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국밥

last modified: 2015-02-08 14:44:19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비판
3. 이야기거리
4. 리그베다 위키 내 항목이 작성된 국밥 일람
5. 은어

1. 개요

에다 을 말아 먹는 요리의 통칭. 일본에 라멘이, 중국이 만두교자가, 이탈리아에 파스타가 있다면, 한국에는 국밥이 있다고까지 말할 수 있다. 다른 나라에도 이렇게 먹는 방식이 있긴 하지만[1] 한국 요리만큼 지역별 특산물과 고유의 조리법을 자랑하는 다채로운 국밥요리는 없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설렁탕이나 곰탕등이 있는데, 이런저런 양념이 된 나물등을 넣은 국밥등은 소고기를 넣어도 국밥이라는 다른 카테고리로 넣기도 한다. 한때 비벼먹는 국밥이라 해서 TV에도 등장한 특이한 요리도 있었을 정도로 범위와 응용성은 무궁무진하다.

참고로 국밥이건 국수건 국물을 부은 다음 그 국물을 따라내고 다시 국물을 붓는 것을 반복하는 작업이 있는데, 이를 '토렴한다'라고 말하며 이런 과정을 통해 면과 밥에 국물의 맛이 배고 국물도 식지 않고 따뜻하게 나올 수 있게 된다.

국 따로 밥따로 나오는것을 따로국밥이라고 하는데 일반 국밥보다 천원이 더든다.

조선시대 배경에서 주막이 등장하면 으레 국밥을 먹는 모습이 나오는데, 그만큼 조선시대에는 국밥집이 많았다. 참고로 옛날식 국밥은 반찬으로 주는 깍두기에 새우젓을 넣지 않았다.

국밥 자체가 오랜 한국의 식문화 전통을 반영하는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쌀이나 보리를 주식으로 하면서 항상 국요리를 함께 하기 때문인데 대부분의 국요리가 사실 밥을 말아넣기만 하면 바로 국밥화 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일례로 라면도 국물에 밥을 말아먹는 것이 흔한 어레인지.

북한에는 가리국밥이라는 것이 유명한데 고기, 선지, 두부등을 넣은 국밥으로 먼저 국물을 쭉 들이킨 후에 양념장을 넣어 비벼먹는다. 그리고 마지막에 국물을 다시 부어 들이마신다.

2. 비판

다만 의학적인 입장에서 보면 그다지 좋지만은 않은 식습관이라고 한다. 밥을 국물에 말면 물에 풀어진 밥알을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게 되어서 소화하는데 상대적으로 방해가 된다고 한다. 덧붙여서 국물요리 특성상 나트륨을 과다섭취하기 딱 좋고, 한국 국밥의 경우 펄펄 끓거나, 매운경우가 많아서 속에 딱히 차마 좋다고 하기도 어렵다. 게다가 국밥을 먹는경우 국물 밥이라는게 결국 나트륨+탄수화물이라는 소리기 때문에, 덧붙여서 국물요리를 먹으면 반찬을 골고루 먹어서 영양소를 섭취하기도 어려워지기 떄문에... 기름이 좀 적은걸 빼면 이는 일본 라멘에도 마찬가지로 해당되는 이야기라서, 국밥을 자주 먹는다는 소리를 의사에게 하면, 좋지않은 식습관이라고 일축해서 말한다. 애초에 국물요리에서 국물은 남기고 건더기만 건저먹는게 건강에 맞다는 주장을 하는 의사들도 많은판에

3. 이야기거리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 주자로 나섰을 당시, 국밥코로먹는 '이명박은 배고픕니다'라는 광고를 내보냈고 이 결과는 성공적이었다고 평가된다.[2]


그리고 국밥의 관련한 클리셰가 있다면 개그물이나 혹은 개그장면이 들어갈때 마주보면서 국밥먹는 상대에게 어그로 혹은 상대를 흥분시켜 밥알이 상대방 얼굴(혹은 옷)무수히 튈정도로 폭언하는 장면이 나오는 소재이기도 하다
(https://www.facebook.com/pages/국밥예술가/350675981792234?ref=hl)



5. 은어

일을 망치는 행위를 뜻하는 동사 말아먹다를 항목1인 '말아먹는' 국밥에 빗대어 쓴다.
참고로 '말아먹다' 라는 동사는 실제 국어사전에 존재하는 말이며, 뜻은 '재물 따위를 송두리째 날려 버리다'로 우리가 흔히 쓰는 용법보다는 뜻이 좀 더 제한적이다.

특히 방송인, 그 중에서도 MC에게 쓰는 경우가 99%로 새로 편성된 예능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MC로 캐스팅 되었으나 변변한 시청률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일찍 종영하게 만드는 MC에게 '프로그램을 말아먹었다'며 수여되는 불명예스러운 호칭.
대표적인 예가 김용만,박지윤 등등
----
  • [1] 예로 서양에서는 수프에 크래커를 잘게 부셔 넣어 먹는다
  • [2] 광고 이미지를 보면 입이아니라 코앞에 대고있는것 처럼보인다.
    gukbob.jpg
    [JPG image (Unknown)]
  • [3] 대표적으로 쇠고기 무국이 있다. 부산에서는 얼큰하게 끓여낸 쇠고기 무국이 돼지국밥과는 또 다른 해장국밥으로도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