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군단

last modified: 2017-12-26 01:12:39 Contributors


북대서양 조약기구의 공용 군사 지도 표기 규약인
APP-6A에 따른 아군 보병 군단 표기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창작물 속 군단
3.1. 불타는 군단
3.2. 시저의 군단
3.3. 스페이스 마린 초기 집단
3.4. 진 여신전생 4의 집단형 적
3.5. 스타크래프트칼날 여왕저그 집단


1. 개요

軍團, corps. 야전군과 사단의 중간에 해당하는 군대 전술 단위 부대. 군단장은 통상적으로 장성의 세번째 단계인 중장이 맡는다.

최소 2개 이상의 사단으로 구성되며, 통상은 3개 사단. 작전에 따라 규모가 커질 수도 있고 작아질 수도 있다. 또한 군단 자체의 직할 전투부대(특공연대 혹은 대대) 및 전투지원부대를 보유한다. 병력 규모는 20,000명 ~ 80,000명으로 작전지역 및 임무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 북한군은 군단 단위로 편제된 포병 군단이 있다.

2. 특징

소련군은 군단을 군 또는 집단군으로 지칭하나 이는 나라마다 상이하다. 공국이나 시국을 제외한 제대로 된 규모를 가진 하나의 나라 군대의 최하 규모가 1개 군단이다.

영어로 군단을 뜻하는 'Corps'는 원래 프랑스어에서 온 단어라서 알파벳 표기 그대로 읽지 않는다. 미국이나 영국에 따라 발음이 약간씩 다른데, [코어-][코:ㄹ]로 읽힌다. 참고로 프랑스어에서 Corps는 한글로 쓰자면 [꼬-(르)흐]정도로 읽히며 원래 뜻은 '몸통(영어로 Body)'이다. 영어의 시체에 해당하는 Corpse의 어원이기도 하고 펜싱에서 상대 과 자기 을 밀착시키는 상황을 Corps à corps라고 부른다.

미합중국 해병대는 타국 해병대와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크고 아름다운 규모를 자랑하는데, 과거에는 일반 지상군 상륙사단 위주의 상륙군단을 운용했지만 오늘날에는 상륙사단에다 해병대 항공대 비행단, 군수지원단과 연계된 해병원정군이라는 편제를 만들어서 상륙군단을 모두 대체했다.

고대 로마군의 전술단위인 레기온도 한자문화권에서는 군단으로 번역하는 것이 통례이다. 다만 고대와 현대의 인구, 기술 격차가 있기 때문에 레기온의 실제 숫자는 군단보다는 훨씬 적다.

3. 창작물 속 군단

주로 '엄청난 숫자의 군대'를 가리킬때 사용된다.

3.1. 불타는 군단

Burning Legion.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군단으로서 불타는 군단이란 명칭은 주로 대외적으로 쓰이는 명칭이고, 내부원들은 대부분 그냥 군단이라 부른다.

3.2. 시저의 군단

Caesar's Legion. 폴아웃: 뉴 베가스의 주요 세력. 외부인들은 그냥 귀찮음과 경멸을 담아 '시저의 군단' 또는 '군단', 군단원들은 라틴풍으로 '카이사르의 군단'이라고 부른다. 이름에서부터 보이듯이 로마 코스프레를 하는 녀석들이다. 항목 참조.

3.3. 스페이스 마린 초기 집단

Legiones Astartes, Space Marine Legions. Warhammer 40,000스페이스 마린 초기 집단. 자세한 정보는 레기오네스 아스타르테스 항목 참조.

3.4. 진 여신전생 4의 집단형 적

원판(일본판)에서는 군세(軍勢)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대체적으로 '무엇무엇의 무리' 식의 이름을 가지며 앞의 '무엇무엇'에 부합하는 악마들이 악마가 무리(예를 들어 '바빌로니아의 무리'는 티아마트+아스프+킨구+무슈후슈)를 지어 나오며 하나의 적으로 취급되지만 전체공격계 기술은 여러 번 히트 하는 등 개체와 집단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아군으로 포섭할 수는 없다.

3.5. 스타크래프트칼날 여왕[1]저그 집단

원문은 swarm으로[2] 저그 군단을 줄여부르는 말이다. 참고로 저그 군단의 원문은 zerg swarm이다.

작중에서 저그를 부르는 다른 말로도 사용한다. 작중 차이점은 저그는 저그라는 종족을, 군단은 전략과 전술을 짤때, 그리고 전투시 병력을 부르는듯한 느낌으로 사용한다.

하지만 군단의 심장부터 군단이라는 단어는 케리건의 지배 하에 있는 저그 및 케리건에 종속된 무리어미들의 저그를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 특히 원시 저그와 구분지어 말할 때 이쪽을 군단저그로 지칭한다. 실제로 케리건의 저그 외에도 아이어의 야생저그, 원시 저그, 토라스크 해적단 등 분파가 많이 존재하는 편이다. 하지만 군단의 심장까지는 원시 저그 외에는 완벽한 공기들인데다가 원시 저그도 케리건이 우두머리를 모조리 끔살시키고 정수를 취하는 바람에 사실상 저그=군단이 되버렸다.

침고로 무리어미, 정신체들이 지배하는 하위분파는 무리(Brood)로 지칭한다.

저그 자체의 내용은 저그항목 참조.
----
  • [1] 다들 알겠지만 원래뜻은 자신이 군단의 심장이므로 자신이 군단 그 자체라는 뜻.
  • [2] swarm에는 벌레때, 군중이라는 뜻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