년은 ZONE의 메이저 데뷔 10주년이 되는 해이며, 싱글이 발매된지 10년이 된다. 오늘의 5학년 2반 TVA 첫 번째 엔딩곡으로도 리메이크가 된 바 있으며 부르는 사람은 겹치지 않으므로 버전을 비교해서 들어보는 것도 좋다. 그리고 이 애니도 2011년 4월에 만들어졌다. 노린건가!!
  • [9] 과거회상이 너무 빈번한 경향이 있다. 현재인지 과거회상인지 헷갈린다면 언제나 회상의 중심에 있는 진땅의 티셔츠 디자인을 보자. 알기 쉬운 디자인이라 금방 알아챌 수 있다. 마치 애초에 이러한 플롯의 극장판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한 것처럼
  • [10] 국화과의 잡초, 북미산 귀화식물. 경술국치 전후에 우리나라에 들어와 밭의 잡초로 널리 퍼져서 이름이 나쁘다. 하지만 이젠 흔한 추억속의 아름다운 들꽃의 대표일 뿐. 달걀꽃이라고도 한다. 영화 왕의 남자중 명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