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구청장

last modified: 2014-12-20 16:18:46 Contributors

區廳長 / Chief of a Borough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광역자치단체에 있는 자치구특정시대도시 기초자치단체에 있는 일반구구청을 관리책임지는 최고책임자를 부르는 총칭.

본래는 특별시, 광역시, 특정시의 시장이 임명하였으나 1995년 자치구 민선제도의 실시에 따라 자치구의 경우 광역단체장, 특정시장과 함께 민선을 통해서 구청장을 선출한다. 구청장의 임기는 광역단체장 및 특정시장과 마찬가지로 4년이며 중도에 사임 및 퇴임을 할 수 있다. 반면 일반구는 구청장의 지위 유지가 안 된다. 시장이 언제든지 다른 구나 국으로 보내버릴 수 있다.

구청장의 임무는 광역단체장과는 달리 특별시나 광역시의 전지역이 아닌 해당 자치구에 한정하여 구내 행정, 서무, 재정, 구민 고충 및 민원사항, 재해구조 등을 책임지게 되며 각자 관할하에 있는 자치구와 자치구청에서 관리감독 및 책임을 수행하게 된다. 일반구에서는 특정시에서 내려보내 준 위임사무를 처리한다.

특별시와 광역시 자치구청장은 특별시장 및 광역시장 다음으로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특정시 일반구청장은 도지사와 특정시장 다음으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시의 대표자(시장)도 '시청장'이 아니고, 군의 대표자(군수)도 '군청장'이 아닌데 어째 구의 대표자만 '구청장'이다. 구장(區長)은 옛날에 시골 동네의 우두머리를 뜻하는 말로 쓰였으니까. ?
----
  • [1] 일반구의 구청장은 정무직 공무원이 아니다.